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론과 창조과학 (역사적 고찰) 한국 창조과학회 전북지부
기독교에 대한 역사적 고찰 1. 로마와 기독교 (1) 가이사 아구스도 : 눅 2:1 : 가이우스 옥타비아누스 (BC27~AD14) “그 때에 가이사 아구스도가 영을 내려 천하를 다 호적하라 하였으니”
# 예수님 탄생 당시 우리나라는? : 삼국시대 초기 1. 신라: 박혁거세 BC57년~AD4년 남해차차웅 AD 4년 ~ 24년 2. 고구려: 동명성왕 BC37년 ~ 19년 유리왕 BC19년 ~ AD18년 3. 백제: 온조왕 BC18년 ~ AD28년
(2) 기독교의 박해 1. 네로 황제 이전 시대의 기독교 2. 네로 황제 시대 : 베드로의 순교 3 (2) 기독교의 박해 1. 네로 황제 이전 시대의 기독교 2. 네로 황제 시대 : 베드로의 순교 3. 네로 황제 이후 : 기독교 박해 1. 도미티아누스 2.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3. 디오클레티아누스
(3) 콘스탄티누스 황제 : 313년 밀라노 칙령 기독교 공인 : 323년 니케아 공회 소집 (4) 데오도시우스 황제(379~395년) : 기독교 국교화
(5) 로마제국의 분열 (동과 서, 395년) (6) 서로마제국의 멸망(476년) (7) 신성로마제국의 건설(962~1806) (8) 동로마제국의 멸망( 1453년)
(9) 로마의 기독교 박해 후의 변화 1. 핍박과 박해 속에서 꾸준한 성장 “순교자의 피가 교회의 씨” 민중의 지지 2 (9) 로마의 기독교 박해 후의 변화 1. 핍박과 박해 속에서 꾸준한 성장 “순교자의 피가 교회의 씨” 민중의 지지 2. 기독교의 국교화 3. 정교의 유착으로 교회의 세속화
2. 중세 기독교 : 590년~1350년 (1) 중세: 서로마제국 멸망~르네상스이전 (2) 서방기독교: 북방민족들의 침범 (3) 동방기독교: 이슬람계의 침공 (4) 서방기독교의 변화: 로마중심의 교황주의, 수도원 운동 (5) 인간의 이성이나 철학보다 신학이 우세. 철학은 신학의 시녀 역할
(6) 서방기독교의 확장 및 선교활동 : 프랑크, 아일렌드, 네델란드, 영국 (7) 살르마뉴 황제 : 800년경 1. 서방교회 구출, 기독교제국건설 2. 수도원 건립과 수도원장 임명 3. 십일조 법제화, 성직자 급여제도 4. 사도신경, 주기도문, 십계명 보급 5. 성직자교육과 금용적인 삶 6. 교회를 국가에 예속시킴.
(8) 서방교회의 황금기: 1200~1300년 1. 복음전파에 의한 기독교확장 2. 수도원을 통한 교회의 갱신 3. 교황청의 노력 인노센트 3 세, 힐데브란트 4. 서방교회의 신학사상의 변화 안셀름, 토마스 아퀴나스, 스콜라주의
9) 몰락하는 중세기독교: 1350~1500 1. 모스코바 중심의 동방정교회 유지 2. 다른 모든 지역의 동방정교회 사양길 :중앙아시아의 터어키계 이슬람 공격 1453년 콘스(탄티노플 함락 3. 중세 교회의 부패 4. 종교개혁
3. 교회와 국가 정치와의 관계: (1) 초기로마시대: 국가가 교회를 지배 (2) 후기로마시대: 기독교의 공인과 국교 : 국가가 교회를 이용 : 교회의 정체성 상실 (3) 중세교회시대: 약 1000년(590~1517) : 교회가 국가 위에 군림 : 교황이 국가권력 장악, 부패와 타락 : 교황의 권력이 말씀보다 위에 존재
4. 십자군 전쟁 : 교황 우르바노 2세 (1) 8 차에 걸친 원정(1096-1270) (2) 성전: 중세 서유럽 로마카톨릭 국가들 이 중동 이슬람국가로부터 예루살렘 성 지를 탈환하는 목적(표면적 이유) (3) 침략전쟁: 이슬람 국가와 동로마제국 (4) 정치적, 경제적 이권의 개입 1. 교황: 교황권 강화, 동로마교회 관할 2. 영주: 영토 확장 3. 도시상인들의 시장개척 요구
(5) 십자군 전쟁의 결과 1. 유럽과 중동의 역사와 문화의 변화 2. 교황권 약화 3. 왕권의 강화 4 (5) 십자군 전쟁의 결과 1. 유럽과 중동의 역사와 문화의 변화 2. 교황권 약화 3. 왕권의 강화 4. 기독교와 이슬람의 적대관계 5. 이탈리아와 르네상스 6. 성전과 침략전
5. 르네상스(문예부흥기) (1) 르네상스(불어: 재탄생): 14C~16C (2) 문예부흥: 그리스와 로마문화 재인식 (3) 중세가 막을 내리고 근세시대가 시작 (4) 종말: 1530년경에 막을 내림. 130년. 1. 해상무역의 발달: 리스본, 안트웨르펜 2. 1517년 종교개혁으로 교회의 분열 3. 이탈리아의 경제 위축
6. 근대 기독교 : 1517년 이후 (1) 종교개혁 시대 1. 독일의 루터 2. 프랑스의 칼빈 3 6. 근대 기독교 : 1517년 이후 (1) 종교개혁 시대 1. 독일의 루터 2. 프랑스의 칼빈 3. 스위스의 쯔빙글리 (2) 근세 교회사 : 18세기~19세기 : 성경비평학, 자유주의 신학, 해방신학
7. 종교개혁 (1)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에 의한 의식변화 (2) 세속화된 교회에 대한 불만고조 (3) 마틴 루터의 종교개혁: 1517년 : “하나님의 뜻 발견”에서 비롯한 그리스도교의 혁신운동 : 정치, 경제, 사회 각 분야에 영향.
8. 아우구스부르크 종교평화조약 (1) 농민의 난 : 1524년~1525년 (2) 슈말칼덴 종교전쟁 : 1531년 (3) 아우구스부르크 종교평화조약(1555년) 1. 지방제후들이 종교를 예속 통제 ‘지배자의 신앙이 지배지의 신앙’ 2. 개신교와 구교의 동등성 인정 3. 정치적 종교적 분쟁의 불완전 해결 구교: 반 종교개혁 운동 전개
9. 30년 전쟁 : 1618년~1648년 (1) 독일 구교와 신교간에 벌어진 종교전쟁 (2) 4 번에 걸친 전쟁 : 전반 2기 : 종교적인 색채 후반 2기 : 정치적인 색채 (3) 베스트팔렌 조약(1648년)
(3) 베스트팔렌조약 1. 프랑스와 스웨덴의 영토확장 2. 스위스와 네델란드의 독립국 승인 3 (3) 베스트팔렌조약 1. 프랑스와 스웨덴의 영토확장 2. 스위스와 네델란드의 독립국 승인 3. 카톨릭, 루터, 칼뱅파의 동등한 지위 4. 농노와 예속인들이 영주와 종교가 달라 도 종교행사에 참석 권리 인정 5. 제후들에게 영토에 대한 주권완전인정 6. 독일 : 교황의 간섭에서 벗어나다.
10. 절대주의 국가와 중상주의 (1) 국왕의 절대권력(왕권신수설) (2) 기사들의 퇴진, 상비군(직업군인)등장 (3) 전문관료 출현 (4) 중상주의 정책: 수출장려, 수입억제 1. 화폐와 도량형 통일 2. 무역해운 발달 3. 시장개척과 식민지 건설: 신대륙
#절대주의의 모순과 붕괴 1. 절대주의 국가의 권력증강은 재정력을 바탕 2 #절대주의의 모순과 붕괴 1. 절대주의 국가의 권력증강은 재정력을 바탕 2. 재정력의 증대는 국민경제의 발달과 근대시민의 활동에 근거하는 것. 3. 시민계급의 권리의식을 조장시키고 절대권력에 저항하는 결과 초래. 4. 산업자본가의 출현 5. 산업자본가들이 종교적 자유를 외치고 6. 절대주의적 산업통제 반대. 상공업의 자유요구 7. 시민혁명 발생, 근대 민주 및 민족국가 출현
11. 식민지 정책 (1) 포르투갈: 인도양의 무역독점, 브라질 (2) 에스파냐: 서인도제도, 멕시코, 중남미 #1588년 에스파냐의 무적함대 격파 후 역사의 주역이 네델란드, 프랑스, 영국으로 이전. (3) 동인도회사 설립. (4) 영국의 방대한 식민지 국가 건설
12. 산업혁명: 18 C 중엽 기술혁신 영국 (1) 농업중심에서 공업중심사회 이행 (2) 신흥 산업 부르조아지의 발흥 (3) 자유무역주의: 자유무역 추진 선진국: 자립적 공업국 완제품 판매 후진국: 종속적 식민지 원료공급 (4) 영국의 자본주의와 세계자본주의 성립
진 화 론 1. 진화사상의 기원 (1) 밀레토스 학파(BC700): 탈레스(물) (2) 아낙시만드로스(BC611-546): 흙에서 식물과 하등동물이 생겼고, 인간은 어류에서 진화. (3) 아리스토텔레스: 범신론, 애너머. (4) 자연발생설: 헬몬트, 푸세, 뷰퐁 (5) 생물진화론(용불용설): 라마르크
(6) 인구론: 멜더스 (7) 공통조상설: 뷰퐁 원숭이와 인간은 같은 조상에서 진화 (8) 해중에서 생명발생: 에라스무스 다윈 어류-양서류-육상동물-원숭이-인간 (9) 생물분류학: 카를로스 린네
(10) 지질학과 화석 1. 제임스 허튼: 지구이론 : 장기간 서서히 미세변화 축적으로 : 현재는 과거를 아는 열쇠 2 (10) 지질학과 화석 1. 제임스 허튼: 지구이론 : 장기간 서서히 미세변화 축적으로 : 현재는 과거를 아는 열쇠 2. 찰스 라이엘: 지질학 원리 : 동일과정설 핵심이론: 장기간 서서히
(11) 자연철학: 아리스토텔레스, 범신론 (12) 자연신학: 자연철학의 영향. 자연의 신비 속에서 신의 설계와 의지 추구 (11) 자연철학: 아리스토텔레스, 범신론 (12) 자연신학: 자연철학의 영향. 자연의 신비 속에서 신의 설계와 의지 추구. (13) 유물론과 사회주의 (14) 인공육종실험: 육종실험에 의해 변이가 나타남. 장기간의 개념. (15) 계몽주의와 산업혁명
2. 다윈(Charles Darwin, 1809~1882) (1) 청년시절 : 유니테리언 (2) 22세 비글호(피츠로이 선장) 여행 (3) 찰스 라이엘의 지질학원리 맬더스의 인구론 (4) 두가지 결론 1. 동식물에게는 변이가 존재한다. 2. 생물체의 대량번식과 생존경쟁 존재
4. 종의 기원(1859): : 종의 기원에서는 결코 종의 기원이 없다. : 다윈의 진화론 요지 1 4. 종의 기원(1859): : 종의 기원에서는 결코 종의 기원이 없다. : 다윈의 진화론 요지 1. 대량 생산 (Overproduction) 2. 변이 존재 (Individual variation) 3. 상호 경쟁 (Competition) 4. 적자 생존 (Survival of the fittest) 5. 자연 선택 (Natural selection) : 가상조건: 장기간, 서서히, 점진적으로
5. 옥스퍼드 논쟁 (1860. 6.) : 진화론과 창조론의 공개적 논쟁 : 진화론 대표: 토마스 헉슬리(다윈의 불독) 창조론 대표: 윌버포스주교(오웬의 지원) : 성격: 유신론적 신학과 무신론적 유물론 적 진화론과의 싸움 : 진화론 우세. 진화론의 유럽 확산.
6. 진화론이 다윈시대에 쉽게 파고든 이유? (1) 영국의 산업화를 위한 과학이 필요 (2) 1800년도 중 후반 사회 정치 격변기 : 자유주의 및 합리주의: 자연과학 : 사회주의와 공산주의 (3) 정복민족의 출현: 영국, 미국, 독일 등 (4) 생존경쟁의 개념이 경제 사회 정치에 영향. 자유방임, 개인주의, 기업경쟁 (5) 국가간 영토확장 군비증강 적대감 불신
# 사람들이 종교적인 구속에서 자유하고 싶어했다. : 진화론적 사고가 적격이었다. # 정치가들이 진화론을 이용했다 # 사람들이 종교적인 구속에서 자유하고 싶어했다. : 진화론적 사고가 적격이었다. # 정치가들이 진화론을 이용했다. 왕권신수설을 반대할 수 있는 근거를 진화론에서 찾다. # 고용주들이 노동자들을 착취하는 데 이용했다. : 생존경쟁과 자연도태 : 노동자 착취에 대한 합리성을 제공받다. # 이 당시 과학은 진화론의 허구성을 밝힐 만큼 발달되지 않았다.
7. 신라마르크주의: 후천성 획득형질 인정 : 다윈의 자연선택설 배척 8 7. 신라마르크주의: 후천성 획득형질 인정 : 다윈의 자연선택설 배척 8. 신다윈주의 : 후천획득형질 유전 부정 : 자연선택 인정, 다윈의 일부 주장 배격 9. 인종우생학 : 1883 프란시스 갤튼 : 인종개량역설: 백, 황, 흑인종 순으로 우수하고 백인종도 북구 유럽인이 우수
10. 돌연변이설과 집단 유전학 (1) 드브리스 : 자연선택 부정 : 돌연변이 유전 주장 (2) 모건 : 초파리 염색체 및 유전 연구
11. 단속평형이론(Punctuated equilibrium) : 1940년 골드슈미트(버클리 대학) : 100년 넘게 중간형태 화석이 없었다. : 돌연변이에 의해 언젠가 좋은 것 출현 : 뱀의 알에서 어느 날 새가 탄생(?) 12. 바람직한 괴물이론(Hopeful monster) : 1980년 굴드 교수(하버드 대학) : 변이축적 보다 갑작스런 신종출현 : 5만년마다 한 번 정도 진화, 신종 탄생 : 물고기 알에서 털이 있는 생물체 출현.
13. 현대종합이론 : 돌연변이, 유전, 소집단, 격리, 다윈진화 론을 종합하여 탄생 13. 현대종합이론 : 돌연변이, 유전, 소집단, 격리, 다윈진화 론을 종합하여 탄생. 현대진화론의 근간 : 소진화 (Microevolution) 대진화 (Macroevolution) : 소진화가 축적되어 대진화가 일어난다. 단세포생물에서 동식물 진화한다는 대진 화의 골격은 소진화 개념을 확대한 것.
14. 현대진화론에서 수용하고 있는 다윈의 진화론에 대한 논법: (1) 다산 (2) 생존경쟁 (3) 돌연변이 (4) 자연선택 (자연도태) (5) 진화
15. 줄리언 헉슬리(영):유네스코 초대사무총장 “다윈의 이론은 하나님의 존재를 우리의 인식세계에서 완전히 제거했다.” *1959년 종의 기원 발표 100주년 기념학술대회 “다윈의 이론은 하나님의 존재를 우리의 인식세계에서 완전히 제거했다.” *1960년 그의 저서 ‘진화론의 문제’에서 “다윈의 진화론은 이제 이론이 아니고 사실이다. 진화론을 부인하는 것은 지구가 태양을 도는 것을 부인하는 것과 같다.” #1980년 시카고 진화회의에서 “화석기록에서 빠진 고리가 발견되지 않는 것은 하나의 법칙이다. 과학자들이 종과 종 사이를 이어주는 전이형태의 화석을 찾을수록 실망만 한다.”
진화론이 인류 역사에 끼친 해악 1. 20 세기에 일어난 잔학행위 (1) 제 1차 2차 세계대전 (1) 제 1차 2차 세계대전 (2) 히틀러 유대인 학살(홀로코스트) 600만 (3) 미국의 낙태 2000만 (4) 스탈린 학살 수백만 (5) 모택동 학살 (6) 미국의 우생학 실천운동 : 거세운동 7만 (7) 캄보디아 대학살 (폴포트 정권) 200만
정신박약아, 맹인, 마약중독자, 결핵, 매독, 간질병자 : 미국시민자유연맹(ACLU) 4. 린치버그의 거짓말 : 1920년 버지니아 린치버그에서 수천의 사람들이 의지와 관계없이 바람직하지 못한 번식을 중단시키기 위해 강제거세. : 프란시스 갤튼의 인종우생학 개념 : 로린의 법률안: 강제거세 법안 정신박약아, 맹인, 마약중독자, 결핵, 매독, 간질병자 극빈자, 귀머거리, 무숙자들 : 미국시민자유연맹(ACLU) : 로린 : 말년에 간질병으로 기피대상 전락
5. 역사에 끼친 진화론의 해악 1. 인종우생학: 단종법 2. 군국주의, 정복민족과 식민지 지배 독일, 일본, 이탈리아 3. 인간의 존엄성 파괴: 인본주의자들의 최종 목표: 소수엘리트 집단 에 의한 사회주의 건설. 뉴에이지 운동 연계 4. 절대윤리의 파괴. 상황윤리 확산
6. 학문과 교육에 끼친 진화론의 해악 1. 스펜서: 사회진화학의 원조. 사회가 복잡해지면서 인간윤리도 진화한다. 적자생존(Survival of the fittest) 2. 프로이드: 후천획득형질 유전 인정 환경영향론: 인간의 행동양식은 성장과정중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
신으로부터 해방하여 인간의 힘으로 인간성 회복 6. 제 2차 인본주의 선언 : 17 개항 추가 3. 버트: 생물결정주의학교 자연(출생)보다는 환경(양육)의 효과가 더 크다. 4. 존 듀이: 실용주의. 진화론과 인본주의 주입 인간의 육체와 정신은 진화의 산물이고 교육환경이 가장 중요하다. 5. 제 1차 인본주의 선언: 교육자, 과학자, 심리학자 신으로부터 해방하여 인간의 힘으로 인간성 회복 하자는 15개항 결의문 6. 제 2차 인본주의 선언 : 17 개항 추가
7. 케네디의 인간자유선언(1961년) “인간은 모든 빈곤, 공포, 인종, 종교로부터 자유로워야 된다.” 헌법에 명시. 자유로워야 된다.” 헌법에 명시. :기독교적 가치관을 제도적으로 제거. :대법원: 공교육에서 기도와 성경보는 것을 중단. :공공기관에 붙어 있는 십계명 제거 :진화사상이 모든 분야에 물밀듯이 스며 듬.
8. 경제분야: 자본주의에 약육강식의 논리 :브르조아계급과 노동자 계급간의 대립 심화 : 자유주의적 신학사상 :빈부격차 심화 9. 신학: 벨하우젠의 고등비평주의 : 자유주의적 신학사상
10. 철학: 19세기 헤겔과 니이체 : 20 세기 허무주의와 실천주의
미국의 진화-창조 논쟁 1. 스코프스 재판(원숭이 재판) : 1925년 테네시주 데이튼 시 : 교사 스코프스가 진화론 교육 : 테네시주 고발과 ACLU 변호 : 진화론 변호사 : 클러렌스 대로우 창조론 변호사 : 윌리엄 제닝스 브라이언 : 진화론 증거: 흔적기관, 배아발생도, 필트다운인, 네브라스카인 : 결과: 진화론의 확산, 과학으로 위장 : 기독교 신앙 퇴조
2. 소련의 인공위성 스푸트니크호 (1957년) : 미국의 변화: 과학 중시 : 1958년 나사 설립 : 1961년 케네디 대통령 당선 3. 케네디의 인간자유선언(1961년) : 빈곤, 공포, 인종, 종교로부터 자유선언 : 공교육에 진화론 도입 :1963년 종교로부터 자유 선언, 국공립기관에서 기도와 성경을 축출
: 교사 수산 에퍼슨은 다윈의 진화론을 가르치는 4. 아칸서스 주 재판 : 1966년 : 교사 수산 에퍼슨은 다윈의 진화론을 가르치는 것을 금지한 아칸서스 법에 말할 자유를 상실 했다고 소송 제기 : 아베 포타스 판사: 진화론을 과학이론으로 간주하고 인정. 승소함.
4. 아칸서스 재판 : 1981년 : 창조과학과 진화론을 균형있게 취급 동등시간법 : 아칸소스 의회 통과 ACLU 제소 : 연방법원에서 위헌 판결
5. 캘리포니아 재판 : 1981년 : 다윈의 진화론 교육은 권리를 침해 당했 다고 3 명의 학생들이 주를 상대로 제소 : 패소판결 : 진화론 이외 신뢰할 대안이 없고 하나님의 인간창조는 과학이 아니기 때문에 과학교육에 포함하지 않는다.
6. 루이지애나 재판 : 1982년 : 창조론 진화론 균형취급법 통과 “창조과학은 하나의 종교적 신념이지만 진화론도 또한 하나의 종교적 신념이다.” : ACLU 제소: 연방대법원 창조론은 수정헌법 1조에 위배 : 창조론을 추방하고 진화론 독주
7. 앨리바마 재판 : 1987년 : 600명의 학부모들이 집단소송 : 지방법원: 44개의 교과서 사용금지 : 항소심에서 파기됨 8. 테네시 사건 : 1988년 : 무신론적 교과서로 종교적 침해 : 크리스천 아이들에게 책 읽는 것은 합헌
창 조 과 학 1. 1961년 창조과학회(CRS) : 모리스, 기쉬(생화학자), 휘트콤(신학자) 2. 1973년 I.C.R. Institute for creation research 3. 1990년 A.I.G. Anser in Genesis 4. 1990년 I.D. Intelligence of Design
4. 자연주의와 지적설계논쟁 (1) # 보스턴 캠피언 센터 공청회 : 1989년 : “공립학교에서 과학과 창조론” : 굴드교수: 화석으로 대 진화 NOMA 원리: 창조론은 종교 진화론은 과학 : 필립 존슨: 지적설계 이론 화석의 불연속성은 진화를 부정
5. 자연주의와 지적설계 논쟁 (2) # 댈라스 학술대회 : 1992년 3월 : “Darwinism: Science or Philosophy” : 창조론과 진화론 측 5명씩 참석 존슨 : 루스 : 루스(진화론) “진화론은 철학적 요소가 있다.”
6. 자연주의와 지적설계 논쟁 (3) # Rick Santorium 법안(낙오학생방지법) : 2002. 12
:교육계에서 생명의 기원에 대해 설명할 때는 진화론 외 지적설계도 포함한 다른 대안도 가르치도록 촉구” 7. 2001년 부시 대통령: :교육계에서 생명의 기원에 대해 설명할 때는 진화론 외 지적설계도 포함한 다른 대안도 가르치도록 촉구” 8. 2002년 12월 오하이오주 “Teach the Controversy” (1) 생물진화를 지지 또는 반대하는 모든 증거 를 가르친다. (2) 교사가 지적설계와 같은 대안이론 토론 허용 (3) 자연현상에 대해 모든 논리적 설명을 허용
9. 2004년 조지아 주 콥카운티 : 교과서에 스티커를 부착하기로 결의 “이 교과서는 진화론을 포함한다 9. 2004년 조지아 주 콥카운티 : 교과서에 스티커를 부착하기로 결의 “이 교과서는 진화론을 포함한다. 진화론 은 생명의 기원에 대해 사실이 아닌 한 이론이므로, 열린 마음으로 접근하고 주의해 연구하며, 비판적인 관점도 고려해야 한다.” 10. 2005년 11. 캔자스 주 : 과학의 정의를 수정하고 진화론 비판 허용 법안 을 가결.
10. 뉴욕타임즈(1999. 8. 12) : 논쟁은 어디서나 존재하고, 언제나 창조론자들이 승리한다. 11 10. 뉴욕타임즈(1999.8.12) : 논쟁은 어디서나 존재하고, 언제나 창조론자들이 승리한다. 11. 알리바마 주: 진화론은 증명되지 않은 하나의 이론일 뿐이라고 교과서 내용을 수정. 12. 텍사스주: 진화론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자연현상을 교과서에 포함하도록.
교황청의 창조 진화 논쟁 1. 요한 바오르 2세(1999) :과학 아카데미 서신에서 진화론은 가설이 아닌 정설이다.인간은 선재하는 존재로부터 진화했다. 2. 베네딕트 16세(2005.11.10.) : 사적으로 지적프로젝트를 지지 피력 : 우주는 설계작품이다. 명령과 방향없이 우연히 탄생을 비판
창조과학 교육의 필요성 1. 서론 : 우리나라는 기독교가 들어오면서 근대식 학교가 생겼고, 서양 과학이 학교를 통해 들어왔다. 진화론 교육이 교육기관에서 실시되었다. 우리나라는 서양문물이 들어 오면서부터 창조와 진화의 개념이 같이 들어왔다.”
2. 창조과학 교육의 필요성 (1) 구속사적 관점을 명백히 하기 위해서 (2) 세계관 문제: 창조론과 진화론 (3) 유일신 신앙이기 때문이다. (4) 인간의 존엄성 문제이다. (5) 인간과 자연과의 바른 관계 정립 위해 (6) 모든 이론을 파하고 하나님 아는 것을 대적하여 높아진 이론들을 무릎 꿇게 하기 위하여
3. 한국의 창조과학회 (1) 1981년 한국 창조과학회 설립 (2) 1982년 한국창조과학회 전북지부 설립 (3) 1999년 창조과학교사 연합회 창립
# 서구 기독교의 몰락 (1) 진화론 (2) 자유주의 신학 “서유럽의 기독교가 파괴된 것에는 두가지 요소가 있다 # 서구 기독교의 몰락 (1) 진화론 (2) 자유주의 신학 “서유럽의 기독교가 파괴된 것에는 두가지 요소가 있다. 하나는 진화론이고 하나는 자유주의 신학이다. 자유주의 이론은 성경 과 우리신앙에 진화론을 접목시킨 것이다.” (Josef Ton: New Life 1982.4.15.)
# 진화론이 지금까지 가르쳐지는 이유. (1) 진화론이 틀리면 유일한 선택이 창조론인데, 많은 사람들이 인정을 못한다 # 진화론이 지금까지 가르쳐지는 이유? (1) 진화론이 틀리면 유일한 선택이 창조론인데, 많은 사람들이 인정을 못한다. 그래서 폐기되어야 할 이론을 그대로 두고 있다. (2) 조직적인 진화론 세력들, 과학의 기초 분야 조정자들, 교육위원회, 학교인정기관 기타 모든 세력들이 그들의 이론을 철저하 게 붙잡고 있다.
: 다윈주의자들은 지적인 존경을 받으며 서양의 # 폴 존슨 (영, 역사학자) : 2005년 Frobes 잡지 : 다윈주의자들은 지적인 존경을 받으며 서양의 과학체제를 지배하고 있다. 1. 과학체제 지배 2. 대학캠퍼스 지배 3. 대학교수 사회: 철학적 무신론자와 동맹 4. 선도적인 과학잡지: 비평과 반대의견 차단 5. TV: 제일 좋은 시간대 확보
성경과 과학 1. 성경 : 창조주 말씀으로 영원 불변(초과학) : 창조주께서 자연법칙 설정 : 성경은 과학과 모순되지 않는다. 2. 과학 : 자연과학=실험과학+기원과학 : 실험과학은 양측에 이견이 없다. : 기원과학은 해석체계이고 신념, 신앙이다. : 실험과학도 수십년 주기로 새이론 등장 # 성경과 과학은 대립해서는 안되고 성경이 우선. # “모든 과학은 종교라는 바다 위에 떠있는 배와 같다.”
결 론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자연이라는 책과 성경이라는 책을 주셨다.” 갈릴레오 결 론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자연이라는 책과 성경이라는 책을 주셨다.” 갈릴레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창1:28) # 창조과학은 ? 과학적인 관점에서 :자연 속의 하나님 섭리를 알아가는 학문 :성경 속의 하나님 섭리를 알아가는 학문 :모든 이론을 파하고 하나님 아는 것을 대적하여 높아진 이론들을 무릎 꿇게 만드는 학문
항 목 성서적 창조(창세기 1 장) 진화론적 지질시대 지구, 우주나이 약 6000 년 45억년, 130억~200억년 창조기간 순식간에 창조(6일간) 장구한 시간에 서서히 창조방법 하나님께서 말씀으로 창조 우연히 발생 서서히 진화 물질 태초에 하나님께서 창조 태초부터 존재 지구, 태양, 별 지구가 태양과 별보다 먼저 태양과 별이 지구보다 먼저 바다와 육지 바다가 먼저 있었음 육지가 먼저 있었음 최초의 생명체 지상식물 바다 속의 유기물 식물과 물고기 식물이 먼저 물고기가 먼저 대기(산소) 대기가 식물보다 먼저 식물이 대기를 생성 태양과 식물 식물이 태양보다 먼저 태양이 먼저 새와 곤충 곤충(기는것)이전 새가 먼저 곤충이 먼저 있었음 조류와 파충류 기는 것 이전에 새가 먼저 파충류가 먼저 태양과 빛 빛이 태양보다 먼저 태양이 첫번째 빛을 발함 창조과정 사망과 투쟁 완전히 끝났음(무질서증가) 인간의 죄 이후 사망과 투쟁이 존재 계속 진행중임(진화) 인간 이전부터 필연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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