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원론 2017. 11.
라디오 ○ 라디오매체의 특성 vs 텔레비전 cf. 단독 청취 - 1:1의 사적이고 은밀한 관계 형성, - 저렴성, 편이성 : 적은 비용, 기자재, 인력 - 휴대성 : 시/공간의 제약 탈피 - 병행(존)성 : Car Radio : 교통방송 - 개인성,친밀성 cf. 단독 청취 - 1:1의 사적이고 은밀한 관계 형성, 개인 정서의 전달물 이어폰 청취 : 단절과 고립의 세계 - 습관성 : Striped Programming → 청취 습관의 형성
○ 전망 - 전문성 : Audience Segmentation cf. 기술적 수용 능력: 텔레비전의 1/30(FM) - 소수성 : Community Radio, Minority Media → subculture/subaltern의 형성 eg. 10대 문화, 청년문화, 소녀문화, 디아스포라(diaspora) - 참여성 cf. 인생 상담 ○ 전망 - 디지털라디오(DMB)/팟캐스트(niche market) cf. TBS 김어준의 뉴스광장
방송과 수용자 ○ 수용자 - 방송커뮤니케이션의 주체 or 객체 cf. Mass Communication의 권력성 (Mass)Media > Audience - 수용자의 ‘제도적 표현’(P. Napoli) Victim → Consumer → Coin of Exchange (이용자 : User) ※ Marketplace of Ideas → MAC
- 피동성, 집단성 → 능동성, 개인성 - 모든 ‘국민’이 수용자 ↙ ↘ 사회/미디어의 분화 개인성의 향상 ↘ ↙ 정보 욕구의 개별화 다품종 소량 생산 ‘맞춤형’ 생산 cf. differentiation/de-differentiation
‘대중’→ 분중/ 소중/ ‘파편화’(fragmentation/ balkanization) 차별화된 대중/극화된 대중(Polarization) cf. ‘협송’ → ‘편송’(slivercasting) - 독해: 수용자와 Text의 끊임없는 교환과 타협 ‘Preferred Reading’ - ‘Aberrant Decoding’ ① The Dominant-Hegemonic ② The Negotiated ③ The Oppositional
※ Pleasure : id를 실어 나르는 mechanism 공모적 즐거움(Complicity Pleasure) : 저항적 즐거움(Resistant Pleasure) 자신의 Identity를 설정한 후, 감상 → 생산적 즐거움 eg. ‘욕하면서 즐기는’ 막장드라마의 수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