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전략 및 모델 제 2장 e – 비즈니스 전략 및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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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비즈니스 전략 및 모델 제 2장 e – 비즈니스 전략 및 모델

목 차 제1절 e-비즈니스 전략 1. e-비즈니스 전략 정의 2. e-비즈니스 경쟁환경 분석 3. 경쟁전략 목 차 제1절 e-비즈니스 전략 1. e-비즈니스 전략 정의 2. e-비즈니스 경쟁환경 분석 3. 경쟁전략 4. e-비즈니스 전략 수립과정

목 차 제2절 e-비즈니스 모델 1. e-비즈니스 모델의 개념 2. e-비즈니스 모델의 분류기준 목 차 제2절 e-비즈니스 모델 1. e-비즈니스 모델의 개념 2. e-비즈니스 모델의 분류기준 3. e-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 4. e-비즈니스 모델의 종류 5. e-비즈니스 모델의 사례 6. e-비즈니스 산업

제 1 절 e-비즈니스 전략 경쟁전략 및 경쟁환경 분석 전략적 경영활동 - 기업이 설정한 장기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각종 정책들을 수립하고 이를 통해 주어진 자원을 전략적으로 배분하는 경영활동을 의미. 경쟁환경 분석 (1) 산업내 경쟁환경 분석: 마이클 포터의 5-Forces (2) 외부환경 분석

제 1 절 e-비즈니스 전략 경쟁환경 분석 마이클 포터의 5-Force 분석 (1) 신규 진입자의 위협 (2) 대체상품의 위협 (3) 구매자의 교섭력 (4) 공급자의 교섭력 (5) 산업 내 기업간의 경쟁강도

5.0 Introduction 관리자 기업 외부환경분석 “기회”와 “위협” 포착 성공 실패 개념적 모델 및 고려 요소 제시 관리자는 회사에게 닥친 “기회”와 “위협”을 정확히 판단해야함 그 판단의 결과로 기업의 성공과 실패가 결정될 수도 있음 예) 실패 – 1990년대 미국의 원격통신서비스 산업 -> 정부의 규제 완화 – 과도한 회사 진입 – 미래 수요에 대한 어긋난 예측 – 과잉 공급으로 인한 가격 폭락 예) 성공 – KTB네트워크의 Pantech 과 Curitel의 합병 투자 (경제의 규모), 몇 년 후 산업의 한계를 예측하고 투자 회수 (실제로 그 뒤 얼마 후 팬텍&큐리텔 경영난) “기회”와 “위협”을 정확히 판단을 위해선 엄밀한 기업 외부환경의 분석이 요구 분석시 사용되는 개념적 모델과 고려해야 할 요소들 -> 5장의 내용 5장의 키워드 – “기회” 와 “위협” 성공 실패 KTB네트워크의 Pantech&Curitel 투자 1990년대 미국의 원격통신서비스 산업

5.1 산업이란 무엇인가? 고객의 요구 <-> 산업 구분 산업이란? 신선한 무알코올 음료에 대한 요구 <-> 소프트 음료 산업 사진을 찍는 기기에 대한 요구 <-> 카메라 산업 산업이란? 정의 : 동일한 고객 요구를 만족시키는 서로 간에 대체 가능한 유사한 제품 혹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의 집단 경계의 모호성 : 시간에 따라 산업의 경계가 바뀜 예) 핸드폰 – MP3 (기술 변화로 인한 기존 산업들의 융화) 산업의 경계는 항상 변함 1. 여러 산업의 경계가 하나로 되는 경우 -> 기술융합의 결과 (예 -PS2 영화 플레이어 산업, 게임기 산업) 2. 새로운 수요가 산업을 탄생 -> 깨끗한 물에 대한 수요 – 생수 시장, 정수기 시장 3. 산업이 새로운 수요를 만들고 이끌기도 함 -> 핸드폰의 온갖 다양한 기능들 (고객의 요구보다는 산업체에 의해 수요 생산) 핸드폰 – 카메라, mp3, 동영상, 무선 인터넷 등등 (가격 상승, 이윤 상승) BUT 그냥 단순히 문자와 전화만 되는 저렴한 핸드폰에 대한 고객의 수요는 무시 기업이 속한 산업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외부환경분석의 출발점! 자신이 속한 산업의 파악 -> 자신의 경쟁상대와 비경쟁상대의 판가름 -> 쉽지 않은 경우도 있음 예) 코카콜라 – 기존 산업 정의 : 탄산소프트산업 규정 – 비탄산소프트산업의 기업을 경쟁자로 판단 안함 BUT 1990년대 생수와 음료시장 수요 급증 – 소다시장 수요 감소 SO 사업의 정의 확장 -> 소프트 산업 -> MinuteMaid(주스), Dasini (생수)인수 외부환경분석의 출발점 => 회사가 경쟁하고 있는 산업의 확인!

5.1 산업이란 무엇인가? 섹터 (Sector) 시장세분화 (Market Segments) Sector 상호연관성 서로 밀접하게 연관된 산업의 집단 시장세분화 (Market Segments) 시장 내에서 수요의 특성에 의해 서로 구별되는 고객 그룹 Sector 상호연관성 Industry 고객의 수요 Market Segment 수요의 특성 예) 컴퓨터 섹터 – 컴퓨터 부품 산업, 컴퓨터 하드웨어 산업, 컴퓨터 소프트웨어 산업 등 -> 서로 상호 공급자, 보완재 등의 역할 이중 컴퓨터 하드웨어 산업 – 수요의 특성에 따라 노트북 컴퓨터, 워크스테이션 컴퓨터, 메인프레임 컴퓨터 등으로 구분되는 시장 세분화가 있음 예) 사진 섹터 – 카메라 산업, 필름 산업, 인화 산업 – 디카 (카메라 산업의 시장세분화) 여기까지 발표 10분

-> 경쟁이 낮아지는 방향으로 전략 수립 5.2 포터의 5가지 경쟁요인 모형 잠재적 경쟁자의 진입 위험성 공급자의 가격 교섭력 산업 내 기존 업체와의 경쟁 구매자의 가격 교섭력 산업경계를 정하고 나면 그 산업에서의 경쟁요인들의 분석을 해야함 -> 포터의 5가지 Forces 모형이 유용 경쟁요인의 심화 – 위협, 경쟁이 낮으면 – 기회 관리자는 전략이 이 5요인들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 이러한 경쟁 요인들이 낮아지는 방향으로 전략 설계하여야 (Netscape – Internet Explorer -> 자본력을 바탕으로 무한한 가격 인하를 통한 산업 내 기존 업체 제거) (광고나 홍보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 – 진입장벽을 높여서 잠재적 경쟁자의 진입 위험성 낮춤) (예 - S-Oil 등 주유회사들의 홍보, 아파트 건설 회사들의 광고 – 자이, 프르지오, 브라운 스톤) 자동차 회사 같은 부품에 대해서 다른 여러 회사들과 계약 체결 – 공급자의 가격 교섭력 낮춤 노조 없는 삼성 삼성의 메모리 산업 – 초기 먼저 개발로 독점 위치 누리면서 고가격 고이윤 추구, 다른 업체들이 따라잡아서 경쟁 시작되면 가격 갑자기 낮춰서 압박 그 이윤으로 다시 R&D투자해서 먼저 메모리 개발 선점 대체 상품의 위협 경쟁요인의 심화 => 위협! -> 경쟁이 낮아지는 방향으로 전략 수립

5.2 포터의 5가지 경쟁요인 모형 산업 내 기존 업체와의 경쟁 잠재적 경쟁자의 진입 위험성 산업 내 회사의 수 ↑ -> 경쟁 ↑ -> 위협 산업수요 ↑ -> 경쟁 ↓ -> 기회 퇴출장벽 ↑ -> 위협 잠재적 경쟁자의 진입 위험성 진입장벽 ↑ -> 잠재적 경쟁자 진입 위험 ↓ -> 기회 진입장벽의 요소들 브랜드 충성도 절대비용 우위 규모의 경제 고객교환비용 정부규제 산업 내 기존 업체와의 경쟁 회사수 다수 – 완전 경쟁 – 가격 하락 – 이윤 하락 회사수 소수 – 과점 혹은 독과점 – 가격을 높게 측정가능 – 이윤 상승 산업 수요 증가 – 경쟁하는 회사들의 범위를 증가 - 기회 퇴출장벽 - 회사가 산업에서 철수하는 것을 막는 경제적, 전략적, 감정작인 요소 -> 이윤이 없는 경우에도 산업에 남아야 함 - 위협 잠재적 경쟁자 진입 -> 산업 내 업체 수 증가 -> 위협 브랜드 충성도 – 예) 명품, 나이키신발 절대비용 우위 – 기술적 노하우로 인해 발생 예) 반도체 산업 규모의 경제 –대량으로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상대적인 비용 우위 예) 전기 공급 회사 고객교환비용 - 기존제품에서 신규제품으로 교환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시간, 돈, 에너지 예)소프트웨어 (OS), 만약 새로운 소프트웨어가 시장에 진입할려면 기존의 메이저 소프트웨어들과 비슷한 인터페이스를 유지해야 함 정부규제 – 예) 미국의 철강 산업, 한국의 농산물 산업

5.2 포터의 5가지 경쟁요인 모형 구매자의 가격 교섭력 공급자의 가격 교섭력 대체상품의 위협 (Substitute) 회사가 설정한 가격이나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구매자의 영향력 구매자의 가격 교섭력 ↑ -> 위협 공급자의 가격 교섭력 생산요소를 제공하는 공급업체의 가격 교섭력 공급자의 가격 교섭력 ↑ -> 위협 대체상품의 위협 (Substitute) 보완재 (Complementors) – 5가지 요인에는 포함 안되나 중요 구매자의 가격 교섭력 구매가의 선택이 기업의 이윤에 상당한 영향을 끼칠 경우 발생 대부분 구매자가 극히 소수인 경우, 공급업체가 주문의 대부분을 구매자에게 의존하는 경우 (iPOD에 제공되는 삼성의 플래시 메모리 가격 -> 국내 업체에 제공되는 가격보다 훨씬 낮음) 자동차 부품회사 입장에서 구매자인 자동차 회사의 가격 교섭력은 어마함 소비연대 – 소비자들 끼리 연대를 구차하여 가격 교섭력을 높임 (불매운동) 기업 - 로비 공급자의 가격 교섭력 반대로 기업이 공급자자 공급하는 부품에 대해 선택권의 거의 없는 경우 공급업체가 제공하는 제품이 대체품이 거의 없거나 회사에 아주 중요한 제품일 경우 발생 예) 노조 – 노동이라는 공급의 가격 교섭력을 높이려는 행위 PC제조업체에게 있어서 인텔이라는 공급업체 대체상품 다른 사업 혹은 산업의 제품이 유사한 고객 욕구를 만족시킬수 있는 경우 -> 위협 보완재 Complementor - A complementor is someone whose products make your products more valuable or whose products are made more valuable by yours. 보완재 - 서로 보완 관계에 있는 재화(財貨). 대체제와 보완재는 산업의 수요에 큰 영향을 끼침 보완재 수 증가 -> 수요 증가 -> 기회 예) PC 제조산업, 소프트웨어 산업 ,

5.3 산업 내에서의 전략 그룹 전략 그룹이란? 이동장벽 정의 : 동종 산업 내에서 차별화된 전략을 추구하는 기업들의 그룹 대표적인 예 - 의약산업 독점 전략 그룹 – Merch, Eli Lilly, Pfizer 일반의약품 전략 그룹 – Forest Lab, ICN 다른 전략 그룹들은 각각의 경쟁요인들 관점에서 다른 위치 가짐 회사의 가장 밀접한 경쟁자 -> 동일 전략 그룹에 속한 회사들 이동장벽 전략 그룹들 간의 회사들의 이동을 막는 산업요인들 의약품 – 개발 비용 매우 높음, 10개 신제품 중 1개만이 FDA승인 받음 (고위험) BUT 특허 등록시 20년 동안 그 제품의 생산과 판매 독점 독점 전략 그룹 – 높은 R&D지출과 새롭고 혁신적인 의약품 개발을 통해 전략적 위치 고수 일반의약품 전략 그룹 – 선도 기업의 특허 기간이 끝나 일반화된 의약품을 값싼 가격에 모방하여 판매에 중점 같은 산업 내에서도 속한 전략 그룹에 따라 포터의 5가지 요인들이 다르게 작용 독점 전략 그룹 – 산업 내 경쟁 낮음, 잠재적 경쟁자 진입 없음 -> 높은 가격 측정 -> 높은 이윤 일반의약품 전략 – 산업 내 경쟁 치열, 잠재적 경쟁자 진입 쉬움 -> 낮은 이윤 (참고 : 의약품 – 동일한 효과 인정 범위 => 상하 20%) 이동장벽 – 기술력과 자본력 (진입장벽과 같음 – 진입장벽의 요소들이 그대로 적용될 수 있음) 여기까지 발표 20분

5.4 산업수명주기분석 산업의 진화에 따른 경쟁요인의 변화분석에 유용한 툴 실제 발표시 5.4의 설명은 이 슬라이드를 가지고 할것임 산업의 진화에 따른 경쟁요인의 변화분석에 유용한 툴

5.4 산업수명주기분석 태동기 산업 (Embryonic Industries) 성장기 산업 (Growth Industries) 낮은 수요와 느린 성장 기술적 노하우로 인한 높은 진입장벽 잠재적 경쟁자의 위협 낮음 성장기 산업 (Growth Industries) 수요의 급속한 팽창과 빠른 성장 진입장벽으로써 기술 지식의 역할 점차 사라짐 동종 산업내 경쟁 위협 낮음 태동기 산업 이제 막 산업이 시작하는 단계 (1970년대 PC 산업) 제품 - 소비자에게 잘 알려지지 않음 대부분의 벤처 회사는 태동기 산업의 단계에서 성장기로 넘어가지 못하고 망함. 성장기 산업 제품의 효용성 알려지면서 신규 소비자의 대거 유입 진입장벽이 낮아지므로 신규 진입자가 늘어나나 수요의 급속한 증가로 많은 이윤 창출 가능 Blue Ocean

5.4 산업수명주기분석 침체기 산업 (Industry Shakeout) 성숙기 산업 (Mature Industry) 포화상태 근접한 수요와 성장의 둔화 동종 산업내 경쟁 치열 성숙기 산업 (Mature Industry) 완전 포화 수요와 성장의 중단 진입장벽의 증가와 잠재적 경쟁자의 진입위협 감소 낮은 운영구조와 브랜드 충성도 확보 기업만 생존 과점 또는 독점의 형태 쇠퇴기 산업 (Declining Industries) 수요 감소, 동종업체 사이 경쟁 증가 침체기 산업 침체기라기 보다 과열경쟁 산업이라고 보는 것이 더 옳을듯 (수요가 떨어지는 것은 아님, 단지 그 성장세가 예전보다 적어서 공급의 성장세가 이를 앞지르는 경우) 수요의 성장 둔화에 과도한 회사들 수 (과도한 공급)로 인하여 경쟁이 치열해짐 -> Industry Shakeout -> 많은 회사들이 문을 닫음 성숙기 산업 규모의 경제 때문에 신규 진입 어려움 현재 PC 산업, 자동차 산업, 항공 산업, 국내의 이동통신산업

5.5 산업분석 모형의 한계점들 산업수명주기의 문제점 혁신과 변화 기업 간의 차이 항상 5가지 단계를 따르지는 않음 성공적인 혁신은 산업구조를 재편 5가지 경쟁요인과 전략 그룹 모델은 정적임 혁신에 의한 산업구조 변화 시점 및 결과 예측에 부적절 기업 간의 차이 산업 내에서 회사들의 수익률은 천차만별 회사 성과의 결정요인으로 산업구조의 중요성 과도하게 강조 산업수명주기의 예외 쇠퇴기 산업이 다시 부활하기도 (건강에 대한 관심 -> 자전거 산업 부활) 생필품 -> 무한하게 성숙기 단계에 있을 수도 있다 (자동차) 기술발전으로 바로 성장기에서 쇠퇴기로 갈수도 (Disk Drive -> USB 플래시 메모리의 등장으로 성장기에서 바로 쇠퇴기 안거치고 망함) 혁신 – 진입장벽을 낮추어 산업으로 더 많은 기업이 진입하게 됨으로서 독점보다는 소형화가 이루어 진다 기업간의 차이 외부 구조도 중요하지만 내부 경쟁력이 더 중요 -> 6장의 내용 산업 구조 -> 수익률 분산의 10-20%만 설명 한다고 연구 결과 밝힘 ( e.g) Good to Great -> Why some companies make the leap and others don’t -> 기업의 외부 환경에 대한 언급 전혀 없고 그냥 단지 내부 요소들로만 설명) 예) 스타 여기까지 발표 30분

5.6 거시적 산업환경 경제적 요인 기술적 요인 거시경제요인 중 중요한 4가지 기술발전은 기회와 위협 양쪽으로 작용 경제성장률 - 성장률 ↑ -> 산업 내 경쟁 ↓ -> 기회 이자율 – 이자율 ↑ -> 소비 ↓ -> 위협 환율 – 상황에 따라 기회 또는 위협 인플레이션 – 인플레이션 ↑ -> 경제 불안정 -> 성장률 ↓ -> 위협 기술적 요인 기술발전은 기회와 위협 양쪽으로 작용 예) 핵심 기술의 발전, 인터넷의 발전 5.6과 5.7은 간략하게 설명할 계획 경제적 요인 이자율 – 돈을 가지는 것 자체가 가지는 가치 이자율 높으면 고객들이 제품 구매를 위해 돈을 빌리는 경우 타격이 특히 심하다 예) 부동산 시장 환율 높아지면 -> 수출업체 – 위협, 수입업체 – 기회 핵심 기술의 발전(반도체, 엔진 등의 핵심기술) -> 잠재적 경쟁자 진입 어려움 -> 기회 인터넷의 발전 예) 다나와 <-> 용산 전자상가에게는 위협

5.6 거시적 산업환경 인구통계학적 요인 사회적 요인 정치적 및 법적 요인 예) 베이비 붐, 인구의 고령화 예)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 정치적 및 법적 요인 정부 규제 독과점 규제, 덤핑 규제, 관세 인구의 고령화 -> 실버 산업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 -> 웰빙 트렌드 정부 규제 -> FTA 협정, Microsoft사의 정부와 Anti-thrust Law 소송

5.7 글로벌 및 국내 산업환경 제품과 시장의 국제화 국내경쟁력의 이점 제품 생산의 세계화 -> 중요한 부품 생산의 전세계적 분산 국가시장에서 세계시장으로의 이동 산업 경계의 확장 및 산업간의 경쟁 강화 -> 위협 전세계 소비자들이 수요의 대상 -> 기회 경쟁 압력 증가에 따른 혁신의 증가 국내경쟁력의 이점 기업의 국가적 배경은 기업 경쟁력에 중요한 역할 특정 산업의 성공한 기업들 대부분 소수 국가에 군집화 기본 요인, 국내 수요조건들, 연관산업의 경쟁력, 경쟁의 심도 등이 영향 국제화의 배경 -> 해외 투자 증가 및 무역장벽의 축소화 보잉 -> 전세계 545개 공급업체로 부터 부품을 받음 국가를 하나의 고립된 경제 주체로부터 하나의 거대한 세계 경제 시스템으로 통합 세계시장만이 존재! 단지 국내시장만의 분석으로는 외국 경쟁자의 진입 대처 못함 국가 경쟁력의 이점 예) 한국의 핸드폰 산업 기본요인 – 기술적 노하우, 풍부한 우수 인력 존재 한국의 짧은 상품의 수명 주기 -> 새 제품 개발과 이윤 창출에 유리 반도체 산업 등 관련 경쟁력 갖춘 공급업체가 존재 국내 경쟁에서의 경쟁

제 1 절 e-비즈니스 전략 경쟁전략 선택 시장침투 제품개발 시장개발 다각화 기존 제품 신 시장 신규 전략의 선택 (1) 시장상황을 고려한 전략 제품/시장 전략 Ansoff 기법을 이용한 제품/시장 전략

제 1 절 e-비즈니스 전략 경쟁전략 선택 제품 포트폴리오 전략 제품 포트폴리오 매트릭스

제 1 절 e-비즈니스 전략 경쟁전략 선택 경쟁우위 요소를 고려한 전략 우위 전략 : 제품원가의 우위를 활용 차별화전략 : 타 기업의 제품, 서비스 및 광고 차별화를 꾀함 집중화전략 : 고객을 세분화하고 세분화된 특정 계층을 겨냥하여 비용우위나 차별화를 집중적으로 공략

제 1 절 e-비즈니스 전략 e-비즈니스 전략 e-비즈니스 전략의 수립 순환과정

제 2 절 e-비즈니스 모델 비즈니스 모델 e-비즈니스 모델의 분류기준 특정 사업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주체 및 관계자, 상품/서비스/정보, 이들의 전달 경로 및 방식 및 수익원천을 결정한 모형 e-비즈니스 모델의 분류기준

제 2 절 e-비즈니스 모델 비즈니스 모델 e-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 고객가치(customer value) 범위(scope) 가격(price) 수익원천 직접 판매 수익 수수료 광고수익 가입비 및 이용료 연계된 활동 (Value Chain)

제 2 절 e-비즈니스 모델 e-비즈니스 모델의 분류기준 Timmers (1998)에 의한 분류 전자 상점 (E-shop) -기업이나 점포의 웹 사이트를 이용한 마케팅 모형 전자 구매 (E-procurement) -인터넷을 이용해 입찰공고 및 협상을 함으로써 재화와 용역을 구매하는 사업모형 전자 경매 (E-auction) -전통적인 경매시장을 인터넷 공간으로 옮겨 인터넷이 가지는 장점을 극대화한 사업모형 전자 쇼핑몰 (E-mall) -전자 상점을 한곳에 모아놓은 사업모형 제3장터 (Third party marketplace) -기존 오프라인 기업들이 웹 마케팅을 외주하려는 경향이 증가함에 따라 떠오르는 사업모형 가상 공동체 (Virtual communities) -고객의 피드백이나 고객서비스를 통한 관계구축을 위해 기업들이 많이 활용하는 사업모형 부가서비스 제공 (Value chain service provider) -전자지불 기능 등 산업의 가치사슬상의 특정한 기능에 특화하여 온라인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모형 통합 부가서비스 (Value chain integrators) -가치사슬상의 여러 단계들을 묶어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형 협업 플랫폼 (Collaboration platforms)-기업 간 공동 작업에 필요한 도구 및 소프트웨어 등을 제공하고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기업들에게 제공하는 사업모형 정보 중개 (Information brokerage) - 인터넷상에서 구할 수 있는 정보를 수집, 가공해서 고객에게 제공하는 모형 신용 서비스 (Trust and other services) -인터넷상에서 공증 서비스,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모형

제 2 절 e-비즈니스 모델 e-비즈니스 모델의 분류기준 혁신 정도 및 기능의 관점에서 Timmers에 의한 사업모형들의 분류

제 2 절 e-비즈니스 모델 e-비즈니스 모델의 분류기준 2) Rappa(1999)에 의한 분류 중개형 (Brokerage Model)) –판매자와 구매자를 연결해주고 거래에 따라 수수료를 받는 사업모형 광고형(Advertising model)-웹사이트에 콘텐츠를 제공하고, 전자우편, 채팅, 포럼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광고를 게시 정보중개형 (Infomediary Model) –고객의 소비경향 등의 유용한 고객정보를 가공해내어 기업에게 판매 상인형 (Merchant Model) –도소매업자가 인터넷상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사업모형 제조형 (Manufacturing Model) 제조업자가 도,소매업자를 거치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직접 고객에게 판매 제휴형 (Affiliate Model) – 제휴사이트의 방문자가 자신의 사이트를 방문하고 상품 구입시 제휴업체에 수수료를 지불하는 모형 공동체형 (Community Model)-가상 공동체 회원을 이용한 사업 모형 가입형 (Subscription Model)- 가입비를 지불한 회원들에게 콘텐츠를 제공하는 사업모형 사용료형 (Utility Model)-소비하는 서비스의 양에 따라 사용자가 요금을 지불하는 사업 모형

제 2 절 e-비즈니스 모델 e-비즈니스 모델의 분류기준 3) e-비즈니스의 거래상대에 따른 모델분류 (1) 기업간 e-비즈니스(B2B: Business-to-Business) 기업과 기업 간의 다양한 거래를 인터넷을 이용하여 처리. (예: 전자적 문서교환(EDI) (2) 기업-소비자간 e-비즈니스(B2C: Business-to-Consumer) 상품의 생산자 또는 판매자가 소비자들을 상대로 인터넷에 상점을 개설하고 상품을 판매하는 형태. (3) 소비자-기업간 e-비즈니스(C2B: Consumer-to-Business) B2C의 변형으로 C2B란 e-비즈니스 유형 (예:공동구매와 역경매) (4) 소비자간 e-비즈니스(C2C: Consumer-to-Consumer) 소비자 간에 일대일 거래 형태, 소비자가 상품의 구매 및 소비의 주체인 동시에 공급의 주체 (예: 인터넷 경매, 벼룩시장)가 되는 형태 (5) 기업-정부간 e-비즈니스(B2G: Business-to-Government) 기업과 정부 간에 인터넷을 통하여 거래가 이루어지는 형태. (6) 소비자-정부간 e-비즈니스(C2G: Consumer-to-Government) 전자정부의 구현과 함께 향후 활성화되리라 예상되는 e-비즈니스 형태

제 2 절 e-비즈니스 모델 e-비즈니스 모델의 분류기준 3) e-비즈니스의 거래상대에 따른 모델분류

제 2 절 e-비즈니스 모델 e-비즈니스 모델의 사례

제 2 절 e-비즈니스 모델 e-비즈니스 모델의 사례 B2B 비즈니스 모델의 대표: e-Marketplace 기업 간 전자상거래를 위한 가상공간으로 정의 유리한 조건을 가진 업체들 간의 수직적이 아닌 수평적 위치의 상거래가능 e-Marketplace를 둘러싼 주요한 문제점 기업 간의 정보화 수준의 차이를 비롯해 다양한 산업들 간의 시스템 표준화 문제, 대기업의 시장참여로 인한 중소기업의 위축, 기존 유통채널과의 갈등

제 2 절 e-비즈니스 모델 e-비즈니스 모델의 사례 포털 사이트 영어로 현관문을 뜻함. 사용자가 인터넷에 접속했을 때 제일 먼저 접하는 사이트 포털의 목적: 모든 이들이 원하는 모든 것을 제공하는 것. 이를 위하여 야후나 익사이트, 한미르,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들이 무료 이메일, 채팅, 주가 및 뉴스정보 제공 등 부가서비스를 제공함.

제 2 절 e-비즈니스 모델 e-비즈니스 모델의 사례 허브 사이트 허브 사이트의 국내 최초는 인티즌(www.intizen.com) 인터넷 경매 사이트인 옥션(www.auction.co.kr), 컴퓨터 전문 인터넷 서점인 와우북(www.wowbook.com), 부동산 컨설팅 및 중개업체인 네오넷(www.neonet.co.kr), 영화 티켓 예매업체인 이벤트맥스(www.eventmax.com) 등 7개 사이트의 연합체. 네이버: 대한항공, 현대증권, 삼성화재, LG 캐피털 등 7개 기업과 제휴, 통합마케팅 사이트인 마이비즈(mybiz.naver.com)를 오픈. 허브사이트의 장점 ID하나로 여러 사이트의 정보와 서비스를 이용가능. 동호회와 게시판 공유 및 무료 홈페이지와 이메일 등 부가서비스도 공유. 통합 마일리지를 제공하여 판매촉진을 강화. 고객의 성향에 대한 통계를 바탕으로 웹 기반 광고 및 전자상거래에 유용하게 사용. 단일 연합 브랜드 마케팅 효과 등의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 가능.

제 2 절 e-비즈니스 모델 e-비즈니스 모델의 사례 Vortal과 Hotal 사이트

제 2 절 e-비즈니스 모델 e-비즈니스 산업 인터넷 인프라스트력쳐 인터넷 접속 서비스 하드웨어 제공업자들은 컴퓨터 및 그 주변기기를 제조, 판매하는 업자, 반도체 등 전자부품을 제조, 판매하는 업자 및 네트워크 등 각종 통신장비를 제조, 판매하는 사업자들 소프트웨어 제공업자들은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 운영시스템 등과 같은 다양한 성격의 소프트웨어의 개발, 판매뿐 아니라, 애플리케이션 설계 및 개발 자문을 수행 인터넷 접속 서비스 기간망 서비스 제공업체 기간망 선로를 갖고 있으며 주로 기업들을 대상으로 인터넷 접속 서비스 및 회선 재판매를 수행하는 사업자 인터넷 접속서비스 제공업체(ISP: Internet service provider) 자체적으로 네트워크 및 IP주소를 확보하였다가 네트워크를 갖지 못한 기업 중 일반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접속 서비스를 제공하고 일정액의 접속료를 받는 사업자 온라인 서비스 제공업체 (OSP: Online service provider) 온라인 접속 서비스를 제공과 아울러 콘텐츠도 함께 제공하는 사업자

제 2 절 e-비즈니스 모델 e-비즈니스 산업 인터넷 사업 부문 포털서비스 웹브라우저를 이용해 인터넷에 접속하려는 사용자에게 다양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 전자상거래 인터넷을 이용해 기업 간 또는 기업과 일반소비자 간의 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사업 중개상 중개상들은 인터넷상에서 구매자와 판매자와의 거래를 성사시키고 거래 수수료를 부과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인터넷 여행사, 증권 중개업자 등은 전통적 거래 방식을 인터넷상으로 옮겨와 비즈니스를 수행하고 있다. e-비즈니스 컨설팅/구축 서비스 웹 사이트의 설계와 구축, 운영에 이르는 전 과정에 대한 기술적인 컨설팅뿐만 아니라 게임, 그래픽, 비디오나 동영상 등 e-비즈니스 산업에 알맞은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기획, 개발을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