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장 공간 추론 능력을 기르는 활동 12장 코드로 메이킹하기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0 Table of contents 목차 MK+PLUS communication About us / what we do 회사소개 P how to do 역량과.
Advertisements

융합인재교육 (STEAM) 교육과정 재편성 및 수업적용 방안 (5~6 학년 ) 서울석계초등학교 서울석계초등학교 교사 이 혜 원 교사 이 혜 원.
미국에서의 STEM 교육 미국에서의 STEM 교육 STEM 교육의 장점  과학 학습의 동기 부여, 흥미 부여  개념이나 원리를 쉽게 이해 STEM 교육에서 보강되어야 할 점  기술공학을 중시 ( 감성교육 미포함 )  아는 지식을 표현하는 것이 부족.
창의지성 교육과정 궁금증에 답하다 산양초등학교장 권혁범. 1. ‘창의지성교육’이란? 교육내용 재구성 배움중심수업 평가혁신.
전통한옥 실내공간의 구성과 특성. 상류주택의 안채는 각 지방의 평면형을 적용하기도 하나 이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평면을 이 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런 것은 주로 평면의 형태에서 풍수 ( 風水 ), 도참 ( 圖讖 ) 에 관계된 일자형 ( 一字形 ), 월자형 ( 月子形.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 FRACTAL 경영학과 강다 원. 목차  프랙탈의 개념  프랙탈의 유래  프랙탈의 특징  프랙탈 동영상  프랙탈의 예  인간이 만든 프랙탈  프랙탈의 응용  프랙탈의 의의.
1. 2 과학의달, 장애인의날 (20), 책의날 (23) - 과학의 달이나 장애인의 달을 맞이해서 함께 읽으면 좋을 책 목록을 제공 ( 식목일의 경우에는 식물도감이나, 식물관련 책 목록을, 과 학의 달에 맞는 학년 별 권장도서 목록을, 장애인이 날에 는 장애인과 관련된.
전인교육형 융합프로그램의 효율적 운영 신흥초등학교 교장 양재필.
전남행복수업 design 독서ㆍ토론 수업 지원 자료 활용 목포유달초등학교 김미향.
전남행복수업 design, 독서·토론수업 연구의 개요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연무대기계공업고등학교 좋은 수업과 프로젝트 기반 학습 경일관광경영고등학교 수석교사 조경희.
융합인재교육(STEAM) 체험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탐구능력 신장 2012년 과학교육시범교육지원청 선도학교 영해중학교.
재래시장 활성화 마케팅 3개학과 5명으로 이루어진 오창호 뽀개기조입니다. 재래시장 뉴스와 기사 성공사례 재래시장->전통시장.
Ⅰ Ⅱ Ⅲ Ⅳ CONTENTS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사회과 교육과정 개요
2013년 경기혁신교육 방안 - 5대 혁신과제 추진을 위한 - 경기도교육청 학교혁신과 0 추진배경 -미국 겔로그 재단
But, 성공하려면 과정이 필요합니다. 목표달성을 위해 정해진 기간이 필요~!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가요~?
허브이야기 서남대학교 김 정 교수.
서울대-메모리사업부 Tech-day (금) ▣ 메모리사 기술동향 및 비전 공유 (14:00~15:30)
주요추진업무 1. 청년학교 등 청년정책 프로그램 운영 청년학교 운영, 커뮤니티 디자이너 양성 등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PSM 안전운전계획 공정사고조사 Investigation of Incidents 한국산업안전공단
4차 산업혁명 다보스포럼 2016년 1월 주요 의제 ‘4차 산업혁명’ 이인애.
고등용 LED를 이용한 재미있는 표현.
장학생 자격기준 ※ 공통 자격기준 - 언어영억, 수리영역, 외국어영역이 각각 4등급 이내 등급 자격기준 장학금
IT CookBook, 창의적 공학설계 : Creative ideas
1 2 Solution [physical] 소수/다수 수업 중 선택 가능 장비 사용에 대해 사전 교육 이수
Lecture 0: Introduction
2017 STEAM 프로그램 위기탈출! 학교에서 살아남기 .
1. 창의성과 창의 경영.
[STEAM] 재활용 영역 중학교 교사용 수업자료 (1~5차시 PPT).
『디지털 기업을 위한 경영정보시스템』 홍일유 著 ⓒ 2005 Ilyoo B. Hong. All Rights Reserved
Ⅲ-3. 생명의 연속성 5. 유전적 다양성과 현대의 진화
Affective Computing 산업 정보 시스템 공학과 임지택.
생명과학Ⅰ.
구조적 시스템 분석절차 실사례 자재관리 시스템 (자동차 부속 생산업체) 충북인력개발원 장 승 수.
제주북초등학교 영재 기초반 20번 정수은 지도 교사 : 김대진 선생님
Design Thinking 디자인씽킹은 불명확 한 문제를 조사하고 정보를 검색하고 지식 을 분석하고 설계 및 계획 분야에서 솔루션을 선정하는 방법 및 과정을 가리킨다.“
3D Maker’s 고등학교 동아리 양성 교육 3D Printer 지역 사회 연계 도시재생을 위한 인문 발굴 +
수학8가 대한 92~95 쪽 Ⅳ. 연립방정식 1. 연립방정식과 그 풀이 및 활용 >끝내기전에(9/9) 끝내기 전에.
과거사 청산, 밝은 미래를 위하여 역사 청산 비교 분석-독일과 우리나라.
2011연구시범학교 운영사례 STEAM DAY 를 편성하여 ‘미래자동차 만들기’.
초등교육 학문연구와 현장실천 역량의 창조적 융합
돌연변이 생물교재론 양현주.
WEXI NEWSCLIPPING Contents
John Maeda 과학을 사랑한 예술가 고은아
LAMS 활용 교수학습모형 이혜진.
중등교원 전보시스템 로그인 오류시 해결 해결방안 * 작성일 2016 년 12 월 15일 * 작성자 광주광역시교육청.
Physical Distribution
(5~6학년 STEAM 프로그램) 영양 듬뿍 샌드위치를 적정 가격에.
생각의 혁명 (Creative Thinking).
2013 STEAM 프로그램 개발(에너지분야 전기제품 이용 태그 5~6학년
노인자살의 원인 예방상담의 이해 전문상담사 황명희.
학교장의 창조적 경영리더십 최 덕 철(경남대 대외부총장).
동기와 인간관계.
원시 지구에서 단백질과 핵산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자료구조 강의소개 정성훈 연락처 : 이메일 : 연구실 : 연219호 연락처 : 이메일 : 홈페이지: 정성훈.
생각의 탄생 루트번 스타인.
고급물리학 실험 EXTREME 오리엔테이션 Physical Science Lab. 수업내용 1주차 Orientation 2주차
초파리.
Bacteriophage(박테리오파지)
PART
걸리버, 자석 나라에 가다 S T E A M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STEAM 연구회-
창조론과 진화론 사상독서스쿨 아가피아 스쿨 5반.
창의적 공학 설계 < 발명과 특허 > : Creative Engineering Design
‘그’라고 말하는 것은 ‘나’라고 말할 수가 없기 때문이네
주제 : 원핵에서 진핵으로, 단세포에서 다세포로
학년도 입학자용 졸업소요학점 구성표 기계공학부 기계공학전공 / 자동차공학전공
Science Fun? 사이펀?! 나만의 다이어트 컵 만들기
삼일회계법인 Assurance Specialist 공채 (Risk Assurance, K SOX팀)
Presentation transcript:

11장 공간 추론 능력을 기르는 활동 12장 코드로 메이킹하기 컴퓨팅사고력과 코딩교육 11장 공간 추론 능력을 기르는 활동 12장 코드로 메이킹하기

11장 공간 추론 능력을 기르는 활동 시모어 페퍼트: MIT의 과학자/수학자/교육자 (구성주의) (https://en.wikipedia.org/wiki/Seymour_Papert) - 톱니바퀴 기어: 가장 좋아하는 놀이 - 초등학생 시절 : 톱니바퀴의 작동 원리 중 크기가 서로 다른 바퀴가 얽혀 움직임을 분배하는 방식을 상상하는 능력 e.g., 방정식을 차등 기어로 상상: 3x+4y=10

공간 추론 - 구조화된 시각적 이미지를 생성, 유지, 검색 및 변환하는 능력 → ‘시각적’ 이미지와 연관지어 ‘추상적’ 개념을 이해하는 능력 e.g., https://en.wikipedia.org/wiki/Cartesian_coordinate_system (Algebra: ‘구체적’ 현상과 ‘추상적’ 수학과의 연결) - 높은 사고력을 지닌 사람들은 우수한 공간 추론 능력 - STEM과 컴퓨터 과학에서 없어서는 안될 부분

공간 추론 - STEM 분야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데 필수적 - 건축, 비디오 게임 개발, DNA모델링, 엔지니어링 분야 의 구조물 - 컴퓨팅에서 아이디어를 코드로 표현하고 시각 표현을 창조하며 개념을 모델링(modeling)하기 위해서는 공간 적으로 생각하는 능력 필요

일상에서의 공간 추론 - 이케아 가구를 조립하기 위해 도표 해석하기 - 배송 상자에 넣을 수 있을 만큼 많은 물건 포장하기 - 병원과 같이 크고 생소한 건물에서 위치 확인하기 - 하키 퍽이 가고 있는 공간으로 스케이팅하기 - 지도나 설계도 읽기 - 코바늘이나 뜨개질 패턴 따라하기 - 마인크래프트에서 3D세계 설계하기 - 영화 ‘반지의 제왕'의 가상 공간인 샤이어의 구획 이해하기

출생 후 약 3개월 만에 공간 정보를 처리하기 시작 - 어린이들의 공간 능력과 손과 눈의 협응이 함께 발달 출생 후 약 3개월 만에 공간 정보를 처리하기 시작 - 어린이들의 공간 능력과 손과 눈의 협응이 함께 발달 작업대와 두드릴 수 있는 여러 모양의 망치 둥지 상자 및 링 쌓기 톱니바퀴가 있는 장난감 직소 퍼즐

공간 추론을 확장시키고 강화시키는 방법 - 교실 심화 활동 - 시각적 소양 가르치기 - 공간 추론 이끌어내기 - 스케치하기 e.g., 컴퓨터 게임 https://en.wikipedia.org/wiki/Modeling_and_simulation Simulation: - Science: Virtual Experiment – Java 실험실 - Engineering: CAD/CAM

12장 코드로 메이킹하기 메이킹 - 학생 중심 및 실습 중심의 학습 경험 제공 - DIY를 포함하여 가정에 필요한 목조용 물건이나 전기 제품 등을 자 체 제작, 제조 및 수리하는 것 - Learning by Doing: ‘Physical’ Computing 메이킹의 의미 - 메이킹은 공동 활동 - ‘대중 기계 시스템’ 시대에서 디지털 시대로 넘어가는 중

뮤지컬 과일

3D 프린터로 쌓은 촛불 - https://makezine 3D 프린터로 쌓은 촛불 - https://makezine.com/projects/cast-your-own-candles-that- stack-like-lego 수수깡 농장 걸레로봇 빛과 함께 하기를

STEAM에서 메이킹 하기 - 메이킹을 STEAM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지도하는 것 - 학생들에게 메이킹을 제한 없이 발명할 수 있는 자유로운 기 회로 만들어 주는 것

STEAM에서 메이킹 하기 - ‘인형에서 로봇으로’ 융합 프로젝트 신체 움직임의 생체 역학 탐구하기, 받침점과 하중에 관한 힘과 운동 실험(과학) 온라인 시뮬레이션을 통해 로봇 조사하기, 오토캐드 설계방법을 배우 고 로봇의 팔에 생명을 불어 넣을 프로그래밍 학습(기술) 물체를 집을 수 있는 3D 직립 가능한 로봇의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제 작하기(공학) 그림자 인형 제작하기 등(예술) 프로토타입을 자르고 제작하기 위해 모양, 각도 및 크기 측정하기(수학)

STEAM에서 메이킹 하기 - ‘인형에서 로봇으로’ 융합 프로젝트를 통해 경험 디자인 사고를 경험하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전략 연 습 도구를 다루는 법과 기초적인 건축 기술 습득 메이커스페이스에서 프리스타일 작품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안전 수 칙 습득 전시 수준의 작품을 만들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 아이디어를 글과 말로 효과적으로 표현 프로젝트 관리와 팀워크 연습

디자인 사고 -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 - 공감과 관찰을 통한 문제 해결 방법 - 인식 범위를 세상 밖으로 돌려, 더 좋은 세상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찾 고, 문제 해결을 향해 전진하는 것 Lecture Notes - IDEO / Design Thinking Process / What is DT?

스탠포드 대학교 D.School 디자인 과정

디자인 사고 프로젝트 - 다섯 개의 의자 프로젝트 - 마시멜로 챌린지 - 지갑 프로젝트 - 햄스터 챌린지 - 라면 프로젝트 - 자동차 유지보수 재설계

프리스타일 메이킹 - 교육의 궁극적 목표 – 학생들의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것 - 구조화된 경험 -> 자유로운 발명 시간 확보 중요 - 점심 시간, 방과 후, 저녁, 휴일 - 천재의 시간 : 학생들이 열정을 탐구할 수 있도록 미리 지정해 놓은 수업 시간

Making with Code https://resources.corwin.com/computationalthinking/student- resources/chapter-12-making-with-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