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오드법 적정의 응용 생활하수의 BOD 측정.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학 습 목 표 1. 기체의 압력이 기체 분자의 운동 때문임을 알 수 있다. 2. 기체의 부피와 압력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기체의 부피와 압력관계를 그리고 보일의 법칙을 이끌어 낼 수 있다.
Advertisements

20126 박가현 선현정 조세 빈 사과 변색의 이유 갈변의 예 사과의 갈변현상 방지법 식초 물 실험 소금 물 실험 오렌지 주스 실험 5.
산과 염기가 만나면 어떻게 될까 ? 1 산과 염기가 만나면 어떻게 될까 ? 구정 고등학교 이 정 희.
I. 주변의 물질 3-1. 금속 알칼리 금속 (p96~97) Lesson 20.. ■ 이번 시간의 학습 목표 1. 알칼리 금속에 대해 이해한다.
산과 염기의 성질. 산 또는 염기가 리트머스시험지나 지시약의 색을 어떻게 변화 시키는가를 알아본다. 산의 금속 또는 어떤 산의 염과 어떻게 반응하는가를 조사하 여 보고 산, 염기의 화학적 성질을 알아본다. 실험목적 실험기구 및 시약 시험관, 시험관 받침대, 스포이드,
식품분석Ⅰ - 조단백정량 3.1 원리 - 단백질은 질소 (N) 를 함유한다. 즉, 식품 중의 단백질을 정량할 때에는 식품 중의 질소 양을 측정한 후, 그 값에 질소계수 를 곱하여 단백질 양을 산출한다. 질소계수 : 단백질 중의 질소 함량은 약 16% 질소계수 조단백질 (
시약 및 Buffer 의 농도 계산법과 Pipette 의 사용법 기초생명과학 및 실험 2 주차.
 ⅳ -1. 영양소와 소화. 전 시간에는 … (1) 영양소란 ? 영양소의 종류와 기능 우리의 몸을 구성하거나 에너지원으로 이용되는 물질 (2) 영양소의 종류 - 3 대 영양소 :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 3 부 영양소 : 무기염류, 비타민,
일정 성분비의 법칙 1. 일정 성분비의 법칙 2. 원자 모형과 화학 반응의 법칙.
(COD ; Chemical Oxygen Demand )
부피측정기구 사용법.
12강. 용액과 농도.
실험에 사용되는 기구 및 시약 : 둥근 플라스크 플라스크 스터링바.
Biochemical Oxygen Demand, BOD
염기 비누화 반응 (Saponification)
주방세제의 기능단위 시험 방법 산업생활본부 생활제품팀 김지연.
앙금 생성 반응식(1) 누가 앙금을 만들었는지 쉽게 알려 줘! 앙금 생성 반응식.
부피법 분석 (적정법) Volumetric Analysis (Titrimetry).
산화-환원 적정 (과망간산법) 식품분석/장인숙.
센서 2. pH 센서 안동대학교 물리학과 윤석수.
기 술 자 료 집 ㈜ 두 성 테 크 차아염소산나트륨 ( NaOCl ).
지도교사 : 김 연 주 대상 학급 : 1학년 7반 지도 일시 : 교시
알데하이드 화합물의 확인 화공 및 신소재 공학부.
염화수소 (티오시안산 제2수은법).
몰리브덴 블루법에 의한 인산염 인(PO4-P) 정량
실험의 목적 산화-환원적정법의 원리 이해 산화-환원 반응식의 완결(산화수) 노르말 농도 및 당량 과망간산 용액의 제조법
산화환원적정법
감압증류(vacuum distillation)
상하수도공학 담당교수명 : 서 영 민 연 락 처 :
4-6. 광합성 작용(1).
과산화수소수의 촉매 분해 진주중학교 3학년 주동욱.
라디칼 소거활성 측정 DPPH assay.
산화-환원 적정.
연소 반응의 활성화 에너지 연료가 연소되기 위해서는 활성화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9. 산화 – 환원 적정 : 과망간산법.
중화반응 구현고등학교 지도교사 :이병진.
2조 승선조사 및 실험 진도보고.
Volhard 법에 의한 염화물 시료의 침전적정 (Determination of Chloride by a precipitation titration based on the Volhard Method)
6-9. 앙금 생성 반응이 일어나면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6-10. 앙금을 만드는 이온을 찾아라!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Titration of magnesium with EDTA)
무게법에 의한 강철 속의 니켈 정량 (Gravimetric Determination of Nickel in steel)
물질의 특성 신나는 과학 이 원 숙.
영양소와 검출 시약의 정색 반응을 말할 수 있다. 2. 검출 시약을 이용해 음식물 속의 영양소 를 검출할 수 있다.
적정(滴定) Titration.
용액 속의 이온은 어떻게 확인할까? 과학 1 학년 1 학기 물질>04.용액 속의 이온은 어떻게 확인할까? (4 / 6 )
산가 및 과산화물가 측정.
광촉매 응용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 광촉매의 정확한 사용법
Lecture 3 – 농도계산 및 식품기사 시험 안내
ThemeGallery 비누화 반응
1-5 용해도.
Ch. 3. 시료 채취 및 처리 2-1. 시료의 종류 및 고려사항 시료의 종류: 고려사항:
물의 전기분해 진주중학교 3학년 주동욱.
Macromolecule analysis Ⅰ
분별증류 GROUP12 조만기 양나윤 김세인.
2. 여러 가지 기체 과학 74쪽, 실관 36쪽.
제 19장 물의 오염도와 오염물질의 종류 김기호 정남진.
감압증류(vacuum distillation)
김동원 이장한 김행진 송부한 박규동 김은비 이민주
시료채취장치, 조립 및 취급.
실험의 목적 저울 사용법의 익힘 무게법 분석의 기초 일정무게로 건조하기. BaCl2 • 2H2O 의 수분함량 측정Determination of water in Barium Chloride Dihydrate.
이산화탄소 발생실혐 관찰항목 이산화탄소의 색깔 이산화탄소의 냄새 촛불의 변화 석회수의 변화 ?
분별증류(fractional distillation)
(Titration of magnesium with EDTA)
분별증류(fractional distillation)
지시약의 작용원리 실험방법 1. 지시약의 최대흡수파장 측정
아스피린(Aspirin)의 정량.
콘크리트(산업)기사 실기 작업형 시험 대비 동영상포함
캐비테이션(CAVITATION) 기포의 생성 파괴 기포의 발생
Ⅳ. 광합성 4. 식물도 동물처럼 호흡할까?.
Presentation transcript:

요오드법 적정의 응용 생활하수의 BOD 측정

실험 목적 윙클러-아지드화나트륨 변법을 이용하여 물속의 용존산소(DO) 측정법을 이용하여 BOD를 측정한다. BOD(Biochemical Oxygen Demand)는 생물화학적 산소요구량으로 미생물에 의한 유기물 분해시 소모되는 산소의 양을 뜻한다. BOD는 자연수의 수질을 나타내는 중요한 척도 중 하나이다.

원 리 물속의 오염 성분 중 산소소모물질(하수, 농축산 폐수로 부터 유입된 유기물질)은 미생물 작용에 의하여 분해된다. 원 리 물속의 오염 성분 중 산소소모물질(하수, 농축산 폐수로 부터 유입된 유기물질)은 미생물 작용에 의하여 분해된다. 이 과정에서 물속의 용존산소를 소모한다. 시료의 미생물 배양 전과 배양 후의 용존산소 농도를 측정하면 그 차이가 곧 BOD이다. BOD는 일반적으로 20oC에서 5일간 배양한여 측정한다(BOD5).

기구 및 시약 1. 기구 용존산소측정병(또는 BOD병) 뷰렛 삼각플라스크 2. 시약 시료 황산망간(또는 염화망간) 알칼리성 요오드화칼륨-아지드화나트륨 용액 0.025N 티오황산나트륨 표준용액 녹말지시약 희석수

희석수의 제조

실험 방법 시료가 충분히 넘치도록 BOD병에 가득 채운다. 황산망간용액 1ml와 알칼리성요오드화칼륨-아지드화나트륨 용액 1ml를 넣고 기포가 남지않게 유리마개를 닫는다. BOD병을 상하로 여러 번 뒤집어 혼합한다. 2분 이상 정치시키고 위의 맑은 액에 미세한 침전이 남아 있으면 다시 상하로 여러 번 뒤집어 혼합한다.

5. 100ml이상의 맑은 층이 생기면 마개를 열고 황산 2.0ml를 병목으로부터 넣는다. 6. 마개를 다시 닫고 갈색의 침전물이 완전히 용해할 때까지 병을 상하로 여러 번 뒤집어 준다. 7. BOD병의 용액 100ml를 정확히 취하여 엷은 노란색이 될 때까지 0.025N 티오황산나트륨 용액으로 적정 한다. 8. 녹말지시약 1ml를 넣고 청색이 무색이 될 때까지 적정 한다. (3회 적정)

주의사항 기포의 유입을 방지하기 위해 피펫 끝이 BOD병에 담긴 시료의 액면 바로 위쪽에서 가해지도록 한다. 침전의 정치는 병 높이의 1/3이하로 유지되도록 한다. 황산으로 침전을 녹인 다음에는 공기가 들어가도 산소와 반응이 일어나지 않는다. BOD병에 시료를 넣을 때는 시료가 병의 벽면을 타고 흘러 내려가도록 한다.

결과 및 계산과정 용존산소(ml O/L) V1 V2 = a x f x 1000 (V1 – R) x 0.2 x a : 적정에 사용한 0.025N티오황산나트륨액(ml) f : 0.025N티오황산나트륨액의 역가 V1 : 전체의 시료량 (ml) V2 : 적정에 사용한 시료량 (ml) R : 황산망간용액과 알칼리성 요오드화칼륨-아지드화나트륨용액의 첨가량 (ml) V1 V2 = a x f x 1000 (V1 – R) x 0.2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