서양미술 감상 1 (원시미술 ~ 18세기 로코코 미술) 전남 보성율어중학교 맹 범 호
사 용 설 명 서 1. 사용 환경 : Windows95/98, MS-Powerpoint97 사 용 설 명 서 1. 사용 환경 : Windows95/98, MS-Powerpoint97 2. 교과,학년 : 미술과, 중학교 3학년 3. 단원 : 서양 미술 작품 감상 4. 자료 특징 : 서양 미술 감상 작품 68점을 파워포인트 자료로 제작하여, 3.5”디스켓 1장에 수록함으로서 수업에 활용이 편리하도 록 했고 지도교사가 필요시 언제라도 재편집할 수 있게 하였음 5.사용방법 MS파워포인트97을 실행하여 A:\감상1.ppt 를 연다. 슬라이드 쇼를 실행한다.(전체 진행은 계속해서 마우스로 클릭한다) 각 시대별 지도는 ‘목차’ 메뉴에서 선택하여 마우스로 클릭한다. 사진자료는 하이퍼링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밑줄 친 곳을 클릭한다.
학 습 목 표 1. 서양 미술의 변천 과정과 각 시대별 표현 특징을 안다 2. 각 시대별 대표작품을 감상하고 1. 서양 미술의 변천 과정과 각 시대별 표현 특징을 안다 2. 각 시대별 대표작품을 감상하고 작가의 독창성을 알아본다
목 차 • 시 대 별 특 징 1 • 시 대 별 특 징 2 1. 원 시 미 술 2. 고 대 미 술 3. 중 세 미 술 4. 르 목 차 • 시 대 별 특 징 1 • 시 대 별 특 징 2 1. 원 시 미 술 2. 고 대 미 술 3. 중 세 미 술 4. 르 네 상 스 5. 바 로 크 미 술 6. 로 코 미 술
시대별 특징 1 1. 원시미술 : 석기, 토기, 청동기 등의 연모를 사용, 들짐승 을 소재로 동굴벽화를 그림 2. 고대미술 이집트:절대적인 왕권과 자연숭배의 신앙에 의해 거대 한 규모의 피라미드를 건축함 그리스 : 유럽문화의 모체로서 비례에 의한 조화미를 추구함 로마 :그리스 미술을 계승하여 대규모의 실용적인 공공 건축물을 제작함
시대별 특징 2 3. 중세 미술 비잔틴 미술 : 동로마제국의 비잔티움 중심의 미술로서, 건축에 돔 비잔틴 미술 : 동로마제국의 비잔티움 중심의 미술로서, 건축에 돔 (dome)양식과 모자이크 벽화로 장식함 로마네스크 미술 : 서 로마 중심의 미술로서 어둡고 엄숙한 느낌이 드는 육중한 모습의 사원이 건축됨 고딕미술 : 수직선을 강조하여 건물 지붕에는 첨탑을 붙였고 창문은 스테인드글라스로 장식하여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냄 4. 르네상스 미술 : 신 중심 미술에서 벗어나 인간에 대한 자각으로 인간 성을 회복하려는 문예부흥 시기의 미술 5. 바로크 미술 : 장식이 많고 역동적이며 남성적인 미술 6. 로코코 미술 : 섬세,우미한 여성적 취향의 화려한 미술
1. 원시미술(B.C. 2~3만년경) 1. 특징 : 석기, 골각기, 토기, 청동기 사용 1. 특징 : 석기, 골각기, 토기, 청동기 사용 들짐승을 주제로 사실적인 동굴 벽화를 그림 2. 벽화 : 알타미라 동굴 벽화, 라스코 동굴 벽화 (동굴벽화는 사실적이고 주술적이며 동세가 잘 표현됨) 3. 조각 : 빌렌도르프의 비너스 4. 건축 : 스톤헨지
중기 구석기 시대 연모
골각기
신석기 시대의 토기
청동기
알타미라 동굴 벽화
라스코 동굴 벽화
빌렌도르프의 비너스
스톤헨지
2. 고대 미술 (B.C. 4,000년경) 이집트 미술: 절대적인 왕권과 자연 숭배의 사상, 피라미드, 스핑크스, 서기 좌상, 촌장상, 라모세의 벽화 (병렬 표현, 정면성의 원리) 그리스 미술:유럽문화의 모체, 비례에 의한 조화미, 파르테논 신전 (도리아식), 에렉테이온 신전(이오니아식), 미론(원반 던지는 사람), 밀로의 비너스, 라오콘 군상 , 니케 여신상 로마 미술:그리스의 미술을 계승, 실용적인 건축 발달 , 판테온 신전, 콜로세움, 개선문, 가아르의 수도교, 아우구스투스 황제상, 폼페이 벽화
피라미드
스핑크스
서기 좌상
촌장상
라모세의 벽화
파르테논 신전
에렉테이온 신전
라오콘 상
니케 여신 상
판테온 신전 내부
원형 경기장 (콜로세움)
개선문
가아르의 수도교
아우구스투스 상
폼페이 벽화
3. 중세 미술 (4C~13C경) 비잔틴 (Byzantine) 미술 : 동로마 제국의 수도인 비잔티움을 중심으로 기독교 문화와 동양적인 신비감을 합친 미술로서, 건축에 돔(Dome)양식 사용, 카타콤 벽화, 성 소피아 대성당, 모자이크 벽화 로마네스크(Romanesque) 미술 : 서로마 중심의 미술로서 게르만족의 전통 위에 고대 로마 양식이 가미되어 엄숙하고 육중하며, 수평선을 강조한 사원 건축 발달 , 피사 대성당, 산마르코 대성당 고딕 (Gothic) 미술 : 수직선을 강조하여 건물이 하늘 높이 올라가고 좁은 벽면에 창문이 많아졌으며, 첨탑 지붕이 특징임, 노틀담 대 성당, 울름 대성당, 샤르트르 대 성당 , 스테인드 글라스
카타콤 내부
성 소피아 대 성당
모자이크 벽화
피사 대 성당
산마르코 대 성당 내부
노틀담 대 성당
울름 대 성당
샤르트르 대성당과 스테인드글라스 창문
4. 르네상스 미술 (14~ 16세기) <신(神) 중심의 미술에서 벗어나 인간에 대한 자각으로 인간성을 <신(神) 중심의 미술에서 벗어나 인간에 대한 자각으로 인간성을 회복하려는 15~16세기 문예부흥 시기의 미술> 초기 르네상스 미술 : 티치아노(플로라 ), 지오토(성모대관), 마사치오 (성베드로), 반 아이크 형제 (니콜라 로랑의 성모상) --유화 물감 발명 15세기 르네상스 미술 : 이탈리아의 피렌체와 베네치아 중심의 작가 도나텔로(가타멜라 장군), 안젤리코(성모상), 보티첼리(봄, 비너스의 탄생) 16세기 르네상스 미술 : 레오나르도 다 빈치 (모나리자, 최후의 만찬) 미켈란젤로 ( 피에타, 다비드상, 최후의 심판 , 시스틴 성당의 천정화 ) 라파엘로 (성모상, 성모자, 아테네 학당 ), 브라만테 (산 피에트로 대 성당 ) 뒤러 ( 자화상 ), 브뢰겔 (결혼 잔치, 농민의 춤 )
티치아노 (Tiziano, 1476경~1576) : 플로라
지오토 (Giotto, 1266~1337) : 성모대관
마사치오 (Masaccio,1401~1428) : 성 베드로
반 아이크 (Van Eyck, 1380~1440) : 니콜라 로랑의 성모상
안젤리코 (Fra Angelico ,1387~1455) : 성모상
보티첼리(Botticelli,1444~1510) : 봄
보티첼리(Botticelli,1444~1510) : 비너스의 탄생
레오나르도 다 빈치 (Leonardo da Vinci, 1452~1519) : 모나리자
레오나르도 다 빈치 (Leonardo da Vinci, 1452~1519) : 최후의 만찬
미 켈 란 젤 로 (Michelangelo, 1475~1564) : 피에타
미 켈 란 젤 로 (Michelangelo, 1475~1564) : 다비드 상
미 켈 란 젤 로 (Michelangelo, 1475~1564) : 최후의 심판
미 켈 란 젤 로 (Michelangelo, 1475~1564) : 아담의 창조
라 파 엘 로 (Laffaello Sanzio, 1438~1520) : 성모상
라 파 엘 로 (Laffaello Sanzio, 1438~1520) : 성 모자
라 파 엘 로 (Laffaello Sanzio, 1438~1520) : 아테네 학당
브라만테 : 산 피에트로 대 성당
뒤러 (Dürer Albrecht, 1471~1528 ): 자화상 (1498년작)
브뢰겔 (Brueghel,1528~1569) 결혼 잔치(부분)
브뢰겔 (Brueghel,1528~1569) : 농민의 춤(부분)
5. 바로크(Baroque) 미술 <장식적이고 역동적이며 남성적인 경향의 미술 양식으로 서 ‘바로크’란 ‘이지러진 진주’라는 뜻의 에스파냐 말 > 엘 그레코 : 십자가 , • 벨라스케스 : 마르카레타 공주 루벤스 : 사냥에서 돌아온 다이아나 렘브란트 : 야경 , • 푸생 : 여인들의 약탈 홉베마 : 미텔하르니스의 길
엘 그레코 (El Greco, 1541경~1614) : 십자가
벨라스케스 (Velázques, 1599~1660): 마르카레타 공주 (부분)
루벤스 (Pieter Paul Rubens, 1577~1640) : 사냥에서 돌아온 다이아나
렘 브 란 트 (Rembrandt van Rijn, 1606~1669) : 야경
푸생 (Nicolas Poussin, 1594~1665) : 여인들의 약탈
홉베마 (Hobbema, 1638~1709) : 미텔하르니스의 길
6. 로코코(Rococo) 미술 <섬세하고 우미한 여성적 취향의 18세기 미술 양식으로서 ‘로코코’란 원래 장식적인 공예품에 붙여졌던 이름> 와토 :시테르 섬으로의 출항 게인즈보로 :물가 호가스 : 새우 파는 소녀 샤르댕 : 담뱃대가 있는 정물, 부엌 고야 : 착의의 마야, 1808년5월2일의 폭동, 5월3일의 처형
와토 (Watteau, 1684~1721) : 시테르 섬으로의 출항
게인즈보로 (Gainsborough,1727~1788) : 물가
호가스 (Hogarth, 1697~1764) : 새우 파는 소녀
샤 르 댕 (Chardin, 1699~1779) : 담뱃대가 있는 정물
샤 르 댕 (Chardin, 1699~1779) : 부엌
고 야 (Francisco José Goya, 1746~1828) : 착의의 마야
고 야 (Francisco José Goya, 1746~1828) : 마드리드, 1808년 5월 2일
고 야 (Francisco José Goya, 1746~1828) : 마드리드, 1808년 5월 3일
형 성 평 가 1. 비잔틴 시대의 대표적 건축물을 말하시오 2. 르네상스시대의 3대 작가와 그의 작품은? 형 성 평 가 3. 17세기 바로크 미술의 특징을 말하시오 1. 비잔틴 시대의 대표적 건축물을 말하시오 2. 르네상스시대의 3대 작가와 그의 작품은?
서양 미술 감상 1 (원시미술 ~ 18세기 로코코미술) 서양 미술 감상 1 (원시미술 ~ 18세기 로코코미술)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