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ormation
종교개혁의 의미 16세기 Roman Catholic Church를 개혁하려는 운동 종교적, 세속적 대변혁 로마 교회로부터 ‘국민교회’의 분리운동 시민, 농민, 노동자의 신앙해방운동 근대적 국민국가(nation-state) 등장 종교적, 세속적 대변혁
종교개혁의 배경 르네상스의 영향 서구 교회와 제국의 불안 새로운 민족주의nationalism의 등장 성직자의 부패에 대한 우려 팽배 군주들의 빈번한 전쟁, 농민 봉기 새로운 민족주의nationalism의 등장
종교개혁의 선구자들 John Wycliffe, 1320-84 가톨릭교회의 ‘천국에 가는 길은 반드시 교회를 통해서’ 에 의문 제기 교회가 아니라 ‘성경’이 최고 권위라 주장 주교들의 축재蓄財 비난 예수와 추종자들의 단순한 생활로 돌아갈 것을 호소 라틴어 대신 영어로 복음을 가르침 부관 화형
Jan Hus, 1369-1415 John Wycliffe로부터 영향을 받음 최초의 교회개혁가 후스파의 봉기Hussite Wars(체코슬로바키아인 90% 후스파) 화형
Martin Luther의 종교개혁 루터, 1483-1546의 주장 ‘믿음만으로 구원’ 받는다 선행으로 신에게 가까이 갈 수 없다(가톨릭교회는 믿음+선행) 인민이 성경을 이해하는데 성직자는 불필요 (가톨릭교회: 인민->성직자>-신) 교황의 최고 최종의 권위 부정 (교황도 보통의 기독교인과 마찬가지로 한 사람일 뿐)
루터의 종교개혁 발단: 면죄부 indulgence 문제 루터와 가톨릭교회는 죄의 용서 문제로 싸움 가톨릭교회: 성직자에게 죄를 고하고, 회개하고, 고행(금식, 기도 등), + 면죄부 구매 교황, 주교, 수도원장, 군주 면죄부 판매 수입 분배, 성당건립 기금 1517년 루터는 95개조로 가톨릭교회에 도전
전개: “독일은 로마의 젖소다!” 루터는 양심에 반하여 믿음을 바꾸기를 거부 교회는 루터를 파문하고, 황제는 루터의 공민권을 박탈 독일은 프로테스탄트 세력과 로마가톨릭세계로 분열->전쟁으로 발전
결과: 1555년 Peace of Augsburg로 영주의 종교 선택권 인정 남부독일은 가톨릭으로 남고, 북부는 루터의 주장을 수용 전파: Denmark, Sweden, Norway, Holland, England, Switzerland
1555년 유럽의 종교 분포
John Calvin의 종교개혁 캘빈,1509-64의 주장 전파 루터의 주장(믿음과 성서의 권위) 수용 스위스의 Geneva에서 종교국가를 세움 예정설 predestination: “천국에 갈 사람은 태어나면서 이미 신에 의해 선택되었다. ” 근면, 성실, 부의 축적의 생활윤리 -> 자본주의 발전에 기여 전파 프랑스, 네덜란드, 영국, 미국
가톨릭 종교개혁 신교의 교세확대에 대한 대항과 새로운 교세확장 시도 Council of Trent, 1545-63의 결정 성직자는 일반신도에게 없는 힘을 가지며, 오직 성직자만이 성경을 설명할 수 있으며, 믿음과 선행은 구원에 필수적이며, 교황은 교회의 최고 최종 권위이다.
제도적 기구: 교회의 전사 가톨릭교회의 개혁은 비교적 성공적 종교재판소 설치 금서목록 작성 예수회Jesuits 조직 많은 폐해 시정 새로운 교세 확장
결론: 종교개혁의 영향 peace of Westphalia(1648) 종교의 자유 획득 국가의 강화 경제성장 자극 종교개혁과 종교전쟁의 결산 개인의 종교선택권 인정 종교의 자유 획득 국가의 강화 경제성장 자극 독자적 개인의 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