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공학설계 4주차 강의 창의적 문제 해결 목원대학교 공과대학 Professor C. K . KIM.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Korea University Student IT Management Society.
Advertisements

價値 시장을 잘 파악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상호작용에 대하여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 제품의 사용자는 누구이며, 무엇을 하고, 어떤 환경에 있는지, 그리고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에 대한 관찰을 통해 소비자의 생활 패턴을 파악해야.
취업대비 학과별 지도계획 [ 생명화공과 ] 강사 : 문창준 Consultant ( 연락처 : ,
SNS ! 건대 ▶ 오리 정보 제공 : 해당 지역에서 이슈화 되고 있는 서비스, 제품의 기업에게 정보 제공.
아이폰 사용자를 위한 문자메시지 앱 소개 아이폰에 적합한 앱 선택 … 아이폰 메시지 앱은 앱스토어에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이 중에서 스마트콘에 접합한 아이폰 앱을 위해 여러 가지를 테스트한 결과 간단하고 쓰기 편한 앱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
컴퓨터 종합설계 2012 년 2 학기 Syllabus 개요 (1/2) 목표  실 세계의 문제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컴퓨터 공학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팀을 주축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 수행  프로젝트 계획에서부터 구현까지.
ICT 기반 베이비붐 세대 창업 사업계획서 작성양식. 목차 1. 창업 동기 2. 지원 동기 3. 자체역량 분석 4. 시장 전망 5. 재무 분석 6. 창업자 및 경영진 준비하시는 사업 특성에 따라 목차 및 세부내용의 일부 변경 ( 추가 및 Skip) 은 가능합니다.
대표자명 / 연락처 / 이메일 ( 기 창업인 경우 회사 명칭 ) 지원하려는 사업 명칭 사업계획서 작성양식.
강의 SKILL-UP 과정 신 현 호. 2 교육 개요 Ⅰ Verbal, Document, Visual Presentation 성공적인 강의스킬 실현 - 학습심리 -HRD 개요 - 교수 설계 & 교안 작성법 지식 - 교수의 제기법 - 교수매체 활용 - 강의.
2015 적정기술 아이디어 창의·융합 캠프 참가자 모집 공학교육혁신센터
국내 조사 산업의 현황 장 재 섭 ACNielsen Korea.
KPC 자격 강원지역센터 사업계획서 OO. OO. 제안사 명칭.
창의적 설계 이상복, PhD 한성대학교 학기 2015년 1학기 (한성대학교) 창의적 설계.
LG전자 트롬을 위한 기획안.
사회자와 참여자의 역할과 책임 토론 사회자의 주된 역할 객관적인 입장에서 토론이 원만히 이루어지도록 공정하게 토론을 진행
Entity Relationship Diagram
가치관 경매 게임 (PPT 다운로드).
Five star 교육과정 CS 지식 고객 응대태도 응대스킬 Five star
밥 파이크의 창의적 교수법.
Samsung Electronics 5 forces
데이터베이스 및 설계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이 이섭.
제 3 장 유통 환경 1. 거시 환경 2. 소비자 변화.
TRIZ 와 방법론 직관력 경험 TPM ,TQM 통찰력 지식 6Sigma TRIZ 빠뜨리는것 +α Check 방법론 방법론
분석적 사고 (Analytical Thinking)
시스템 설계와 산업디자인 개발.
현장실습(Co-Operation) 소감 발표
창업 교육 프로그램 제안서 숭실대학교의 예비 CEO를 위한 (
3 아이디어의 구상 아이디어의 발상을 위한 확산적 사고 기법 아이디어 평가를 위한 수렴적 사고 기법 생활 속의 발명 기법
분석 기획 발굴 워크북 (템플릿)
시작은 미약하지만 끝은 창대하리라 (하고 싶은말)
DMAIC Template (제조).
제 10 장 의사결정이란 의사결정은 선택이다.
제품위험분석을 통한 유모차의 안전성 평가 및 개선방안
경영전략 - 신규사업 신규사업 진출 Process 신규사업 추진의 최근 Trend 자문 Point 신규사업 기회탐색 성장전략
Term Project 수행 안내 2007 컴퓨터공학실험(Ⅰ).
제 15 장 직무설계 15.1 노동인력관리 목적 최대의 성과 만족스러운 성과 의사결정 직무설계 충원수준 선발 훈련과 경력개발
교수 역량 강화를 위한 IT 특강.
부서 QI 및 지표 담당자 모임 2012년 8월 2차 QI 활동 방법 지표 관리 회의록 작성법
3 지식경영을 위한 인사·조직시스템 설계 현선해·차동옥 교수(성균관대학교 경영학부).
20장.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01_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시작.
공학입문설계 2008년도 1학기 임성국 공학입문설계
BIC 사례 1 연관규칙과 분류모형을 결합한 상품 추천 시스템: G 인터넷 쇼핑몰 사례
5. 과정 시간표 M5. 문제분석 정의 M1. 창의적 문제해결의 기본 중 식 M6. TRIZ 문제해결 M2. 창의적 혁신행동의
판매 교육 발표자: [이름].
웹사이트 분석과 설계 (화면 설계) 학번: 성명: 박준석.
제2회 삼성전자 대학생 IDEA 경진대회.
학습목표 PBL 문제를 만들고, WBL방식의 학습을 실시한다.
“강력한 설득의 도구” Presentation Smarteg.
Problem-Based Learning
알고리즘 알고리즘이란 무엇인가?.
3장, 마케팅조사의 일번적 절차 마케팅 조사원론.
주요 프로그램 고객 요청에 의거 품질/개발 분야 각 3개 과정으로 구분하여 교육 계획을 수립 하였으며,
음악 수업 & 수업 지도안.
햄버거가 만들어내는 사회·생태적 문제는?.
창의기초설계 Creative Engineering Design 표지 2012학년 1학기.
로그인, 회원가입, 행사방 생성. 로그인, 회원가입, 행사방 생성.
창의적 공학 설계 < 사용자 중심의 공학설계 > : Creative Engineering Design
Part 2 개념적 데이터 모델 Copyright © 2006 by Ehan Publishing Co. All rights reserved.
50주년 기념 상품 및 서비스 공모전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디지털논리 회로 1차설계 예비보고서 2006 송만성 2007이상진 2007배정준 2007김효진.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을 위한 가상실습환경 창원대학교 이수현.
.Net FrameWork for Web2.0 한석수
2016 제3회 동부 글로벌 전자공모전 「응모작품 제출서」
고등학교 독서와 문법 2. 독서의 원리 대단원 정리.
팀명 : 도~마ㄹ미 작품명 : 도~마 도 팀원 : 정형수, 박인권, 유 빈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배장섭.
6시그마및품질관리 과제 – Define의 적용.
서로 다른 세대 간에 소통과 공존은 가능할까? (2차시)
소프트웨어 설계 및 실습 강기준.
1 제조 기술의 세계 3 제품의 개발과 표준화 제품의 개발 표준화 금성출판사.
Presentation transcript:

창의공학설계 4주차 강의 창의적 문제 해결 목원대학교 공과대학 Professor C. K . KIM

금문교 Golden Gate Bridge 과제 토론 금문교의 공학적 설계 관련 조사 및 정리 2019-01-17 창의공학설계

4주차 강의 내용 창의적 문제 해결이란? 2019-01-17 창의공학설계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 문제 정의 IDEA 창출 평가 판단 실행 해결 2019-01-17 창의공학설계

2019-01-17 창의공학설계

문제의 인식 어떤 문제가 존재하는지 문제점을 인식하고 그 문제의 요소들을 파악 할 필요가 있다. ① 실태조사(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② 대상이 되는 제품이나 시스템의 분해 (Analysis on the system) ③ 사용자에 대한 조사 (Survey on the User) ④ 문헌. 자료에서 문제점의 추출 ⑤ Brain Storming 2019-01-17 창의공학설계

문제의 정의 단계 원인 찾기 우뇌를 이용하여 문제의 근원 찾기 2019-01-17 창의공학설계

Must 가 실현되기 위한 문제의 정의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중신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것 목적이 실제적이며, 객관적으로 긍정적인가? 사용자들에 관한 특성이 분석되었는가? 사용자들은 어떠한 새로운 요구를 하고 있는가? 현재 어떠한 사회적인 상황들이 전개되고 있는가? 경쟁사의 제품은 어떠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가? 어떠한 혁신적인 요소들이 서로 조합되어야 하는가? 누가 어떠한 새로운 사실들을 조합하여야 하는가? 어떠한 방책들이 수립되어야 하는가? 어떠한 기술적인 문제들이 실현되어야 하는가? 어떠한 혁신적인 기술들이 적용되어야 하는가? 2019-01-17 창의공학설계

문제의 정의는…. 2019-01-17 창의공학설계

문제의 정의 단계는 Client의 상황(요구사항)의 이해에서 시작 2019-01-17 창의공학설계

고객의 이해 2019-01-17 창의공학설계

문제의 범위 의무적으로 적용되어야 하는 문제 사용자들에 의하여 새로이 요구되어지는 문제 전체적인 해결과정에서 등장할 수 있는 문제 2019-01-17 창의공학설계

전기 믹서기의 예 전체적인 기술적인 Data 기술적인 설계도 사용상의 방법 작동을 위한 전력소모의 표시 안전을 위한 정확한 On Off 스위치 부품의 교체를 위한 설명 사용 후 청소를 위한 방법 제품의 수명 2019-01-17 창의공학설계

문제의 구조화를 통한 문제의 정의 문제 해결은 시스템의 제한을 통한 확정으로 가능 제한에 대한 고정을 통하여 문제의 가시화 개발되는 과정에서 각기 다른 방법론 적용 가시적인 형식 안에 질서 있게 정리, 구별함으로써 문제 해결 시작 문제의 구조화 – 다음과 같은 질문의 해결 과정을 통하여 이해 문제가 어디에 존재하고 있는지? 어떠한 문제가 존재하는지? 어떠한 유사한 문제들이 존재하는지? 문제의 해결을 위해 서로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지? 문제의 해결을 위해 서로 그룹화가 될 수 있는지? 2019-01-17 창의공학설계

2019-01-17 창의공학설계

맥락- Context를 통한 문제의 정의 다양한 경로의 맥락(제한적 요소)들과의 정확한 조화 다음과 같은 복잡한 맥락들을 근거하여 현실화 사회적 맥락 경제적 맥락 환경적 맥락 문화적 맥락 상징적 맥락 2019-01-17 창의공학설계

2019-01-17 창의공학설계

아이디어창출 브레인스토밍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창출 2019-01-17 창의공학설계

Design 과정에서 가장 창조적인 부분은 idea 단계 문제 정의를 잘 이해하면 문제의 해결의 idea가 떠오르게 된다. 현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Creative IDEA 2019-01-17 창의공학설계

아이디어 평가 다수의 아이디어를 좀 더 실용적으로 아이디어를 만드는 과정 2019-01-17 창의공학설계

2019-01-17 창의공학설계

2019-01-17 창의공학설계

아이디어 판단 창의적 판단 과정 가장 적합한 아이디어를 최종 선택 2019-01-17 창의공학설계

아이디어 실행 해결방안을 효율적으로 실천하는 과정 창의적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실행 실습/ 각 팀별 주제 설정, 팀 미팅/ 기록 유지 2019-01-17 창의공학설계

2019-01-17 창의공학설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