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환자의 우울, 재활동기, 일상생활동작과 삶의 질 간의 상관관계 담당교수님 : 박주형 교수님 학번 :1091004 이름 : 김 종 혁
목차 1.서론 2.연구목적 -뇌졸중이란?? -뇌졸중 환자 증상 3.연구방법 1)연구대상 2)측정도구 3)연구절차 4.연구결과 5.연구고찰 6.연구결론
1.서론 모든 인간은 최고의 삶의 질을 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뇌졸중 환자의 경우 뇌졸중으로 인한 만성장애로 평생 다양한 어려움을 겪어야만 하기 때문에 이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문제는 중요하게 다뤄져야 합니다.
2.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뇌졸중 환자의 우울, 재활동기, 일상생활동작과 삶의 질 간의 상관관계를 종합적으로 과악하여 재활에 관여하는 작업치료사들에게 뇌졸중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임상적 개입방향을 제시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있습니다.
뇌졸중이란?? (Stroke)은 뇌혈관의 이상으로 국소 뇌조직의 이상을 초래함으로써 신경학적 기능장애를 유발하는 것을 말하며(김종만, 1999), 이로 인해 편 마비등의 운동기능장애, 인지 및 지각장애, 감각장애, 언어장애 등의 많은 장애를 동반하게 됩니다. 뇌졸중 후 환자의 약 15% 20%는 사망하고 10%만이 완전히 회복되며 나머지 70%~75%는 뇌의 침범 영역에 따라 만성적 기능장애를 갖게 됩니다.
뇌졸중 환자 증상 뇌졸중 환자가 당면하는 심리.사회적 문제로써 가장 많은 증상은 우울로 그 발생 빈도는 26%60%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뇌졸중 후 우울은 회복과 재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었는데 부정적인 정서로 인한 고통이 심할 경우에는 회복과 재활치료시기를 놓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그들의 삶의 질 저하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뇌졸중 환자 증상 뇌졸중 후 불완전 회복을 보이는 70%75%는 기능장애를 최소화하여 가능한 한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을 하며 사회적 역할을 되찾기 위해 장기간에 걸쳐 치료를 받게 되는데 이러한 재활치료에 있어서 재활동기는 뇌졸중 환자의 또 다른 심리.사회적 요소입니다. 신경학적 잠재능력이 충분하다 하더라도 환자 본인의 재활동기가 부족하다면 회복될 수 있는 한계는 낮아질 수밖에 없으며 이는 뇌졸중 환자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연구 방법 본 연구는 2008년 6월 7일부터 2008년 8월 1일까지 14개 종합병원, 2개 재활전문병원, 1개 장애인종합복지관의 MMSE-K 24 이상인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총 123부를 최종적으로 분석하였습니다.
1)연구 대상 1) 뇌졸중으로 진단받았으며 현재 재활치료를 받고 있는 자 2) 설문에 응답할 수 있을 정도로 구두의 의사소통이 가능한 자 3)인지 수준이 Mini-Mental State Exam(Korea) [MMSE-K]24점 이상인 자 4)본 연구에 자발적 참여를 동의한 자
2)측정 도구 1)우울측정 도구 - 1961년에 Beck 이 개발한 Beck Depression Inventory(BDI)를 사용하였습니다. 2)재활동기 측정도구 – 2001년에 한혜숙씨가 지체장애인을 대상으로 개발한 장애인의 재활동기 측정도구를 사용하였습니다. 3)일상생활동작 측정 도구 – 1965년에 Mahony 와 Bartel 이 만성질환자의 일상생활의 자립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개발한 Bethel Index 를 보다 수정 보완한 Modified Barthel Index(MBI)를 사용하였습니다. 4)삶의 질 측정도구 Stroke-Specific Quality of life : SS-QOL(뇌졸중-특이 삶의 질 척도)를 사용하였습니다.
3)연구절차 본 연구의 자료수집 기간은 2008년 6월 7일부터 2008년 8월 1일까지였으며, 연구자가 각 기관(14개 종합병원, 2개 재활전문병원,1개 장애인종합복지회간)의 작업치료사에게 의뢰를 하여 MMSE-K 24점 이상인 뇌졸중 환자만을 대상으로 연구의 목적에 대해 설명하고 연구에 참여하기로 동의한 환자에 한해 설문지를 이용해 자료를 수집하였습니다.
4.연구결과 우울과 삶의 질은 유의미한 높은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일상 생활동작과 삶의 질은 유의미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우울과 일상생활동작 그리고 인구사회학적 변인 중에서 월수입이었으며 이들 변수는 삶의 질을 설명하였습니다.
5.고찰 의학의 발달로 인해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자 수가 감소하고 그로 인한 만성질환자의 수가 늘고 있다는 것은 뇌졸중에 대한 치료의 의미는 단순히 생존뿐만이 아니라 삶의 질 측면에서도 중요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합니다.
6.결론 뇌졸중 환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뇌졸중 환자의 재활에 있어서 급성기로부터 우울과 불안 심리적, 정서적으로 확인, 조기에 발견하여 개입함으로써 삶의 질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제거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또한 일방적인 경제적 지원이 아니라 직업재활의 기회를 마련해 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 준다면 이들의 삶의 질은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