壽齊天.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적화, 적과를 할 때 액화, 액과 따기의 중요성 前 이바라기현 과수협회장 구로다 야스마사.
Advertisements

역사도시 경주 로 GO!!! 모둠원 : 김진한, 기중호, 김승우, 권하늘, 차명섭. 차례 1~10 1. ①석굴암에 대하여 GO!!!! 2. ②석굴암에 대하여 GO!!! 3. ①문무대왕릉에 대하여 GO!!! 4. ②문무대왕릉에 대하여 GO!!! 5. ①안압지에 대하여 GO!!!
3-4 주빈, 신예린 목차 탐구 동기와 탐구 일시 및 장소, 참고 자료 갯벌이란 ? 갯벌 탐사에 사용되는 도구 (1,2) 유명한 갯벌 ( 우리나라 ), 여러 갯벌 축제 갯벌이 만들어지는 조건 람사르 협약이란 ? 람사르 협약에 가입된 우리나라 생태지 밀물과 썰물 갯벌에.
응 급 처 치 법응 급 처 치 법 응 급 처 치 법응 급 처 치 법. 응급처치법 1) 현장조사, 의식확인, 연락 현장은 안전한가 조사한다. 119 나 응급의료기관에 연락한다. 발바닥을 간지럽히거나 가볍게 꼬집어 본다. 0 ~ 4 분 4 ~ 6 분 6 ~ 10 분 10.
폭력. 폭력이란 무엇인가 우상의 눈물 물리적인 폭력 ( 최기표 ) VS 지능적인 폭력 ( 임형우, 담임선생님 )
트렁크 안에서 천정을 보았을 때 무늬와 같은 형태의 홈이 있습니다. 트렁크 실내등 트렁크 스프링 앞으로 볼링핀 모양 이라 부르겠 습니다.
도덕적 성찰 준거의 의미와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올바른 도덕적 성찰의 준거를 설명할 수 있다.
과채류 ( 수 박 ) 발표자 : 농어업조사과 장 천 숙. 목 차 1 월별 작업 흐름 2 재배 방법 3 병충해 방지 4 수박의 효능.
1 박 2 일 !!! 인천마장초등학교 유수아. 1 박 2 일 멤버 인기순 위 1 위 이승기 2 위 엄태웅 3 위 은지원 4 위 김종민, 이수근 ※인터넷에서 본것이기 때문에 사람에따라 서 다를 수 있다. ※
경주 수학여행 6학년 5반 15번 유송연.
석관중앙교회 5남전도회 석 관 중 앙 교 회 회원 소식 통권 05-04호 발행일 : 2005년 04월 회 장 : 장진호 집사
뇌 심혈관 질환과 건강관리 대한산업보건협회 강 현 지.
용주사 보고서 6-5 / 16번 / 장경서.
지역사회복지론 1조. 요양보호시설에 대해서 황성국 임재형 이동영
若者文化 김현주 이규혁 박현빈 전인성 임준형.
瑞山 가는 길 지난 10월 31일 07:00 ~ 11월 01 21:00 서해안 여행을 했습니다
상처와 출혈 응급처치 한국산업안전공단.
생 각 하 기 1. 내가 생각하는 어린이란? 2. 내가 생각하는 어른이란? 3. 어른이 된다는 것 은?
북한의 음식 북한음식…..
연장근로와 야간·휴일근로 김영호 노무사 나눔 노사관계연구소 소장 연세대 일반대학원 박사 수료 고려사이버대 법학과 외래교수
I 문학의 개념과 역할 1. 문학의 개념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2) 소통 활동으로서의 문학
취업/자기계발동아리 참가자 오리엔테이션 전남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수) 실시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정당 및 예비후보자를 위한 선거사무안내.
4. 목적론적 윤리와 의무론적 윤리 01. 경험주의와 이성주의 01. 경험주의와 이성주의 02. 결과론적 윤리와 공리주의
각주구검(刻舟求劍) - 刻 새길 각 舟배 주 求구할 구 劍칼 검 판단력이 둔하여 세상일에 어둡고 어리석다는 뜻
이리신광교회 건축관련보고 문준태 익산시노인종합복지관장.
종이헬리콥터 하귀일초등학교 5-1 양현석.
제주북초등학교 6학년 심화반 김학선 지도교사 : 고동림 선생님
학습 주제 p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
개항기 조선과 동아시아 박 범 한국역사입문Ⅱ.
혜원 신윤복 [申潤福, 1758~. ] 조선 후기의 풍속화가
피부의 구조와 기능 피부로 읽는다. 피부의 감각점 피부 감각점의 분포와 자극의 민감도.
자전거 기어의 원리 한림초등학교 6학년수학영재 임지혁.
대구의 부도심 대구의 주요축 동대구 부도심 4조 강민석 / 박성균 / 최은지/ 황재현/김예지.
김은영 수줍은 자기소개서☞☜.
버스 내부광고 제안서 홍일애드 mobile :
조복(朝服) 조선시대 문무백관들이 조하(朝賀)나 의식 때 입던 관복
기업회생 절차.
2. 윤리학의 원리와 적용 가. 상대주의와 절대주의.
인류의 대재앙 지구온난화 유영준.
강의 프레젠테이션 현대 사회와 미디어 12강. 미디어 문화.
기술 진화와 진보.
P 탄성력과 마찰력 생각열기 – 높이뛰기 세계 신기록은 약 240cm 인데, 장대높이뛰기 세계 신기록은 약 620cm 이다. 이렇게 차이가 나는 까닭은? ( 높이뛰기는 다리의 근육의 힘으로 뛰는 반면 장대높이 뛰기는 장대의 탄성력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사도행전 13장 22절 말씀 –아멘 다 윗 을 왕 으 로 세 우 시 고 증 언 하 여 이 르 시 되 내 가 이 새 의 아 들
제 8강. 영유아 발달과 보육프로그램.
원의 넓이를 다른 도형으로 구할 수 있을까? 만든이 : 박민설 소속 : 구엄초등학교 한림초등학교 영재학급 -1-
90cm 120cm 학술대회 발표논문 제목(1번예) 연 구 개 요 결과 및 고찰 결 론 저자명(근무처명)
3조:김다영,나민지, 서빛나,송영호, 장연정,연희 발표자:서빛나
기본 테이블 스타일링 학교 : 대경대학 푸드과 학번 : 이름 : 김예림 과목 : 양식 테이블 세팅
가을에 만날 수 있는 곤충.
사회 4학년 1학기 1. 우리시 . 도의 모습>1)지도에 나타난 우리 도의 모습>3/17 등고선과 축척 첫화면.
경찰행정과 세미나 결과를 공개해야한다. VS 비공개로 해야한다. 경찰의 근무성적평정 제도.
4분의 기적, 심폐소생술 1.
떠나자! 우주로 환영합니다 경상남도사천교육청영재교육원 안녕하십니까? 지금부터 대구광역시 교육과학연구원 발명교육센터 개관에 따른
장신구 4학년 5반 김도형.
상차림과 식사 예절.
제주북초등학교 영재학급 기초반 김지원 지도 교사 : 김대진 선생님
1 끼임 1 크레인 취급 작업 2 화재/폭발·파열 3 물체에 맞음 4 떨어짐 5 부딪힘 2 지게차 취급 작업
재미있는 놀이, 문제 해결 수학 5학년 가단계 1. 배수와 약수>7/9 [제작의도] [활용방법] 수업 내용 제시 화면
세포는 어떻게 분열할까? 학습 주제 <들어가기> 양파를 물이 담긴 유리컵에 기르면 뿌리가
고기압과 저기압이 이동하는 위치 예상하기 수업활동.
영상으로 읽는 한국사 02 삼국은 서로를 한 ‘민족’으로 생각했나? - 삼국통일의 의미-.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의사소통.
현대의 대중 미술 팝아트 선산여자중학교 김유미.
6.3-4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 이 단원을 배우면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를 설명할 수 있다.
Ⅱ. 생활 속의 과학 탐구 7. 생활 주변에서 탐구 가능한 질문 찾아 수행하기 과학탐구실험 고등학교 탐구 목표 단원 열기
호기심 천국으로~~ 긴 장화 속에는 무엇이 숨어있을까? 노을 모둠.
2강. 경학의 개념과 기혈 대체의학 강사 박지혜
Presentation transcript:

壽齊天

수제천 감상시 유의점 처음 시작은 어떤 악기로 연주하는가? 곡의 빠르기가 어떤가? 연주의 중심이 되는 악기는? 향피리 소리가 날 때 음악의 크기는 어떠한가? 향피리 소리가 그쳤을 때 모든 악기가 같이 멈추었는가? 시김새는 어떤가?

수제천 감상

수제천 감상 확인 처음 시작은 어떤 악기로 연주하는가? 곡의 빠르기가 어떤가? 연주의 중심이 되는 악기는? 향피리 소리가 날 때 음악의 크기는 어떠한가? 향피리 소리가 그쳤을 때 모든 악기가 같이 멈추었는가? 시김새는 어떤가? 박 느리다 향피리 큰소리가 우렁차게 난다 아니다. 다른 악기들이 연주를 계속하다가 다시 향피리가 연주한다 쭉 끌다가 힘이 있게 쳐 올리듯이 흔든다

수제천의 유래 정읍 원래 이름? 백제 시대 정읍현에 사는 행상의 아내가 그 남편이 돌아오지 않자 높은 산에 올라가 남편 오기를 기다리던 노래 정읍에 사용되던 노래, 처용무와 궁중무용인 정제의 반주에도 사용됨 10세기부터는 궁중에서 춤을 추면서 부르기도 했으며 14세기부터는 궁중의 중요한 행사에서 연주됨. 현재는 가사 없는 순수 기악곡으로 전해짐. 우리 나라 대표적 아악곡, 관악합주곡

수제천의 쓰임 궁중의 연희 행사 임금이나 왕세자가 거동할 때

수제천의 악기 편성 가 주 선율을 담당하고 대금, 해금, 북, 좌고, 장구 등의 의 편성이 원칙이나 소금, 아쟁, 박 등을 덧붙여 연주하기도 함 향피리 삼현육각 통일신라에 "삼현삼죽(三絃三竹)"이라는 것이 있었다. 이것은 가야금 . 거문고 . 향비파의 삼현(三絃)과 대금 . 중금 . 소금의 삼죽(三竹)을 의미하는 것으로, 삼현은 현악기를, 삼죽은 관악기를 각각 지칭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삼현육각"이라 함은 현악기를 가리키는 삼현의 의미는 사라지고, 피리와 해금, 북 등이 추가 편성된 관악기 위주의 악기편성을 가리킨다. 따라서 신라시대의 삼현삼죽이 시대를 거치면서, 삼현육각으로 변화한 것으로 추측한다. 그래서 현재의 삼현육각은 피리2 . 대금1 . 해금1 . 장고 1 . 북1의 악기편성이 된 것이다.

수제천의 악기 좌고 아쟁 장구

수제천의 악기 대금 소금 향피리 *고구려 때부터 있던 향피리는 한국고유의 피리라는 뜻 *당(唐)피리와 구분하기 위하여 붙여진 이름이나 실은 향피리도 한국 고유의 악기는 아니다. 서역에서 발생한 악기인 듯하다. *향피리는 길이 27cm 이고, 소리의 분위기가 서양 악기인 오보에(oboe)와 비슷함. *소릿구멍- 앞에 7개, 뒤에 1개, 모두 8개의 공 (고려 때까지 7공이던 것을 조선시대에 와서 개량) 대금 소금 향피리

수제천의 악기 궁중음악의 모든 합주에 편성되어 음악의 시작과 끝을 알리는 기능을 담당한다. 음악을 시작할 때는 한번을 치고 음악이 끝날 때는 세 번을 급하게 친다. 해금 박

수제천의 구성 모두 4장으로 구성되어, 1장에서는 가락을 제시하고 2장에서는 이를 반복하며 3장에서는 극적인 변화를 이루고 4장에서는 이를 마무리 하는 구조 - 장과 장 사이는 끊지 않고 이어서 연주 우리가 들은 것은? 1장

수제천의 연주 형식 연음 형식 피리가 주선율을 연주하다가 쉴 때, 대금, 해금, 아쟁, 당적이 가락을 이어받아 연주하는 형식

시김새 전통음악에서 선율을 이루는 골격음의 앞이나 뒤에서 그 음을 꾸며주는 장식음으로 음길이가 짧은 잔가락, 올라가는 음, 내려가는 음, 꺾어지는 음을 일컫는 용어. 이것은 화려함이나 멋을 더하기 위해 어느 음에 붙는 표현기능을 뜻하는 용어로서, 곡의 전체 분위기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며 세련미, 화려함, 유연미를 부여함.

수제천 VS. 시나위 시나위 감상 굿이나 춤의 반주 음악으로 연주되던 민속음악 독주와 합주가 반복(가야금, 향피리, 해금, 거문고, 대금, 아쟁) – 원래 악보가 없어 일정한 연주 순서가 없음

주선율을 이루는 향피리가 쉬면 다른 악기들이 주선율 연주 수제천 VS. 시나위 수 제 천 시 나 위 쓰임 곡의 처음 연주 악기 연주 방법 빠르기 시김새 궁중의 연희행사, 왕이나 왕세자의 거동 등 굿노래나 춤의 반주 음악 박을 치면서 연주 시작 장구 반주로 연주 시작 향피리 2, 대금, 해금, 북, 장구 등 대금, 피리, 해금, 장구, 징, 거문고, 아쟁 등 주선율을 이루는 향피리가 쉬면 다른 악기들이 주선율 연주 악기들이 다같이 연주하다 한 악기가 연주 빠르다(처음보다 나중이 더 빠름) 느리다(처음과 끝이 같음) 쭉 끌다가 잘고 가늘게 흔들어서 연주 처음부터 굵게 흔들어서 연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