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장.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요.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자료의 표현 1. 문자 자료의 표현 2. 멀티미디어 자료의 표현. 컴퓨터일반자료의 표현 학습 목표 ◆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문자 데이터의 표현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멀티미디어 데 이터의 표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Advertisements

1 08 시스템 구성도 고려사항 * 웹 서버 클러스터 구성  클러스터 구축은 ㈜ 클루닉스의 Encluster 로 구축 (KT 인증,IT 인증 획득, 실제 클러스터 구축 사이트 200 여곳 )  웹 서버 클러스터는 Dynamic, Static, Image.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이해.
컴퓨터와 인터넷.
일반 요구 사항 비즈니스 요구사항 고객/정보/위치/상태 탐색방법 제품/서비스 홍보 및 광고 방법
워드프로세서 필기 3과목 -41일차 강 사 : 김재숙.
그래픽스 및 웹 응용설계 자기소개 멀티미디어 학과 4학년 장정환.
Lecture #1 멀티미디어 개론.
인터넷의활용.
네트워크 기술을 통한 현재와 미래 소개.
멀티미디어
<<< 시스템등록정보 “하드웨어-장치관리자” 설정 >>>
소장중인 영상 및 사진/신문스크랩 자료의 디지털화 및 데이터베이스화
캄타시아 동영상 캡쳐하기 PROPOSAL FOR PROPOSAL BY 전북체신청 Tgone 곽여경.
RTP,RTSP의 개요 및 동작과정 장민환 조효철.
혼자서 제작 가능 파워포인트, 플래시, 한글파일 사용 스크린에 판서 가능 화면과 사람이 동시에 녹화됨 화면, 동영상, 둘다
MS-Access의 개요 1강 MOS Access 2003 CORE 학습내용 액세스 응용 프로그램은 유용한 데이터를
1. Windows Server 2003의 역사 개인용 Windows의 발전 과정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Chapter 7 Transmission Media.
데이터베이스 및 설계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이 이섭.
미디어 형태에 따라 정보통신을 분류하고, 뉴미디어와 멀티미디 어의 개념, 기술, 발달 과정, 특징 등을 살펴본다.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이해.
제 1 장 정보통신의 개념 1. 1 통신모형과 기능 - P9 그림 1-1 샤논의 통신 모형 전송로 송신기 정보원 수신기 수신자
VoIP (Voice Over Internet Protocol)
SSL (Secure Sockets Layers Protocol)
CHAPTER 02 OpenCV 개요 PART 01 영상 처리 개요 및 OpenCV 소개.
멀티미디어 서울대학교 통계학과 2009년 2학기 컴퓨터의 개념 및 실습 (
멀티미디어 시스템 (아날로그 이미지,신호를 디지털로 변환 방법) 이름 : 김대진 학번 :
NJM Messenger 박상원 박연호.
컴퓨터응용과학부 Java Enterprize(DB) 제 15 주
4. LAN의 배선체계 (3장. LAN: Local Area Network)
TCP/IP Socket Programming…
멀티미디어.
Microprocessor I/O Port & CLCD Noh Jin-Seok.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26강_CSS3 규칙 CSS파일 규칙 Lecturer Kim Myoung-Ho
디지털회로설계 (15주차) 17. 시프트 레지스터와 카운터 18. 멀티바이브레이터 * RAM & ROM.
Transmission & Analysis
동영상 제작과정 (홍보용 CF) Lee Sunghoon 1.
2장.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등장 배경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정의
2013년 10월 김 형 진 전북대학교 IT응용시스템공학과
RMI Messenger 지도 : 김정배 교수님 조봉진.
소규모 IPTV 사업자용 실시간 미디어 플랫폼 기술
멀티미디어 정보처리.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10th : 포인터 및 구조체 -
2019년도 전자정보공학과 이수체계도 1학년(트랙) 2학년(트랙) 3학년(트랙) 4학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MovieStory 작성자 홍성혁 소속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학번
LabVIEW WiznTec 주임 박명대 1.
플래시 애니메이션 제작과정 (E-러닝) Lee Sunghoon 1.
Self Introduction Template PowerPoint
네트워크 환경 구축과 이미지 전송 호스트/타겟 통신 직렬 통신을 이용한 이미지 전송 수퍼 데몬 BOOTP 환경 구축
XML (eXtensible Markup Language) 개요
학습목표 처음 만드는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프로그램 실행과 실행 파일 생성. 학습목표 처음 만드는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프로그램 실행과 실행 파일 생성.
품 목: Videoconference DSP 모델명: NEXIA VC 제조사: BIAMP
알고리즘 알고리즘이란 무엇인가?.
Web & Internet [01] 인터넷 기술의 개요
Level 0 Level 1 Level 2 Level 3 공모전 후기 모음 웹 서비스 1. 웹 페이지 설계 2. 웹 서버 구현
다차원 색인을 사용하는 실질적인 응용예제 컴퓨터 과학과 이 대 기.
AT MEGA 128 기초와 응용 I 기본적인 구조.
Ⅰ 전자기초 Ⅱ 디지털 논리회로 Ⅲ C언어 기초 Ⅳ AVR 마이크로 컨트롤러 Ⅴ 마이크로 컨트롤러 개발환경
제8장 특수교육의 교재·교구 개념과 분류.
“멀티미디어 개요” 이 점 숙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 개요” 이 점 숙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4 장.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정보환경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5 장.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개념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1장 멀티미디어와 정보화사회 1장 멀티미디어와 정보화사회
학습내용 프로토콜 계층화 OSI 모델의 용어 및 기능 개체 서비스 접근점 (N) 프로토콜과 (N) 서비스 서비스 프리미티브
이대성 그는 누구인가 이 대성.
Chapter 1. 이산수학의 개요.
학부 컴퓨터공학부 교육과정 (학부) 2학년 4학년 3학년 1학년 1학기 2학기 IPP 자격과정 전공트랙
Presentation transcript:

제 1장.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요

목차 멀티미디어란 무엇인가 멀티미디어에 적합한 응용 분야의 특성 멀티미디어 처리를 위한 기술적인 문제 멀티미디어 시스템

멀티미디어란 무엇인가 미디어(media) 멀티미디어(multimedia) “that by which something is expressed” “어떤 것을 표현하는 수단” 매체 멀티미디어(multimedia) “어떤 것을 표현하는 여러 개의 수단” 다중 매체

멀티미디어란 무엇인가 (계속) 컴퓨터 처리의 관점에 따른 매체의 분류 저장 매체(storage media) 예) 마이크로 필름, 자기 디스크, CD-ROM 전송 매체(transmission media) 예) 동축 케이블, 광 케이블, 무선 표현 매체(presentation media) 예) 키보드, 마우스, 마이크 인지 매체(perception media) 예)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멀티미디어란 무엇인가 (계속) 시간적 특성에 따른 매체의 분류 비연속 매체(discrete media) 시간 개념이 없는 독립적인 개체 예) 텍스트 연속 매체(continuous media) 매체의 유효성이 처리시간과 밀접한 관계 예) 비디오, 음성

멀티미디어란 무엇인가 (계속) 멀티모달리티(multi-modality) 멀티채널(multi-channel) 여러 가지 형태와 의미로 컴퓨터와 대화할 수 있는 상황 예) 키보드 타이핑 + 터치 스크린 멀티채널(multi-channel) 사용자와 컴퓨터가 동시에 여러 가지 경로로 대화할 수 있는 상황 예) 비디오 화면 + 자막

멀티미디어란 무엇인가 (계속)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컴퓨터를 통해 정보 전달량을 높임; 정보의 전달 계통에서 발생 가능한 정보 손실을 줄임 멀티미디어를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친숙한 인터페이스 제공 정보의 전달 계통

멀티미디어에 적합한 응용 분야의 특성 두 가지 특성 취급하는 자료가 다양 입출력 지향적 예) 시청각 교육, 원격 영상회의, 홈쇼핑, 주문형 비디오(Video-On Demand: VOD), 대화형 영화, 전자 게임, 원격진료, 지리 정보시스템, 전자서적, 전자 도서관

멀티미디어 처리를 위한 기술적인 문제 자료 분량의 방대성 텍스트: 50개 행, 각 행마다 80글자인 경우 50 x 80 x 1 byte/글자 = 4000byte, 약 4Kbytes 고해상동 정지 영상: 3Mbytes 디지털 음성: 480Kbytes 실시간 처리(real time) 및 서비스 품질(Quality of Service: QoS) 다양한 매채간의 상호 동기화 예) 입술의 움직임과 목소리의 동기화 표준화에 대한 요구

멀티미디어 시스템 구성 요소 멀티미디어 데이터 입출력 장치 멀티미디어 데이터 코딩 및 압축 멀티미디어 서버 멀티미디어 응용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시스템 멀티미디어 저장 시스템 멀티미디어 응용

멀티미디어 시스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