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열기) 혈액의 순환 경로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누면?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학 습 목 표 1. 기체의 압력이 기체 분자의 운동 때문임을 알 수 있다. 2. 기체의 부피와 압력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기체의 부피와 압력관계를 그리고 보일의 법칙을 이끌어 낼 수 있다.
Advertisements

농도 퍼센트 농도 용액 (2) 내 안에 너 있다 !. 학습 목표 용액의 묽고 진한 정도를 결정하는 요인을 설 명할 수 있다.
Ⅳ. 소화, 순환, 호흡, 배설 3. 혈액이 빙글빙글 돌아요 !. 학습 목표 온몸 순환과 폐순환의 경로 및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혈액 순환 과정에서 물질의 이동 방향을 설명할 수 있다. Page_2.
소속 : 호성초부설영재학급 이름 : 이가현.  1. 연구동기 및 목적  2. 이론적 배경과 용어의 정의  3. 가설 및 연구방법  4. 실험 및 결과  5. 결론 및 알게 된 점.
2. 잎까지 운반된 물은 어떻게 될까? 학습목표: 증산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운동시 순환기 적응.
이슬점과 상대 습도 우리는 단짝! 이슬점 상대 습도.
(생각열기) 멘델레예프의 주기율표와 모즐리의 주기율표 에서 원소를 나열하는 기준은? ( )
S항원(HBsAg) - B형 간염바이러스 표면항원(hepatitis B surface antigen) - 양성: 급성 간염, 만성 간염, 간경변증 등의 간장질환 급성 B형 간염 감염시 가장 먼저 양성반응 표지자 감염 2~3개월 후 검출 가능 6개월 이상 양성 반응을 보이면.
7. 자극과 반응 7-2. 신경계 2. 신경계의 구성.
몸에서의 기체 교환 [2] ` 밀고 당기고 들숨과 날숨의 성분 차이.
4-6. 광합성 작용(1).
(생각열기) 볼록 렌즈로 물체를 관찰할 때는 어떤 상을 볼 수 있는가?
(생각열기) 옷가게에서 옷을 살 때와 옥가게 밖으로 나와 서 옷을 볼 때 옷 색이 달라져 보이는 이유는?
학습 주제 p 역학적 에너지는 보존될까?(1).
학습 주제 p 밀도를 이용한 혼합물의 분리.
(생각열기) 타이완의 소수 민족 요리중에는 달궈진 돌을 물에 넣어 끓 이는 해물탕이 있다. 돌을 넣는 이유는?
5-9. 전기 에너지가 편리한 이유는?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식물은 어떻게 자손을 남길까(1) <생각 열기> 사과, 배, 복숭아 등의 과수나무를 재배하거나
(생각열기) 거울과 일반적인 물체에서 빛은 어떻게 반사 되는가?
귀의 구조와 기능(1) 두드려라 그러면 들릴 것이다! 귀의 구조와 기능 청각의 전달 경로.
생각열기 – 흰 장미꽃을 파란 장미꽃으로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생각열기) 소음을 줄이는 방법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면?
신경계의 구성(2) 몸속 네트워크 신경계의 구성 중추 신경계의 구성 말초 신경계의 구성.
밀도 (1) 부피가 같아도 질량은 달라요 ! 밀도의 측정 밀도의 특징.
6-9. 앙금 생성 반응이 일어나면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6. 에너지 사용 신기술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1) 태양 전지.
전해질 수용액에 전류가 흐르는 원리 일정한 방향으로 움직여라 ! 수용액에서 전류를 흐르게 하는 입자 전해질과 비전해질의 모형.
심장의 구조와 박동 과 학 1 학년 VIII. 소화와 순환 > 3. 혈액의 순환 ( 8/11 ) [초기 화면]
P 등속 직선 운동 생각열기 – 자동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릴 때, 속력계 바늘이 일정한 눈금을 가리키며 움직이지 않을 때가 있다. 이 때 자동차의 속력은 어떠할까? ( 속력이 일정하다 .)
위치 에너지(2) 들어 올리기만 해도 에너지가 생겨.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
생활 속의 밀도 (1) 뜨고 싶니? 내게 연락해 ! 물질의 뜨고 가라앉음 여러 가지 물질의 밀도.
학습 주제 p 운동 에너지란 무엇일까?(2).
6-10. 앙금을 만드는 이온을 찾아라!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과목명 : 과학 1학년 2학기 소화와 순환 > 순환 [ 8 / 12 ] 혈액은 어떤일을 할까?
심부전 원리와 증상을 중심으로 월례 조회 내과 정홍명.
식물의 광합성 식물은 어떻게 영양분을 만들까요? 김 수 기.
과목명 : 과학 1학년 2학기 소화와 순환 > 영양소 [ 1 / 12 ] 영양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4. 광합성 뿌리에서의 물과 무기 양분 흡수.
끓는점을 이용한 물질의 분리 (1) 열 받으면 누가 먼저 나올까? 증류.
4.4-3 대기 대순환 학습목표 1. 대기 대순환의 원인과 순환세포를 설명할 수 있다.
영양소와 검출 시약의 정색 반응을 말할 수 있다. 2. 검출 시약을 이용해 음식물 속의 영양소 를 검출할 수 있다.
(생각열기) 축구장의 전광판에 사용되는 LED에서 나오 는 빛의 3원색은 무엇인가?
제17장 호흡역학; 환기(ventilation)가 일어나는 모든 메커니즘 흡식(inspiration);공기가 폐로 이동하는 현상 호식(expiration);공기가 폐에서 나가는 현상.
돼지 콩팥 해부 월봉 중학교 1학년 5반 28번 임 현 준.
1-5 용해도.
(생각열기) 요리를 할 때 뚝배기로 하면 식탁에 올라온 후에도 오랫동 안 음식이 뜨거운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그 이유는?
세포 분열의 필요성 날마다 새롭게! 세포 분열을 통한 생장과 생식 세포의 크기가 작은 이유.
사회 1학년 2학기 4. 북부 지방의 생활>1. 대륙의 관문(3/9) 춥고 비가 적은 기후.
물의 순환 돌고 도는 물 대기 중의 수증기 물의 순환.
15. 지 혈 * 지혈이란? - 출혈로 인한 혈액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혈관을 막는 것 인위적인 지혈(동맥, 큰 혈관)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습 주제 p 끓는점은 물질마다 다를까.
P 86.
3-2. 지구의 크기.
(생각열기) 혈액 속의 노폐물을 걸러 몸 밖으로 보내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설명) 배설
39장 순환.
(생각열기)별의 색깔이 다르게 나타나는 이유는 ? 답 : 별의 표면 온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P 양분의 전환과 이용.
전하량 보존 항상 일정한 양이지! 전류의 측정 전하량 보존.
(생각열기) 운동 선수들이 땀을 많이 흘린 후 빠른 수분 보충을 위해 마시는 음료를 무엇이라 하는가? ( )
p 감수 분열로 자손 남기기 학습 주제 [개구리 동영상] [매미 동영상]
P 300.
5-8. 전기 제품에 열이 발생하는 이유는?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Ⅱ. 분자의 운동 1. 움직이는 분자.
P 물질의 세 가지 상태 - 생각열기 – Q. 자동차에 액체, 기체 상태의 물질이 들어 있는 곳은 어디인가?
세포는 어떻게 분열할까?(2) 양파 뿌리의 체세포 분열 관찰 순서 [ 해리 ] [ 염색 ] [ 고정 ] 학습 주제
13-1 전기적 위치에너지 / 전위 Prof. Seewhy Lee.
Ⅳ. 광합성 4. 식물도 동물처럼 호흡할까?.
동물의 수정과 발생(2) 닭이 먼저? 달걀이 먼저? 수정란의 초기 발생 개구리의 발생 과정 닭의 발생 과정.
Presentation transcript:

(생각열기) 혈액의 순환 경로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누면? P 172 [동영상] (생각열기) 혈액의 순환 경로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누면? 답 : 체순환(온몸 순환)과 폐순환이 있다.

(2) 혈액의 순환 P 172 [동영상]

(2) 혈액의 순환 혈액의 순환 경로를 순서대로 써 보고 화살표로 연결해 보자. 우심실 폐동맥 폐 폐정맥 좌심방 온몸모세혈관 P 172 혈액의 순환 경로를 순서대로 써 보고 화살표로 연결해 보자. 우심실 폐동맥 폐 폐정맥 좌심방 온몸모세혈관 우심방 대정맥 대동맥 좌심실

(2) 혈액의 순환 2. 산소가 많이 포함된 혈액이 흐르는 혈관은 어디일지 예상해 보고, 그 이유를 말해 보자. P 172 폐정맥 폐에서 받아들인 산소가 혈관 안으로 이동하므로 폐를 바로 통과하고 나오는 혈액 속에 산소를 가장 많이 포함하고 있을 것이다.

(2) 혈액의 순환 1.신선한 혈액과 영양분이 많은 혈액은 같은 개념일까? P 172 1.신선한 혈액과 영양분이 많은 혈액은 같은 개념일까? 다르다. 신선한 혈액은 산소의 농도가 높은 혈액으로, 폐를 지난 혈액이다. 반면 영양분이 많은 혈액은 흡수 기관 인 소장 주변의 혈액이다. 2. 하비의 실험으로 혈액은 순환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하비의 실험은 어느 혈관을 관찰 했나? 대정맥

(2) 혈액의 순환 1. 체순환 (온몸 순환) ① ( )의 수축에 의해 대동맥을 나간 혈액이 P 172 1. 체순환 (온몸 순환) ① ( )의 수축에 의해 대동맥을 나간 혈액이 온몸을 돌아 대정맥을 통해 ( )으로 돌아 오는 과정이다. 좌심실 우심방 ② 온몸의 조직 세포에 ( )와 영양소를 공급하고 조직 세포의 노폐물과 ( )를 받아온다. 산소 이산화탄소 ③ 대동맥에는 산소가 많은 ( )이 흐르고, 대정 맥에는 산소가 적은 ( )이 흐른다. 동맥혈 정맥혈

(2) 혈액의 순환 2. 폐순환 ① 온몸을 돌고 온 혈액이 ( )의 수축에 의해 폐동맥을 통해 나가 폐를 거쳐 폐정맥을 통해 P 172 2. 폐순환 ① 온몸을 돌고 온 혈액이 ( )의 수축에 의해 폐동맥을 통해 나가 폐를 거쳐 폐정맥을 통해 ( )으로 돌아오는 과정이다. 우심실 좌심방 ② 폐로 ( )를 배출하고 ( )를 받아온다. 이산화탄소 산소 ③ 폐동맥에는 산소가 적은 ( )이 흐르고, 폐정 맥에는 산소가 많은 ( )이 흐른다. 정맥혈 동맥혈

형성평가 1 그림은 사람의 혈액 순환 경로 를 나타낸 모식도이다. 폐에서 산소를 공급받는 순환 과정을 바르게 나타낸 것은? P 173 그림은 사람의 혈액 순환 경로 를 나타낸 모식도이다. 폐에서 산소를 공급받는 순환 과정을 바르게 나타낸 것은? ① D → A → B → C → G ② F → A → B → C → E ③ E → I → J → H → D ④ G → I → J → H → F ⑤ F → H → J → I → E

형성평가 2 2. 위 그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C와 H에는 판막이 있다. ② B에서는 기체 교환이 일어난다. P 3 2. 위 그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C와 H에는 판막이 있다. ② B에서는 기체 교환이 일어난다. ③ 산소 농도가 가장 높은 곳은 A 이다. ④ J에서는 물질 교환과 기체 교환 이 같이 일어난다. ⑤ 조직 세포와 물질 교환이 일어나 는 경로는 G → I → J → H → D이다.

형성평가 3 P 173 3. 위 그림에서 동맥혈이 흐르는 혈관을 모두 고르면?(2개) ① A ② C ③ D ④ I ⑤ H

P 178 차시예고 4단원 마무리 에 대해 공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