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al-directed design을 위한 Persona process 2009 논문연구 3 Goal-directed design을 위한 Persona process | 국립 한경대학교 산업대학원 디자인학과 | 위승용 | Jul. 15, 2009 |
Goal-directed design 목표는 과업과 비교했을 때 보다 광의의 개념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사용자들이 성취하고자 하는 최후의 가치 목표: 사람들이 과업을 수행하도록 하는 동기 부여, 긴 시간에 걸쳐 천천히 형성되고 변화 과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수행하는 중간 단계, 변하기 쉬우며 기술지향적 목표 (goal) 과업 (task)
Persona Goal-directed design을 위한 방법론 중 하나 1990년대 후반 Alan Cooper는 목표 지향적 디자인 컨셉의 한 부분으로 Persona를 도입 사용자를 관찰하여 추출한 사용자의 목적과 행위, 태도에 대한 유형으로서, 실제 사용자 유형을 대표하는 사람의 모습을 생생하고 서술적으로 표현하여 구성된 허구의 캐릭터 (Cooper, 1999)
Persona의 장점 디자인 문제의 방향과 본질을 제대로 볼 수 있도록 해줌 팀원간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사용
Cooper의 Goal-directed design process Research Modeling Requirement Definition Framework Definition Design Development Support 정성적인 방법을 강조 사용자 인터뷰 관련 범위와 문헌 리뷰 사용 패턴을 분석 워크플로우 분석 업무 환경과 기술적인 요소 접근 Persona와 목표 도출 위험요소들과 기회들을 구분 상황 시나리오 구성 기능과 자료 요구사항들의 초기 리스트 도출 합의를 위한 미팅 주요 요구사항들의 결정을 위한 협의 데이터와 관련 속성을 정의 주요 틀을 스케치 구성 요소들의 관계를 정의 증명된 디자인 원리와 패턴 적용 시나리오로 컨셉 확인 합의를 통한 미팅 시각 디자인 통합 화면상의 모든 단어, 컨트롤, 픽셀들을 그림 사용성 테스트를 수행 개발 우선 순위와 협의에 디자인 자문 제공 발생하는 질문들과 이슈에 응답
Cooper의 Persona process Research Modeling Requirement Definition Framework Definition Design Development Support 1. 행동 변수들을 구분 행동관련 변수들의 집합으로써 구별되는 행동들을 목록화 매우 큰 화이트보드를 사용 변수의 개수는 대략 20~30개 정도 2. 인터뷰 대상자를 행동 변수에 매핑 3. 주요 행동 패턴 발굴 4. 특성들과 목표들을 목록화 5. Persona 전체를 점검 6. 이야기를 구성 7. Persona 타입 선정
Cooper의 Persona process Research Modeling Requirement Definition Framework Definition Design Development Support 1. 행동 변수들을 구분 각 역할들을 위하여, 변수들과 대조하여 적절한 인터뷰 대상자들을 매핑 2. 인터뷰 대상자를 행동 변수에 매핑 3. 주요 행동 패턴 발굴 4. 특성들과 목표들을 목록화 5. Persona 전체를 점검 6. 이야기를 구성 7. Persona 타입 선정
Cooper의 Persona process Research Modeling Requirement Definition Framework Definition Design Development Support 1. 행동 변수들을 구분 변수들을 어떻게 합쳐서 주요 행동 패턴을 만들 것인지 결정 각 주요 패턴을 위해 2~3 단어의 짧은 설명을 사용 2. 인터뷰 대상자를 행동 변수에 매핑 3. 주요 행동 패턴 발굴 4. 특성들과 목표들을 목록화 5. Persona 전체를 점검 6. 이야기를 구성 7. Persona 타입 선정
Cooper의 Persona process Research Modeling Requirement Definition Framework Definition Design Development Support 1. 행동 변수들을 구분 각각의 주요 패턴을 위해, 조사한 자료를 통해 관련된 세부 사항들을 작성 특징들을 설명하기 위해 목록화 하루 일과 (주요 업무와 플로우) 현재 해결책의 문제점들 집 또는 작업 공간 각 변수들은 어디서 마주치는가 목표들 2. 인터뷰 대상자를 행동 변수에 매핑 3. 주요 행동 패턴 발굴 4. 특성들과 목표들을 목록화 5. Persona 전체를 점검 6. 이야기를 구성 7. Persona 타입 선정
Cooper의 Persona process Research Modeling Requirement Definition Framework Definition Design Development Support 1. 행동 변수들을 구분 세트가 완벽하거나 여분의 Persona가 있다면 전체적으로 체크 고객, 지원 또는 당연히 있어야 할 Persona가 필요한 지에 대해 검토 필요 없는 Persona를 가지고 있지 않은가? 2. 인터뷰 대상자를 행동 변수에 매핑 3. 주요 행동 패턴 발굴 4. 특성들과 목표들을 목록화 5. Persona 전체를 점검 6. 이야기를 구성 7. Persona 타입 선정
Cooper의 Persona process Research Modeling Requirement Definition Framework Definition Design Development Support 1. 행동 변수들을 구분 Persona는 이야기를 가지고 있음 Persona를 실제 사람들처럼 보이게 해야 함 핵심 리스트로는 전달이 충분치 않음 2. 인터뷰 대상자를 행동 변수에 매핑 3. 주요 행동 패턴 발굴 4. 특성들과 목표들을 목록화 5. Persona 전체를 점검 6. 이야기를 구성 7. Persona 타입 선정
Cooper의 Persona process Research Modeling Requirement Definition Framework Definition Design Development Support 1. 행동 변수들을 구분 디자인에 초점을 맞추기에 3~6의 Persona들은 너무 많음 사용자 Persona Primary Secondary Supplemental Negative 2. 인터뷰 대상자를 행동 변수에 매핑 3. 주요 행동 패턴 발굴 4. 특성들과 목표들을 목록화 5. Persona 전체를 점검 6. 이야기를 구성 7. Persona 타입 선정
Persona의 예 http://uxfactory.com/613
Persona의 예
예시) 은행 웹사이트 Persona 사라 윌리엄스 : 신규 고객 기본정보 기술 친숙도 신상정보 니즈 동기 시나리오 기능 행동 “개인 정보를 찾아야만 하는 것은 싫다. 사이트를 보고 쉽고 명확하게 알 수 있었으면 좋겠다.” 기본정보 나이: 21-34세 온라인 이용경험: 0-2년 수입: $50,000 이상 기술 친숙도 PC: 중간 웹: 낮음 신상정보 사라는 컨설팅 회사에 근무하는 독신 여성으로 늦게 까지 회사에서 일하곤 한다.그녀는 출장을 많이 가고, 업무 외 생활에 투자할 시간이 부족하다. 또한 사기와 ID도용에 대한 가능성 때문에 온라인 금융 거래를 두려워한다. 온라인 뱅킹의 편리함과 비용절감은 매력적이지만 개인 정보와 그녀의 돈이 안전하다는 것을 확인하고 싶어진다. 니즈 보안과 개인정보 보장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확실한 안내 고객지원 안내원에게 쉽게 접근 동기 다양한 종류의 온라인 은행 계좌에 대해 알아보려 함 시나리오 다양한 웹사이트를 통해 은행 계좌 비교 특정 질문을 할 수 있는 담당자 연락처 정보 찾기 기능 상품 비교 차트 다양한 상품에 대한 경쟁사 비교 차트 자주 뭍는 질문 행동 사라는 상품을 비교할 수 있는 리스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클릭함 상품페이지에서 시키는 담당자에게 문의하기 링크를 클릭함 은행 계좌를 개설하려 함 은행 계좌를 개설하려 함 비교를 끝내고 신청할 준비하기 실제로 신청하기 전에 온라인 신청 프로세스를 편안한 마음으로 이용할 수 있기를 바람 담당자와 온라인 채팅 단계별 신청 절차 신청 과정 데모 상품페이지에서 사라는 신청준비를 클릭함 상품페이지에서 사라는 신청 과정에 대해 더 알아보기를 클릭함
예시) PhotoBook Persona Debbie jacobs, Primary User Persona 27살 “엄마, 지난 주에 찍은 사진을 방금 보냈어요” 데비는 파트타임 book-keeper이고 1년 전부터 풀타임 주부가 되었다. 그녀는 Neal in Lincoln, Nebraska에 남편과 살고 있고, 시부모는 너무 멀리 있다. 시부모는 손자가 자라는 모습을 보길 원한다. 가족의 압박에 의해 데비와 닐은 주중 몇 번 또는 휴일, 이벤트에 사진을 찍는다. 데비는 또한 아들이 너무 빨리 크기 때문에 어린 시절을 모습을 문서화하길 원한다.. 몇 달 전에 얼마나 작았는지 상상할 수 없다. 그들은 옛날 필름 카메라로 사진을 찍곤 했으나, 아기가 태어나면 디지털 카메라를 사기로 했었다. 그들은 이것이 필름에 드는 비용과 가족들에게 보내는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데비는 필름카메라의 매력을 포기하지는 못해서, 그녀는 항상 닐에게 특별한 날에 몇 장의 사진은 필름 카메라로 찍자고 주장한다.
예시) PhotoBook Persona 데비와 그녀의 남편은 매주, 혹은 카메라 용량이 모두 찼을 때, 혹은 부모님이 생각날 때 그들의 침실에서 이미지를 카메라에서 PC로 Load할 것이다. 비록 그녀가 Neal이 모든 사진을 보존하고 싶어할 지라도 데비는 가끔 그녀 혹은 누군가가 그것을 좋게 보지 않는다면 버릴 것이다. 여전히 그녀는 거의 이미지를 지우지 않는다. 왜냐하면 기록은 이미지의 퀄리티 보다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녀는 그녀의 카메라에 딸려온 소프트웨어에 있는 rotation, cropping, brightness 도구를 이용하여 좋지 않은 사진을 좋게 만들려고 노력할 것이다. 그러나 그녀는 그것에 익숙하지 않다. 그녀는 날짜와 이벤트 이름을 가지고 폴더에 특별한 이벤트 사진들을 저장한다. “2002July4th”와 같이.., 그리고 한달 단위로 날짜 폴더 안에 다른 사진들을 저장한다. Baby Brent에 중심을 맞추지 않은 몇몇 사진들은 주제에 따라 그들 자신 폴더 안에 저장 되어진다. 지금까지 전체 이미지들은 1000장이 넘으며 아마도 2000장 정도 될 것이다.
예시) PhotoBook Persona 그녀가 자주 방해를 받기 때문에, 컴퓨터 앞에서 그녀의 다음 세션까지 그녀는 자주 이 메일 사진들을 기다릴 것이다. 이것은 그녀에게 이미지를 살펴보고 보낼 최고의 하나를 고를 수 있는 변명거리를 준다. 이 메일은 옵션이 아니다, 그것은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오래된 사진을 찾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나 데비는 웹사이트를 만들만한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있지 못하다. 그녀는 전통적인 프린트를 이용하여 포토앨범을 만듦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그녀는 항상 스스로 3개의 앨범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그리고 2개는 할머니 할아버지를 위함이다. 그녀는 이것에 대하여 불평하지만, 최소한 그것은 추억에 잠길 수 있는 다른 기회이다. 그녀는 또한 페이지 레이아웃을 가지고 즐길 수 있고 때로는 재치 있는 설명(caption)을 달 수도 있다, 비록 대부분의 이미지는 그 자체가 말해주고는 있지만.. 만일 그녀가 아기 사진을 가지고 지속한다면 나쁘지 않을 것 같다; 지금 만일 모든 박스가 오래된 것들 이라면 흩어진 사진들은 그들에 의해서 조직화 될 것이다. Debbie’s Goals 그녀의 아기를 영원히 간직. 아기는 정말 빨리 큰다! 데비는 모든 상황을 담아두길 원한다. 그래서 그녀는 그들의 첫 번째 발자국과 그녀의 아들이 그녀보다 키가 큰 이후에 다른 위대한 순간들을 기억할 수 있다. 할머니 할아버지가 행복하길 원한다. Debbie는 얼마나 많이 그녀 자신의 부모님과 친척들이 최근의 이미지를 바라는지 알고 있다. (그리고 그들은 만일 그녀가 잊었다면 그것을 그녀에게 알려줄 것이다.) 사진을 즐기면서 시간을 보내고 싶다. 비록 그녀는 그것에 대하여 불평할 지라도, 함께 앨범들을 놓는 것은 재미의 반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그녀에게 사건을 상기시켜줄 변명거리가 되고 아기가 지난 2달 동안 얼마나 컸는지 깜짝 놀라게 한다.
Persona 활동영역 프레임 사용 의사소통 제품 냉장고 메신저 서비스 대인 TV Facebook 가구 디지털카메라 Social TV 노트북컴퓨터 E-mail MP3 개인 휴대폰 블로그 온라인뱅킹 개인 대인 의사소통
참고문헌 도서 The User Is Always Right | Steve Mulder with Ziv yaar | 2007 UX Design Communication | 댄브라운, NHN UX lab | 2009 논문 친밀한 관계 중심 그룹 퍼소나의 특성 연구 | 국민대학교 | 김용 | 2008 IPTV의 인터넷 검색 서비스를 위한 퍼소나 기반 인터랙션 디자인에 관한 연구 - KT 메가 TV를 위한 네이버 검색 서비스 디자인을 중심으로 | 헬싱키 경제대학 | 이지현 | 2009 인터넷 UX Factory | http://uxfactory.com/613 세미나 Cooper U | Interaction Design Practicum |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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