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스타 경제·금융교실 은행에 가요
선생님은? 이름 : 김국민 별명 : 스타 왕자 소속 : KB국민은행 고객행복담당 (간단한 자기 소개 : 교육 대상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이미지와 내용으로)
은행에 가요 1. 저축의 의미를 안다 2. 저축의 필요성을 이해한다 3. 은행이 하는 일을 안다
이야기 ‘심술이의 후회’ 교재에 있는 동화를 천천히 읽어보세요. 그리고 함께 문제를 풀어봐요.
교재 2쪽 이야기로 만나요 저렇게 열매가 풍성한데 무슨 걱정이야!
깊은 숲 속 다람쥐마을에는 항상 먹거리가 넘쳐요. 밤나무와 떡갈나무가 많았어요. 착한 다람쥐들은 밤과 도토리를 먹을 때 마다 아껴서 먹고 조금씩 ‘밤나무 은행’에 맡겼어요. 어려울 때를 대비하라는 어른들의 말씀을 실천했어요. 하지만 심술 다람쥐들은 그렇지 않았어요. “저렇게 열매가 풍성한데 뭔 걱정이야!” 어느 날, 비바람이 심하게 몰아쳤어요. 숲의 나무에 달려있던 밤과 도토리가 모두 사라지고 말았어요! 다람쥐들의 먹을거리가 모두 없어진 거예요. 그동안 밤나무 은행에 도토리를 맡겨온 착한 다람쥐들은 걱정이 없었어요. 은행에 맡겨 놓은 밤과 도토리를 찾아서 먹으면 되니까요. 그러나 심술 다람쥐는 걱정이 많았어요. 그리고 평소에 저축을 하지 않은 것을 후회했습니다.
이야기로 만나요 교재 3쪽 밤나무 은행 예금(저축) 착한 다람쥐들은 숲에서 얻은 밤과 도토리를 아껴서 먹고 이곳에 맡겼어요. 도토리를 맡긴 곳은 어디인가요? 밤나무 은행 2. 착한 다람쥐들이 도토리를 모으는 것처럼 ‘나중에 필요한 때를 위해서 돈을 모으는 것’을 ○○이라고 합니다. 예금(저축)
이야기로 만나요 교재 3쪽 “앞으로 무엇을 먹고 살지?” “밤과 도토리를 빌릴 곳은 없을까?” “저축하면 걱정 없다!” 3. 심술다람쥐들은 어떤 걱정을 하고 있을까요? 상상해서 적어 보세요. “앞으로 무엇을 먹고 살지?” “밤과 도토리를 빌릴 곳은 없을까?” 4. 이 이야기에 담긴 교훈을 표어로 만들어 보세요. “저축하면 걱정 없다!” “알 수 없는 내일, 저축으로 대비하자!”
저축하면 좋아요
저축하면 좋아요 교재 4쪽 나이가 들어서도 편하게 생활할 수 있어요 2. 병이나 사고가 나도 대비할 수 있어요 3. 돈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요 4. 이자가 생겨서 돈을 불릴 수 있어요
‘은행 놀이’ 게임을 해요
은행 놀이를 해요 게임 방법 ➊ 준비물 : <저축했어요> 카드(15장), <저축 안했어요> 카드(15장) ➋ 교재에 있는 저축 통장(교재 5쪽) ➌ 진행자는 앞쪽에 두 종류의 카드를 뒤집어 배치한다 참가자를 <저축했어요> 팀과 <저축 안했어요> 팀으로 나눈다 양 팀은 앞으로 나와 진열된 카드 한 장을 가져간다. 그 내용을 교재에 적는다(5쪽) 1회 게임 후 역할을 바꿔 한번 더 진행한다. 저축한 경우, 안 한 경우 모두 체험 [1회 게임의 예 설명] 저축했어요 팀 : 기록장 <저축했어요>에 ○표 카드 내용 <정기적금 400원> <무슨 일이 생겼나요>에 “정기적금 400원”이라고 쓴다 [2회 게임의 예 설명] 저축 안했어요 팀 : 기록장 <저축 안했어요>에 ○표 카드 내용 <음료수 사먹음 500원> <무슨 일이 생겼나요>에 “음료수 사먹음” 기록
은행 놀이를 해요 교재 5쪽 2. 게임 정리 3. 이자 받기 ➊ 저축 통장 쓰기 ➋ 예금주 : 이름을 적는다 ➌ 예금 종류 : 카드에 있는 저축 종류 적는다 ➍ 개설 일자 : 교육 일자를 적는다 ➎ 인감 : 서명을 한다 정기적금 400원 400원 이자 40원 440원 3. 이자 받기 ➊ 저축한 사람은 내용에 <이자>라 적고 저축한 돈의 10분의 1(10%)을 맡긴 금액에 적는다 ➋ 이자 = 저축을 한 대가로 받는 돈
은행에 가면…
은행에서 볼 수 있는 것 교재 8쪽 “은행에 가면~”이란 노래를 하며 은행에 있는 것을 찾아내고 교재에 표시해요. 그림에 없는 물건이나 사람은 교재에 적어요.
‘은행에 가요’ 게임을 해요
은행에 가요 게임판 배치 용돈카드, 저축카드, 이자 칩을 지정된 곳에 둡니다
은행에 가요 2. 구성 요소 [팀 판] [용돈 카드] [말] 4개 팀(팀 당 2~3명)으로 나눔 팀 별로 팀 판, 용돈 카드, 말 1 개 씩 나눠줍니다 KB 18
이자 받는다고 저축한 돈(원금)이 사라지는 건 은행에 가요 3. 게임 규칙 ➊ 주사위를 던져 나오는 숫자만큼 이동해 지령 수행 ➋ 저축칸에 도착한 경우 저축카드 가져갈 때 갖고 있는 용돈카드 냅니다! 용돈으로 저축했어요! 이 있어야 을 가져온다 ➌ 한 팀이 가질 수 있는 용돈카드는 모두 3장! 3장 이상이 되면 가져오지 않거나 가져다 다 른 팀에게 기부 가능 ➍ 이자칸에 도착한 경우 <저축 카드> 있어야 <이자 칩> 가져온다 이자 칩 가져갈 때 내 저축카드는 안내요. 이자 받는다고 저축한 돈(원금)이 사라지는 건 아니에요! KB 19
은행에 가요 3. 게임 규칙 4. 게임이 끝나면 ➎ 이자 칩 4개가 되면 저축카드 1장과 교환(이자가 쌓여서 목돈이 됨) ➏ 31일에 도착하면 모두 “만세”를 외치며 축하해 줌. 해당 팀은 원하는 카드를 아무거나 1장 가져가요(이때는 용돈 없어도 저축 카드 가져갈 수 있음). 다시 출발점에서 출발! ➐ 1회가 끝나면 기록장에 쓰고, 2회 진행. 1회에 10~15분(시간되면 끝냄) 4. 게임이 끝나면 ➊ 기록장에 나의 저축과 이자 적기 결산 판에 있는 용돈카드, 저축카드, 이자 칩이 흩어지지 않게 한다 결산표 해당 칸에 저축과 이자의 숫자를 쓴다 ➋ 저축 카드 많은 팀 승자 : 저축 카드가 같으면 이자 많은 팀이 승리 KB 20
은행에 가요 정리하기 교재 7쪽 무지개 저축 이자 1-1. 전체 게임판은 ( )색깔로 되어 있습니다. 1-1. 전체 게임판은 ( )색깔로 되어 있습니다. 무지개 1-2. 용돈이 생기면 ( )을 합니다. 그러면 ( )가 생겨요. 저축 이자 2. 게임 판에서 은행이 하는 일을 찾아서 써보세요. ‘전기 요금’, ‘세금’을 대신 받아줍니다, 신용카드를 만들 수도 있고, 돈을 빌려주기도 해요. 보험에 가입할 수도 있어요.
함께 정리해요
교재 8쪽 함께 정리해요 ㄱ ㅂ ㄴ ㅇ ㅅ ㄹ ㄷ ㅁ ㅈ
다음에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