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도 (1) 부피가 같아도 질량은 달라요 ! 밀도의 측정 밀도의 특징.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학 습 목 표 1. 기체의 압력이 기체 분자의 운동 때문임을 알 수 있다. 2. 기체의 부피와 압력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기체의 부피와 압력관계를 그리고 보일의 법칙을 이끌어 낼 수 있다.
Advertisements

I. 우주의 기원과 진화 I-2. 우주의 진화 1. 별의 진화와 원소의 생성. 자연계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원소 별이 진화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별의 진화 과정에서 무거운 원소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I-2. 우주의 진화.
농도 퍼센트 농도 용액 (2) 내 안에 너 있다 !. 학습 목표 용액의 묽고 진한 정도를 결정하는 요인을 설 명할 수 있다.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Ⅲ.힘과 운동 2.여러 가지 운동. 도입 Ⅲ.힘과 운동 2. 여러 가지 운동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산과 염기가 만나면 어떻게 될까 ? 1 산과 염기가 만나면 어떻게 될까 ? 구정 고등학교 이 정 희.
원자량 원자량, 분자량과 몰 1 작은 실험실 콩과 팥 1 개의 질량은 각각 얼마인가 ? 콩 1 개의 질량을 1.0 으로 했을 때 콩과 팥의 질 량비는 얼마인가 ? 콩과 팥보다 더 작은 조와 깨의 질량은 어떻게 측정할 수 있는지 설명해 보자. 콩과 팥의 질량 측정 → 콩.
시약 및 Buffer 의 농도 계산법과 Pipette 의 사용법 기초생명과학 및 실험 2 주차.
액체의 따른 잉크의 확산 속도 조원 : 김연주 문나래 민예담 정선주 한수경 한혜원.
주변온도와 수분함유량 에 따른 과일의 갈변현상 3-1 김강산. 목차  탐구기간 및 탐구동기  탐구주제  온도에 따른 갈변현상 ( 실험 1)  과일 각각의 수분 함유량 ( 실험 2)  결론  알게된 점.
이슬점과 상대 습도 우리는 단짝! 이슬점 상대 습도.
끓는점 (2) 난 조금 더워도 발끈, 넌 뜨거워도 덤덤 ! 압력과 끓는점의 관계.
2. 물질의 특성 > 3. 물질의 부피가 같으면 질량도 같을까?(15/19)
(생각열기) 멘델레예프의 주기율표와 모즐리의 주기율표 에서 원소를 나열하는 기준은? ( )
앙금 생성 반응식(1) 누가 앙금을 만들었는지 쉽게 알려 줘! 앙금 생성 반응식.
SDS-PAGE analysis.
전기에 대해 알아보자 영화초등학교 조원석.
종류와 크기가 다른 고체입자의 겉보기밀도 측정
정량펌프를 이용한 액체유량 측정 및 calibration curve 작성
별의 밝기와 거리[2] 밝다고 가까운 별은 아니야! 빛의 밝기와 거리와의 관계 별의 밝기 결정.
학습 주제 p 역학적 에너지는 보존될까?(1).
Chapter 2: 과학적 측정 (Scientific Measurements)
빛의 이중성 빛의 이중성 By kwang SEO.
학습 주제 p 밀도를 이용한 혼합물의 분리.
(생각열기) 타이완의 소수 민족 요리중에는 달궈진 돌을 물에 넣어 끓 이는 해물탕이 있다. 돌을 넣는 이유는?
학습 주제 p 일률 측정하기.
2조 식품생명공학과 조광국 배석재 윤성수 우홍배
물질에 대한 과거의 생각 우주는 몇 가지 성분으로 되어 있을까?.
귀의 구조와 기능(1) 두드려라 그러면 들릴 것이다! 귀의 구조와 기능 청각의 전달 경로.
생각열기 – 흰 장미꽃을 파란 장미꽃으로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태양, 지구의 에너지 창고 교과서 87p~.
고체의 전도성 Electronic Materials Research Lab in Physics,
중화반응 구현고등학교 지도교사 :이병진.
전기화학 1장 연습문제 풀이 이동기 이병욱 이원형.
물질의 양 양의 두 얼굴, 질량과 부피 ! 부피 질량.
Copyright Prof. Byeong June MIN
전해질 수용액에 전류가 흐르는 원리 일정한 방향으로 움직여라 ! 수용액에서 전류를 흐르게 하는 입자 전해질과 비전해질의 모형.
1 전기와 전기 회로(03) 전기 회로의 이해 금성출판사.
P 등속 직선 운동 생각열기 – 자동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릴 때, 속력계 바늘이 일정한 눈금을 가리키며 움직이지 않을 때가 있다. 이 때 자동차의 속력은 어떠할까? ( 속력이 일정하다 .)
위치 에너지(2) 들어 올리기만 해도 에너지가 생겨.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
생활 속의 밀도 (1) 뜨고 싶니? 내게 연락해 ! 물질의 뜨고 가라앉음 여러 가지 물질의 밀도.
학습 주제 p 운동 에너지란 무엇일까?(2).
6-10. 앙금을 만드는 이온을 찾아라!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식물의 광합성 식물은 어떻게 영양분을 만들까요? 김 수 기.
Ⅴ. 지각의 물질과 변화 5.1 지각을 이루는 물질.
끓는점을 이용한 물질의 분리 (1) 열 받으면 누가 먼저 나올까? 증류.
3-5. 태양계와 행성(2).
바넘효과 [Barnum effect]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19세기 말 곡예단에서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 내는 일을 하던 바넘(P.T. Barnum)에서 유래하였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인.
1-5 용해도.
(생각열기) 요리를 할 때 뚝배기로 하면 식탁에 올라온 후에도 오랫동 안 음식이 뜨거운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그 이유는?
비열.
세포 분열의 필요성 날마다 새롭게! 세포 분열을 통한 생장과 생식 세포의 크기가 작은 이유.
덴마크의 Herrzsprung과 Russell에 의해 고안된 태양 부근 별들의 표면온도와 절대등급 사이의 관계를 조사한 결과 별들이 몇개의 무리로 분류된다는 사실을 알았다. 후에 이것이 그들의 이름자를 딴 H-R도가 되었으며, 별의 분류와 그 특징을 알아보는 중요한.
사회 1학년 2학기 4. 북부 지방의 생활>1. 대륙의 관문(3/9) 춥고 비가 적은 기후.
행성을 움직이는 힘은 무엇일까?(2) 만유인력과 구심력 만유인력과 케플러 제3법칙.
여러 가지 집의 같은 점과 다른 점 비교하기 슬기로운 생활 2학년 1학기
학습 주제 p 끓는점은 물질마다 다를까.
P 86.
학습 주제 p 질량과 부피 측정 방법 알기.
(생각열기)별의 색깔이 다르게 나타나는 이유는 ? 답 : 별의 표면 온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기체상태와 기체분자 운동론!!!.
7. 힘과 운동 속력이 변하지 않는 운동.
전하량 보존 항상 일정한 양이지! 전류의 측정 전하량 보존.
눈의 구조와 기능(1) 사람이 천냥이면 눈이 팔백냥이다. 눈의 구조와 기능 시각의 전달 경로.
직선 전류가 만드는 자기장 진주중학교 3학년 주동욱.
5-8. 전기 제품에 열이 발생하는 이유는?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Ⅱ. 분자의 운동 1. 움직이는 분자.
케플러 법칙.
P 물질의 세 가지 상태 - 생각열기 – Q. 자동차에 액체, 기체 상태의 물질이 들어 있는 곳은 어디인가?
비열 학습 목표 비열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비열의 차이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을 계산할 수 있다.
부피가 같아도 질량이 달라 V. 물질의 특성 - 1. 물질의 특성 제1회 명인 과학교사의 명품 과학 수업
Presentation transcript:

밀도 (1) 부피가 같아도 질량은 달라요 ! 밀도의 측정 밀도의 특징

학습 목표 여러 가지 물질의 밀도를 측정하여, 밀도가 물질의 특성임을 설명할 수 있다.

보석함에 모양과 크기가 같은 백금반지와 은반지가 있다. 두 반지를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 생각 열기 보석함에 모양과 크기가 같은 백금반지와 은반지가 있다. 두 반지를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 생각 열기 백금과 은은 색이 비슷하여 쉽게 구별하기 어렵지만 단위 부피당 질량(=밀도)이 다르므로 두 반지의 단위 부피당 질량을 측정하면 구별할 수 있다. 실온에서 백금의 밀도는 21.09 g/cm3이고, 은의 밀도는 10.49 g/cm3이다.

1. 밀도의 측정 1. 구리와 알루미늄 각각의 부피에 따른 1 cm3의 질량은 얼마인가? [탐구 4 실험] 같은 부피의 질량 비교 1. 구리와 알루미늄 각각의 부피에 따른 1 cm3의 질량은 얼마인가? 구리와 알루미늄의 부피에 관계없이 구리 1 cm3의 질량은 8.96 g, 알루미늄 1 cm3의 질량은 2.70 g이다.

1. 밀도의 측정 2. 구리와 알루미늄의 1 cm3의 질량은 같은가, 다른가? [탐구 4 실험] 같은 부피의 질량 비교 2. 구리와 알루미늄의 1 cm3의 질량은 같은가, 다른가? 구리와 알루미늄의 1 cm3의 질량은 서로 다르다.

1. 밀도의 측정 3. 물질 1 cm3의 질량이 물질의 특성이 될 수 있는지 토의해 보자. [탐구 4 실험] 같은 부피의 질량 비교 3. 물질 1 cm3의 질량이 물질의 특성이 될 수 있는지 토의해 보자. 같은 물질의 1 cm3당 질량은 부피에 관계없이 일정하며, 다른 종류의 물질은 부피가 같더라도 1 cm3당 질량이 다르다. 이처럼 물질 1 cm3의 질량은 물질의 양에 상관없이 일정한 세기 성질이며, 물질의 종류에 따라 서로 다르므로 물질의 특성이라 할 수 있다.

2. 밀도의 특징 같은 종류의 물질은 양에 관계없이 밀도가 ( )하다. 일정 같은 종류의 물질은 양에 관계없이 밀도가 ( )하다. 일정 밀도는 물질의 종류에 따라 다르므로 ( )이 된다. 물질의 특성 부피가 일정할 때 질량이 ( ) 밀도가 크고, 질량이 일정할 때 부피가 ( ) 밀도가 크다. 클수록 작을수록

정리 및 평가 1. 밀도 단위 부피(1 cm3)의 질량, 밀도 = 2. 밀도 단위 g/cm3, g/mL 3. 밀도는 물질의 종류에 따라 다르므로 물질의 특성 이 된다.

차시 예고 7차시 물질의 종류에 따라 밀도가 다른 이유 6차시 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