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일탈 10주 1강 담당교수 : 김수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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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일탈 10주 1강 담당교수 : 김수용

학습목표 1. 청소년의 일탈

1. 청소년의 일탈 1) 일탈의 개념 및 유형 현대를 일탈행동 다발화의 시대라고 말할 정도로 여러 유형의 일탈행동이 도처에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학교교육 분야에서는 학업부진, 태학, 학내폭력 혹은 학교 공포증이나 등교거부 등이 사회문제화될 정도로 다양하게 발생하고 있다. 가정교육 분야 역시 가출, 가정폭력, 정서장애 등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으며, 또한 일탈 청소년들의 범죄나 자살 등의 증가가 눈에 띄게 두드러지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다. 일탈행동이란, 일반적으로 사회구성원들에게 지켜져야 된다고 믿어지는 사회 적 가치나 규범에서 벗어나는 행위를 지칭하는 것이다. 학업부진, 태학, 학내 폭력, 자살, 기타 여러 유형의 비행에서 볼 수 있듯이, 청소년 일탈행동의 대부분은 교육적 병리로써 개인 차원의 행동이며, 교육병리 그 자체의 중심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1. 청소년의 일탈 청소년의 일탈행동을 규정하기 위한 사회적 가치나 규범으로서의 기준은 첫째, 공동목표의 달성에 어느 정도 공헌하고 있는가, 둘째, 공동목표와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각각의 활동분야에서 어느 정도 생산적인가, 셋째, 사회의 관습, 법률, 도덕 등과의 동조를 바탕으로 타인과 어느 정도 조화를 이루는가, 넷째, 궁극적인 목표나 신념 등과 같은 개인의 승화된 욕구에 얼마나 충실한가의 네 가지로 나눠볼 수 있으며, 이 네 가지 차원의 기준에서 각각 공헌가치, 업적가치, 화합가치, 충족가치 등을 끌어낼 수 있다.

1. 청소년의 일탈 이와 같이 역할기대에 따른 사회적 가치나 규범을 넷으로 구분한다면 일탈의 유형도 넷으로 구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무책임이라든가 불성실은 공헌가치 차원에서의 일탈로, 태학이라든가 학업부진은 업적가치 차원에서의 일탈로 간주되며, 폭력이라든가 도피는 화합가치 차원에서의 일탈로, 무관심이나 불안신경증 등은 충족가치 차원에서의 일탈로 나눠 볼 수 있다. 일탈이란, 사회의 바람직한 가치규범으로부터 벗어난 상태로 보아 왔는데, 일 탈의 표출 유형은 가치규범에 대한 적극적인 침해와 소극적인 회피로 나눌 수 있 으며, 가치규범에 대한 의식의 유무에 따른 유형으로는 일단 가치규범을 의식한 이후의 이반형 일탈과 가치규범을 처음부터 의식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무관심형 일탈로 나눌 수 있다.

1. 청소년의 일탈 이반형의 일탈은 그때그때의 어쩔 수 없는 사정에 의해 가치규범을 침해하는 편의적인 일탈과, 가치규범이 부당하다고 보는 내적 확신을 바탕으로 가치규범을 침해하는 확신적 일탈, 이전부터의 관습과 저촉되기 때문에 하루아침에 자기 내 부의 가치규범이 바뀔 수 없는 상태에서의 타성적 일탈, 자기의 이기심의 충복을 위해 가치규범을 침해하는 이기적 일탈로 세분할 수 있으며 무관심형 일탈은 유아와 같이 가치규범의 습득이 미숙한 상태에서의 미숙형 일탈, 가치규범에 대한 습득능력이 결여된 상태에서의 무능력 일탈, 주의태만에 의한 과실형 일탈, 이방인과 같은 무관심에 의한 초탈형 일탈로 세분할 수 있다.

1. 청소년의 일탈 2) 일탈의 발생원인 : 문화학습론 비행은 왜 발생하고, 이들은 어떤 형태로 분류될 수 있는가? 즉, 비행에 대한 전반적인 것을 설명하는 하나의 준거가 필요한데, 이러한 준거가 되는 것이 비행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샌더스(Sanders, 1981)은 비행이론을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문제로 표현했다. 첫째, 비행이론은 비행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비행이론은 왜 특정 청소년이 비행행동에 개입하게 되었는지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비행이론은 크게 생물학적 이론, 심리학적 이론, 사회학적 이론 등으 로 대별할 수 있다.

1. 청소년의 일탈 (1) 생물학적 이론 이 이론에 의하면, 인간의 행동은 신경계통의 기능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개인의 신체적 발달의 결함과 정상인과 구별되는 특수 체질이 비행의 원인이라는 것이다. 이 이론의 창시자는 롬브로소(C. Lombroso)로서 비행과 범죄행동을 연구하는 데 있어서 과학적인 접근을 시도했기에 높이 평가되고 있다. 롬브로소는 범죄인의 특성을 특정한 유전인자를 들어 설명하려고 시도하였고, 셀던(W. Sheldon)은 태아의 형성과정에 있어서의 개인차는 범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특수한 체질과 성향을 형성하게 되며, 생물학적 유전과 심리적인 성향, 그리고 사회적 행위간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주장했다. 신체형을 내배엽형․중배엽형․외배협형으로 구분하고 이 중 신체 긴장형의 성격을 보이는 중배엽형이 비행소년에게서 많이 발견된다고 하였다.

1. 청소년의 일탈 (2) 심리학적 이론 이 이론은 범죄발생의 원인을 지적, 성격적인 장애나 정서불안 등에서 찾으려 는 이론이다. ① 정신분석 이론 이 이론은 주로 프로이드(S. Freud)의 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다. 프로이드에 의 하면, 인간의 성격은 원욕(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장과정에서 초자아를 제대로 형성하지 못하고 자아가 제대로 기능하도록 훈련되지 않으면 본능이나 욕구에 의한 충동에 의해서 행동할 가능성이 많아진다. 이것이 바로 비행의 원인이 되는 것이다. 정신분석이론은 비행의 무의식적 과정, 상징적 표현 및 갈등을 강조함으로써 비행을 역동적 관계에서 보려고 한 점은 주목할 만하나 이러한 역동적 관계 등은 경험적으로 검증되기 어렵고, 객관적으로 관찰하거나 검증하기 어려운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1. 청소년의 일탈 ② 성격이론 성격이론은 정신분석이론과는 달리 경험적 증거에 기초를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비행아는 정상아에 비해 공격성이나 충동성 또 정서불안 등이 높고 정서적 안전성이나 만족의 지연 정도는 낮다는 것이다. 성격검사를 통해 성격 특성을 추 출해낼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 이론도 대부분 비행집단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표집이 매우 편중되는 까닭에 이미 유죄판결을 받은 청소년들에게 재판결과를 측정하는 결과가 되기 쉽다.

1. 청소년의 일탈 ③ 정신병질적 이론 일반적으로 정신병질적 성격의 소유자는 사회규범을 준수해야 한다는 의무감 이 결여되어 있다. 또한 이들은 처벌에 별로 반응하지 않고 초자아가 제대로 발달되지 않았다. 따라서 이들은 벌에 의해서 학습되지 않고 상습적인 비행을 일삼게 된다. 그러나 메쯔(Matza)에 의하면, 범죄는 비행을 일으킬 상호 이해되는 적절한 상황에서 일어난다고 한다.

1. 청소년의 일탈 (3) 사회학적 이론 일탈의 발생원인으로서의 문화학습론은 일탈의 과정에 초점을 맞춘 연구로서, 사회에는 일탈을 유도하는 환경이나 장면이 있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그러한 환경이나 장면에서 각종 비행을 배우게 됨으로써 일탈이 발생한다고 보는 이론으로서 이를 문화전달론, 차별적 접촉이론, 차별적 동일화 이론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청소년의 일탈 종래부터, 범죄나 비행의 발생률이 지역에 따라 다르다고 하는 사실은 잘 알려 져 왔는데, 동일 지역 내에서의 범죄나 비행률의 차이를 조직적으로 연구한 쇼우 와 맥케이(C. R. Shaw and H. D. Mckey, 1942)는 시카고를 포함한 미국의 15개 대 도시에서 청소년 비행의 발생률이 시내의 각 지구마다 크게 다르다는 것과 높은 비행률은 다른 사회병리적 제요인의 존재(예를 들면, 지역 내에 상당수의 성인 범죄자나 외국인이 거주한다. 주택사정이 열악하다. 정신병자가 많다 등)와 관련되어 있음을 밝혀 내었다. 그리고 슬램가 등의 비행 다발지역에서 범죄나 비행 등의 일탈행동이 놓은 발생률을 보이고 있는 것은 이 지역에 청소년들이 비행문화를 학습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요인이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1. 청소년의 일탈 ① 비행 다발지구는 주민들 상호간에 각자 뿔뿔이 흩어져 있고, 사회해체의 상 태에 있다. ② 그곳에서의 성인들은 서로 확실한 행동지침이나 모델 등을 공유하고 있지 않으며 그것이 청소년들의 긍정적인 사회화나 사회통제를 어렵게 만들고 있다. ③ 이 사회통제의 결여가 비행청소년들의 그룹, 즉 방황하는 무리(street gang) 를 만연시키고 청소년들은 이 동료집단 속에서 서로 사회화되고 교육받고 있다. ④ 동료집단의 규정이나 사고방식 등의 문화적 전통은 전 세대에서 다음 세대 로 전승되고 있다. ⑤ 여기에서 전승되어 가는 문화적 내용 속에는 범죄수법 등의 비행요소가 포 함되어 있다. 이 연구에 의해 비행이나 범죄가 다발하고 있는 배경에는 비행이나 범죄성을 띤 전통이나 가치가 문화적으로 전달되어 가는 메커니즘이 있다는 사실이 분명해진 것이다.

1. 청소년의 일탈 문화전달론을 한층 더 발전시킨 것으로서 써덜랜드(E. Sutherland,1955)의 차별 접촉이론이 있다. 이 이론은 범죄적 전통 내지 범죄적 가치의 문화적 전달기능을 ‘학습’이라고 하는 관점에서 이론화한 것으로 그것은 다음 아홉 개의 명제로 집약된다. ① 비행 또는 범죄행동은 학습된 것이다. ② 비행이나 범죄는 매스커뮤니케이션의 과정, 즉 사람들 사이의 상호작용 속 에서 학습된다. ③ 비행학습의 주요한 부분은 특히 밀접하고 사적인 동료집단에서 이루어진다 는 점이다. ④ 학습되는 내용은 구체적인 기술(범죄나 비행수법)뿐만 아니라 동기, 충동, 합리화, 태도 등도 포함된다.

1. 청소년의 일탈 ⑤ 동기의 여부는 법을 지킴으로써 이익이 되느냐 불이익이 되느냐에 따라 어 느 한쪽을 학습함으로써 결정된다. ⑥ 법률 위반시 자신에게 이익이 될 경우 비행으로 치닫는다. ⑦ 이러한 동기부여의 학습은 어느 쪽 관점을 익힌 사람들과의 접촉인가에 따 라 그 접촉의 강도(접촉빈도, 접촉기간, 접촉개시의 시기 및 접촉한 상대의 권위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⑧ 범죄의 학습과정은 다른 어떤 학습에서도 볼 수 있는 메커니즘을 모두 포함 하고 있다. ⑨ 범죄는 누구나 다 지니고 있는 욕망이나 가치의 표현이며 다른 보통의 행동 도 또한 같은 욕망이나 가치의 표현이기 때문에 범죄는 반드시 이들 욕망이나 가치에 의해서 설명될 수 없다.

1. 청소년의 일탈 비행에 관한 이 이론은 사회적인 접촉과정에 중점을 둔 광의의 학습론으로서 광범위하게 지지를 받게 되었지만,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문제점이 노출되었다. 첫째, 이 이론은 비행․범죄문화를 접촉할 기회가 적은 지역에서의 일탈현상은 설명하기 어렵고, 둘째, 똑같이 범죄나 비행유발적인 환경에 노출되어 있으면서도 어떤 청소년은 일탈자가 되고 어떤 청소년은 그렇지 않은 까닭에 대한 설명이 아직은 불충분하며, 셋째, 이 이론에서 사용하고 있는 용어의 애매함은 이 이론에 대한 경험적․논리적인 검증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이 이론이 비행에 대한 가장 강력한 이론으로 지지받고 있는 까닭은 이 이론이 비행 행동을 가장 폭넓게 설명해 주는 장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예컨대 사회구조 이론은 중․상류층의 청소년비행 설명에 무력하지만, 써덜랜드의 이론은 그렇지 않다.

1. 청소년의 일탈 이 차별적 접촉이론의 기본적 견해를 계승하면서도 이 결함을 극복하려고 시도 한 이론으로 글레이저(D. Glaser, 1951)의 ‘차별적 동일화’이론이 있다. 글레이저는 ‘동일화(identification)’의 개념을 채택하고 이 개념을 ‘접촉에 의한 전달’로 바꾸어 놓았다. 즉, 청소년들이 범죄나 비행을 일으키는 것은 그들 자신의 행동이 받아들여진다고 생각되는 실재의 인물, 혹은 관념상의 인물에게 자기 자신을 동일화시킬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비행이나 범죄를 수행한다고 한다. 범죄(비행)적 역할 모델과의 동일화는 집단의 멤버로서의 행위자가 접촉적인 경험을 갖는 동안에도 일어나지만, 그뿐만 아니라 매스미디어가 그리는 범죄(비행)자의 역할을 긍정적인 준거로 삼아 일어날 수 있고, 또 범죄(비행)에 대항하는 힘에 대해서 부정적인 반응의 형태로도 일어날 수도 있다고 한다. 글레이저의 이러한 ‘차별적 동일화’이론은 동일화의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비행학습의 과정을 행위자의 경험으로서의 접촉을 뛰어넘어 심리적 차원으로까지 확대함으로써 청소년의 일탈행동에 대한 설명을 보다 탄력성 있고 폭넓게 해 주고 있다.

1. 청소년의 일탈 3) 일탈 하위문화론 : 계층문화의 반영 지금까지 살펴본 문화학습론의 흐름을 구성하는 이론들은 비행이나 범죄의 토 대로서의 일탈 하위문화를 전제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면 문화학습이론의 전제로서의 비행 하위 문화체제는 어떻게 형성되는가 이 점에 대해서 한 가지 해답을 제시한 것이 코헨(Cohen, A. K)의 ‘비행 하위문화론’이다. 코헨에 따르면 미국과 같이 중산계층의 가치와 도덕이 지배적인 사회에서는 하 위 계층의 청소년들에게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방법으로의 욕구충족이나 지위달 성을 어렵게 하고 있다. 즉, 낮은 학력, 무력한 가정, 승진기회의 결여 등이 하위계층 청소년들의 사회적 야망을 저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실을 그들은 매일 매일의 경험을 통해 인식하게 된다는 것이다.

1. 청소년의 일탈 중산계층문화가 지배하는 사회에 동조할 수 없고 혹은 그것으로부터 거절당했 다고 느꼈을 때 하위계층 청소년들의 고립감이나 소외감은 절망과 욕구불만으로 바뀌고 이에 대한 반동으로 중산계층 문화를 거절하며, 일종의 보상사회로서의 비행 하위문화를 발전시킨다고 하는 것이다. 이러한 비행 하위문화의 성립과정을 코헨은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① 하위 계층출신의 청소년들도 중산계층의 청소년들과 같이 지배적인 중산계 층의 가치나 도덕을 내면화하고 있다. ② 하지만 그들은 중산계층의 청소년들과 같이 목표달성이나 욕구충족에 대한 사회화나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멋대로 성장하게 된다. ③ 학교에 가게 되면 거기에는 중산계층적인 표준에 의해 규정된 경쟁체제가 그들을 기다리고 있으며, 그들은 ‘불리한 입장’에 놓이게 되고 지위상승의 야심을 좌절되게 한다.

1. 청소년의 일탈 ④ 기회박탈에 대한 좌절감이나 상처받은 자존심을 치유하는 방법은 첫째, 중산계층의 가치관을 포기하고 하위계층 속에 안주하는 ‘포기형 하위그룹’이 되던가, 둘째, 불리한 입장을 어떻게든 극복하려 하며 중산계층과 끝까지 싸우는 ‘도전지향적 하위그룹’이 되던가, 셋째, 중산계층의 가치관에 대한 ‘반동형성’으로서 ‘비행 하위 문화그룹’이 되던가 이다.

1. 청소년의 일탈 여기서 코헨이 주목하는 것은 세 번째의 비행 하위문화그룹이다. 하위계층의 청소년은 자신들을 비행으로 몰아넣는 원천으로서의 지배적 중산계층문화에 대해 적의를 가지며, 그것에 공격을 가함으로써 자신들의 불만을 해소하려고 한다. 이러한 심리기제를 코헨(1955)은 ‘반동형성’이라고 부르며, 중산계층적 문화에 대한 공격적 행동을 정당화하는 신념으로서 중산계층 문화에의 반동형성적 소산으로 생긴 것이 비행하위문화라고 한다.

1. 청소년의 일탈 현대 사회에서는 안정, 상식적인 삶, 착실한 승진이라고 하는 가치가 있는 반면, 천직으로서의 노동보다도 돈을 될 수 있는 한 빨리 쉽게 버는 장소로서의 직업의 관념, 모험성, 조급한 성공에의 꿈, 폭력에 대한 광범한 기호라고 하는 여러 가치가 동시에 병존하고 있다. 이 문화적 공존관계 속에서 청소년이 플러스 가치를 선택하는가, 마이너스 가치를 선택하는가는 그 자신의 자유 선택의지에 달려 있다. 사회통제로서의 외부인 구속이 약해지고 개인의 자유의 폭은 증대한 상황 속에서 청소년이 이것을 소화시키지 못하고 플러스가치와 마이너스 가치 사이를 표류하고 있는 동안에 자주 마이너스 가치에 몸을 맡기는 경우 일탈행동을 형성하게 된다고 하는 것이 메쯔의 “표류론”의 요점이다.

학습정리 1. 청소년의 일탈 -. 일탈의 개념 및 유형 -. 일탈의 발생원인 : 문화학습론 -. 일탈 하위문화론 : 계층문화의 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