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world 마케팅 기획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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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world 마케팅 기획안

Part I S.W.O.T Strong 1.많은 회원수 2.높은 인지도 3.손쉬운 사용방법 4. 뛰어난 구전효과 Weakness 1.고속 성장에 따른 설비확충의 부담 2.여러가지 사회적 문제점 ex)사생활침해 Opportunity 1.확보된 고객->수익유지 2.브랜드 미니홈피 3. 유무선 통합 서비스의 시작 Threat 1.경쟁사의 추격 -Naver 블로그 서비스 2.양적성장에 비해 질적성장의 미흡

Part II 당면한 문제점들 2. Price 1.Contents 3. System

Part II 당면한 문제점들 1) 한정된 Contents에 만족을 느끼지 못하는 고객들이 늘어남 2) 서비스강화에 따른 설비확충(서버, 네트워크)의 문제 3) 아이템 및 음악서비스의 도토리 가격이 비싸다 ㅎ ?

2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가설1: 컨텐츠가 풍부할수록 만족도가 증가할 것이다. 2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가설1: 컨텐츠가 풍부할수록 만족도가 증가할 것이다. 가설2: 아이템의 가격이 낮을수록 만족도가 증가할 것이다. 가설3: 시스템이 안정적일수록 만족도가 증가할 것이다. 가설4: 만족도가 높을수록 구전효과는 증가할 것이다.

3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의 도식 컨텐츠 H1 구전의도 만족도 가격 H2 H4 H3 시스템

4 연구결과-신뢰성 분석 1.컨텐츠 4 Reliability Statistics .781 Cronbach's Alpha 4 연구결과-신뢰성 분석 Reliability Statistics .781 4 Cronbach's Alpha N of Items 1.컨텐츠 Item-Total Statistics Scale Corrected Cronbach's Scale Mean if Variance if Item-Total Alpha if Item Item Deleted Item Deleted Correlation Deleted 컨텐츠1 6.4565 4.086 .589 .728 컨텐츠2 6.7435 4.130 .659 .739 컨텐츠3 6.4457 4.371 .573 .718 컨텐츠5 6.3261 4.299 .707 .761

5 연구결과-신뢰성 분석 2. 가격 4 Reliability Statistics .827 Cronbach's Alpha 5 연구결과-신뢰성 분석 Reliability Statistics .827 4 Cronbach's Alpha N of Items 2. 가격 Item-Total Statistics Scale Corrected Cronbach's Scale Mean if Variance if Item-Total Alpha if Item Item Deleted Item Deleted Correlation Deleted 가격1 7.2565 5.186 .698 .808 가격2 7.3335 5.030 .732 .793 가격3 714457 5.071 .693 .818 가격4 7.0261 5.099 .702 .811

6 연구결과-신뢰성 분석 3. 시스템

7 연구결과-상관 분석

5 연구결과-최종결과 채택 0.432 + 만족도→ 구전의도 가설4 0.326 시스템→ 만족도 가설3 0.359 가격→ 가설2 5 연구결과-최종결과 채택 0.432 + 만족도→ 구전의도 가설4 0.326 시스템→ 만족도 가설3 0.359 가격→ 가설2 0.393 컨텐츠→ 가설1 채택여부 유의확률 가설방향 경 로 가 설 유의수준 α = 0.05

1 시스템의 안정성 확보 고객만족 실현 성장세 지속 서비스 확충에 걸맞는 System 구축 Part IV Solutions 1 시스템의 안정성 확보 서버증설 -접속장애 개선- 안정된 System으로 고객의 Data손실 최소화 -고객불만 감소- 지속적인 관리 및 개선 -고객 유지 실현- 고객만족 실현 서비스 확충에 걸맞는 System 구축 성장세 지속

2 가격의 적정화 현재 고객 비고객 변심고객층 고객이탈 합리적인 가격의 결정 2 가격의 적정화 현재 고객 비고객 변심고객층 고객이탈 합리적인 가격의 결정 현재 도토리 및 제공되는 서비스의 가격에 대해 낮아질 수록 만족도가 증가할 것이다라는 검증된 가설 下에서… * 현 시점에서 도토리를 통한 아이템 거래가 유일한 수익모델 * 당장 가격을 낮추기 보다는 장기적 Plan에서 가격은 유지하되, 대안의 수익모델 제시, 서비스 개선 등으로 소비자가 느끼는 체감 가격을 낮춤

3 컨텐츠의 다양화 현재 고객 변심고객층 고객이탈 비고객 Interface의 활용성 - 사용자 위주의 Interface개선 3 컨텐츠의 다양화 현재 고객 비고객 변심고객층 고객이탈 Interface의 활용성 - 사용자 위주의 Interface개선 * 미니홈피의 크기조절을 자유롭게 한다. * BGM 및 스킨을 사용자 마음대로 편집이 가능하게 한다. * 스타 지망생들의 클럽을 개설 & 프로필 등록 * 게임 사이트 연동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개선 방향 V. Feedback 1 적은 표본수로 인해서 결과의 일반화가 어렵다. 2 다른 유형의 포털서비스에 대한 연구가 미흡해서 싸이월드의 전략적 방향 도출에 어려움이 많았다. 2 향후 신규진입 할 서비스에 대한 계속적인 관심 및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