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세기 문법 개요 2017. 3. 10. 국어문법사연구.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법의 이념과 철학의 이해 법의 이념은 무엇일까 ? 정의 : 각자에게 각자의 몫을 주는 것 - 평등의 의미가 내포되어 있음 법적 안정성 : 법의 규정이 명확하고 잦은 변경 이 없어야 함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공공복지와 조화롭게 추구 – 사회질서와 안전유지 + 사회정의.
Advertisements

영화 감독 열전: 세계편 강 사 : 유 운 성 8 강 오즈 야스지로 ( 小律安二郞 ). 오즈 야스지로의 필모그래피  1 꽁치의 맛 ( 秋刀魚の味 ), 어느 가을날의 오후 (1962)  2 그 해 여름의 끝 ( 小早川家の秋 ) (1961)  3 가을 햇살 ( 秋日和.
북한기도제목 1 월 1 주 (1/1-1/7). 1. 북한정치 - 북한의 대남정책 전반을 관장하는 김양건 북한 노동당 비서 겸 통일전선부장이 교통사 고로 지난 29 일 사망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0 일 보도했습니다. 한편 김양건 노동당 비 서의 죽음이 의도적인 암살 가능성이.
작품을 통해 살펴본 전통사회와 현대사회의 갈등 인문학부 손명학 공학계열 김능배 사회체육 김영수 현대사회와 사회학.
폭력. 폭력이란 무엇인가 우상의 눈물 물리적인 폭력 ( 최기표 ) VS 지능적인 폭력 ( 임형우, 담임선생님 )
하도급구조의 현황 및 과제 한국경제론 6 주제 오마이뉴스 김상조. 1. 중소기업의 현황 □ 김주훈 편 (2005): 중소기업 사업체 수 과다 → 영세화.
2014 여성가족부 가족가치확산사업 당당한 우리의 결혼식 우리 결혼, 우리가 디자인하다.
1 박 2 일 !!! 인천마장초등학교 유수아. 1 박 2 일 멤버 인기순 위 1 위 이승기 2 위 엄태웅 3 위 은지원 4 위 김종민, 이수근 ※인터넷에서 본것이기 때문에 사람에따라 서 다를 수 있다. ※
공공의료 한국의료의 ‘미운 오리새끼’ (목) 김 용 익 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
현대사회와 윤리 1. 윤리학이란 무엇인가?.
석관중앙교회 5남전도회 석 관 중 앙 교 회 회원 소식 통권 05-04호 발행일 : 2005년 04월 회 장 : 장진호 집사
한국경제교육협회 일반인 표준 경제 개념 9. 인플레이션과 실업
2016학년도 중학교 대상 학교로 찾아가는 대입설명회 [학교혁신과].
행정소송 실무교육 공익법무관 문 유 식 인사 공익법무관 소개 서울고검 소개.
국립생물자원관 교육콘텐츠 02_강낭콩, 싹터요!.
지역사회복지론 1조. 요양보호시설에 대해서 황성국 임재형 이동영
- 예∙결산 및 기본재산 운영 신뢰도 제고를 위한 실태점검, 결산지원사업 -
조선왕조의 유교정치.
2014년 7월 유라시아 셰익스피어 극단 연극햄릿 레어티스역활
좋은 강의 국제관계학과 정연식.
학교교육제도 이해하기 천안청룡초등학교 교사 임 병 현.
2014학년도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시 유의사항 울산광역시교육청 교육과정운영과 한 상 철.
14주차 1교시 강화계획 [학습목표] 1. 강화계획의 정의를 안다 [학습내용] 1. 단순한 강화계획 2. 간헐적 강화 3. 복합 계획 4. 선택과 대응법칙 [사전학습] 강화계획이 일어날 수 있는 사례를 생각해본다.
스토리텔링마케팅사례 패션디자인학과 남민주.
한우TMR 사용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제일사료㈜ 김 덕 영.
연장근로와 야간·휴일근로 김영호 노무사 나눔 노사관계연구소 소장 연세대 일반대학원 박사 수료 고려사이버대 법학과 외래교수
정밀 입자 가공.
2학년용 2018학년도 대입 변화 이해 및 대비 전략.
I 문학의 개념과 역할 1. 문학의 개념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2) 소통 활동으로서의 문학
2013년 5월 23일 이수경(환경과 공해연구회 사무국장)
공공의료 한국의료의 ‘미운 오리새끼’ 김 용 익 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
4. 목적론적 윤리와 의무론적 윤리 01. 경험주의와 이성주의 01. 경험주의와 이성주의 02. 결과론적 윤리와 공리주의
법인세 및 부가가치세 소개.
개항기 조선과 동아시아 박 범 한국역사입문Ⅱ.
과학 탐구 토론 대회 1학년 2반 박승원 1학년 5반 권민성.
학습 주제 p 역학적 에너지는 보존될까?(2).
국내 자동차회사 레포트 권준.
계약서 관련 실무 계약 위반과 판례 김래균.
16세기 한국어 한국어의 역사
도구를 사용할 때의 일(2) 도구를 사용해도 마찬가지야. 지레 지레를 사용할 때의 일.
비, 비율, 퍼센트 실과교육과 김 화 민.
생활 철학 인간이란 무엇인가?.
(3) 기계요소의 종류와 원리 오 산 중 학 교.
동절기 가스사고 예방 ㅇㅇㅇ 도시가스 - 가스보일러 CO중독사고 관련 (금) 동절기 CO중독 예방 및
대구의 부도심 대구의 주요축 동대구 부도심 4조 강민석 / 박성균 / 최은지/ 황재현/김예지.
기업회생 절차.
2. 윤리학의 원리와 적용 가. 상대주의와 절대주의.
사회생활과 준법의식 사회(일반사회) 중학교 2학년 2학기 Ⅶ. 사회생활과 법규범
Ⅲ. 세계의 자연환경 -열대기후와 주민생활.
강의 프레젠테이션 현대 사회와 미디어 12강. 미디어 문화.
기술 진화와 진보.
사도행전 13장 22절 말씀 –아멘 다 윗 을 왕 으 로 세 우 시 고 증 언 하 여 이 르 시 되 내 가 이 새 의 아 들
실물경제 따라잡기 재정과 물가.
교수학습과정안 우리 돼지고기 ‘한돈’ 알아보기 영양교육 이시원.
고려어 문법 2 선어말어미, 조사 한국어의 역사
전략경영 05. 제품차별화 (3).
수학 게이머 발표자:김민규,이정석 목차 1. NIM게임 이란? NIM게임의 필승 전략 2. 베스킨라빈스 31 게임이란??
경찰행정과 세미나 결과를 공개해야한다. VS 비공개로 해야한다. 경찰의 근무성적평정 제도.
거래처 매뉴얼 리 얼 시 스 템 주 식 회 사.
에듀팟-자기소개서작성.
수학 8나 대한 64쪽 II.도형의 성질 2. 사각형의 성질 §1. 평행사변형 (17/24) 평행사변형이 되는 조건.
기술 라이센스 전략.
엔화 대환/대출 자금용도 대상 이자 차액 효과 (A,B,C) 환율 리스크 헷징 (A,B) 엔화의 평균환율 (A,B,C)
거래처 매뉴얼 리 얼 시 스 템 주 식 회 사.
사귐의 해법 2 : 아버지의 사랑  아버지가 사랑하시는 사랑에 대한 올바른 반응으로 아버지를 사랑함 * 2:15-17) 세상 사랑 vs 아버지 사랑 (p ) * 3:11-18) 아버지 사랑 & 형제 사랑 (p ) * 4:7-21) 형제 사랑.
영상으로 읽는 한국사 02 삼국은 서로를 한 ‘민족’으로 생각했나? - 삼국통일의 의미-.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의사소통.
시민으로서의 권리와 의무 사회(일반사회) 중학교 2학년 2학기 Ⅶ. 사회생활과 법규범
구약 성경의 큰 그림 8. 사무엘상·하 울산시민교회 비전틴(고등부)
Presentation transcript:

15세기 문법 개요 2017. 3. 10. 국어문법사연구

현대어 종결어미 체계 해라체 하게체 하오체 하십시오체 해체 해요체 평서형 다 네 오/소 ㅂ니다/습니다 어,지 어요,지요 의문형 (으)냐 (으)ㄴ가,나 ㅂ니까/습니까 명령형 어라,렴 게 (으)오,구려 십시오 청유형 자 세 (으)ㅂ시다 약속형 (으)마 (으)ㅁ세 (으)ㄹ게 (으)ㄹ게요 감탄형 구나 군,네 군요,네요

15세기 종결어미 체계 라체 야쎠체 쇼셔체 반말 평서형 다/라 (으)다/ㆁ다 (으)다 /니다 니,리 의문형 녀/뇨/니아;려/료/리아; ㄴ다/ㄹ다 닛가/닛고, 릿가/릿고 가/고 니가/니고 (니),리 명령형 (으)라 -어쎠 (으)쇼셔 고라,고려 청유형 져 사다 약속형 오마 감탄형 (으)ㄹ쎠,(으)ㄴ뎌; 에라,게라 에다,게다

몇 가지 동사 활용례 (주의: 형용사는 다름) 다 한다 니라 한다 다 하였다 니라 하였다 리라 할 것이다 다 한다 니라 한다 다 하였다 니라 하였다 리라 할 것이다 더라 하더라 더니라 하더라 녀/뇨 하느냐 녀/뇨 하였으냐 더녀/더뇨 하더냐 려/료 할 것이냐 다 하느냐(2인칭) 다 하였으냐(2인칭) 다 할 것이냐(2인칭) 가 하는가(간접) 가 하였는가(간접) 가/까 할까(간접) 니다 합니다 니다 하였습니다 리다 할 것입니다 더다 합디다 니가/니고 합니까 니가/니고 하였습니까 리가/리고 할 것입니까

의문조사, 의문형 종결어미 -가/아, -고/오: 명사 뒤 -녀/니아, -뇨/니오: 주어의 인칭에 제약 없음 -(/으)ㄴ다: 주어 2인칭. 판정의문과 설명의문의 구분이 없음. -(/으)ㄴ가/ㄴ고: 내적 사유 표현에만 쓰임. 16세기 이후 직접 의문으로 쓰이기 시작. 판정의문 설명의문 라체 -녀/니아, -려/리아, -가 -뇨/니오, -료/리오, -고 2인칭 -ㄴ다, -ㄹ다 야쎠체 -닛가, -릿가 -닛고, -릿고 쇼셔체 -니가, -리가 -니고, -리고 간접의문 -ㄴ가, -ㄹ가 -ㄴ고, -ㄹ고

몇 가지 의문형 용례 뎨 바 먹녀: 그가 밥을 먹느냐 뎨 므스글 먹뇨: 그가 무엇을 먹느냐 뎨 바 머그녀: 그가 밥을 먹었으냐 뎨 므스글 머그뇨: 그가 무엇을 먹었느 냐 뎨 바 머그려 그가 밥을 먹을 것이냐 뎨 므스글 머그료 그가 무엇을 먹을 것이냐 뎨 바 먹니가 그가 밥을 먹습니까 뎨 므스글 먹니고 그가 무엇을 먹습니까 뎨 셔욼 사가 그가 서울 사람이냐 뎨 어딋 사고 그가 어디 사람이냐 네 바/므스글 먹다 네가 밥을/무엇을 먹느냐 네 바/므스글 머근다 네가 밥을/무엇을 먹었느냐 네 바/므스글 머글다 네가 밥을/무엇을 먹을 것이 냐 네 셔욼/어딋 사민다 네가 서울/어디 사람이냐

감탄형 ‘라’체 ‘쇼셔’체 ‘-에-’형 -애라/에라 -애다/에다 -아라/어라 -아다/어다 ‘-게-’형 -게라 -게다 경계형: -(/으)ㄹ셰라 cf. -리라>-ㄹ라

연결어미 제1 부류: ‘-(으)니’, ‘-(으)면’, ‘-(으)ㄹ’, ‘-어’, ‘-(으)ㄴ댄’, ‘-(으)란 ’, ‘-관’, ‘-올뎬’, ‘-온’, ‘-거든’, ‘-거늘’, ‘-(으)나’, ‘-어도’, ‘-고도’, ‘-거 니와’, ‘-건마’, ‘-(으)ㄴ’, ‘-디’, ‘-건’, ‘-고’, ‘-(으)며’, ‘-거나’, ‘-록’, ‘-곤’, ‘-오’, ‘-디옷’ 논항의 공유가 수의적이며 주어끼리의 공유 및 주어-목적어 공유를 허 용함. 그 東山애 金붑 銀붑 돌붑 쇠부피 各各 닐굽곰 잇거늘 調達이와 難陁왜 몬져 쏘니 <釋詳3:13ab> 제2 부류: ‘-(으)라’, ‘-오려’, ‘-고져’, ‘-고’, ‘-(으)며셔’ 논항의 공유가 필수적이며 주어끼리의 공유만 허용하고 주어-목적어 공유는 허용하지 않음. (석가모니가) 나라해 빌머그라 오시니 <月釋1:5b>

전성어미 명사형 어미: -(오/우)ㅁ, -기, -디 관형사형 어미: ‘-(으)ㄴ’, ‘-(으)ㄹ’ 현대국어에 비해 ‘-기’는 매우 드물고 ‘-(오/우)ㅁ’의 빈도가 높음. ‘-기’는 모음 뒤에만 씀. 파생접사에 가까움: 활 쏘기, 글 이피 ‘-디’ : ‘어렵-’, ‘쉽-’, ‘슬-’ 등의 앞에 쓰임. cf. 부정 보조용언 앞에도 ‘-디‘가 쓰임. 이것은 보조적 연결어미 관형사형 어미: ‘-(으)ㄴ’, ‘-(으)ㄹ’ 매우 드물게 ‘-ㄴ’, ‘-ㄹ’ 명사형이 화석처럼 있음: 다 없-

선어말어미 ‘--’: 객체 높임 --(장애음 뒤), --(공명음 뒤), --(‘ㄷ’, ‘ㅈ’ 뒤): 자음어미 앞 -->-오-, -->-오-, -오-: 모음어미, 매개모음어미 앞 분포: 모든 선어말어미 중 가장 앞에 옴. 동사 어간과 가장 밀접. 의미: 주체가 객체를 높여야 한다고 화자가 판단할 때 사용됨. ‘라’체 ‘야쎠’체 ‘쇼셔’체 평서형 다 다 다/니다 의문형 녀/뇨 닛가 니가/니고 명령형 라 쎠 쇼셔 청유형 져 사다

선어말어미 ‘-시-’: 주체 높임 -으시-(모음과 ‘ㄹ’ 뒤), -시-(자음 뒤) 시+오 → 샤 분포: ‘--’, ‘-더-’, ‘-거-’ 뒤. 나머지 모든 선어말어미보다 앞에 옴. 15세기 말로 갈수록 ‘-더-’, ‘-거-’보다 앞에 오는 일이 많아짐. 의미: 화자가 주체를 높임. ‘라’체 ‘야쎠’체 ‘쇼셔’체 평서형 시다 다 시다/시니다 의문형 시녀/뇨 시닛가 시니가/니고 명령형 * 쇼셔 청유형

선어말어미 ‘--’: 현재시제 --, -ㄴ-(‘-오-’ 앞) 분포: ‘--’, ‘-시-’ 뒤. 기타 선어말어미 앞. ‘-더-’, ‘-거-’와 계열관계 형성 (공기하지 않음) 의미: 현재 시제 ‘라’체 ‘야쎠’체 ‘쇼셔’체 평서형 다 다 다/니다 의문형 녀/뇨 닛가 니가/니고

선어말어미 ‘-더-’: 과거 비완망(past imperfective) -더-, -러-(계사, ‘-리-’ 뒤) 더+오 → 다 분포: ‘--’, ‘-리-’ 뒤, ‘-시-’ 앞 의미: 과거 비완망. 현대국어와 달리 1인칭 주어와도 잘 어울림 ‘라’체 ‘야쎠’체 ‘쇼셔’체 평서형 더라 다 더다/더니다 의문형 더녀/더뇨 더닛가 더니가/더니고

선어말어미 -(/으)리-: 추측 15세기의 ‘-리-’는 하나의 선어말어미의 자격을 갖는 것과 관형사형 어미 ‘-ㄹ’ + 의존명사 ‘이’ + 계사 ‘-이-’의 결합체인 것이 있다. 분포: ‘--’, ‘-시-’, ‘-오-’ 뒤, ‘-더-’, ‘-거-’ 앞 의미: 추측, 미래시제, 화자의 의지; 당위, 가능성 ‘라’체 ‘야쎠’체 ‘쇼셔’체 평서형 리라 다 리다 의문형 려/료 릿가 리가/리고

용언의 시제 활용 양상 동사 형용사 평서형 연결형 관형형 과거 시제 perfective 다/니라 니  * imperfective 더라/더니라 더니 던 하더라/하더니라 하더니 하던 현재 시제 다/니라 니  하다/하니라 하니 한 미래 시제 리라 리니  하리라 하리니 할

선어말어미 ‘-거-’ -거-, -어-[ɦə](계사, ‘ㄹ’, y 뒤) : 자동사, 형용사 뒤 -아-[a]/-어-[ə] : 타동사 뒤 -나- : ‘오-’(來) 뒤 거+오 → 가(연결형에서), 과(종결형에서) 분포: ‘--’, ‘-리-’ 뒤, ‘-시-’ 앞 의미: 가까운 과거 또는 완료상(평서형, 관형형, ‘-니’ 앞), 양태적 의미(의문형, 연결형) ‘라’체 ‘야쎠’체 ‘쇼셔’체 평서형 거다/야다 다/양다 거다/야다 의문형 거녀/거뇨 야녀/야뇨 거닛가/야닛가 거니가/거니고 야니가/야니고 명령형 거라/야라 거쎠/야쎠 *

선어말어미 -오/우-: 인칭·대상 시+오→샤, 더+오→다, 거+오→가/과, +오→노 분포: ‘--’, ‘--’, ‘-더-’, ‘-거-’ 뒤, ‘-리-’ 앞 의미 주어가 1인칭임을 나타냄(종결형, 연결형) (인칭법) 피수식 명사가 관계절 내의 의미상 목적어 또는 부사어임을 나타냄(관계절) (주체대 상법) 피수식 명사가 보문 관형절의 보문명사임을 나타냄(보문 관형절) ‘라’체 ‘야쎠’체 ‘쇼셔’체 평서형 호라 다 호다 감탄형 혼뎌 *

선어말어미 ‘-도-/-돗-/-옷-/-ㅅ-’: 새로 앎 -도-(어간, ‘-시-’, ‘-리-’ 뒤, 자음어미 앞), -돗-(어간, ‘-시-’, ‘-리-’ 뒤, 매개모음 어미 앞, ‘-더-’ 앞), -옷-(‘--’, ‘-더-’, ‘-거-’ 뒤), -ㅅ-(어간 뒤, ‘-오-’ 앞; 어간, ‘- -’ 뒤, ‘-다’ 앞; ‘-거-’ 뒤, ‘-다’ 앞) -도-/-로-(계사, ‘-리-’ 뒤), -돗-/-롯-(계사, ‘-리-’ 뒤) +옷→놋, 더+옷→닷, 거+옷→괏 분포: ‘--’, ‘-오-’ 앞, 기타 선어말어미 뒤. 현대국어와 달리 종결형뿐 아니라 연결형에도 쓰임. 의미: 새로 앎[mirativity] (河崎啓剛 2016, 서울대 국문과 박사논문) 종래 감탄으로 알려진 ‘-ㅅ-’이 사실은 복수 표지임을 밝힘. ‘라’체 ‘야쎠’체 ‘쇼셔’체 평서형 도다 도다 도소다 의문형 도소녀 * 도소니가/니고 명령형 야라

선어말어미 ‘-니-’ : 원칙 분포: ‘--’와 종결어미 앞, 기타 선어말어미 뒤 의미: 일반적 원칙을 나타낼 때도 있으나 별 의미 없을 때가 많음. 높은 사용 빈도 → 의미의 inflation → 의미의 bleaching ‘라’체 ‘야쎠’체 ‘쇼셔’체 평서형 니라 다 니다

선어말어미 -(/으)-: 상대 높임 매개모음 ‘-/으’가 원순성 동화를 잘 일으킴 돗+→도소, +옷+→노소 분포: 종결어미 앞, 모든 기타 선어말어미 뒤 의미: 상대(청자) 높임

주격 조사 ‘-이’ (모음 조사) 교체 양상: ① 자음 뒤 /i/, ② 모음 뒤 /y/, ③ /i/나 /y/ 뒤 Ø 이형태 ‘-가’는 없었음. 16세기 또는 17세기에 출현. 주로 주어의 문법 역할을 나타냄. 주어 이외의 문법 역할을 나타내는 경우 ① ‘아니-’, ‘외-’의 보어 (현대국어와 동일) ② ‘-’(如)의 보어 ③ ‘-’(値)의 보어 나 銀돈 一千과 수쇼 一百과 고 누의 金돈 二千과 암쇼 二百이 니다 (男直銀錢一千特 牛一百頭 女直金錢二千牸牛二百頭) <月釋20:87b>

대격 조사 ‘-(/으)ㄹ’ (매개모음 조사) 교체 양상: ① 자음 뒤 //, /을/, ② 모음 뒤 /ㄹ/ 또는 //, /를/ //, /를/은 중첩형임: ㄹ-(/으)ㄹ 주로 목적어의 문법 역할을 나타냄. 목적어 이외의 문법 역할을 나타내는 경우 ① 기간, 거리, 수량 등을 나타내는 부사어[accusative of extent] (현대국어와 동 일) 王이 그 새 求야 어드니 열흐를 아니 울어늘 (王心得此鳥 旬日不鳴) <月釋25:81a> ② ‘외-’의 보어 (목적어로 볼 수도 있음) 녯 時節에 杜宇를 望帝라 일더니 넉시 杜鵑을 외니 모 微細도다 (古時杜宇稱望帝 魂作 杜鵑何微細) <杜詩17:5b>

속격 조사 ‘-ㅅ//의’ 교체 양상: ① 무정 체언, 존칭 유정 체언 뒤 /ㅅ/ (음가는 논란 있음) ② 평칭 유정 체언 뒤 //, /의/ 주어적 속격의 빈도가 현대국어에 비해 매우 높음. 주어적 속격의 경우 무정 체언에 ‘-/의’가 붙는 경향이 있음. (4) 비록 無漏智慧 得디 몯야도 意根 淸淨호미 이러 <釋詳19:25a> (5) 無盡意여 觀世音菩薩摩訶薩ㅅ 威神力의 巍巍호미 이러니라 <釋詳21:6b> ‘-ㅅ’은 점차 속격 조사로서의 지위를 상실하고 복합 명사 내부에만 쓰 이게 됨(사이시옷): 통사적 요소에서 조어적 요소로의 지위 변화 ‘-ㅅ’은 현대국어의 속격 조사보다 분포가 넓어서, 처격 조사, 종결어미 로 끝나는 온전한 절, 연결어미로 끝나는 접속절 등에도 붙음. 衆生이 기운 보로 제 디옛거든 聖人도 뉘마다 아니 나시닷 디라 <釋詳 21:40a> ‘-/의’는 15세기에는 모음 조사라고 할 수 있지만, 그 이전 시기에는 매 개모음 조사였을 가능성이 있음: 내, 네, 제, , 長者ㅣ,…….

처격 조사 ‘-애/에/예’ (모음 조사) 교체 양상: ① 양성모음 뒤 /애/, ② 음성모음 뒤 /에/, ③ /i/나 /y/ 뒤 /예/ 특이 처격: ① 양성모음 뒤 //, ② 음성모음 뒤 /의/ 현대국어의 ‘-에’뿐 아니라 ‘-에서’의 용법까지 포괄함. 一夫ㅣ 流毒 我后를 기드리 玄黃筐篚로 길헤 라니 <龍歌10> [비교의 대상]에도 쓰임: ‘-애/에/예 다-’ 나랏 말미 中國에 달아 <훈언1a-1b> 시간,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에는 결합되지 않는 경향이 있음. ① 기원적으로 처격 조사를 포함한 명사: 이긔/그긔/뎌긔>이/그/뎌// 여긔/거긔/뎌긔>예/게/뎨, 새배(<새박+), 새볘(<새벽+의), 아래(<*아라+), 제 (<적+의), 나죄(<나조ㅎ+), 어젓긔/어저>어제 ② 그 외의 명사: 오,  ①인지 ②인지 불분명한 경우: 아/아래(曩, 曾, 宿)

여격 조사 여격 조사가 따로 있다기보다, [속격조사+의존명사] 우언적 구 성을 빌려 씀. 속격 조사 ‘-ㅅ//의’ + 의존명사 ‘그/거긔/긔/게’ 속격 조사 없이 ‘게’가 명사에 직접 붙은 경우도 있음. 經을  게 시러 올 白馬寺ㅣ라 니 <月釋2:67a> ‘-려’: 發話 행위 동사의 지배를 받는 위치에 나타남. 王이 臣下려 무르샤 <釋詳3:18a> 부톄 目連이려 니샤 <釋詳6:1a> ‘더브러’도 여격으로 쓰일 수 있음. (공동격-여격 syncretism)

구격/향격 조사 ‘-(/으)로’ (매개모음 조사) 교체 양상 ① 모음이나 /ㄹ/ 뒤 /로/ ② /ㄹ/ 이외의 자음 뒤 /로/, /으로/ 1음절 대명사 ‘나, 너, 저, 누’ 등에 붙을 때 /ㄹ/이 덧남. ‘날로, 널로, 절로’ 현대국어의 ‘-로’는 [방향], [도구/재료], [자격] 등의 다양한 용법 을 갖는데 15세기의 ‘-로’는 이 중 [자격]을 나타내는 용법이 드문 편임. 『杜詩諺解』의 ‘나그내로’ 정도

‘셔’, ‘ㄱ/ㅅ‘ 처격/여격+‘셔’ 향격+‘셔’: 출발점 향격+‘ㄱ/ㅅ’: 출발점, 기준점 ① 출발점: 生滅穢淨이 다 情見에셔 나니 <月釋17:36a> ② 단체 주어: 行者ㅣ 드로 空中에셔 讚嘆야 니샤 善男子아 네 三世諸佛ㅅ 敎法을 조차 順 내와 너를 맛노라 시리니 <月釋8:57b-58a> ③ 비교의 대상: 觀音 뎌기 妙音에셔 다디 아니시니 <釋詳21:15b-16a> 향격+‘셔’: 출발점 持國天王이 乾闥婆 一切 眷屬 리고 류야 東方로셔 와 東녁 겨틔 合掌야 셔며 <釋詳3:27b> 향격+‘ㄱ/ㅅ’: 출발점, 기준점 일록 後에 疑心 마오 가져가라 <月釋2:13a> 일록 우흔 無明이 緣이 외야 三細 내요미오 일록 아랜 境界緣이 외야 六麤 내요 미니 <月釋11:79b> 일롯 西方로 十萬億 부텻  디나가 世界 이쇼 <月釋7:62b>

비교를 나타내는 조사 ‘-와/과’ 처격/여격+‘셔’ ‘-(/으)라와’ (매개모음 조사) ‘-이라와’ ‘-두고’ (자음 조사) 그 뫼히 구룸 야 라와 리 古仙山애 가니라 <月釋7:31b-32a> 믈읫 貪欲앳 브리 이 블라와 더으니라 <月釋10:14a-14b> 1음절 대명사 ‘너’ 등에 붙을 때 /ㄹ/이 덧남: ‘널라와’ ‘-이라와’ 니예 디나니 누니라와 니 (經齒冷於雪) <杜詩16:64a> 다 올히 녯 올히라와 됴토다 (他鄕勝故鄕) <杜詩8:35a> ‘-두고’ (자음 조사) 端正샤미 日月두고 더으시며 <月釋4:34a> 雍氏 닐오 내 그듸두고 몬져 죽가지라 야 <三綱런던烈20> 후대에 조사 ‘-ㄴ‘이 덧붙어 ‘-두곤’, ‘-도곤‘ 등으로 변화

조사 ‘-와/과’ (자음 조사) 교체 양상 1음절 대명사 ‘나, 누’ 등에 붙을 때 /ㄹ/이 덧남: ‘날와, 눌와’ 용법 ① /ㄹ/ 이외의 자음 뒤 ‘과’ ② 모음이나 /ㄹ/ 뒤 ‘와’/ɦwa/ 1음절 대명사 ‘나, 누’ 등에 붙을 때 /ㄹ/이 덧남: ‘날와, 눌와’ 용법 ① 접속 ② 공동, 동반 ③ 비교

호격 조사 ‘-아/야/(이)여/하’ 교체 양상: ① 평칭 유정 체언 뒤 /아/, /야/, /(이)여/, ② 존칭 유정 체언 뒤 /하/ 현대국어의 ‘-아/야’는 자음 뒤냐 모음 뒤냐에 따라 교체되지만, 15세기의 ‘-아/ 야’는 그렇지 않음. (29) 釋迦牟尼佛이 智積려 니샤 善男子아 안 져근덛 기드리라 (釋迦牟尼佛 이 告智積曰샤 善男子아 且待須臾라) <法華4:165a> (30) 부톄 니샤 阿逸多아 …… 네 이대 드르라 <釋詳19:1a-2a> (31) 부톄 彌勒菩薩摩訶薩려 니샤 阿逸多야 …… <月釋17:24a> (32) 그저긔 闥婆摩羅ㅣ 座애셔 니러나아 부텨  世尊하 …… <釋詳11:24a> (33) 忽然히 空中엣 소리 드르니 닐오 우 聖女ㅣ여 슬허 말라 내 이제 네 어믜 간  뵈요리라 <月釋21:21a-21b> (34) 善宿ㅣ 나가 닐오 究羅帝여 네 命終다 주거미 닐오 내 마 命終호라 <月釋9:36上b>

감탄 조사 ‘-(이)여’ 호격 조사로서의 용법과 구분이 항상 분명한 것은 아니나, 부름의 대상이 될 수 없는 명사에 결합한 경우는 감탄 조사임이 분명함. (35) 셟고 애븐 디여 누를 가가 <월천52a> (36) 風塵에 나그내 외얏 나리여 江海예셔 그듸 보내 디로다 (風塵爲客日 江 海送君情) <杜詩23:48b-49a> (37) 丹旐ㅣ  나리여 閬州로셔 나가다 처 傳다 (丹旐飛飛日 初傳發閬州) <杜詩24:45a> 용언의 감탄형이 앞에 오고, 그 용언의 주어 명사구가 그 뒤에 올 때, 그 명 사구에 조사 ‘-(이)여’가 결합되는 일이 많음. (38) 快樂쎠 淸淨 業이여 能히 이런 妙果 일우시도다 <月釋4:33b> (39) 帝釋이 닐오 크실쎠 願이여 노파 우 업스샷다 (天王釋言 大哉所願 巍巍無上) <月釋20:85b> (40) 獄卒이 …… 讚歎야 닐오 됴쎠 됴쎠 오낤 果報ㅣ여 釋迦牟尼佛ㅅ 弟子ㅅ  보뎌 <月釋23:82b>

의문 조사 ‘-가/아/고/오’ 교체 양상: ① 판정 의문문에서는 ‘가/아’, ② 설명 의문문에서는 ‘고/오’ ① /ㄹ/ 이외의 자음 뒤 ‘가’, ‘고’, ②모음이나 /ㄹ/ 뒤 ‘아’ /ɦa/, ‘오’ /ɦo/ (58) 長者ㅣ 듣고 세흘 려 드러오라 야 헤 안치고 묻 이 리 너희 가 <月釋8:94b> (59) 이 賞가 罰아 (是 賞也아 罰也아) <蒙山53b> (60) 太子ㅣ 닐오 얻논 藥이 므스것고 <月釋21:215b> (61) 엇뎨 일후미 보미며 엇뎨 보디 몯홈고 (云何名見이며 云何不見고) <楞嚴2:71b> (62) 阿難아 엇뎨 일후미 衆生世界오 (阿難아 云何名為衆生世界오) <楞嚴4:94a> 간혹 모음 뒤에서도 ‘-가’, ‘-고’가 쓰이기도 함. 의문사 ‘누’ 뒤에서 특히 그러함. (63) 모 比丘ㅣ 닐오 네 스이 누고 <釋詳23:41b> 판정 의문에서 /아/ 계열의 모음을 포함한 이형태가 쓰이고 설명 의문에서 /오/ 계열 의 모음을 포함한 이형태가 쓰이는 교체 양상은 현대 경상도 방언에 이어졌음. 계사문의 ‘라’체 의문문에서 계사의 활용형을 쓰지 않고 서술어가 되는 체언에 의 문 조사를 직접 결합시키는 것이 현대 중앙 방언과 다른 점. 이 양상은 현대 경상도 방언에 일부 남아 있으나, 계사의 활용형을 사용하는 패턴과 공존하고 있음. 주어가 2인칭일 때에는 의문 조사 대신 계사의 활용형을 사용함. (64) 太子ㅣ 무르샤 네 엇던 사민다 <釋詳3:20a>

[화제], [대조]를 나타내는 보조사 ‘-(/으)ㄴ’ (매개모음 조사) ‘-(/으)란’ 교제 양상: ① 자음 뒤 //, /은/, ② 모음 뒤 /ㄴ/ 또는 //, /는/ ‘/는’은 중첩형: ㄴ-(/으)ㄴ ‘-(/으)란’ [대조]를 나타내나, 문법 역할이 주어가 아닌 명사구(주로 목적어, 대상) 에 결합되는 경향이 있음. (65) ㆍ와 ㅡ와 ㅗ와 ㅜ와 ㅛ와 ㅠ와란 첫소리 아래 브텨 쓰고 ㅣ와 ㅏ와 ㅓ와 ㅑ와 ㅕ와란 올 녀긔 브텨 쓰라 <훈언12b-13a> (66) 利養 됴히 칠씨니 란 분별 아니코 제 몸 됴히 츄미라 <釋詳 13:36a> (67) 아모 나라히나 衆生이 부텻 모로 得그란 觀世音菩薩이 즉자히 부텻 모 現야 說法며 …… 執金剛神로 得度그란 즉자히 執金 剛神이 現야 說法니 <釋詳21:10a-13b>

[한정]을 나타내는 보조사/의존명사 ‘’, ‘’, ‘만’ 현대어에서는 이 셋 중에서 ‘-만’의 빈도가 가장 높고 ‘뿐’과 ‘따름’은 매우 제한된 구문 에서만 쓰임. 중세어에서는 ‘만’의 빈도가 상대적으로 낮음. ① 현대어의 ‘따름’은 그 앞에 반드시 관형사형 어미 ‘-ㄹ’이 올 것을 요구하고 그 뒤에 는 계사 ‘-이-’가 올 것을 요구함. 중세어의 ‘’도 그 뒤에는 계사 ‘-이-’가 오는 것이 일반적이나 다른 동사들도 올 수 있었고, 그 앞에는 관형사형 어미 ‘-ㄹ’뿐만 아니라 체 언이 올 수도 있었음. 어둘 니 미니 <석상 19:10> 經은 곧 能詮 글월 미라 (經은 卽能詮之文而已라) <능엄 1:10> 草木  니시고 (止言草木시고) <법화 3:36> ② 현대어의 ‘뿐’은 그 앞에 관형사형 어미 ‘-ㄹ’이나 체언이 오고, 그 뒤에는 반드시 계 사 ‘-이-’나 ‘아니-’가 옴. 중세어의 ‘’은 그 앞에 관형사형 어미 ‘-ㄹ’이나 체언이 온다 는 점은 현대국어와 같으나, 그 뒤에는 지정사뿐 아니라 다른 동사들도 올 수 있었고 ‘- 에’나 ‘-을’ 같은 조사가 붙을 수도 있었음. 一切 衆生이 몸 안 보디 몯고 몸 밧  보미 (一切衆生이 不見身中고 獨見身外호미) <능엄 1:53> 어듸 藥師瑠璃光如來  부텻 일훔 念 네 이런 功德 됴 利 어드리오 <석상 9:27> 貪欲心 겨시건마  낱 터럭 늘 供養 功德에 涅槃 得야니 <월곡 92> ③ 현대국어의 [한정]의 의미를 나타내는 보조사 ‘-만’은 보조사로서는 특이한 존재임. 주격 조사 ‘-이/가’, 대격 조사 ‘-을/를’과 결합 가능. 격조사와 보조사가 결합될 때 격조사가 앞에 오는 것이 일반적인데, ‘-만’은 격조사 앞에 오기도 함: ‘-(으)로만’ vs. ‘-만으로’

관형형 ‘-ㄹ‘ + [한정]의 ‘만’ 다 부텻 像 想 만 야도 無量 福 어드리어니 며 부텻 신 身相 보미녀 <월석 8:44-5> cf. 但想佛像 得無量福 況復觀佛具足身相 (佛說觀無量壽佛經) 이 施主ㅣ 衆生 그 一切 즐거 것 布施 만 야도 功德이 그지 업스니 며 阿羅漢 果 得긔 호미니가 <석상 19:4> cf. 若是施主ㅣ 但施衆生의게 一切樂具야도 功德이 無量커늘 何況令得阿羅漢果ㅣ니가 <법화 6:8- 9> 의심된 일을 마오디 마라 바 니를 만 고 올 디레 두디 말올 디니라 (疑事를 毋質야 直而勿有ㅣ니라) <소언 3:3> 象이 날마다 舜 죽임로 일 삼거늘 셔 天子ㅣ 되샤 내틸 만 샴 엇디잇고 (象이 日以 殺舜爲事ㅣ어늘 立爲天子則放之 何也잇고) <소언 4:37> 진실로 나도 日本말을 니겨 시작여 이제 셔 十年 나마 되야시되 진실로 이만면 되 각 일 죠곰도 업서 常常 이 뉘오츨 만  날을 자네 니르시 바 日本말을 비  업 양으로 기리시니 <첩해신어 9:20> cf. 진실로 나도 日本말을 시작여 …… 常常 이 뉘옫츨 만  날을 …… <개수첩해신어 9:28-29> 중세어에서 [한정]의 의미를 나타내는 ‘만’, ‘’, ‘’은 관형형 어미 ‘-ㄹ’ 뒤에 올 수 있 다는 점에서 의존명사의 지위를 지니고 있었음. 현대어의 ‘따름’은 의존명사로서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고 ‘뿐’은 의존명사와 조사의 양 면성을 지니게 되었고, ‘만’은 조사로 지위가 바뀌었음.

기타 보조사 ‘-곳/옷’ ‘-곰/옴’1 ‘-곰’2: 머리곰, 다시곰(다시금), 야곰(하여금) (‘옴’으로 교체하지 않음.) 교체 양상: ① /ㄹ/ 이외의 자음 뒤 /곳/, ② 모음이나 /ㄹ/ 뒤 ‘옷’ /ɦos/ 의미는 분명치 않으나 [강세], [초점], [한정] 등으로 파악되고 있음. 百姓히 시름야 王 와  王곳 업스시면 누를 믿리고 <月釋7:54-2a> 盟誓샤 부텨옷 몯 외면 아니 니러나리라 <釋詳3:38a> ‘-곰/옴’1 교체 양상: ① /ㄹ/ 이외의 자음 뒤 /곰/, ② 모음이나 /ㄹ/ 뒤 ‘옴’ /ɦom/ 의미는 “-씩” 四天王이 各各 나콤 가져와 받대 <月釋4:57b> ‘-곰’2: 머리곰, 다시곰(다시금), 야곰(하여금) (‘옴’으로 교체하지 않음.) ‘-ㄱ’ 연결어미 ‘-아/어’, ‘-고’, ‘-다가’ 등의 뒤에 붙음. 의미는 미상. 제 子細히 약 哀慕 忝히 말라 <楞嚴2:54a> 너희 出家거든 날 리곡 머리 가디 말라 <釋詳11:37a> 모로매 아 警戒야 막다히 가져 미리 마고 막다각 免티 몯닌 셔 더은 거시 업스 니 <구급방하66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