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창의력 개발법 3차원적으로 질문을 반복해서 습관화하라! 뇌 속에 습관이 되어 각인되면 창의력은 자연스럽게 발휘된다! 한국 최고의 뇌공학자, 창의적 사고를 자극하는 생각의 습관을 말하다 3차원적으로 질문을 반복해서 습관화하라! 뇌 속에 습관이 되어 각인되면 창의력은 자연스럽게 발휘된다! 3차원 이광형 교수의 창의력 개발법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창의력을 깨우는 작은 책! 3차원 창의력 개발법을 활용하면 ‘스티브 잡스’같은 천재가 한국에서도 나올 수 있다 비즈니스맵
창의력은 길러질 수 있다 창의력 카누 래프팅 1년 후를 내다볼 수 없는 현대사회는 래프팅을 하는 것과 같음. 머리말 카누 래프팅 1년 후를 내다볼 수 없는 현대사회는 래프팅을 하는 것과 같음. 그야말로 불확실성의 시대. 이러한 상황에서 창의력은 더욱 절실해지고 있음. 21세기에는 우리가 갖춰야 할 자질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창의력
창의력은 길러질 수 있다 창의력? 노벨 과학상 수상자 중 30%가 유대인 ※ 탈무드 식 교육 머리말 창의력? 간단히 말하면 남과 다른 생각을 하는 특성 창의력은 새로운 생각을 해내는 능력 노벨 과학상 수상자 중 30%가 유대인 지구상 1500만명의 유대인이 살고 있음, 전체 인구 70억 명의 약 0.22%에 해당 : 모계로 민족의 정체성 유지 : 어려서부터 가정에서 많은 대화, 명확한 자기주장과 토론 : 학교에서도 질문을 많이 하도록 장려 ※ 탈무드 식 교육 : 탈무드에서 나오는 것처럼 질문을 많이 하고 토론을 : 많이 하는 과정에서 유대인의 창의력이 길러짐 결국 질문과 칭찬이 이어지면 창의성은 저절로 개발됨
창의력은 길러질 수 있다 머리말 ♣ 내용 흐름도 창의력 질문 습관 뇌세포 회로 반복적 생각
창의력은 길러질 수 있다 창의력 개발이론의 논리적 전개 창의력은 남과 다른 생각을 하는 것 새로운 생각은 질문하는 가운데 나옴 머리말 창의력 개발이론의 논리적 전개 창의력은 남과 다른 생각을 하는 것 새로운 생각은 질문하는 가운데 나옴 습관은 뇌세포 회로로 만들면 됨 반복하면 뇌세포 회로가 만들어짐 (이때 칭찬이 필요) 질문하는 습관을 만들면 창의력이 늘어남 혼자 있을 때 스스로 질문하는 습관을 만들기 시간(Time), 공간(Space), 분야(Discipline)를 바꾸어 질문해보기 T-S-D 3차원 세계 속에서 질문하는 습관을 들이기 3차원 질문 습관을 익히면 창의적인 사람이 됨
창의력은 길러질 수 있다 ♣ 이 책의 구성도 3차원으로 세상 보기 3차원 세계를 여행하면 혁실에 구속받지 않아 머리말 ♣ 이 책의 구성도 3차원으로 세상 보기 3차원 세계를 여행하면 혁실에 구속받지 않아 고정관념에서 탈피할 수 있음 창의력은 습관이다 시간 – 공간 - 분야 공간축 분야축 공간 - 분야 평면 시간축 시간 - 공간 평면 시간 - 분야 평면 뇌세포가 만드는 창의력
CHAPTER 1 생각하는 틀의 변화 생각하는 틀의 변화창의력은 타고난 것이라고 생각하고 포기하는 사람이 많다. 주어진 문제를 시간, 공간, 분야의 3차원 축으로 이동시키며 생각하면 창의적인 생각이 많이 떠올라서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다. 미래를 보며 다양한 지역을 살펴 여러 분야를 통합하면 새로운 것이 나온다. 분명히 말하지만 창의력은 조금만 노력하면 충분히 기를 수 있다. 생각의 틀이 바뀌면 세상이 바뀐다. 창의력의 세계로 한 발 디뎌 보자.
1 3차원으로 세상 보기 통합적으로 생각하기 창의력, 타고나는 것일까? 만들어지는 것일까? 1장 생각하는 틀의 변화 창의력, 타고나는 것일까? 만들어지는 것일까? 먼저 10년 후 전 세계 사람들이 어떻게 생활할 지 상상 그에 맞춰 어떤 모습을 가져야 할 지 생각 통합적으로 생각하기
1 3차원으로 세상 보기 창의 팔찌, 3차원으로 생각하라 피그말리온(pygmalion) 효과 1장 생각하는 틀의 변화 창의 팔찌, 3차원으로 생각하라 피그말리온(pygmalion) 효과 : 어떤 것에 대하여 내가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믿으면, 나 자신이 믿는 바대로 만들어지는 효과. 나 자신이 창의적인 사람으로 바뀔 수 있다고 믿으며 방법을 실행하면, 그렇게 변할 가능성이 높다. 믿음을 가지고 노력하면 뇌 속에서 변화가 일어난다.
1 3차원으로 세상 보기 뇌세포 회로가 만드는 창의성 질문을 하는 습관을 지니면 됨 1장 생각하는 틀의 변화 뇌세포 회로가 만드는 창의성 우리가 기억하고 생각하고 해옹하는 모든 일은 뇌가 주관 : 이 뇌 속에는 1000억개의 뇌세포가 있음 뇌세포는 혼자 있으면 일을 제대로 할 수 없음. 뇌세포들이 서로 상호작용을 하여 합동으로 해야 일을 원활히 해냄. ※ 회사에서 직원들이 자주 협동하게 하면 팀워크가 잘 되는 것과 같음. 이처럼 뇌세포들이 팀워크가 잘되어, 쉽게 반복되는 일(기억, 판단, 행동)을 습관이라 함. 스스로 질문을 할 수 있다면... 그에 대한 답을 하기 위해 스스로 생각을 하게 됨 스스로 질문을 하게 되면 새로운 아이디어가 많이 나올 수 있음 바로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 기본적 이론. 즉, 마음속에서 스스로 질문을 하는 습관을 지니면 됨
1 3차원으로 세상 보기 시냅스가 뇌세포 사이를 연결하여 회로를 만들다 1장 생각하는 틀의 변화 시냅스가 뇌세포 사이를 연결하여 회로를 만들다 습관은 뇌 속의 신경회로를 만드는 것 시냅스 3차원 시간-공간-분야의 3개 축을 따라 이동하며 질문하기
1 3차원으로 세상 보기 1장 생각하는 틀의 변화 ■ 3차원 시간 – 공간 – 분야를 보여주는 손가락
1 3차원으로 세상 보기 20년 후를 보고 미래를 설계하라 시공을 벗어난 입체적 사고가 필요 1장 생각하는 틀의 변화 20년 후를 보고 미래를 설계하라 미래의 세상을 상상하면서 인생 계획을 세우기, 만약 오늘의 세상을 바라보며 인생을 설계한다면, 20년 후에는 세상이 변하여 세웠던 계획이 쓸모없어질지도 모름 시공을 벗어난 입체적 사고가 필요 시간 축과 공간 축 위에서 이동하며 자유롭게 생각 오늘은 미래에 과거, 공간적 제약을 뛰어 넘기 미래를 내다보는 데 특별한 비결은 없음 국제관계와 인구 변화, 기술 변화를 꾸준히 관찰하면 세상의 흐름을 읽을 수 있음
1 3차원으로 세상 보기 시공을 벗어난 입체적 사고가 필요 3차원으로 생각하는 것은 - 스스로 질문하게 해주는 ‘생각의 틀’ 1장 생각하는 틀의 변화 시공을 벗어난 입체적 사고가 필요 3차원으로 생각하는 것은 - 스스로 질문하게 해주는 ‘생각의 틀’ - 입체적 ‘문제 해결 기법’ 주어진 문제를 놓치면 안됨. 현실에서 벗어나되 3차원 속에서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계속 질문하기 “창의력이란 완전히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기보다 이미 존재하는 다른 사물을 조합하는 가운데 나온다” - 美, 하버드 경영대학원, 클레이튼 크리스텐슨(Clayton Christensen)교수 등이 6년간 3,000명의 회사 중역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해서 얻은 연구 결과
1 3차원으로 세상 보기 요ㆍ약ㆍ정ㆍ리 3차원 창의력 기르기 1장 생각하는 틀의 변화 창의력은 노력으로 길러진다 3차원 사고는 입체적인 문제풀이 기법이다 3차원 창의력 기르기 창의력은 노력으로 길러진다 창의 팔찌를 끼고 팔찌가 눈에 띌 때마다 3차원으로 생각한다 질문하면 새로운 아이디어가 많이 나온다
2 1차원 창의력 CHAPTER 주어진 문제를 내비게이션 따라가듯 시간, 공간, 분야의 축으로 이동시켜 가면서 질문을 해본다. 이 질문에 답을 하다 보면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른다. 질문은 새로운 생각을 하게 만드는 자극제다.
1 시간여행, 과거-현재-미래의 벽을 허물어라 창의력, 당신의 사고에 새로운 길을 뚫어라 2장 1차원 창의력 창의력, 당신의 사고에 새로운 길을 뚫어라 요즘의 화두는 창조경영(창의적인 경영) 이제 창조경영은 필수적인 생존 전략 특히 세계적으로 선두에 서 있는 기업은 모방할 대상이 없음 이제 스스로 길을 찾아가야 함
1 시간여행, 과거-현재-미래의 벽을 허물어라 창의력 개발법이 존재하는가? 창조경영은 혁신(Innovation)으로 이루어짐 2장 1차원 창의력 창의력 개발법이 존재하는가? 창조경영은 혁신(Innovation)으로 이루어짐 혁신은 뭔가 새롭게 시도하여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게 만드는 것 혁신의 대상 : 제한 없음(모든 것) ■ 혁신의 3단계 1단계 모방(imitation) 모방 : 목표와 경로가 주어짐 2단계 미로(maze) 찾기 미로 : 목표 주어짐, 경로 알지 못함 3단계 창조(creation) 창조 : 목표와 경로를 알지 못함
1 시간여행, 과거-현재-미래의 벽을 허물어라 꿈을 현실로 통찰력 미래를 보는 눈 멀리 내다봐야만 가능 2장 1차원 창의력 꿈을 현실로 통찰력 미래를 보는 눈 멀리 내다봐야만 가능 현실만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음 미래를 준비하는 일이 불가능
1 시간여행, 과거-현재-미래의 벽을 허물어라 시간에 구속된 나를 해방시켜라 시간의 제약에서 벗어나기 ■ 시간 축 2장 1차원 창의력 시간에 구속된 나를 해방시켜라 시간의 제약에서 벗어나기 ■ 시간 축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시간 축 위에서 시간을 이동시켜 가며 생각해보기 생각을 자유롭게 하기 위해서 오늘 이 시간으로부터 벗어날 필요가 있음 시간을 바꾸어 생각하면 ‘질문’을 만날 수 있음 시간 2012 2022
1 시간여행, 과거-현재-미래의 벽을 허물어라 시간에 구속된 나를 해방시켜라 시간의 제약에서 벗어나기 2장 1차원 창의력 시간에 구속된 나를 해방시켜라 시간의 제약에서 벗어나기 호아킴 데 포사다(Joachim de Pasada)와 엘런 싱어(Ellen Singer)가 지은 <마시멜로 이야기(Don’t eat the masrshmallow…yet!)> 오늘 먹고 싶은 마시멜로를 참고 아껴두면 내일 더 큰 보상이 온다 미래를 위해 실력을 쌓아라 교훈 : 현실의 유혹을 참고 기다리며 내일을 위하여 준비하라
1 시간여행, 과거-현재-미래의 벽을 허물어라 지금 현재에서 벗어나기, 명함을 버려라 2장 1차원 창의력 지금 현재에서 벗어나기, 명함을 버려라 원칙 : ‘보직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했던 것은 없앤다’ 법정 스님의 글 중 <버리고 떠나기> 잎을 모두 떨어뜨리고 서 있는 후박나무를 보면서, ‘왜 인간은 나무처럼 홀가분하고 시원하게 버리지 못하는가’하고 질문 법정 스님이 수행자(修行者:부처의 가르침을 실천하고 불도를 닦는 사람)였을 때 연상 스님은 “송장을 끌고 다니는 놈이 누구냐?”라고 물엇다고 한다. 신체까지도 겉모습으로 본 것이다.
1 시간여행, 과거-현재-미래의 벽을 허물어라 요ㆍ약ㆍ정ㆍ리 시간 여행 2장 1차원 창의력 오늘은 내일의 과거다 시간의 벽을 허물면 현재가 아닌 미래를 보는 눈이 생긴다 시간 여행 오늘은 내일의 과거다 10년, 20년 후를 보는 습관을 기르자 혁신 3단계: 모방, 미로 찾기, 창조
2 공간여행, 국경을 넘어서는 생각의 틀을 가져라 싸이월드와 페이스 북, 승패의 원인을 분석하라 2장 1차원 창의력 싸이월드와 페이스 북, 승패의 원인을 분석하라 싸이월드에 비하면 페이스북은 한참 후에 생겼음. 하버드대에 다니던 대학생 마크 주커버그(Mark Zuckerberg)가 2004년에 장난처럼 만든 것 현재 전 세계적으로 인기몰이 중 싸이월드가 대기업에 흡수로 신속한 의사결정이 안됨 싸이월드는 한국이라는 지역적인 한계를 극복하지 못했음 ■ 싸이월드와 페이스북 비교 싸이월드 페이스북 창업 1999년 2004년 형태 대기업에 흡수됨 벤처기업 서비스 한국적 감각 글로벌 감각
2 공간여행, 국경을 넘어서는 생각의 틀을 가져라 세계화된 생각으로 제품을 만들어라 우리가 만들면 세계화의 문턱을 넘어야 함 2장 1차원 창의력 세계화된 생각으로 제품을 만들어라 우리가 만들면 세계화의 문턱을 넘어야 함 : 강대국이 되든지 선진국이 되든지 기다릴 것이 아니라 우리가 변해야 함 : 외국인들이 좋아하는 것을 이해하고, 그들이 많이 사용하는 것을 받아들이기 그러기 위해서는 외국인과 많이 교류하고, 영어를 많이 사용하고, 외국문물을 열심히 익히고, 외국 문화를 열심히 배우기 ★ 세계화되기 위해서 영어는 필수. 이것은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언젠가는 거쳐야 하는 고비. 그렇다면 어렸을 때 거치는 것이 쉬움. 하루라도 빨리 겪는 것이 좋음
2 공간여행, 국경을 넘어서는 생각의 틀을 가져라 새로운 지형, 새로운 문화, 새로운 아이디어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오기 쉽다 2장 1차원 창의력 새로운 지형, 새로운 문화, 새로운 아이디어 ■ 공간 축 새로운 지형, 새로운 문화, 색다른 환경을 만나면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오기 쉽다 공간 미국 한국
2 공간여행, 국경을 넘어서는 생각의 틀을 가져라 우물 안에서 벗어나야 창의성이 꽃핀다 개방으로 우리 스스로를 단련시켜야 2장 1차원 창의력 우물 안에서 벗어나야 창의성이 꽃핀다 개방으로 우리 스스로를 단련시켜야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과감하게 ‘공간’의 구속을 걷어치우고 세계로 나가면 변할 수 있다 세계사는 가르쳐 준다 개방하는 나라는 흥했고 쇄국하는 나라는 망했다 국경을 낮춰 국가 경쟁력을 높여라 공간, 장벽, 거리를 허물기
2 공간여행, 국경을 넘어서는 생각의 틀을 가져라 요ㆍ약ㆍ정ㆍ리 공간 여행 2장 1차원 창의력 세계화를 위해서는 공간, 장벽, 거리를 허물어야 한다 공간 여행 공간의 구속에서 벗어나야 새로운 생각이 난다 개방으로 얻는 폭넓은 생각과 경쟁력은 창의력의 원천이다 국경을 높이면 우물 안 개구리가 된다
분야 여행, 분야를 융합하면 새로운 세계가 열린다 3 분야 여행, 분야를 융합하면 새로운 세계가 열린다 2장 1차원 창의력 현대카드의 성공비결, 분야의 장벽을 깨라 벤치마킹 : 다른 기업의 장ㆍ단점을 연구해서 자기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 현대카드의 성장에는 신용카드 회사가 하지 않는 새로운 일을 한 것이 주효과 : 카드에 디자인 개념을 도입하여 친근감 있는 모습으로 변모 : 대형 콘서트와 테니스 대회 등 개최 : 기업문화, 광고, 마케팅, 인사 제도 등을 도입 현대카드의 성공 비밀은? 다른 분야에서 배우는 자세 최근에는 ‘T’자형 인재를 뽑아야 한다고 함 : T자형 인재는 한 분야에 깊은 전문 지식을 갖춘 동시에 폭 넓은 지식을 겸비한 사람
분야 여행, 분야를 융합하면 새로운 세계가 열린다 3 분야 여행, 분야를 융합하면 새로운 세계가 열린다 2장 1차원 창의력 지식재산ㆍ과학저널리즘, 융합으로 연 새로운 지식의 장 유명한 회사일수록 브랜드 가치가 더 크다. 이런 무형자산을 관리하고 지키는 것이 지식재산 분야다. 이를 이해하려면 기술과 법, 그리고 경영을 함께 알아야 한다. ■ 신설 학과/대학원의 융합분야 신설 학과/대학원 융합분야 바이오 및 뇌공학과 생물, 의학, 컴퓨터, 전자, 기계, 나노 지식재산 대학원 지식재산법, 공학, 경영 과학저널리즘 대학원 저널리즘, 공학, 과학
분야 여행, 분야를 융합하면 새로운 세계가 열린다 3 분야 여행, 분야를 융합하면 새로운 세계가 열린다 2장 1차원 창의력 통합이 이뤄낸 기적, 백전백승의 명장 이순신 7년의 임진왜란 기간 동안 총 23회 전투를 하여 전승기록 - 승리할 수 있을 때만 전투 : 자신이 없으면 싸움을 벌이지 않음. 아군의 준비상태, 적군의 동태 파악 아군이 승리할 수 있는 완벽한 조건을 만들어 놓고 전투를 하여 완승 이순신 장군은 전투만 생각하지 않았다. 바닷속의 지형이나 썰물, 밀물의 흐름 등 이순신 장군은 모든 ‘분야’를 종합하여 통합적으로 판단
분야 여행, 분야를 융합하면 새로운 세계가 열린다 3 분야 여행, 분야를 융합하면 새로운 세계가 열린다 2장 1차원 창의력 개방, 포용, 융합, 통합으로 분야 축을 이동하라 어느 특정 분야에 고정되어 있으면 새로운 생각을 하기 어려움 고정관념에 빠지기 쉬움 우리 생각을 ‘분야 축’을 따라서 이동시켜 봅시다. 그 어느 것도 분야에 해당 서로 다른 분야가 만나면 충돌이 일어나 새로운 아이디어가 탄생 이것이 바로 분야의 벽을 허물고 융합하려는 이유 ■ 분야 축 분야 전자 바이오 마케팅
분야 여행, 분야를 융합하면 새로운 세계가 열린다 3 분야 여행, 분야를 융합하면 새로운 세계가 열린다 2장 1차원 창의력 개방, 포용, 융합, 통합으로 분야 축을 이동하라 ‘융합’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는 방법뿐만 아니라 생활의 지혜와도 관계가 깊음. 다른 ‘분야’를 본다는 것은 개방적인 사고를 하라는 것. 이것은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이고, 다시 말해서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 ‘역지사지 (易地思之)’ ‘개방’은 바로 다른 사물을 포용하여 융합하는 것 개방, 포용, 융합, 통합은 표현만 다를 뿐 결국 마찬가지
분야 여행, 분야를 융합하면 새로운 세계가 열린다 3 분야 여행, 분야를 융합하면 새로운 세계가 열린다 2장 1차원 창의력 개방, 포용, 융합, 통합으로 분야 축을 이동하라 에이미 추아(Amy Chua)의 <제국의 미래(Day of Empire)> 이 책은 로마, 몽골, 영국, 미국 등 인류 역사상 세계를 호령했던 강대국들을 연구한 결과를 담고 있음 무엇이 강대국을 만들었고, 무엇이 그 나라들을 망하게 만들었는가? 결론은 개방과 포용
“사소한 것에 연연하여 끙끙대지 않는다면, 많은 새로운 것을 3 분야 여행, 분야를 융합하면 새로운 세계가 열린다 2장 1차원 창의력 개방, 포용, 융합, 통합으로 분야 축을 이동하라 분야를 바꾸어 통합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기 위한 것에 그치지 않고, 삶의 지혜로도 의미가 있다. 사실 우리는 어떤 일에 집착하여 고집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현실에 함몰되어 바로 옆의 다른 것을 보지 못하기 때문에 생기는 일이다. 리처드 칼슨(Richard Carlson)은 <우리는 사소한 것에 목숨을 건다(You can be happy no matter what)>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사소한 것에 연연하여 끙끙대지 않는다면, 많은 새로운 것을 수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분야 여행, 분야를 융합하면 새로운 세계가 열린다 3 분야 여행, 분야를 융합하면 새로운 세계가 열린다 2장 1차원 창의력 요ㆍ약ㆍ정ㆍ리 이순신 장군은 여러 분야를 고려하여 통합적 판단으로 승리를 이끌었다 분야 여행 개방으로 얻는 폭넓은 생각과 경쟁력은 창의력의 원천이다 다른 생각, 다른 의견, 다른 분야, 다른 전공을 포용하라 특정 분야에 빠지면 고정관념에 함몰되기 쉽다
CHAPTER 3 2차원 창의력 주어진 문제를 2차원 평면 위에서 이동하며 생각해보면 어느덧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떠오를 것이다. 시간-공간, 시간-분야, 공간-분야 두 개의 축을 연결해 자유롭게 생각해보라. 현재 처한 상황에서 벗어나면 생각이 자유로워지고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를 것이다.
시간-공간 여행, 공간을 초월해 긴 안목으로 바라보라 1 시간-공간 여행, 공간을 초월해 긴 안목으로 바라보라 3장 2차원 창의력 시간-공간의 평면에서 미래를 보라 15분, 한 가지 일에 집중할 수 있는 사람의 두뇌 - 인텔과 삼성 이야기 동양은 왜 서양에 뒤쳐졌는가 ■ 19세기까지의 동서양 비교 동양 서양(유럽) 정치체제 중앙집권 국가 분열된 다국가 종교 유학, 주자학 기독교 사상 충효, 명분 경쟁, 실용(과학기술)
시간-공간 여행, 공간을 초월해 긴 안목으로 바라보라 1 시간-공간 여행, 공간을 초월해 긴 안목으로 바라보라 3장 2차원 창의력 일본은 왜 먼저 선진국이 되었는가 시간과 공간을 두루 섭렵하는 사고방식 ■ 19세기까지 한국과 일본의 비교 한국(조선) 일본 정치체제 중앙집권 국가 지방 영주의 권한을 인정하는 봉건국가 종교 유학, 주자학 양명학 사상 충효, 명분 경쟁, 실용(과학기술)
시간-공간 여행, 공간을 초월해 긴 안목으로 바라보라 1 시간-공간 여행, 공간을 초월해 긴 안목으로 바라보라 3장 2차원 창의력 시간-공간 평면, 공간을 초월해 미래를 바라보라 ■ 시간-공간 축의 2차원 평면 시간 공간 2012 2022 미국 한국
시간-공간 여행, 공간을 초월해 긴 안목으로 바라보라 1 시간-공간 여행, 공간을 초월해 긴 안목으로 바라보라 3장 2차원 창의력 요ㆍ약ㆍ정ㆍ리 자기가 소속한 공간을 초월하여 긴 시간의 눈으로 바라보자 시간-공간 평면 여행 서양과 일본은 내부에서 여러 지역이 경쟁하는 체제를 가졌기 때문에 선진국이 되었다 시간과 공간의 평면에서 생각하라 창조력은 눈을 특정 지역에 고정시키지 않고 넓고 긴 눈으로 볼 때 생긴다
1등은 현재상태를 즐김, 그러니 본능적으로 새로운 기술이 나와서 2 시간-분야 여행, 멀리 보고 넓게 생각하라 3장 2차원 창의력 변화를 간과하는 1등의 함정 ‘자만’ 새로운 분야를 수용하지 못하고 몰락한 코닥 : 여기서 몰락이란 회사가 완전히 없어졌다는 것이 아니라, 과거의 영화에 비해 형편없이 작아졌다는 것 1등의 함정 1등은 현재상태를 즐김, 그러니 본능적으로 새로운 기술이 나와서 판도를 바꾸는 것을 싫어함. 그러나 1등이 아닌 회사들은 항상 깨어 있음. 어떻게 하면 1등을 할까 생각. 기회가 나타나면 그것을 이용하여 판세를 바꾸려고 함 현재 IT산업에서의 두 가지 혁명 : 스마트 혁명 & 클라우드(Cloud) 컴퓨팅
2 시간-분야 여행, 멀리 보고 넓게 생각하라 IBM의 변신, 분야를 흡수해 시간에 대응한다 3장 2차원 창의력 IBM의 변신, 분야를 흡수해 시간에 대응한다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변화시키는 대대적인 혁신 시도 하드웨어 회사에서 탈피하여 비즈니스 문제를 전략적으로 접근하여 해결책을 제시하는 소프트웨어 회사로 탈바꿈 결국, IBM은 ‘시간’의 흐름이 결코 자신에게 유리하지 않음을 알고 다른 ‘분야’를 흡수하여 변신에 성공
2 시간-분야 여행, 멀리 보고 넓게 생각하라 시간-분야 평면, ‘지금’ ‘이곳’을 떨쳐내라 두산그룹의 변신 맥주사업을 매각 3장 2차원 창의력 시간-분야 평면, ‘지금’ ‘이곳’을 떨쳐내라 1980년대 잭 웰치(Jack Welch)가 추진한 GE의 변신 위기를 맞은 GE에 잭웰치가 CEO로 영입되어 미래를 내다보고 변화을 시도하여 성공 두산그룹의 변신 맥주산업의 한계를 인식하여 주력 사업을 변화시키기로 하고, 모체인 맥주사업을 매각 중공업으로 업종을 변경
2 시간-분야 여행, 멀리 보고 넓게 생각하라 시간-분야 평면, ‘지금’ ‘이곳’을 떨쳐내라 ■ 시간-분야 축 3장 2차원 창의력 시간-분야 평면, ‘지금’ ‘이곳’을 떨쳐내라 ■ 시간-분야 축 시간 분야 2012 2022 마케팅 바이오 전자
2 시간-분야 여행, 멀리 보고 넓게 생각하라 요ㆍ약ㆍ정ㆍ리 시간-분야평면 여행 3장 2차원 창의력 자만에 빠진 1등은 다른 시간 흐름을 따라가며 다른 분야의 변화를 관찰하라 시간-분야평면 여행 자만에 빠진 1등은 다른 분야의 변화를 간과하기 쉽다 시간과 분야의 평면 위에서 생각하라 IBM은 과거의 영화에 빠져 위기에 빠졌으나 변신에 성공했다
기술에 집착하지 않고 다른 분야를 융합하여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기 위해 고민 3 공간-분야 여행, 융합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든다 3장 2차원 창의력 공간과 분야를 초월한 스티브 잡스의 통찰력 사고 카민 갤로(Camine Gallo)는 <스티브 잡스 무한혁신의 비밀(The innovation secrets of steve Jobs)>에서 스티브 잡스의 특징은 ‘통합적 사고’ 기술에 집착하지 않고 다른 분야를 융합하여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기 위해 고민 ○ 스티브 잡스의 장점 : 서로 상관이 없어 보이는 사물을 연관지어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것 머릿속의 지식과 경험은 서로 연결돼 새로운 조합을 만들어 내는 좋은 소재 새로운 경험은 새로운 조합을 만들어 내고, 그 새로운 조합은 뇌를 자극해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오게 함 스티브 잡스는 인도식 명상에 관심이 많고 음악, 캘리그래피(calligraphy:손글씨, 글씨나 글자를 아름답게 쓰는 기술 또는 글자를 미술화 하는 예술), 인문학에도 관심이 많았음 그는 이런 다양한 분야를 기술과 융합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었음
공간-분야 여행, 융합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든다 3 공간-분야 여행, 융합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든다 3장 2차원 창의력 공간과 분야를 초월한 스티브 잡스의 통찰력 사고 반대사례 :일본의 소니 요코다 히로노부는 <무엇이 소니를 추락시켰나>에서 그 이유를 ‘펌범병’에 걸렸기 때문이라고 주장 종전에 하던 대로 그냥 평범하게 하다 보니 오늘날 이런 모습이 되었다고 함 창업자 모리타 아키오(盛田昭夫)는 ‘사고는 세계적으로, 행동은 현지에 맞게(Think Globally, Act Locally)’를 강조 그리고 ‘모난 돌’을 우대 그러나 창업자가 떠난 현재 소니에는 다른 ‘분야’의 변화나 다른 기업이 하는 일에 관심을 갖는 것보다 내부 일에 열심인 직원이 더 많다고 함
공간-분야 여행, 융합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든다 3 공간-분야 여행, 융합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든다 3장 2차원 창의력 K팝의 세계화, 세계를 분석하고 오감을 충족시켜라 디지털 시대의 공연은 귀만 즐겁게 하는 것이 아니라, 눈과 귀를 포함한 전체를 즐겁게 해주는 퍼포먼스(Performance) 미니멀리즘의 중요성 세계인이 모두 이해하고 따라 하게 단순화 애플의 스티브 잡스와 동일
공간-분야 여행, 융합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든다 3 공간-분야 여행, 융합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든다 3장 2차원 창의력 K팝의 세계화, 세계를 분석하고 오감을 충족시켜라 ■ K팝의 공간-분야 통합 전략 공간(세계화) 작곡가 : 알렉스 캔트럴 등 안무 : 니노 나카소네 등 가수 : 닉쿤, 엠버 등 분야(통합) 음악, 안무, 연기의 종합예술
공간-분야 여행, 융합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든다 3 공간-분야 여행, 융합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든다 3장 2차원 창의력 편견이 만든 사회적 단점을 깨뜨려라 우리 사회에는 보이지 않는 ‘단절’이 존재 사람의 ‘인식’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사람의 인식에는 개인적인 성향이 있다. 처음 태어날 때 인간은 거의 동일한 뇌 인식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성장하면서, 사회생활을 하면서 외부로부터 여러 가지 정보를 받아들이는데, 그것들이 모여서 뇌 속에 지식체계가 형성된다. 지식체계는 사고의 틀을 제공하고 새로운 사물에 대한 인식에 크게 영향을 준다. 이 체계는 새로운 정보가 들어오면 영향을 받아서 조금씩 변해간다. 결국, 처음부터 사고방식이 다른 것이 아니라, 받아들이는 정보에 따라서 사고방식이 달라지는 것
단절되었던 것들과 ‘소통’의 채널을 만들어라 3 공간-분야 여행, 융합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든다 3장 2차원 창의력 편견이 만든 사회적 단점을 깨뜨려라 우리 사회에는 보이지 않는 ‘단절’이 존재 ‘반성’ 단절되었던 것들과 ‘소통’의 채널을 만들어라 ‘틀’을 바꿔라 공간을 이동하는 것은 문화가 다른 지역을 여행하는 것 분야를 이동하는 것은 서로 다른 분야의 관점에서 문제를 다시 보는 것
공간-분야 여행, 융합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든다 3 공간-분야 여행, 융합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든다 3장 2차원 창의력 ■ 시간-분야 축 공간 미국 한국 전자 마케팅 바이오 분야
공간-분야 여행, 융합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든다 3 공간-분야 여행, 융합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든다 3장 2차원 창의력 요ㆍ약ㆍ정ㆍ리 받아들이는 정보가 다르면 생각도 달라진다 공간-분야평면 여행 세계화 시대에 요구되는 창의력은 공간을 초월해야 한다 공간과 분야의 평면 위에서 생각하라 스티브 잡스의 혁신은 분야의 통합에서 나왔다
4 3차원 창의력 CHAPTER 현실은 상상력을 구속한다.현실의 구속에서 벗어나 주어진 문제를 시간-공간-분야 3차원 속에서 입체적으로 생각해보면 조감도를 보듯이 전체가 보이고 문제 해결 방법이 보인다. 시간-공간-분야가 이루는 3차원 세계를 유영하듯 여행하면, 새로운 질문을 만나고 그에 따른 아이디어가 나온다
시간-공간-분야 여행, 새로운 생각의 틀을 개척하라 1 시간-공간-분야 여행, 새로운 생각의 틀을 개척하라 4장 3차원 창의력 새로운 생각의 틀로 보는 3차원 아이디어 세계 3차원 아이디어 세계 ■ 시간-공간-분야 축 우리는 주어진 시간, 주어진 공간, 주어진 분야의 ‘벽’속에 구속되어 있습니다. 현실에서 벗어나 멀리서, 생각을 자유롭게 하여 통합적으로 사물을 바라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면 고정관념에 빠지지 않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배운 3차원은 새로운 생각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생각의 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간 분야 미국 시간 한국 2012 2022 전자 바이오
시간-공간-분야 여행, 새로운 생각의 틀을 개척하라 1 시간-공간-분야 여행, 새로운 생각의 틀을 개척하라 4장 3차원 창의력 미래 스마트폰 상상하기, 문화ㆍ소재ㆍ기능을 다양화하라 미래 산업 상상하기, 고령화 사회에 대비하라 미래 트렌드 읽기, 시간ㆍ공간ㆍ분야의 벽을 궤뚫어라
시간-공간-분야 여행, 새로운 생각의 틀을 개척하라 1 시간-공간-분야 여행, 새로운 생각의 틀을 개척하라 4장 3차원 창의력 헨릭 베일가드(Henrik Vejlgaard)의 <트렌드를 읽는 기술(Anatomy of a Trend)>에는 트렌드를 형성하는 요소와 트렌드를 읽는 기술 트렌드는 스타일 측면에서 새로운 것을 갈망하는 인간의 욕구 속에서 탄생 새로운 것은 갑자기 하늘에서 떨어지는 것이 아니고, 기존 것을 응용하고 융합하여 탄생 기존의 많은 트렌드를 분석해보면, 긴 시간동안 창조, 확산, 추종 등의 과정을 거침 트렌드 읽기는 관찰이 중요 전체를 통합적으로 봐야 트렌드가 보임 전체를 보기 위해서는 현재 나의 위치에서 벗어나야 함 ‘현실이탈’이라 할 수 있음
시간-공간-분야 여행, 새로운 생각의 틀을 개척하라 1 시간-공간-분야 여행, 새로운 생각의 틀을 개척하라 4장 3차원 창의력 미래를 보라 많은 지역을 보라 여러 분야를 융합하여 생각하라 이것들을 통합하면 ‘3차원 문제 해결 기법’이 된다
시간-공간-분야 여행, 새로운 생각의 틀을 개척하라 1 시간-공간-분야 여행, 새로운 생각의 틀을 개척하라 4장 3차원 창의력 요ㆍ약ㆍ정ㆍ리 3차원으로 질문하면 입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시간-공간-분야 입체 여행 전체를 보기 위해서는 나의 위치에서 탈출하라 미래를 보라, 다른 공간을 보라, 분야를 보라 현실에서 벗어나 3차원 속에서 통합적으로 생각하라
CHAPTER 5 뇌속에 창의력 습관 만들기 창의력은 질문하는 데서 시작되는데, 질문하는 습관을 만들면 창의력을 늘릴 수 있다. 습관을 만드는 일은 산에 새로운 등산로를 만드는 정도의 노력이면 가능하다. 생각만 바꾸면 나를 창의적인 사람으로 만들 수 있다. 자신이 믿는 대로 이루어진다. 창의력은 습관이다. 창의력은 길러질 수 있다.
1 창의력은 습관이다 새로운 길을 닦듯 창의력을 만들어라 산의 등산로는 불변이 아니라, 5장 뇌속에 창의력 습관 만들기 새로운 길을 닦듯 창의력을 만들어라 산에 길이 만들어진 곳을 살펴보면, 지형적으로 길이 만들어지기 쉬운 곳이 있고 길을 내기 어려운 곳이 있다. 대부분 평평하고 숲이 덜 우거진 곳을 따라서 길을 만든다. 그러나 경사가 급하고 바위가 많거나 물이 흐르는 곳은 길을 내기 어렵다. 이같이 산에는 등산로를 만들기 쉬운 부분이 있고, 어려운 곳도 있다. 전체적으로 완만해 등산로를 만들기 좋은 산도 있고, 온통 바위로 덮여 있어서 등산로를 내기 어려운 산도 있다. 물론 바위로 덮여 있는 산에도 길을 낼 수는 있다. 그러나 상당히 어렵다. 또한 한 번 만들어진 등산로를 바꾸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조금 노력하면 등산로를 새로이 만들 수 있다. 그리고 오랫동안 이용하지 않으면 길이 없어진다. 산의 등산로는 불변이 아니라, 언제든지 바꿀 수 있는 가변적인 것이다.
1 창의력은 습관이다 통합이 이뤄낸 나노의 기적, 반도체 칩 회로 ■ 전자 회로도 5장 뇌속에 창의력 습관 만들기 통합이 이뤄낸 나노의 기적, 반도체 칩 회로 ■ 전자 회로도 반도체 칩 속의 소자가 각자 독립적으로 일하는 것이 아니라, 이 소자들이 만드는 네트워크가 일을 하는 것이다. 반도체 칩 속에는 이런 소규모 전자회로가 수백, 수천 개 존재하고, 이 소규모 회로가 수행하는 기능이 모여서 반도체 칩의 통합 기능을 형성한다. 이 메모리 칩은 우리에게 필요한 전화번호도 기억해주고, 파일도 저장해준다. 또한 복잡한 프로그램도 기억하고 있다가 실행해 주고 사람 대신 판단도 해준다.
1 창의력은 습관이다 묻고 또 묻고 답하라, 질문 속에 길러지는 창의력 대화를 하니까 새로운 생각이 많이 나왔음 5장 뇌속에 창의력 습관 만들기 묻고 또 묻고 답하라, 질문 속에 길러지는 창의력 고대 그리스의 아리스토텔레스는 제자들과 함께 학문을 논할 때 교실에 앉아 있기보다는 한가하게 산책하는 방식을 이용했다. 한가하게 거닐며 공부를 했다고 하여 아리스토텔레스 학파를 ‘소요학파(逍遙學派)’라고 부르기도 함 아리스토텔레스는 제자들과 거닐며 질문을 던졌고, 그러면 제자들은 서로의 생각을 주고받으며 토론을 했음 대화를 하니까 새로운 생각이 많이 나왔음 대화를 하려면 상대방이 말한 후에 나도 말을 해야 한다. 그리고 대화를 하려면 상대방이 말한 것에 이어서 나도 말을 해야 한다. 이때 상대방의 말은 내가 말을 하기 위한 힌트 또는 질문이 된다. 상대방이 말한 것에 연결 지어 새로운 말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상대방의 말은 나의 두뇌를 활성화 시키는 자극이 될 수 있다.
1 창의력은 습관이다 4가지 원칙을 어겨서ㅓ는 안된다고 말함. 비판엄금 자유분방 질보다 양 편승환영 5장 뇌속에 창의력 습관 만들기 묻고 또 묻고 답하라, 질문 속에 길러지는 창의력 브레인스토밍을 창안한 오스본이라는 사람은 4가지 원칙을 어겨서ㅓ는 안된다고 말함. 무려 12년이나 걸려서 완성했다고 함 비판엄금 자유분방 질보다 양 편승환영
1 창의력은 습관이다 묻고 또 묻고 답하라, 질문 속에 길러지는 창의력 창의력은 5장 뇌속에 창의력 습관 만들기 묻고 또 묻고 답하라, 질문 속에 길러지는 창의력 창의력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능력 새로운 아이디어란 다른 사람과 다른 생각을 하는 것 새로운 생각이란 완전히 독특한 것도 있지만, 대부분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종합하여 연결함으로써 얻어짐. 창의력은 타고나는 것일까, 아니면 만들 수 있는 것일까? 아리스토텔레스의 학습방식이나 브레인스토밍 방식은 2명 이상의 사람이 있을 때 가능. 혼자 있을 때도 스스로 질문을 던질 수 있다면, 새로운 아이디어를 많이 낼 수 있을 것. 스스로 ‘왜?’ 또는 ‘어떻게?’라는 질문을 던지고 이에 대한 답을 하는 것. 이렇게 혼자 있을 때도 스스로 질문을 하고, 답을 하는 습관을 기른다면 창의력을 기를 수 있음. 문제는 이런 습관을 기를 수 있느냐 하는 것.
1 창의력은 습관이다 요ㆍ약ㆍ정ㆍ리 창의력은 기를 수 있다 5장 뇌속에 창의력 습관 만들기 질문은 새로운 생각을 할 수 있게 자극한다 창의력은 기를 수 있다 새로운 길을 만들듯, 창의력도 기를 수 있다 3차원으로 질문하면 3차원의 할 수 있다 브레인스토밍은 서로 대화하며 질문해 아이디어를 만드는 방법이다
2 뇌세포가 만드는 창의력 머릿속의 전기회로, 뇌 신경세포 뇌과학의 과제 뇌의 기능 5장 뇌속에 창의력 습관 만들기 사물을 인식하고 판단하는 일은 뇌가 수행. 사람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새로운 것을 배움. 이렇게 배우는 지식은 뇌 속에서 어떻게 기억되는 것일까? 그리고 새로운 생각은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일까? 우리의 행동은 어떻게 결정되고 만들어질까? 지금까지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사람의 ‘생각’과 ‘기억’은 신경세포 간의 협동적인 회로에 의해 이뤄진다고 알려져 있음. 세포들 서로가 연결되어 만든 네트워크가 일을 수행하는 것. 뇌의 기능 전두엽 : 사고(판단) 후두엽 :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시각 신호를 받아들임 두정엽 : 운동을 관장 해마(뇌 안쪽) : 기억을 관장
2 뇌세포가 만드는 창의력 반복적인 자극으로 잠자는 뇌를 깨워라 ■ 뇌 신경세포 회로 신호전달이 반복되면서 5장 뇌속에 창의력 습관 만들기 반복적인 자극으로 잠자는 뇌를 깨워라 ■ 뇌 신경세포 회로 신호전달이 반복되면서 신경세포 사이에 회로가 만들어지는 현상은 앞서 설명한 등산로가 만들어지는 과정과 유사.
2 뇌세포가 만드는 창의력 습관과 자질도 바꾸는 뇌 신경회로의 위력 5장 뇌속에 창의력 습관 만들기 습관과 자질도 바꾸는 뇌 신경회로의 위력 단어를 암기하는 것처럼, 어떤 사물을 반복적으로 인식하다 보면 그에 해당하는 새로운 신경회로가 만들어짐. 물론 신경회로가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많은 반복 연습이 필요. 난처한 상황이 되면 손을 머리에 올리는 습관도 처음에는 우연히 시작되었을 것. 그것이 반복되다 보니 자신도 모르게 습관이 된 것. 반복하면 새로운 회로를 만들 수 있고, 따라서 그에 해당하는 습관도 만들 수 있다.
2 뇌세포가 만드는 창의력 창의력은 물론 모든 습관은 바꿀 수 있다. 나는 나를 바꿀 수 있다 5장 뇌속에 창의력 습관 만들기 나는 나를 바꿀 수 있다 누구나 타고난 재능이 있다. 타고난 특성을 파악하여 그에 맞게 노력하면 성공할 수 있다. 이런 특성을 무시하고 무조건 공부만 하라고 채근하면 반발하기 쉽고 성공하기 어렵다. 이런 것들을 모두 신경회로를 만드는 과정으로 설명할 수 있다. 그것을 안다면 성공에 이르는 길이 좀 더 쉬워질 것이다. 노력을 하지 않고 타고난 그대로 산다면, 그 삶은 완전히 선천적 삶이 됨. 이런 사람의 뇌 속에는 생리적 본능을 수행하는 신경회로만 만들어질 것. 그러나, 학습이나 교육에 의하여 노력을 하면 인위적인 신경회로가 만들어짐. 선천적인 요소를 극복하는 후천적 습관이 생기는 것임. 인간의 습관은 선천적인 요소와 후천적인 노력에 의해서 만들어짐. 창의력은 물론 모든 습관은 바꿀 수 있다.
2 뇌세포가 만드는 창의력 시간-공간-분야의 현실에서 떨어져 통합해서 생각하라. 나는 나를 바꿀 수 있다 5장 뇌속에 창의력 습관 만들기 나는 나를 바꿀 수 있다 시간-공간-분야의 현실에서 떨어져 통합해서 생각하라. 현실에 빠지면 고정관념에 갇히기 쉽다. ‘벽’에 갇히면 전체를 볼 수 없게 된다. 결국, 3차원은 우리 스스로 질문을 해볼 수 있는 ‘생각의 틀’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문제 해결 기법’ 그러나 현실에서 떨어져 생각한다고 해서 나에게 주어진 문제를 놓치면 안된다. 주어진 문제에 의심을 가지고 깊이 생각해야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온다.
2 뇌세포가 만드는 창의력 인간은 구체적인 원리를 모르면 쉽게 체념합니다. 그러나 원리를 알면 그에 따라 노력하면 됩니다. 5장 뇌속에 창의력 습관 만들기 인간은 구체적인 원리를 모르면 쉽게 체념합니다. 그러나 원리를 알면 그에 따라 노력하면 됩니다. 창의력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원리를 모르는 사람은 창의력은 타고난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저 운명이라고 체념하고 노력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제 우리는 창의력의 원리를 알았습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노력하면 됩니다. 운명이라고 생각하고 노력하지 않으면 신경회로가 만들어지지 않고, 결국 창의적인 사람도 될 수 없습니다.
2 뇌세포가 만드는 창의력 요ㆍ약ㆍ정ㆍ리 나는 나를 바꿀 수 있다 5장 뇌속에 창의력 습관 만들기 신호전달의 반복으로 만들어진 누구나 노력하면 새로운 습관을 만들 수 있다 나는 나를 바꿀 수 있다 신호전달의 반복으로 만들어진 신경회로는 습관을 만든다 질문하는 습관을 만들면 창의력을 기를 수 있다 습관을 바꾸면 바꿀 수 있다
지은이 이광형 바이오뇌정보와 퍼지기술을 연구하는 그는 카이스트(KAIST) 바이오 및 뇌공학과 미래산업 석좌교수로 있으며, 바이오뇌정보, 퍼지이론, 지능시스템 분야에서 국제 연구논문 120여 편을 발표했다. 그는 20년 넘게 차의 인성 교육에 관심을 두고 강의하면서 시간-공간-분야를 통합하는 ‘3차원 창의력 개발법’을 창안했다. 그는 평소에도 남과 다른 생각과 행동을 해 ‘괴짜교수’로 통한다. 연구실에 TV를 거꾸로 걸어놓고 보는 것이 한 예다. 그는 “(TV를 거꾸로 보면) 다른 사람들이 TV로부터 받는 정보와는 다른 정보를 받기 때문에 자극이 되고, 새로운 생각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카이스트 과학영재교육원장과 이노베이션(Innovation) 학부장(지식재산 대학원), 과학저널리즘대학원 책임교수를 겸하고 있다. 그 외에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정책조정위원장, 국가지식재산위원회 전문위원, 한국과학기술정책연구회장, 동아일보 객원논설위원, 교육과학기술부 융합인재교육자문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