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cture 0: Introduction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1 Ch. 2 Preparing for an Engineering Career 서강대학교 전자공학과.
Advertisements

Lesson 1 - Orientation I am Michael Satterthwaite Please call me “Teacher”, “Michael”, or “Mike”. The aim of this course is to improve students’ oral and.
전자회로 II 1 1st Lecture: Electronic Circuit Design Hoi-Jun Yoo Semiconductor System Laboratory Dept. of E.E. KAIST.
Personal improvement project Fall, 2015 Prof. Baekseo Seong.
C 언어 Sun Moon University 1 of 25 C 언어 : 강의소개 강의실 : 산 211 담당교수 : 고경철 ( 정보통신공학과 ) 사무실 : 산학협력관 105B 면담시간 : 수업후 1 시간
ROBOTC 활용하기 ROBOTC 활용하기 EASYTECH R & D. - Index - - Index - 제 1장 NXT 및 ROBOTC 소개 제 2장 ROBOTC 기초 프로그래밍 제 3장 범퍼로봇(Bumper Robot) 제 4장 라인로봇(Line Robot) 제.
UNIST 2015 Academic Calendar
조혈모세포 기증 릴레이 기네스 기록 도전 프로젝트 우리가 함께 만드는 하루 WEmake1DAY 조혈모세포 기증 릴레이 기네스 기록 도전 프로젝트 일정 : 2013년 7월 20일 장소 : 청계천광장 접수페이지: 공식 페이스북:
WEEK 1 DAY 1 COURSE INTRODUCTION
PMP교육개최 안내 주간반 Time Schedule
Introduction to dATABASE
(Introduction to Creative Design)
데이터베이스 설계(Database Design)
IT집중교육1 (Mobile Multimedia Service & System Design)
반도체 소자 특성 분석 Dae-Hyun Kim March-7, 2016.
MIND STORM 창의적 공학 설계 FORKLIFT All in One!! 윤 호, 전유기, 이헌중, 주준성.
Principles of Archaeology
Sun Mon Tue Wed Thu Fri Sat
1 January 2 February 3 March 4 April 5 May 6 June 7 July 8 August
2013 January 2012년 도원초 4학년1반 기념 달력 1신정
English Communication 2
Electronic Teaching Tools
DP&NM Lab Time Table (Spring 2006) MON TUE WED THU FRI SAT 9:00 10:00
English Communication 3 Syllabus
Kwon, Tae Kyoung 정보통신융합 Kwon, Tae Kyoung
Practical English 2 Fall 2016.
English Communication 1
English Communication 1
위모트 컨트롤을 이용한 “볼링” 학번: 이름: 김바울.
Lecture Plan Course : 기초전자전기실험2 Professor : 장우영(5) / 방성일(7)
Lecture Plan Course : 기초전자전기실험1 Professor : 장호정(6) / 박재형(2)
User Manual(사용설명서) Ver3.1_120427
2. ROBOLAB 소개 및 기본사용법 Download Firmware
Elementary Electrical & Electronic Circuit Lab. Spring, 2009
전사 회의체 운영 방안 Table of Contents 경영관리실 기획팀 Ⅰ. 전사 회의체 운영 현황
ELL 2035 Media English 미디어 영어
Lecture 2: Preparing for an Engineering Career
1 January 2 February 3 March 4 April 5 May 6 June 7 July 8 August
Work Progress ’ 나소라, 윤민.
Digital System Experiment Lab. Orientation
★ 2015 석우초 4분기 방과후학교 영어교실 등록안내 ★
1차 발표: 프로젝트 소개 학번: 이름: 이철환.
Project Specification - 학사관리 시스템 과제 2번
November 일 월 화 수 목 금 토
의생명공학전문대학원 Open Lab Day
좀비 . 그들과의 전쟁이 시작되었다. 마우스를 이용해서 집을 지킬 식물을 설치
Copyright © 2012 Pearson Education, Inc. Publishing as Prentice Hall
중앙대 원격교육원 범용공인인증서 홈페이지 등록 방법 .
Lecture 0 Overview Hong, You Pyo, DGU.
신제품 개발의 정의 고객의 Needs & Wants 마케팅 활동의 출발은 신제품 개발로부터 시작합니다.
Lecture Plan Course : 기초전자전기실험1 Professor : 구용서(4분반) / 남현도(5분반)
현대정당의 이해 (CONTEMPORARY political parties) PROF
현대정당의 이해 (CONTEMPORARY political parties) PROF
자아 찾기 / 정체성 확립 창의공학설계.
1차 발표: 프로젝트 발표 학번: 이름: 권창민 1.
Pre-Production Meeting Book
Search Engine: Course Overview
The day Project 강사클럽 성공 나누기 프로젝트 Class Contents day - #1 – 동영상 소속
2D 게임 프로그래밍 프로젝트 1차 발표 학번 : 이름 : 김태원.
Engineering Design - Team project -
Practical English 2 Grading Policy
과목명: IT 표준 (표준화강좌) 교재: 미래사회와 표준, KSA 한국표준협회, 2007
Intermediate Korean 1 : Syllabus
1차 발표: 프로젝트 발표 학번: 이름: 박진완.
LEGO ® Mindstorms ® EV3 제 1 강의 powered by LEGO® MINDSTORMS® Education
Introduction to Computer System Spring, 2019
KSA 콜센터 교육일정 안내 2018년 3월 인세일즈 입문 콜센터 엑스퍼트 수퍼바이저(자격)
Elementary Korean 2 :Chapter 7 review
POWER POINT TEMPLATE 2019 CALENDAR.
Lecture 7 7-Segment LED controller using u-controller
Presentation transcript:

Lecture 0: Introduction EEE2032: 공학입문설계 서강대학교 전자공학과 2012학년도 1학기

Lecture Objectives 본 강좌는 공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공학 지식을 이용한 창의적인 설계능력을 함양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공학 기초 지식을 점검하고, 스스로의 능력으로 창의적인 설계를 하며, 이를 결과물로 구현하는 실습을 수행하게 된다. 본 강좌를 통해 공학 분야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향후 전공과정에서 습득할 공학 지식을 창의적으로 응용하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공학자로 교육시키고자 한다.

Professor and TA Yoo, Yangmo TA: Kim, Hoonmin Office: BI409/TE1108A Phone: (02) 705-4731 E-mail: ymyoo@sogang.ac.kr TA: Kim, Hoonmin Office: TE1108A Phone: (02) 707-3114 E-mail: hoonminkim@sogang.ac.kr

Office Hours Lecture: Wed 09:00-10:15 [AS412] Fri 09:00-10:15 [AS412] Mon 09:00~12:00 Tue 09:00~12:00 Thu 09:00~12:00 Please make an appointment by using ABEEK website at least one day prior to the meeting .

Grading (TBD) Mid-term exam (20%): Final exam (20%): Quiz: If necessary Design project 1 (15%): 5th week Design project 2 (25%): 7~15th week Assignment (10%) Attendance (10%)

Primary Textbook Engineering Fundamentals Lecture notes S. Moaveni (Thomson) Lecture notes http://home.sogang.ac.kr/sites/bmslab

산업체가 평가한 교육 만족도

Engineering? 공학은 문제 해결을 위한 학문이다. 공학 문제 : 공학의 학문적 특성 :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환경개선, 생산, 가공 및 서비스에 관련한 개선 요구 공학의 학문적 특성 : 수학, 과학, 공학 지식 경제성 창의성 자연과 환경, 사회문화와 소비자 요구 이해 팀 활동

Engineering Design? 공학 설계란 “ 필요한 것을 만들기 위해 시스템, 요소, 프로세스를 고안하는 과정이다. 즉, 기초과학, 수학, 공학을 적용해 자원을 목표에 부합하도록 가공하는 의사 결정 과정이다.” (ABET) 이를 통하여, 학생의 창의력 개발, 무한한 문제 의식, 현대 설계 이론과 방법론 사용, 설계 문제 설명서, 생산과정, 관련 공학 설계, 세부 시스템 설명의 공식화 등을 배우게 된다

Design Project Mindstorm 시리즈 : 레고사에서 제조 판매하는 8세 이상을 위한 레고 Minstorm NXT : 동영상(웹페이지 왼쪽 메뉴의 Movie 클릭) 제어용 프로세서와 센서, 모터가 결합되어 있는 로봇 키트로서 임베디드 시스템의 일종 초등학생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가 전세계 수백만에 이름 대학 교육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음 4학년 인공지능 과목 : 설계 공간 검색 로봇 제어 실습 컴퓨터 구조 수업 : 어셈블리어 실습에 활용 공학입문설계에 이용 : 레고의 특성상 논리적 사고와 창의력만 있으면 창작품 제작 가능 전공지식 없어도 충분히 공학 설계의 여러 요소들을 경험할 수 있음 흥미롭게 수업에 참가할 수 있음 입학 후 첫 전공과목으로서 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도할 수 있음. 한양대, 한동대, 성균관대, 인하대, 서울과기대, 광운대 등에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인터넷 검색을 통한 것이므로 더 많은 대학이 사용하고 있을 것으로 추정)

Design Project Mindstorm NXT : LEGO와 컨트롤러의 결합 NXT : LEGO사의 차세대 로봇 컨트롤러 여기에 전자적 동작을 위해 CPU (NXT), 모터, 각종 센서, 제어 프로그램(ROBOLAB)이 추가됨. NXT : LEGO사의 차세대 로봇 컨트롤러 32 bit ARM7 processor, 256K flash, 64K RAM 입력포트 4개, 출력포트 3개 USB 및 bluetooth 통신 지원 60x100 그래픽 LCD, 스피커, 배터리 서보 모터, 초음파 센서, 사운드 센서, 터치 센서, 라이트 센서, 컬러 센서 Robolab Labview 기반으로 만들어진 그래픽 기반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USB 또는 블루투스를 통해 PC에서 NXT로 전송 가능

Controller, motor, sensors Design Project 레고 Controller, motor, sensors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Design Project

Things to Remember No submission delay will be allowed. Cheating of any kind is unacceptable and may result in a grade of zero on the assignment, exam, or course – depending on the severity of the incident as determined by instructor. Discussions between students about design projects are encouraged, but showing your solution, report or program to another student is unacceptable. Please turn off your cell phone before the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