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장 사회재건·변혁중심 교육과정 : 교과활동(III) – 사회변혁과 교육 1. 사회재건·변혁을 위한 교육의 역사 개관 이해하기 2.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와 재생산 이론 이해하기 3. 학교교육과정에 대한 이데올로기 비판 및 생산이론 이해하기
제1절. 사회재건·변혁을 위한 교육의 역사 개관 사회재건·변혁중심 교육과정의 등장 배경 · 1 제5장. 사회재건·변혁중심 교육과정 : 교과활동(III)-사회변혁과 교육 제1절. 사회재건·변혁을 위한 교육의 역사 개관 1 사회재건·변혁중심 교육과정의 등장 배경 · ▶ 급진주의자들의 ‘일요학교’(Sunday School) - 일종의 급진적 실험학교 : 학생들의 사회의식을 불러일으키고, 개인주의와 경쟁을 배격하는 교육과정 운영 ▶ 카운츠(G. Counts) & 러그(H. Rugg)의 사회재건 교육 논의 - 1929년 미국의 주식시장 붕괴, 대공황의 본격화로 사회재건 움직임이 교육과정 철학으로 태동 - 1932년 카운츠, 미국 진보주의 교육협회에서 ‘학교는 새로운 사회적 질서를 감히 수립할 수 있겠는가?’ 연설로 파장 * 학교교육의 역할은 심각한 사회문제인 인종문제, 계급문제, 실업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는 개혁방안과 새로운 비전 제시 * 당시 진보주의 교육 비판, 학교교육과정에서 일상적인 사회적 현실과 문제를 가감 없이 다루어야 함 주장 - 러그(1929-1932)는 학생들에게 사회문제 의식을 길러줄 수 있는 사회과 교과서 개발, 각종 불평등과 비도적, 비윤리 측면 부각(사회비평의 정신) 삭제
제1절. 사회재건·변혁을 위한 교육의 역사 개관 사회재건·변혁중심 교육과정의 등장 배경 · 1 제5장. 사회재건·변혁중심 교육과정 : 교과활동(III)-사회변혁과 교육 제1절. 사회재건·변혁을 위한 교육의 역사 개관 1 사회재건·변혁중심 교육과정의 등장 배경 · ▶ 브라멜드(T.Brameld)의 사회재건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 1950년대 사회재건을 위한 교육과정 운동 계승 발전 ① 사회의 문화유산과 전체 문명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② 논쟁이 되는 사회적 문제를 다루는데 두려워하지 않는다. ③ 사회의 재건을 통한 변화를 가져오는 책무를 기꺼이 떠 맡는다. ④ 세상의 현실을 고려하는 미래 계획 수립의 태도를 배양한다. ⑤ 문화혁신과 간문화주의(interculturalism)를 고양한다. ⑥ 교사는 사회적 변화, 문화갱신, 국제주의의 촉매자가 되어야 한다. ▶ 사회 재건주의자들의 주장은 신마르크스주의자들에 의해 비판 - 사회 재건주의자들은 학교가 학생들의 도덕과 지성을 재건함으로써 사회적 문제 해결에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믿음 - 신마르크스주의자들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억압, 착취가 사회구조의 근본적 특징이므로 학교(교사)의 노력으로 개선할 수 없다고 봄. 삭제
제2절.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와 재생산 이론 교육과정사회학의 등장 · 1 제5장. 사회재건·변혁중심 교육과정 : 교과활동(III)-사회변혁과 교육 제2절.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와 재생산 이론 1 교육과정사회학의 등장 · ▶ 교육과정사회학(sociology of curriculum, 1970년대 초) -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르치는 과정을 사회학적으로 탐구하는 학문 -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교육의 과정이 사회적 불평등을 매개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지적 ▶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논의 등장 - 영(M. Young)m이 신교육사회학/교육과정사회학 논의 : 지식을 사회적 구성물로 간주, 특정 지식의 본질적 우수 또는 열등의 입장 비판 * ‘무엇을 지식으로 볼 것인가’, ‘지식의 사회적 분배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지식의 정통성은 어디에 근거하고 있는가’ 등의 질문 제기 - 윌리암스(R. Williams)의 ‘선택적 전통’ 개념 : 지배집단의 문화에 적합한 것 선택 - 이글스톤(J. Eggleston)의 교육과정과 지식에 대한 사회학적 탐구 논의 ▶ 비판적 교육과정 논의 - 안욘(J. Anyon)이 미국 중등학교의 역사 교과서 분석(17권) : 교육내용의 편파적 선정 규명 삭제
제2절.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와 재생산 이론 2 경제적 재생산 이론 · 제5장. 사회재건·변혁중심 교육과정 : 교과활동(III)-사회변혁과 교육 제2절.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와 재생산 이론 2 경제적 재생산 이론 · ▶ 대응이론(correspondence principle)에 근거 - 보울즈와 긴티즈(S. Bowles & H. Gintis)에 의해 주장 - 학교교육은 자본주의 사회 발전에 필요한 생산관계의 재생산 역할 수행 - 주요 내용 ① 학교에서의 사회적 관계와 직장에서의 사회적 관계가 일치 주장 ② 학교는 직장의 위계적 관계 유지를 위해 서로 다른 위치를 차지할 학생들에게 그 자리에 맞는 교육내용과 인간관계 훈련 ▶ 경제적 재생산 이론의 평가 - 성과 : 학교와 직장간의 ‘숨겨진’ 사회관계의 유사성 공개 - 한계 ① 학교를 경제적 기능만을 수행하는 기관으로 국한시켜 해석함으로써 학교교육의 다른 측면들(문화적 측면 등)을 무시 ② 학생들이 학교에서 가르치는 대로 ‘판 찍어지는’ 수동적인 존재로 해석 ③ 학교 안에서 일어나는 교수학습과정을 ‘검은상자’로 취급, 교육이 일어나는 생생한 영역 무시 삭제
제2절.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와 재생산 이론 3 문화적 재생산 이론 · 제5장. 사회재건·변혁중심 교육과정 : 교과활동(III)-사회변혁과 교육 제2절.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와 재생산 이론 3 문화적 재생산 이론 · ▶ 부르디외(P. Bourdieu)와 번스틴(B. Bernstein)에 의해 제시 - 문화적 재생산 이론 : 학교는 경제적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이기보다는 문화적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으로 ‘ 학교는 문화의, 문화에 의한, 문화를 위한 기관’임. - 학교가 학생들에게 ‘독립적이고 중립적인’ 학교교육을 통해 간접적으로 가르침 => 학교의 불평등한 사회구조 재생산 현상 설명 ▶ 부르디외의 문화자본과 상징적 폭력 문화자본 (cultural capital) 학교는 사회에 존재하는 복수적인 문화 중에서 특정 문화만을 가치있는 것으로 인정, 학교에서는 대체로 지배집단의 문화가 모두 배워야하는 보편적인 가치를 지닌 문화적 자본으로 선정되어 가르쳐짐 상징적 폭력 (symbolic violence) 학교는 지배집단에 속하지 않는 학생들에게 그들의 문화가 진정한 문화가 아니기 때문에 그들의 문화를 버리고 ‘가치있는’ 지배집단의 문화를 새로 배워야 한다고 강요함 삭제
제2절.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와 재생산 이론 3 문화적 재생산 이론 · 제5장. 사회재건·변혁중심 교육과정 : 교과활동(III)-사회변혁과 교육 제2절.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와 재생산 이론 3 문화적 재생산 이론 · ▶ 번스틴(B. Bernstein)의 학생들의 언어 사회화 과정 연구 - 노동계급 학생들이 왜 학교에서 낮은 학업성취를 내고 있는지에 대한 규명 - 연구 결과 : 상류층 가정 학생들의 ‘세련된 어법’ vs. 하류층 가정 학생들의 ‘제한된 어법’ 활용 ** 가정에서 습득한 언어 사회화 과정의 특징이 학생의 학업성취 수준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임. ▶ 문화적 재생한 이론의 평가 - 성과: 권력의 불평등을 문화적 불평등으로 전환하여 학교교육에서 권력관계가 작동하고 있음을 숨기려는 ‘속임수’를 들추어냄. - 한계 : ① 권력과 지배가 아무런 저항없이 일방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기계론적 해석에 근거함. ② 학교의 교수·학습 장면에서 무슨 일이 어떻게 일어나는가에 대한 어떤 정보나 설명도 제공해 주지 못함. 삭제
제3절. 학교교육과정에 대한 이데올로기 비판 및 생산이론 제5장. 사회재건·변혁중심 교육과정 : 교과활동(III)-사회변혁과 교육 제3절. 학교교육과정에 대한 이데올로기 비판 및 생산이론 1 윌리스(P. Willis)의 저항이론 · ▶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과 학생들이 배우는 것간의 질적 불일치 가능성 열려 있음. - 영국의 중등학교 노동계급 학생들의 반학교적 저항 문화 분석 - 노동계급 학생들이 스스로 선택에 의해 노동계급으로 재생산되는 현상 규명 ▶ 저항이론의 공과 - 인간이 수동적 존재라는 재생산 이론의 가정을 벗어나 인간의 능동적인 존재성 인정 - 간파 : 노동계급 학생들이 학교교육을 통한 사회적 상승기제가 불평등하게 작동하고 있음을 간파함. - 한계 : 간파를 통해 발견한 부조리한 현실 개선에 대한 의식적이고 체계적인 노력으로 발전되지 않아 사회 재건/변혁에 이르지 못함. 삭제
제3절. 학교교육과정에 대한 이데올로기 비판 및 생산이론 제5장. 사회재건·변혁중심 교육과정 : 교과활동(III)-사회변혁과 교육 제3절. 학교교육과정에 대한 이데올로기 비판 및 생산이론 2 애플의 이데올로기 비판과 헤게모니 투쟁 · ▶ 『이데올로기와 교육과정』; 교육은 본질적으로 정치적인 활동이라고 주장 ▶ 교육과정에 대한 이데올로기 분석과 비판 - 학생들이 일상적 생활경험을 통해 실지로 배우고 있는 것 즉 ‘숨겨진 교육과정’ (hidden curriculum)은 무엇인가? - 교육내용이 어떤 이데올로기를 대변하고 있는가? - 교사들의 인식과 관점에 반영된 이데올로기는 무엇인가? ▶ 헤게모니 관점에서 이데올로기 읽기 - 헤게모니(hegemonie)란? - 헤게모니 투쟁 : 지배질서를 재생산할 가능성과 그것의 대안을 창출할 수 있는 가능성이 항상 병존 - 학교교육의 장은 지배적 헤게모니와 대안적 헤게모니가 지배력을 획득하기 위해 다툼을 벌이고 있는 정치적인 장임. 삭제
제3절. 학교교육과정에 대한 이데올로기 비판 및 생산이론 제5장. 사회재건·변혁중심 교육과정 : 교과활동(III)-사회변혁과 교육 제3절. 학교교육과정에 대한 이데올로기 비판 및 생산이론 2 애플의 이데올로기 비판과 헤게모니 투쟁 · ▶ 교육 민주화를 이루기 위한 노력 - ‘비판의 언어’와 ‘가능성의 언어’ - 민주교육을 실천하려는 교육운동이 결실을 맺으려면 자본주의 사회의 제반 사회 역동을 이해할 수 있는 복잡한 이론적 논의와 새로운 삶의 방식을 추구하려는 실천적 노력이 필요함. 삭제
제3절. 학교교육과정에 대한 이데올로기 비판 및 생산이론 제5장. 사회재건·변혁중심 교육과정 : 교과활동(III)-사회변혁과 교육 제3절. 학교교육과정에 대한 이데올로기 비판 및 생산이론 3 프레이리의 문제생성적 교육 · ▶ 프레이리(P. Freire)의 ‘의식화’ 개념과 사회재건 강조 - 인간을 객체화하여 통제하려는 기존의 교육관에 전제된 인간관을 비판, 인간을 새롭게 파악하려 노력함(1970) - 인간은 주체로 파악되어야 하며, 주체로서의 인간은 현실을 변화시키고 역사와 문화를 창조할 수 있는 진정한 인간임. ▶ 프레이리(P. Freire)의 ‘의식화’(consciousness) 단계 - ‘의식화‘란 인간이 객체적 존재에서 주체적 존재로, 종속적 존재에서 독립된 존재로, 비간화에서 인간화로 가는 과정을 뜻함. - 의식화된 인간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항상 의문 제기, 대화적인 삶, 현실 변화적 실천 수행 - 의식화 3단계 1단계 : 준 변화불가능 단계(semi-intransitivity) 2단계 : 순진한 변화가능 단계(naïve-intransitivity) 3단계 : 비판적 변화가능 단계(critical-intransitivity) 삭제
제3절. 학교교육과정에 대한 이데올로기 비판 및 생산이론 제5장. 사회재건·변혁중심 교육과정 : 교과활동(III)-사회변혁과 교육 제3절. 학교교육과정에 대한 이데올로기 비판 및 생산이론 3 프레이리의 문제생성적 교육 · ▶ 의식화를 위한 교육 성격 - 문제생성적 교육(problem posing education) 실시 필요 : 교사와 학생이 수평적 관계에서 공동의 탐구자가 되어 함께 문제를 만들고 해결해가면서 비인간화시키는 억압질서를 극복해나가는 교육방식 * 은행저축식 교육(banking education) 과 대비 ▶ 프랙시스(praxis)의 교육 - 교사는 학생이 생성하는 문제를 통해 현실을 새롭게 인식하도록 도와주며 역사적, 문화적 맥락에서 그 의미를 파악하도록 학생을 이끌어 줌. - 이처럼 인간이 현실의 문제를 인식하고 현실에 변형을 가하면서 행동하면서 반성하고 반성하면서 행동하는 존재가 될 때 프랙시스(praxis)의 존재라고 함. - 의식화 활동을 통해 인간은 억압에서 해방된 자유로운 사회에 대한 희망을 가질 수 있으며, 이런 정의롭고 해방된 사회를 재건하려는 교육적 노력을 지속시킬 수 있음.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