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수(Parfum) 파트리크 쥐스킨트.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1514 함신원 & 1515 현재환 & 1516 홍성훈. 언어란 ? 생각이나 느낌을 나타내거나 전달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음성 · 문자 · 몸짓 등 의 수단 또는 그 사회관습적 체계 언어 [LANGUAGE, 言語 ] ( 두산백과 ) 언어란 ' 자의적인 음성기호의 체계 '
Advertisements

Today’s topic : TV, 드라마, 정치, 쇼오락 한성대학교 의류패션산업전공 교수 이희승.
[1 차시 ] 5 분 퀴즈 1. 자신을 소개하는 기본 문형을 말해 봅시다. 2. 고등학교 ‘ 축제 ’ 를 일본어로는 뭐라고 하나요 ? 3. 숫자 1-10 중 읽는 방법이 2 가지 이상인 것은 ? 4. 다음 설명에 대해 ○, × 로 답해 봅시다. ① 일본에서 교복은 ‘ せいふく.
크리스마스 김하은. 크리스마스란 ? 크리스마스란 즉 성탄절을 말하는 것인데, 세 계 4 대 성인으로 손꼽히는 인물 중 하나인 예수가 태어난 날을 기념하는 날이다. 이 날에는 곳곳에서 화려한 조명으로 장식을 하고 집에서는 트리를 장식하며 가족과 즐 거운 시간을 보낸다.
3. 세상을 보는 창 (1) 사랑 손님과 어머니 소단원 정리 1. 갈래 : 단편 소설, 순수 소설 2. 성격 : 서정적, 심리적 3. 시점 : 1 인칭 관찰자 시점 4. 배경 시간적 배경 : 1930 년대 공간적 배경 : 어느 시골 읍 5. 제재 : 어머니와 사랑 손님의.
(2) 눈길, 이청준 4. 사람이 아름답다. 갈 등 葛 [ 칡 갈 ]葛 [ 칡 갈 ], 藤 [ 등나무 등 ] 藤 [ 등나무 등 ] 갈등 : 개인이나 집단사이에 목표나 이 해관계가 달라 서로 충돌, 적대시.
사랑 손님과 어머니. [발단] 옥희네 가족 및 생활 형편 소개 / 낯선 손님이 사랑방에 하숙하게 됨 [전개] 아저씨와 어머니가 서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아빠였으면 좋겠다는 옥희의 말에 아저씨는 당황함 [위기] 아저씨와 어머니가 예배당에서 서로 의식 하여 부끄러워하고,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 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그런즉 고린도후서 5 장 17 절 말씀 – 아멘.
선행선행 죄 죄 구원구원 선행 ※ 경기 규칙 1. 윷놀이의 아래를 제외한 대부분의 규칙은 동일하다. 2. 이 윷놀이의 궁극적인 목적은 험한 세상을 지나 천국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3. 윷놀이를 하다가 앞서 가고 싶은 욕심 때문에 ‘ 죄 ’ 칸에 멈춰서면 반드시 목욕탕으로.
올 한 해를 빛낸 최우수 남, 녀 아이돌 가수를 선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남 자 가 수 후 보 인 피 니 트인 피 니 트 G-DRAGON 비스트.
이탈리아 피자스파게티올리브등. 이탈리아 1.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3 대 유명한 축제로는... 1) 베네치아 카니발 -- 일시 : 2 월 ~3 월. 사육주간, 장소 : 베네치아 유럽의 카니발중 가장 화려하고 흥미있는 카니발로 참여하는 모든사람이 화려한 화장과 의상, 수만가지의.
문자코드 1 박 2 일 (4 조 ) 이경도 이준집 이수연 엄태규. 문자코드란 ? 문자나 기호를 컴퓨터로 다루기 위하여, 문자나 기호 하나하나에 할당 시키는 고유의 숫자를 말하는 것이다.
뮤지컬이란? 뮤지컬 코메디 또는 뮤지컬 플레이의 약칭 19세기 미국에서 탄생 유럽의 대중연극, 오페라에서 유래.
법질서 UCC 콘테스트 김민숙, 김지혜, 방주진, 최은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입문 (발제자 : 정 태 비).
사진의 탄생 회화과 이화선.
4D기술로 인한 책의 인터페이스 변화 : 디지로그북
작가의 생각이나 감정 등을 문자로 표현한 언어예술 *사상이나 감정을 상상의 힘을 빌려 언어로 표현한 예술
한국현대단편소설연구 누이를 이해하기 위하여 작성자 도혜정, 장수영, 하지연 이 문서는 나눔글꼴로 작성되었습니다. 설치하기.
나의 진로와 앞으로의 계획에 관하여 박세훈.
푸 드아트테라피 FAT : Food, Art, Therapy Food Art FAT : Food, Art, Therapy.
2장.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2장.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2-1"Hello, World!" 들여다 보기 /* Hello.c */ #include int main(void) { printf("Hello, World! \n"); return 0;
이 세상 - 가 장 아 - 름 다 운 - 순종 의 눈 물 - 그가 오신 이유 1. 이 세상 가장 2. 온 세상 다시
사랑 받고 살아 왔 - 는 데 - 사랑 받고 살고 있 - 는 데 - 1. 사랑 받고 2.사랑 인줄 3. 혼자인 듯
예수님은 세상에 33년을 사셨어요 탄생 죽음 (33년).
계몽주의 : 샤르댕 <장을 보아온 여인>
11장. 포인터 01_ 포인터의 기본 02_ 포인터와 Const.
1. 현대 생활과 응용 윤리의 필요성 2. 윤리 문제의 탐구와 실천 3. 윤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
향수(Parfum) 파트리크 쥐스킨트.
스크래치 언어 이해 스크래치 이용법 습득 고양이가 말을 하며 움직이는 예제 작성
하나님의 말씀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Ⅲ. 이 차 방 정 식 1. 이차방정식과 그 풀이 2. 근 의 공 식.
제1장 통계학이란 무엇인가 제2장 자료와 수집 제3장 자료 분석 방법
피임이란?.
(2) 생명은 왜 소중한가? - 제주 제일 중학교 -.
레싱 – 그는 괴테 이전에 활동한 계몽주의 극작가였다
5. 설명의 방법 설화 속의 호랑이.
님비현상과 핌비현상.
과연 나라를 구한 여걸인가? 사욕에 눈 먼 아녀자인가?
프랙탈 넌 누구냐?! 한림초등학교 수학’과학영재 현승환.
성이란 무엇인가? 대연중학교보건실.
프랑스의 화가이자 조각가. 인상주의의 창시자 중 한 사람으로 평가.
슈베르트 – “마왕” (P.102).
테셀레이션(tessellation) 테셀레이션(tessellation) 이란 마루나 욕실 바닥에 깔려 있는 타일처럼 어떠한 틈이나 포개짐이 없이 평면이나 공간을 도형으로 완벽하게 덮는 것을 말한다.
01 이생규장전 (李生窺墻傳) _ 김시습(金時習).
9강. 클래스 실전 학사 관리 프로그램 만들기 프로그래밍이란 결국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공구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끓는점을 이용한 물질의 분리 (1) 열 받으면 누가 먼저 나올까? 증류.
자신감있는 삶 광고홍보학과 홍수민.
合作, 听的文学 박병현.
「 All children have strengths 」
물리 현상의 원리 TIME MACHINE.
바넘효과 [Barnum effect]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19세기 말 곡예단에서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 내는 일을 하던 바넘(P.T. Barnum)에서 유래하였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인.
자본주의란 무엇인가? 정치경제학이란 무엇인가?
중국 문학 뉴스 중어중문학과 정유나.
햄버거가 만들어내는 사회·생태적 문제는?.
안녕하세요!.
Chapter 1 단위, 물리량, 벡터.
St. Augustine, 354~430.
다문화교육론 호 원 대 학 교.
다음을 보고 이야기 해 봅시다. [제작의도] 학습 동기유발을 위한 화면이다. [활용방법]
1. 저 높 은 곳을 향 하 여 날다 나아 갑 니 다 491장 1절 1. 저 높은 곳을 5. 괴롬과 죄가 9. 의심에 안개
7장 원운동과 중력의 법칙.
Georges Duboeuf 2009 Beaujolais Nouveau
웹사이트 분석과 설계 (화면 설계) 학과:e-비즈니스 학번: 이름 :조인환.
이삭을 번제로 드렸어요.
St. Augustine.
1. 문학에 담긴 세상 안네의 일기 이 CD의 ppt 자료를 정상적으로 보기 위해서는 네이버 나눔글꼴 설치가 꼭 필요합니다.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배장섭.
5. 오늘로 이어지는 한국 문학 (2) 제망매가.
Presentation transcript:

향수(Parfum) 파트리크 쥐스킨트

작가 소개 1949년 3월 26일 출생, 현존함 독일 암바흐(Ambach)에서 출생 아버지 빌헬름 엠마누엘 쥐스킨트 또한 소설가 1968-1974까지 독일 뮌헨 대학과 엑 상 프로방스 에서 역사학 전공, 아버지처럼 자유 작가가 됨 그 후로 그는 아르바이트로 생활했고, 시나리오와 단편을 씀 34세 되던 해 한 작은 극단의 제의로 쓴 단편『콘트 라베이스』가 성공을 거둠: 콘트라베이스 연주자인 한 예술가의 고뇌를 그린 이 남성 모노드라마인 이 작품은 “희곡이자 문학작품으로서 우리시대 최고의 작품”이라는 극찬을 받음

대표작: 콘트라베이스 (1981), 향수 (1985), 비둘기 (1987), 좀머씨 이야기 (1991)등 성격: 괴이한 작가로 모든 문학상 수상을 거부, 사진을 찍히는 일조차 피함. 또한 자신의 일에 대해 발설한 사람이라면 친구 부모를 막론하고 절연을 선언해 버리며 은둔 생활을 함 – 취 재를 위해 주간지 Stern지는 헬리콥터와 망원렌즈까지 동원 하기도 함 쥐스킨트는 자신의 작품 “좀머씨 이야기”에 나오는 “나를 그 대로 놔두어라 (Ja so laßt mich doch endlich in Frieden)” 라는 말로도 유명한 작가 현재 쥐스킨트는 뮌헨, 파리 그리고 몽톨리외에서 생활함 쥐스킨트의 형이 대변인으로 모든 것을 관리하고 있음 – 백만 장자임에도 불구하고 극도의 절약생활 (타자기사용-고물장수 에게 삼, 구멍 난 셔츠도 입고 다님) 1989년 구텐베르크 상을 수상함: 수상식장에 나타나지 않음

작가의 작품 소개 콘트라베이스 (1981): 모노 드라마, 2류급의 오케스트라 연주자의 자아 를 묘사한 작품, 뮌헨에서 500회 이상 공연함 - 국내에서도 연극으로 공연돼 인기를 모았고, 이 작품에 대한 음악적 주석이라 할 CD음반도 나옴. 비둘기(Die Taube) (1987): 고립되고 고독한 삶을 사는 한 도피자를 그 린 소설 좀머씨 이야기 (Die Geschichte von Herrn Sommer) (1991):한 소년의 눈에 비친 이웃 사람 좀머씨의 기이한 삶을 담담하고 섬세한 필치로 그 린 한편의 동화같은 이야기 쥐스킨트의 주인공: 주로 고립되어 자신의 독특한 공간 속에 삶을 영위 하는 인물 <알아두면 상식> 향수의 주인공: 그르누이의 뜻: 개구리 개구리는 수륙양생이며 이는 예술가로서의 작품 주인공이 갖는 이율배 반적인 성격을 나타내주고 있음 (예: 정작 자신에게는 냄새가 없으면서 도 수천가지의 냄새를 분류하고 합성해내는 모순적인 존재)

작품 향수의 구성 1985년에 출간 부제: 어느 살인자의 이야기 (Die Geschichte eines Mörders) 33개국의 언어로 번역, 대략 800만 권이 팔림 장르: 발전소설 혹은, 교양소설, 범죄소설 등 (다양 한 장르의 혼합): 포스트 모더니즘 문학 구성 - 제1부 (1장-22장): 수업시대 (Lehrjahre) - 제2부 (23장-34장): 편력시대 (Wanderjahre) - 제3부 (35장-50장): 장인시대 (Meisterjahre) - 제4부 (51장): 에필로그 (Epilog)

제1부 (1장-22장): 주인공의 출생과 유년 그리고 파리에서의 수업시대를 다룬다. 기이한 출생과 냄새에 대한 이야기, 무두쟁이와 향수제조 상점에서의 도제시설이 서술된다. 제2부 (23장-34장): 동굴에서의 연마 시기와 세상에 되돌아온 후의 시기로 나눌 수 있다. 동굴에 들어간 그는 상상력 속의 향기 낙 원에서 온갖 향수를 만들며 즐긴다. 제2부의 핵심은 주 인공이 자신의 냄새가 없음, 자신의 무 존재성, 무 정체 성을 깨닫게 되는 대목이다. 제3부 (35장-50장): 예술가 혹은 살인자로서 생애의 절정에 올라있는 그르 누이를 보여준다. 그는 수공업 기술자로 사회에 적응해 시민적 삶의 외투를 뒤집어쓰고 사회에 대항하는 자신 의 사업을 추진해 간다.

제3부는 살인범죄의 계획과 준비 (35-39장), 범죄의 실행, 적발, 피체, 재판, 처형 (40-48장), 집단의 도취 된 축제로의 반전 (49-50장)로 구성되어 범죄 소설의 형태를 띰. 향수의 문체상의 특징: 다중부호화를 위해 과거의 중 요 텍스트로부터의 직접적인 인용과 패스티쉬와 그리 고 파로디 기법을 이용. 1) 직접적인 인용 쥐스킨트는 작품 향수에 많은 선배작가들의 작품의 모 티브를 가져와 사용했고, 때론 직접 인용을 하여 작품 을 썼다 (예: 호프만스탈의 “스쿠데리 양”, 토마스 만 의 “마의산”, 괴테의 “파우스트”, 귄터 그라스의 “양철 북”, 바그너의 오페라, 카스파르의 그림, 니체의 이념 등에서) 작품의 긍정적 수용에 장애물로 작용

2) 패스티쉬(혼성모방): 혼합물이라는 뜻 다른 작가 혹은 다른 시대 문체의 모방으로 원래 음악, 미술에 쓰였던 18세기 초 프랑스 문학에도 이전되었다. - 패스티쉬는 문학적으로 열등한 기법이라고 정의되어왔으며 이처럼 우리 시대의 작가들이 자신의 독특하고 개성적인 문체 를 상실하거나 포기해 가고 있는데 대해 부정적으로 보는 경우 가 많다. 그러나 패스티쉬는 경우에 따라 긍정적인 전략으로 기능할 수 있는데 “향수”의 경우가 그렇다. 쥐스킨트는 작품 향수에 오늘날에도 존경받고 있는 과거 문학 에 대한 암시들을 그 원본에서 훔쳐와 자신의 혼합물 속에 끼 워 넣어 해체시킴으로써 독자들로 하여금 서양 문화의 잘알려 진 명작들을 의문시하게 만들고 있다. 오늘날에는 도저히 그렇 게 쓸 수 없다는 것을 고의로 연출하면서 자신의 문체인양 원 전들을 합성하고 혼합함으로써 이 원전들을 패러디의 가까이 에 갖다놓고 있다. 따라서 향수의 패스티쉬 테크닉은 고의적인 전략으로 이해되어 진다 “향수”는 문학적인 합성물임

3) 패러디: 문학 작품의 한 형식. 어떤 저명 작가의 시구나 문 체를 모방하여 풍자적으로 꾸민 익살스러운 시문 3) 패러디: 문학 작품의 한 형식. 어떤 저명 작가의 시구나 문 체를 모방하여 풍자적으로 꾸민 익살스러운 시문. 쥐스킨트는 향수에서 근대 소설의 틀을 의도적으로 모방하지 만 동시에 패러디 한다. 즉 “향수”는 근대소설과 연속되는 듯 하면서도 불연속을 이 루고, 동일하면서도 이질적이기 때문이다. <향수에 나오는 예> “향수”는 과거의 많은 텍스트에서 그 예를 찾고 있다. 그는 문 학적 과거를 암시하면서 의도적으로 해체한다. 괴테는 낭만적인 천재의 창조정신을 이야기함.괴테 “파우스 트” 2부 “우아한 고장”에서 파우스트는 잠에 의해 치유되어 사회에 다시 참여할 새 힘을 얻는다. 1)그르누이도 7년 전쟁동안 산 속에서 머물며 그의 창조성을 가다듬는다. 여기에 쥐스킨트는 천재의 위험을 경고하고자 한다. 그래서 예술은 범죄의 형태로 나타나고 천재는 살인자 인 것이다.

2)그르누이는 플롱 드 캉탈에서의 7년 간의 체류: 그르누이의 잠복기이며 예수가 황야에서의 체류 한 것과 비교 “그렇다! 이것은 그의 왕국이었다. 위대한 그르 누이의 왕국, 위대한 그르누이가 창조하고 통치 하는 곳, 원하기만 하면 언제든지 부쉈다가 다시 세울 수 있는 나라, 끝없이 영토를 확장하기도 하 고 불의 칼로 모든 침입자에 맞서 싸우기도 해야 하는 그 자신의 왕국 말이다”.

그르누이는 낙원에 있으면서 상상 속에서 씨를 뿌리 고 정원사로 일을 함. 이 장면은 인간의 창조자로서의 암시를 의미. 그는 자신의 영 역 속에서 세계를 창조하는 창조자로 나타남. “ (…)십만의 사람이 환호를 받을 수가 있었다. 혹은 베르사이유로 산보를 하다가 왕이 발에 키스하게 할 수도 있었다. 교황에게 향수를 뿌린 편지를 보내 자신을 새로운 메시아로 선포하게 만들 수도 있었다. 노트르담에서 황제중의 황제로 등극할 수도 지상의 신으로 올라 설 수도 있었다” 소설의 마지막 장면, 즉 파리의 부랑아들에 의한 그 르누이의 살인은 원시적인 식인의 식사를 암시하며 동시에 예수의 마지막 만찬에 대립되는 연상을 하게 한다.

작품분석 (계몽주의의 비판) “향수”의 역사적인 배경: 계몽주의 시대 “향수”의 무대: 서구 계몽주의의 출발지인 프랑 스 “향수”의 역사적인 배경: 계몽주의 시대 “향수”의 무대: 서구 계몽주의의 출발지인 프랑 스 계몽주의: 칸트는 “계몽이란 무엇인가?”라는 글에서 계몽주 의에 대해 정의하고 있는데 계몽주의 시대에 오 성을 활용하여 계몽된 시대를 만들어 갈 것을 독 자에게 호소함 계몽주의 시대는 시민 계급의 해방의 시기로, 학 문, 종교, 사회, 정치, 경제의모든 영역에서 옛 구조가 무너지고 새로운 것이 대체되는 개혁의 시대임. 이 계몽주의를 시작하여 오늘날의 시민 사회의 근본이 성립됨

계몽주의의 대표적인 “향수”의 등장인물들 발디니(Baldini): 옛 수공업 시대를 대표하는 인 물 라 타이아드 에스피냐스(La Taillade- Espinasse): 새로운 학문 분야에 도취한 계몽 주의자 앙트안느 리쉬(Antonie Richis): 세습귀족으로 18세기 프랑스 계급사회의 대표자이며 시대의 발전에 적응하여 성공을 거둔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