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내기 2010180028 오지훈 2010182036 이태경 2008180042 임동규.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학 습 목 표 1. 기체의 압력이 기체 분자의 운동 때문임을 알 수 있다. 2. 기체의 부피와 압력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기체의 부피와 압력관계를 그리고 보일의 법칙을 이끌어 낼 수 있다.
Advertisements

목성에 대해서 서동우 박민수. 목성 목성은 태양계의 5 번째 궤도를 돌고 있습니다. 또 한 태양계에서 가장 큰 행성으로 지구의 약 11 배 크기이며, 지름이 약 14 만 3,000km 이다. 목성은 태양계의 5 번째 궤도를 돌고 있습니다. 또 한.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 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그런즉 고린도후서 5 장 17 절 말씀 – 아멘.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4 학년 정성훈 ( 학번 : U ) 기말고사 리포트 ▶ 과목명 : 웹디자인Ⅱ ▶ 담당 교수 : 염승선 교수님 ▶ 제출일 : 2004 년 12 월 11 일 ▶ 리포트 주제 : ebsi 웹사이트 개선 ▶ 제출자 :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4.
초등용 빛으로 노래해요.
과제 제안서 IT대학장 귀하 2011년 3월 일 신청자(대표자) : (인/서명) Project 명 사업본부
요한복음 3:16.
• 수학 • 6학년 나단계 • 7. 연비>1/9 홈 두 수의 대응 관계를 , 를 사용한 식으로 나타내기 수업활동 수업계획.
끓는점 (2) 난 조금 더워도 발끈, 넌 뜨거워도 덤덤 ! 압력과 끓는점의 관계.
사회적 비용&외부효과 이별희 최미니.
인터뷰 Interview 누구나 영상제작교실 6차시.
가치관 경매 게임 (PPT 다운로드).
밥 파이크의 창의적 교수법.
TRIZ 와 방법론 직관력 경험 TPM ,TQM 통찰력 지식 6Sigma TRIZ 빠뜨리는것 +α Check 방법론 방법론
분석적 사고 (Analytical Thinking)
몬티홀 문제 (Monty Hall Problem).
1. 현대 생활과 응용 윤리의 필요성 2. 윤리 문제의 탐구와 실천 3. 윤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
3 아이디어의 구상 아이디어의 발상을 위한 확산적 사고 기법 아이디어 평가를 위한 수렴적 사고 기법 생활 속의 발명 기법
KSA 콜센터 교육과정 안내 2018년 4월 고객을 이기는 컴플레인 관리하기 전화모니터링 반나절 만에 따라잡기
창의공학설계 4주차 강의 창의적 문제 해결 목원대학교 공과대학 Professor C. K . KIM.
건축설계사 임동진.
별의 밝기와 거리[2] 밝다고 가까운 별은 아니야! 빛의 밝기와 거리와의 관계 별의 밝기 결정.
Wow 메시지로 시선을 집중 예) 당신이 상상하는 모든 것을 프린트하라! 게임 그 이상의 즐거움! 회사명
DMAIC Template (제조).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야고보서 1장 15절 말씀 -아멘-
27장. 모듈화 프로그래밍.
Can Automatic Calculating Machine Be Said To Think?
광고 크리에이티브.
Term Projects 다음에 주어진 2개중에서 한 개를 선택하여 문제를 해결하시오. 기한: 중간 보고서: 5/30 (5)
부서 QI 및 지표 담당자 모임 2012년 8월 2차 QI 활동 방법 지표 관리 회의록 작성법
좀비생존카드게임 좀비어택By 단재학교.
20장.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01_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시작.
AUTODESK AUTOCAD ELECTRICAL 전기제어 2D 설계 소프트웨어 표준기반 설계 생산성 도구 구조도 설계
우리는 누구를 만나야 하나요? 만남은 매우 중요합니다 만남은 우리의 삶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자신에게 유익이 됩니다
5. 과정 시간표 M5. 문제분석 정의 M1. 창의적 문제해결의 기본 중 식 M6. TRIZ 문제해결 M2. 창의적 혁신행동의
위치 에너지(2) 들어 올리기만 해도 에너지가 생겨.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
9강. 클래스 실전 학사 관리 프로그램 만들기 프로그래밍이란 결국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공구
판매 교육 발표자: [이름].
웹사이트 분석과 설계 (화면 설계) 학번: 성명: 박준석.
논문작성을 위한 연구모형 설정 양동훈.
성령님은 무엇을 도와 주실까요? 이 세상을 만드신 분이세요 우리를 구원해 주신 분이세요 우리를 도와 주시는 분이세요
“강력한 설득의 도구” Presentation Smarteg.
고정관념에 도전하라 성공적인 사업가.
알고리즘 알고리즘이란 무엇인가?.
약식 진리표를 이용한 타당성 증명 진리표 그리기 방법의 한계
김정숙 (고려대학교 2014년) 국어국문학과 한국어학 석사 1기 이 드미뜨리
「 All children have strengths 」
고등학생을 위한 성교육 7단원: 음란물, 나의 미래를 좀먹는다
바넘효과 [Barnum effect]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19세기 말 곡예단에서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 내는 일을 하던 바넘(P.T. Barnum)에서 유래하였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인.
햄버거가 만들어내는 사회·생태적 문제는?.
Essential Wellness Buenas noches y bienvenidos a nuestra presentación esta noche. Mi nombre es Eric Larsen y es un gusto estar con ustedes. Para quienes.
[알파코스] 네 번째 왜 그리고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가?.
로그인, 회원가입, 행사방 생성. 로그인, 회원가입, 행사방 생성.
피터팬 증후군 (Peter Pan Syndrome)
여러 가지 집의 같은 점과 다른 점 비교하기 슬기로운 생활 2학년 1학기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창의적 공학 설계 < 사용자 중심의 공학설계 > : Creative Engineering Design
이은오.
(Adjustment to New Pressures) (New Self-Expectations)
웹 사이트 분석과 설계 [디자인 리서치] 학번: 이름 : 홍지애.
창의적 공학 설계 입문 발표 temusin.tistory.com.
자신의 브랜딩으로 사업자 모으기 Allyse Sedivy, 더블 프레지덴셜 다이아몬드 “당신의 꿈이 실현가능하다고
웹사이트 분석과 설계 (화면 설계) 학과:e-비즈니스 학번: 이름 :조인환.
In-house Consultant Training
6시그마및품질관리 과제 – Define의 적용.
Applied Electronic Circuit
서로 다른 세대 간에 소통과 공존은 가능할까? (2차시)
컴퓨터는 어떻게 덧셈, 뺄셈을 할까? 2011년 10월 5일 정동욱.
웹 사이트 분석과 설계 학과 : e-biz 경영학과 2-2 학번 : 이름 : 이재섭.
졸업프로젝트.
Presentation transcript:

아이디어 내기 2010180028 오지훈 2010182036 이태경 2008180042 임동규

목차 아이디어 요구사항 설계 작업 나쁜 아이디어 사고의 틀 좋은 질문을 던져야 한다 고려해야 할 질문 세가지 나쁜 아이디어와 좋은 아이디어 관점과 즉흥성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게임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다른 방법 설계출발점은 고객경험 설계는 일련의 대화

IDEA ? Good Idea !

요구사항과 명세서 사이에 존재하는 간격 일정 계획수립 명세서 작성 설계 설계를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요구사항과 명세서 사이에 존재하는 간격 간격을 줄이는 2가지 방법. 1. 요구사항의 품질을 높이는 방법. 2. 설계 탐구를 수행하는 방법. 복잡한 문제를 해결 할 때는.. 당신이 길을 찾아 갈 때 할 수 있는 일들은?

우수한 요구사항 요구사항 = 아이디어와 해결책을 도출하는 출발점 우수한 요구사항 = 고객의 요구와 프로젝트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어느 누가 작업을 맡더라도 의문의 여지없이 수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문제 해결방법 정의? 문제를 명확히 정의!

요구사항 : 헛간을 녹색으로 만들어야 한다. 너무 포괄적으로 표현했다는 단점만 있을까?

요구사항 : 헛간을 녹색으로 만들어야 한다. 농도는? 견고하게? 용도는? 비용은? 크기는? 등등..

요구사항 작성하기 요구사항은 주의 깊고 신중하게 ! 요구사항을 작성할 때 흔히 저지르는 실수의 해결책 1. 요구사항을 협상하고 반복할 계획을 제시해라. 2. 잘못된 가정을 찾아 제거해라. 3. 누락된 정보를 찾아 보충해라. 4. 각 요구사항에 상대적인 우선순위를 메겨라. 5. 모호한 표현을 고치거나 없애라.

설계에서의 문제 영역이란? 요구 사항 문제 영역 가능성? 아이디어?

요구사항에서 시작하는 문제영역 계획수립 가능한 설계만이 존재하는 문제 영역

설계작업은 두려울 수 있다. 지나치게 체계화 한다면? 체계화하지 않는다면? 프로젝트

창의적인 일의 적 “나쁜 아이디어는 없다.” “사고의 틀을 벗어나라” 아이디어 내기의 최악 고정관념

나쁜 아이디어는 없을까?

좋다/나쁘다 의 기준 미녹시딜

좋다/나쁘다 의 기준 아이디어 A 전문가의 견해 아이디어 B 고객을 만족 진짜 동기 파악하기 !

사고의 틀

3

2

1

사고의 틀

아니다!! 프로젝트 목표로 명시된 문제를 해결하는 한 틀에 구애 받지 말고 맘대로 하라!!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야 하는가? 아니다!! 프로젝트 목표로 명시된 문제를 해결하는 한 틀에 구애 받지 말고 맘대로 하라!!

“규칙은 없다. 무언가를 이루려고 노력할 뿐이다.” Thomas Alva Edison, 1847.2.11 ~ 1931.10.18 “규칙은 없다. 무언가를 이루려고 노력할 뿐이다.”

좋은 질문을 던져야 한다 주의 깊은 질문은 어려운 대화를 쉽게 풀어가는 방법 중 하나이다. 즉, 좋은 질문을 차분히 던져서 대화를 유용한 방향으로 이끌어 가야 한다.

고려해야 할 질문 세가지 1 주의를 집중시키는 질문 2 창의적인 질문 3 반문적인 질문

질문을 잘 던지면, 주의를 해야 할 일의 핵심으로 집중 시킬 수 있다. “해결할 문제가 무엇입니까?” 주의를 집중시키는 질문 질문을 잘 던지면, 주의를 해야 할 일의 핵심으로 집중 시킬 수 있다. “해결할 문제가 무엇입니까?”

미처 생각하지 못했으나 생각해야 하는 방향을 가리킨다. 창의적인 사람을 올바른 방향으로 인도한다. 창의적인 질문 미처 생각하지 못했으나 생각해야 하는 방향을 가리킨다. 창의적인 사람을 올바른 방향으로 인도한다.

답을 들을 의도가 애초에 없는 질문이다. 토론을 끝내버리는 경향이 있다. 죄를 묻거나 부정적인 어감이 있다. 반문적인 질문 답을 들을 의도가 애초에 없는 질문이다. 토론을 끝내버리는 경향이 있다. 죄를 묻거나 부정적인 어감이 있다.

반문적인 질문

나쁜 아이디어와 좋은 아이디어 최상의 아이디어와 설계가 나오려면 계기가 있어야 한다. 다음 시도가 이전 보다 나을 확률이 높아진다. 즉, 나쁜 아이디어에서 좋은 아이디어가 나온다.

Albert Einstein, 1879.3.14 ~ 1955.4.18 “물리학자의 최고 도구는 휴지통이다.”

관점과 즉흥성 사람은 창의적인 천재와 상상력 없는 바보로 나뉘지 않음 누구든지 주의를 기울이는 방법을 익힐 수 있음 훈련을 통해 창의력 향상 가능

관점과 즉흥성 -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한 즉흥 게임 규칙 관점과 즉흥성 -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한 즉흥 게임 규칙 예, 그리고… 얼버무리기 없기 차단성 질문 피하기 다른 사람을 띄워주기

관점과 즉흥성 -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다른 방법 관점과 즉흥성 -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다른 방법 창의적인 사고에 관한 책보기 언제 가장 창의적이 되는지 생각해 보기 끈기도 창의성에 기여한다는 사실을 인식 브레인스토밍 카드 세트 구입

설계 출발점은 고객 경험 고객 경험 기술 설계의 출발점은 고객의 경험이다. 고객이 원하는 작업을 어떻게 수행할지 파악 못함 -> 구현한 아키텍처는 무용지물 두 가지 방향의 설계의 사고 고객 경험 기술

설계 출발점은 고객 경험 설계를 고객의 경험에서 출발함 -> 불필요한 작업을 제거 -> 설계 방법 및 설계 명분이 명확해짐 -> 차후 변경 확률이 줄어듬

설계는 일련의 대화 설계는 일련의 대화입니다. 더 많은 아이디어를 제기하고 고려하고 검토할 수 있음 자신의 관점을 확장하는 계기 관리자와 리더의 열린 태도 필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