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수성훈련(Sensitivity Training) 정의 타인에 대한 감수성을 증진하여, 대인관계 기술의 향상, 대인간 신뢰의 조성, 분노의 표현방법 등을 증진하기 방법 - 직장에서 떨어진 장소에 집합하여, 10~12명의 3~4일간 합숙 - 직장 내 직위, 상하관계, 규범을 무시 - 자신의 가치, 행동방식, 생활양식, 타인을 대하는 태도, 타인에 대한 지각, 타인이 자신을 지각하는 태도 등을 이야기 하고 분석
사례분석법 (Case Analysis) 정의 방법 효과 특정사례에 대한 상황진술문을 제공하고, 해결책을 모색하게 한 후 평가하고 피드백을 제공한다. 방법 : 개인별, 혹은 집단 토의를 통해 해결책에 대한 제안서 작성 효과 강의에서 얻은 지식과 원리를 실제 사례 문제의 해결에 적용하는 기회
역할연기(Role Playing) 정의 효과 직접 문제상황의 당사자 역할을 경험하고 해결책 토의하는 방법 - 문제상황에 대한 실험적 접근 및 시행착오학습 가능 - 다른 역할 연기자의 행동 관찰, 모방, 모델링 가능 - 훈련자 및 다른 연기자로부터 피드백 - 연기행동의 실습효과로 문제해결에 대한 개념적 원리 학습
서류함기법(In-basket Exercise) 정의 고위 관리자를 대상으로 일상적인 정보를 가지고 어떻게 의사결정을 내리는지 확인 후, 토의 방법 - 전형적 사무실에 피훈련자 혼자 들어가기 - 15~20개의 일상적 업무와 관련한 서류를 2~3시간 검토 - 자신이 처리한 내용을 메모에 기록 - 평가자가 처리한 일의 양, 질, 의사결정능력, 설득력 등을 평가 서류함기법(in-basket)
사업게임(Business Game) 정의 관리자가 원래 자신의 입장에서 (컴퓨터) 게임 실시 영역 회사의 재정운용정책, 회계 및 예산관리, 조직의 중장기 사업계획, 관리적 의사결정, 마케팅전략, 대인관계, 의사소통관리 문제 등 경영관리에 대한 일반적 원리 제한점 게임을 통한 학습내용의 한계, 게임이기 때문에 비현실적 의사결정 가능
도제식 훈련(Apprenticeship Training) 정의 초보자가 전문가를 보조하면서 함께 작업하는 과정에서, 장기간에 걸쳐 기술이나 기능을 전수 받는 것 특징 - 3~5년 소요 - 1:1의 집중적 훈련 - 목공, 배관, 도장, 타일 등 건설분야 직종
직무현장 훈련 (OJT: On the Job Training) 정의 경험 있는 동료나 상급자에게 신입사원을 할당하여, 새로운 기능과 지식을 설명하고 시범 제공 후 실습기회와 피드백을 제공한다. 효과 - 정보를 빨리 습득하고 현장에 바로 전이 가능 - 개발시간, 전달시간 절약 - 새로운 직원의 기능 개발의 기회 - 훈련자가 되는 모범적인 직원이 조직환경의 증진 도모
직무순환 (Job Rotation) 정의 종업원이 다른 직무를 배정 받아 다양한 직무를 경험 효과 - 다양한 기술 습득, 도전의 기회 제공 - 개인의 경력 관리, 조직의 효율성 증진 유의사항 - 개별 종업원의 적성, 능력, 욕구 파악
실천학습(Action Learning) 정의 다양성의 기반 위에, 개인적 혹은 그룹단위로 폭넓은 조직학습 상황에서 수행하는 문제해결 과정 실천학습 프로그램의 핵심요소 1. 실천학습 팀 구성 2. 프로젝트, 프로그램 혹은 과제의 책임 3. 질문과 대답 4. 행동 이끌어내기 5. 학습한 것에 대한 토론 6. 학습 촉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