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요소시장
생산요소시장 생산요소는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 투입되는 자원을 말한다. 생산요소에 대한 수요는 다른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 공급하기 위해 수요 되는 파생수요(derived demand) 이다. 기업들은 산출량을 결정할 때와 마찬가지로, 요소 고용량을 결정할 때도 이윤극대화를 위한 한계적 결정을 내린다.
노동 수요 노동시장도 다른 어느 시장과 마찬가지로 수요와 공급법칙에 의해 지배된다. 균형고용량과 균형임금은 노동시장에서 결정된다.
그림 18.1 : 수요 공급의 원리의 유용성 Copyright©2003 Southwestern/Thomson Learning
생산함수와 노동의 한계생산 MPL = Q/L MPL = (Q2 – Q1)/(L2 – L1) 생산함수는 투입된 생산요소와 산출량간의 관계를 보여주는 함수다. 노동의 한계생산(marginal product of labor) : 노동 한 단위가 추가로 투입되었을 때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산출량 증가분 MPL = Q/L MPL = (Q2 – Q1)/(L2 – L1)
표 18.1 : 경쟁시장의 기업이 노동 고용량을 결정하는 과정
생산함수와 노동의 한계생산 한계생산물 체감현상 생산요소의 투입량이 증가할수록 한계생산이 감소하는 현상. 일반적으로 노동의 투입량이 증가할수록 노동의 한계생산물이 감소한다. 이 때문에 생산함수의 기울기가 요소투입량이 증가할수록 감소한다.
그림 18.2 : 생산함수
한계생산가치와 노동 수요 VMPL = MPL × P 노동투입량이 증가함에 따라 한계생산물 (MPL)이 한계생산가치(value of the marginal product) :요소의 한계생산에 산출물의 시장가격을 곱한 금액. VMPL = MPL × P 노동투입량이 증가함에 따라 한계생산물 (MPL)이 감소하므로 산출물 가격이 일정하다면 VMPL는 감소한다.
한계생산가치와 노동 수요 이윤극대화를 추구하는 완전경쟁시장의 기업은 노동의 한계생산가치가 임금과 같은 수준까지 노동을 고용할 것이다. VMPL = 임금 따라서 노동의 한계생산가치 곡선은 노동에 대한 수요곡선이다.
그림 18.3 : 노동의 한계생산가치
이해를 돕기 위해 생산요소의 수요와 산출물 공급 : 동전의 양면 완전경쟁시장의 기업이 한계생산가치가 임금과 같아지는 수준까지 노동을 고용하려 한다는 것은, 산출물의 가격이 한계생산비용과 같아지는 수준에서 생산하려 한다는 것과 같은 원리다.
노동수요곡선을 이동시키는 변수들 산출물가격 기술진보 다른 요소 공급의 변화
노동 공급 노동과 여가의 선택 노동 공급은 근로자가 노동과 여가의 기회비용의 변화에 대응하여 노동과 여가 사이에 어떤 선택을 했는가에 의해 결정된다. 노동 공급곡선이 우상향한다는 것은 근로자들이 높아진 임금에 대응하여 노동 공급을 늘린다는 뜻이다.
노동 공급곡선을 이동시키는 변수들 의식의 변화 다른 노동시장의 변화 이민
노동시장의 균형 노동에 대한 수요와 공급에 의해 균형이 결정된다. 임금은 노동의 한계생산가치와 일치해야 한다.
그림 18.4 : 노동시장의 균형
노동 공급곡선의 이동: 공급의 증가 노동 공급이 오른쪽으로 이동 새로운 균형에 도달 노동의 초과공급 발생 임금 하락, 고용증가 노동의 한계생산 감소 노동의 한계생산 가치 감소 새로운 균형에 도달
그림 18.5 : 노동 공급곡선의 이동
노동 수요곡선의 이동: 수요의 증가 노동 수요 곡선이 오른쪽으로 이동 새로운 균형에 도달 임금상승, 고용증가 임금 상승 노동의 한계생산가치 증가 새로운 균형에 도달 임금상승, 고용증가
그림 18.6 : 노동 수요곡선의 이동
표 18.2 : 미국의 생산성 증가율과 실질임금 상승률
부록 표 18.2 : 노동 생산성 증가율과 실질임금 상승률
다른 생산요소: 토지와 자본 자본(Capital) : 생산 과정에 사용되는 장비와 설비 한 나라경제에 존재하는 자본은 과거에 생산된 재화로서 현재 새로운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에 투입되는 재화를 의미한다.
토지와 자본의 가격 구입가격은 그 요소를 영구적으로 소유하기 위해 지불하는 금액을 말한다. 임대가격은 그 요소를 일정기간 사용하기 위해 지불하는 금액을 말한다. 이 두 가격은 서로 다른 경제적 힘에 의해 결정된다.
토지시장과 자본시장의 균형 자본과 토지의 임대가격은 시장의 수요 공급에 의해 결정된다. 기업은 요소의 한계생산가치가 요소의 임대가격과 같은 수준까지 고용한다. 각 생산요소는 생산과정에 기여한 한계생산가치 만큼 보상을 받는다.
그림 18.7 : 토지시장과 자본시장
생산요소의 상호관계 한 요소의 한계생산은 다른 요소의 투입량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생산요소들은 생산과정에서 함께 투입된다. 한 요소의 한계생산은 다른 요소의 투입량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한 요소의 투입량이 변화하면 다른 요소의 수입에 영향을 미친다. 생산요소의 수입이 어떻게 변화할지는 그 요소의 한계생산가치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면 알 수 있다.
한 경제의 국민소득은 각 생산요소 시장에서 분배된다. 가장 중요한 3대 생산요소는 토지, 노동, 자본이다. 생산요소에 대한 수요는 다른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 공급하기 위해 수요 되는 파생수요다.
완전경쟁시장에서 이윤극대화를 추구하는 기업들은 한계생산가치가 임금과 같아지는 수준에서 요소 고용량을 결정한다. 노동의 공급은 여가와 노동에 관한 근로자들의 최적선택의 결과로 결정된다. 노동 공급곡선이 우상향한다는 것은 임금이 상승하면 사람들이 여가시간을 줄이고 노동시간을 늘린다는 뜻이다.
요소수요는 그 요소의 한계생산가치를 반영하므로, 균형상태에서 각 요소는 생산에 기여한 한계가치 만큼의 보수를 받는다. 생산요소의 가격은 요소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는 균형점에서 결정된다. 요소수요는 그 요소의 한계생산가치를 반영하므로, 균형상태에서 각 요소는 생산에 기여한 한계가치 만큼의 보수를 받는다. 생산요소는 함께 투입되므로 각 생산요소의 한계생산은 함께 투입되는 다른 요소의 양에 의해 좌우된다. 따라서 한 요소의 공급량의 변화는 다른 요소의 소득에 영향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