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A조작 가능한 미래사회 "장밋빛 유토피아만은 아니다." 3조 NoRa조 조원: 이호윤,김지훈,장가희,강효진,문유정,김남희, 문재호,전민지,김장원
개요 우생학이란? 우생학의 장점 우생학의 단점 맞춤형 아기에 대해 SF영화에서의 우생학 결론
우생학이란? 인류를 유전학적으로 개량할 것을 목 적으로 하여 여러 가지 조건과 인자 등 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1883년 영국의 F. 골턴이 처음으로 창시했는데, 우수 또 는 건전한 소질을 가진 인구의 증가를 꾀하고 열악한 유전소질을 가진 인구 의 증가를 방지하는 것이 목적이다.
우생학의 장점 ①태아의 유전적 질병을 알아낼 수 있 고 치료 또한 가능하다 ② 우리가 이상적으로 바라는 ‘인간’을 만들수있다.
우생학의 문제점 ① 겸형 적혈구 빈혈증 ② 서번트 증후군 ③ 암 ④ 돌연변이
① 겸형 적혈구 빈혈증 겸형 적혈구 빈혈증이란, 적혈구를 만드는 유전자가 좀 특이한 것이 있어서 적혈구가 동글동글하게 생성되지 못하고 낫 모양 으로 휘어져서 생겨버리는 증상이다. 그리고 적혈구의 모양 때 문에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서 빈혈에 걸리는 병이 바로 그것이다. 여기까지만 생각해 보면 아무리 봐도 열등한 유전자 라고 생각이 든다. 하지만 이 유전자는 말라리아에 내성이 생기 도록 하는 기능이 있다. 즉, 이 유전자를 갖고 있는 사람은 빈혈 에 괴로워 하지만 말라리아에 강하다는 장점이 생기는 것이다. 이 차이는, 빈혈보다 말라리아가 더 치명적인 동네에서는 엄청 난 장점이 되는 것이고, 따라서 이 유전자는 후대에 전해지게 된다. 만약 우생학적 관점에서, 빈혈에 자주 걸리는 유전자를 맹목적 으로 없애버렸다면, 말라리아에 내성을 가지는 사람은 없어지 게 된다는 뜻이 된다. 물론 이렇게까지 말하는 것은 논리적 비 약이 좀 있다. 굳이 그 유전자가 아니더라도 말라리아에 내성을 갖도록 하는 유전자는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② 서번트 증후군 서번트 증후군이란 자폐증 등 뇌기능에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이와 동시에 천재적인 재능을 보이는 것으 로 자뇌의 손상으로 인한 우뇌의 보상작용이 주요 원인이다. 이 증후군의 대표적 인물이 킴 픽인데 그 는 자뇌가 완전 손상되어 자폐기질을 가지고 있지만 16개월만에 글을 읽고 16살에 고등교육을 마쳤으며 그의 머리 속에는 백과사전처럼 그가 읽은 세상의 모든 지식은 머릿속에 저장되어 있다. 이런 그를 열 성인자라고 생각해서 죽여야하는 걸까 ? 아니면 우 성인자라고 생각해서 더욱 장려해야할까? 우생학점 관점에선 무조건 죽여야했던 정신적 문제가 있는 사 람이 그 누구보다 우수성을 가지고 있다면 그는 어 떻게 해야하는 걸까? 과거의 천재들중에서도 이런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 많 았다. 그럼 그들도 죽여야 했던 걸까?
③ 암 암은 어떠한 유전적 신체적인 결함에 의 해 생기는 것이 아니다. 고로 천재, 바보, 평범한 사람들 모두에게서 어느 순간 갑 자기 일어날 수 있는 병이라는 것이다. 암 을 없애기 위해 암 환자를 다 죽인다고 암 은 없어지지 않을 것이다. 게다가 암세포 는 수명이 반영구적이고 분열능력이 뛰어 나 노화를 방지할 수 있는 특이성이 있다. 역으로 생각하면 노화를 방지한다는 암세 포를 가진 환자는 우성인자일지도 모른다.
④ 돌연변이 생물시간에 유전을 배운사람이라면 누 구나 돌연변이 라는 단어를 알것이다. 자연적인 유전법칙에서도 돌연변이는 발생한다. 그런데 인위적인 유전자 조 작에 의해 생겨날 돌연변위에 의한 새 로운 유전병이 발생할수있다.
맞춤형 아기 ① 맞춤형 아기란? 맞춤형 아기또는 ‘디자이너 베이비’라 고도 부르며 부모의 정자와 난자 수정 관에서 인공수정시켜 유전자 조작을하 여 외모,지능,성격 등을 부모가 원하는 대로 바꿔 태어난 아기를 말한다.
SF 영화에서의 우생학 영화 ‘가타카’에 대해 ① 영화! 간략한 소개 ② 줄거리 ③ 영화 맛보기
영화 ‘카타카’에 대해 ① 1998년 5월 2일 개봉하였고, 미국 개 봉 당시 유전자 조작이 사람의 운명을 좌우한다는 독특한 소재로 인해 반향 을 일으켰던 영화이다.다만 흥행에 크 게 성공하진 못했다.
영화 ‘카타카’에 대해 ② 줄거리 : 영화의 배경은 '생명의 설계도'인 DNA 의 조작이 가능한 미래사회이다. 돈 많은 사람들은 유전공학을 통해 좋은 유전자만을 가진 우성인간 을 자식으로 낳지만, 자연잉태로 태어난 아이들은 열등인간으로 냉대를 받는다. 주인공 빈센트는 자연 잉태자로 사회의 부적격자 대우를 받는다. 빈센트는 토성우주프로젝트를 추 진하는 「가타카」에 들어가는 것이 꿈이다. 그러 나 「엘리트의 집합소」인 「가타카」에는 우성 인간만이 들어갈 수 있다. 이런 그에게 사고로 인 해 불구가 된 우성인간 제롬의 DNA ID를 불법적 으로 대여받아 「가타카」로 입사할 수 있는 기회 가 주어진다. 이 후 빈센트는 태생적 신분으로 인 해 많은 고난을 당하지만 결국은 그의 집념이 그 를 우주 항법사로 만든다는 내용이다.
영화 ‘카타카’에 대해 ③ 영화 맛보기 ④ 영화에서 말하는바 현대 자본주의 시대에 존재하는 돈과 권력에 의한 불평등이 미래에도 경제 력에 기반하는 유전자에 의한 불평등 으로 나타날 수 있음을 경고한다.
결론 지금 열등하다고 생각되는 유전자나 우등하다고 생각되는 유전자들이 미래 에 환경이 바뀌었을 때 어떻게 변할지 모른다. 지금 열등하다고 생각되는 유전자나 우등하다고 생각되는 유전자들이 미래 에 환경이 바뀌었을 때 어떻게 변할지 모른다. 즉, 유전자가 좋거나 나쁘거나 하는 조 건들은 절대적이지 않으며 주변 환경 에 따라서 완전히 달라지게 된다.
또한 우리 인간은 비록 느리지만 조금씩 진화하고있다. 미래에 우리유전자는 어떻 게 바뀔지 아무도 예측할수없다 선인의 말중에 “우리가 자연을 함부로 바 꾸려 하지만 자연도 우릴 바꾸려 할 것이 다.” - 윌리암 게리린 라는 말이있다. 인간 이 인위적으로 바꿔놓은것에 대한 큰 대 가가 따를수도 있을것이다. 인간의 진화는 인간이 원하는대로 진행되 지 않는다. 또한 진화는 결코 발전이 아니 라는것을 명심하여야 할것이다.
참고문헌 http://blog.naver.com/chmyr?Redirect=Log &logNo=80064724598 http://paper.cataegu.ac.kr/980/c3.html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 nhn?code=190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