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강 도덕성의 개념과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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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강 도덕성의 개념과 이론

1. 동양적 개념에서의 도덕 道 – 길, 자연의 변화 과정, 봄 여름 가을 겨울 - 生生之理, 生意 : 仁, 易 - 형이상의 원리 德 – 得, 얻는다. 도를 실천함으로써 마음에 얻 는 것, 道에서 생기는 힘-감화력 노자 [도덕경]

2. 서양적 개념에서의 도덕 도덕 (Morality) - Mores (품성, 습관) - 관습, 관례의 일상적 실천 르네상스 이전 – 관습, 덕:공동체 주의 르네상스 이후 – 자율성을 강조, 이성의 사용, 지적 판단을 내리는 개인의 이 성적 능력, 자유주의

3. 도덕과 윤리의 구별 헤겔 - 도덕:각자의 양심에 비추어 그 행위를 규정해 가는 주관적 정신 - 도덕:각자의 양심에 비추어 그 행위를 규정해 가는 주관적 정신 - 윤리:주관적 정신이 객관화된 사회정신 또는 사회 제도 유교 - 道德 : 修身의 도리 - 倫理 : 인간의 사회적 관계의 도리, 오륜

4. 도덕성의 개념 도덕 교육 - 도덕성을 길러주는 것이다. - 도덕성의 개념을 무엇으로 보느냐?에 따라 도덕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평가 등이 달 라짐 교육과정(curriculum)-교육의 기초

4-1. 도덕성을 타고난 본성으로 보는 견해 맹자(孟子) 4-1. 도덕성을 타고난 본성으로 보는 견해 맹자(孟子) - 도덕교육은 타고난 좋은 본성을 키워주고 바르지 못한 사욕을 억제할 줄 알도록 가르 쳐 주는 것 - 공자: 仁 : 克己復禮 - 맹자: 四德 -> 四端의 확충 - 朱子: 存天理 去人慾

4-1. 도덕성을 타고난 본성으로 보는 견해 루소(Rousseau, 1712~1778) - 교육목표:자연적인 인간 양성 –도덕적 자유인 - 교육방법 1) 합자연의 원리-인간의 발달단계 2) 자발성의 원리 3) 주정주의 교육 – 느끼는 교육 - 소극적 교육 - 아동중심 교육 - 전인 교육:자발성, 자유교육, 개성존중 - 식물은 재배에 의해서 성장하고 사람은 교육에 의해서 인간이 된다. 인간적 도야

4-1. 도덕성을 타고난 본성으로 보는 견해 프로이드(Freud , 1856~1939) - 인성(무의식)의 세가지 영역: Id, Ego, Super Ego - 무의식(Id): 성적 충동 -> 꿈, 환상, 실수로 나타남 1) id는 유아기, 아동 초기에 결정적 역할을 함. 2) ego는 id를 통제, 자기 규제적 산물, 의식적이고 합리적 3) super ego는 외적인 사회적 요인들, 최초에 부모에 의해, 이후 교사나 그 밖의 사회적 요인들로부터 자아이상, 양심 을 발달 시킴. 감독관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

4-1. 도덕성을 타고난 본성으로 보는 견해 프로이드(Freud , 1856~1939) - 죄책감 4-1. 도덕성을 타고난 본성으로 보는 견해 프로이드(Freud , 1856~1939) - 죄책감 - super ego : 양심 - 개인적 자율성과 문화적 욕구간의 갈등을 규제하기 위하여 억압, 아버지의 법을 수용 - 승화 : 방어기제 중에서 Id를 사회적으로 수용 가능한 행동유형 으로 변화 *라깡 – 후기구조주의 프로이트에 의한 정신분석학적인 문학 해석의 한계를 넘어 심리구조에서 언어학의 개념을 도입하여 새로운 문학 해석 방법을 연구 , 상상계(거울단계), 상징계, 실재계. 결핍

4-2. 도덕성을 습득된 덕목의 내면화로 보는 견해 1) 규율 정신-권위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나타남 4-2. 도덕성을 습득된 덕목의 내면화로 보는 견해 듀르케임(E.Durkheim ) - 도덕 : 사회적 규칙과 활동들로 구성된 사회현상인 동시에 사회적 사실이다. - 도덕 원리 : 특정사회의 도덕적 현실을 반영하는 특정한 행위의 규칙체계 -> 그 사회의 중요성에 의해 권위와 제재력을 가진다. - 도덕적 가치의 내면화(3 요소) 1) 규율 정신-권위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나타남 2) 사회집단에 대한 애착 – 도덕적 행위의 대상은 사회가 됨 3) 자율성

4-2. 도덕성을 습득된 덕목의 내면화로 보는 견해 듀르케임(E.Durkheim ) 4-2. 도덕성을 습득된 덕목의 내면화로 보는 견해 듀르케임(E.Durkheim ) - 도덕 : 도덕 규칙을 지적으로 이해하고 받아들여(자율성) 사회집단의 이익을 위해(사회집단에 대한 애착) 일관성 있게 도덕 규칙을 준수하는(규율정신) 행위이다. - 사회화 - 주입과 교화의 중요성 *[맥거피 독본]

4-2. 도덕성을 습득된 덕목의 내면화로 보는 견해 1) 부적응 행동을 변용시킬 목적으로 부적응 행동을 약화 내 4-2. 도덕성을 습득된 덕목의 내면화로 보는 견해 스키너(Skinner) - 작동적 조건 형성 - 행동주의 이론 : 문화전승주의 근거 - 행동주의 심리학 : 강화와 조건화 - 행동수정 이론 1) 부적응 행동을 변용시킬 목적으로 부적응 행동을 약화 내 지 제거시키고, 적응 행동을 촉발 강화 시키는 방법 2) 프리맥의 원리 – 빈도가 높은 행동을 빈도가 낮은 행동에 대하여 강화력을 갖는다. 3)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

4-2. 도덕성을 습득된 덕목의 내면화로 보는 견해 스키너(Skinner) 3)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 -정적 강화 :유쾌 자극 제공 -> 행동 발생률 증가 -부적 강화 :불쾌 자극의 제거 *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 형성

4-2. 도덕성을 습득된 덕목의 내면화로 보는 견해 반두라(Albert Bandura):사회학습 이론 4-2. 도덕성을 습득된 덕목의 내면화로 보는 견해 반두라(Albert Bandura):사회학습 이론 - 행동변화는 인지와 사회적 규제 과정을 통해 매개된다. - 학습 1) 직접적 경험 2) 타인의 행동 관찰 – 관찰 학습, 모델링 - 아동은 그들의 삶에서 중요한 사람들을 관찰하는 것에 의해 사회적 행위들을 학습한다. *중요한 타인, 일반화된 타인 - 상호 결정론 공격적인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이 자신에 대하여 적대적으로 행동할 것이라 기대하며, 이것은 공격적인 아이들로 하여금 공격적으로 행동하도록 만든다.

4-2. 도덕성을 습득된 덕목의 내면화로 보는 견해 반두라(Albert Bandura):사회학습 이론 4-2. 도덕성을 습득된 덕목의 내면화로 보는 견해 반두라(Albert Bandura):사회학습 이론 - 모델: 보상을 제공하고 행동의 결과를 통제하는 사람, 높은 지 위에 있는 사람을 잘 모방. - 체벌을 가하는 성인들은 공격성을 시범 보여 주고 있다. - 관찰 1) 금지 허용 효과 : 수업시간에 껌을 씹다 벌받는 보습 관찰 2) 유도 효과 – 행동하지 않는 사람이 좋은 행위를 보고 행동 함. - 관찰 학습의 4 구성 요소 *주의 집중 – 강력하고 유능한 모델에 더욱 주의 집중 파지 – 기억할 수 있는 형태로 표상을 만듬 재생단계 – 관찰된 행동을 하나의 반응 유형으로 해석, 연습 동기화 – 강화에 의해 행동 유발, 직접강화, 대리강화, 자아강화

4-3. 도덕성을 인지적 요소로 사고력, 판단력으로 보는 견해 4-3. 도덕성을 인지적 요소로 사고력, 판단력으로 보는 견해 듀이(John Dewey):실용주의, 진보주의,경험중심교육 - 도덕의 사회성을 강조. - 인간의 도덕성을 자아와 환경사이의 역동적 상호작용 1) 반성적 사고 강조-지성에 의한 평가과정, 탐구 개인적 이해와 사회적 이해의 불일치 –조정능력(지성)-성장 2) 교육은 경험의 재구성이다. - 도덕의 3수준. 도덕 이전, 관습이전 수준 – 충동적 관습적 수준 – 사회적 규범을 무비판적으로 따름 자율적 수준 – 반성적 비판적 사고 - 가치는 인간의 마음과 대상사이의 관계 안에 있다.

4-3. 도덕성을 인지적 요소로 사고력, 판단력으로 보는 견해 4-3. 도덕성을 인지적 요소로 사고력, 판단력으로 보는 견해 피아제(Jean Piaget) - 도덕성을 도덕적 판단 능력으로 규정. - 인간이 사회적 세계와 상호작용하는 가운데 스스로 자신의 도덕적 구조를 구성 1) 도덕성의 인지적 측면에 초점 2) 발달적 입장 - 인지발달은 인지구조 혹은 추론의 형식을 중시 - 구조주의 입장 - 스키마, 동화 조절 평형화 - 3단계 1) 전 도덕성의 단계 결과 2) 타율적 도덕 단계 ↓ 3) 자율적 도덕성의 단계 의도

4-3. 도덕성을 인지적 요소로 사고력, 판단력으로 보는 견해 4-3. 도덕성을 인지적 요소로 사고력, 판단력으로 보는 견해 콜버그(L. Kohlberg) - 칸트, 듀이, 롤즈 이론과 상통 - 도덕은 형식적이며, 보편적이고 예외가 없다. - 피아제의 발달 단계 이론을 발전시킴 - 도덕 발달 단계가 보편적이며, 일정하고 불가역적인 순서를 지닌다. - 도덕성 발달이론의 핵심적 아이디어 1) 구조적 조직 – 인지구조의 발달:의사결정 2) 발달의 계열성 – 발달은 단계적이다. 3) 상호작용주의 – 유기체와 환경간의 상호작용,듀이

4-3. 도덕성을 인지적 요소로 사고력, 판단력으로 보는 견해 4-3. 도덕성을 인지적 요소로 사고력, 판단력으로 보는 견해 콜버그(L. Kohlberg) 3수준 6단계 - 인습이전 수준 1) 벌과 복종 2) 도구적 목적과 교환 - 인습 수준 3) 개인간의 기대 관계, 동조 4) 사회질서, 의무 - 인습이후 수준 5) 사회계약 6) 보편윤리적 원리 - 초기, 덕 윤리를 ‘덕 보따리’로 비판, 후기 정의공동체 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