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 장 공급곡선의 이면: 투입과 비용 PowerPoint® Slides by Can Erbil © 2004 Worth Publishers, all rights reserved
이 장에서 배울 내용: 요소투입량과 산출량과의 관계 한 투입요소에 대한 수익체감이 흔히 나타나는 이유 기업의 비용을 분류하고 이로부터 기업의 한계비용곡선과 평균비용곡선을 도출하는 방법 단기와 장기에 있어 기업의 비용이 다른 이유 기업의 생산기술이 규모의 경제를 발생시키는 이유
생산함수(The Production Function) 고정요소(fixed input)는 투입량이 고정되어 변경할 수 없는 요소이다. 가변요소(variable input)는 기업이 투입량을 변경할 수 있는 요소이다.
투입과 산출(Inputs and Output) 장기(long run)는 모든 요소의 투입량을 변경할 수 있는 기간이다. 단기(short run)는 적어도 한 요소의 투입량이 고정되어 있는 기간이다. 총생산곡선(total product curve)은 고정요소의 투입량이 주어졌을 때 가변요소의 투입량에 따라 산출량이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보여 준다.
조지와 마사 농장의 생산함수와 총생산곡선
노동의 한계 생산 한계생산(marginal product)은 어떤 요소를 한단위 더 사용함으로써 추가로 얻어진 산출량이다.
한 투입요소에 대한 수익체감 한 투입요소에 대한 수익체감(diminishing returns to an input)이란 다른 모든 요소들의 투입량을 고정시킨 채 한 요소의 투입량을 증가시킬 때 그 요소의 한계생산이 감소하는 것을 말한다. 다음의 노동의 한계생산곡선은 이 개념을 명확하게 나타낸다.
노동의 한계생산곡선
총생산, 한계생산과 고정요소
조지와 마서 농장의 총비용곡선
생산함수로부터 비용곡선으로 고정비용(fixed cost)이란 생산량에 따라 달라지지 않는 비용으로서 고정요소의 비용을 말한다. 가변비용(variable cost)이란 생산량에 따라 달라지는 비용으로서 가변요소의 비용을 말한다.
총비용곡선 총비용(total cost)은 어떤 산출량을 생산하는데 들어가는 고정비용과 가변비용의 합이다. TC=FC + VC 총비용곡선(total cost curve )은 산출량에 따른 총비용의 변화를 보여준다.
한계비용의 정의
벤의 구둣방의 총비용곡선과 한계비용곡선
평균비용 평균총비용(Average total cost)은 흔히 평균비용(average cost)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총비용을 산출량으로 나눈 값이다. ATC = TC/Q 평균고정비용(Average fixed cost: AFC)은 생산물 한 단위당 고정비용이다. AFC = FC/Q 평균가변비용(Average variable cost: AVC)은 생산물 한 단위당 가변비용이다. AVC = VC/Q
벤의 구둣방의 평균총비용곡선 벤의 구둣방의 평균총비용곡선은 U자형태로 되어 있다. 산출량이 적을 때에는 평균고정비용이 하락하는 ‘분산효과(spreading effect)’가 평균가변비용이 상승하는 ‘수익 체감 효과(diminishing returns effect)’를 능가하기 때문에 평균 총비용이 하락한다. 산출량이 많을 때에는 반대가 되어 평균총비용이 상승한다.
벤의 구둣방의 한계비용곡선과 평균비용곡선
모든 기업의 한계비용곡선과 평균총비용곡선에 대해 성립하는 일반적인 원리: 모든 기업의 한계비용곡선과 평균총비용곡선에 대해 성립하는 일반적인 원리: 최소비용 산출량 수준에서 평균총비용은 한계비용과 동일하다. 최소비용 산출량보다 작은 산출량 수준에서는 한계비용이 평균총비용보다 작고 평균총비용은 하락한다. 최소비용 산출량보다 큰 산출량 수준에서는 한계비용이 평균총비용보다 크고 평균총비용은 상승한다.
평균총비용곡선과 한계비용곡선의 관계
더 현실적인 비용곡선 한계비용곡선이 언제나 상승하지 않는다. 노동 특화의 이득이 처음에 수익을 증가시켜 한계비용곡선이 하락할 수 있다. 그러나 일단 특화가 가능할 정도로 충분한 수의 노동자가 고용된 후에는 수익체감이 시작된다.
단기와 장기 단기(short-run)에서, 고정비용은 기업이 전혀 조정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장기(long-run)에는 모든 투입요소가 가변적이다: 고정비용도 기업이 그 값을 선택할 수 있는 변수가 된다.
벤의 구둣방의 고정비용 선택 높은 고정비용과 낮은 가변비용 사이에 상충관계가 있다. 그러나 산출량이 증가하면, 고정비용이 높을 때 평균총비용이 더 낮다.
장기 평균총비용곡선 장기 평균총비용곡선(long-run average total cost curve: LRATC)은 각 산출량 수준에 대해 평균총비용이 최소가 되도록 고정비용을 선택해서 얻어지는 산출량과 평균총비용과의 관계를 나타낸다.
단기와 장기 평균총비용곡선
규모의 경제와 불경제 산출량이 증가함에 따라 장기 평균총비용이 하락할 때에는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가 있다고 한다. 산출량이 증가함에 따라 장기 평균총비용이 상승할 때에는 규모의 불경제(diseconomies of scale)가 있다고 한다. 산출량이 증가할 때 장기평균총비용이 변하지 않으면 규모에 대한 수익이 일정하다(constant returns to scale)고 한다.
coming attraction: Chapter 8: Perfect Competition and the Supply Curve The End of Chapter 7 coming attraction: Chapter 8: Perfect Competition and the Supply Cur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