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석사학위논문 논문연구 | 국립 한경대학교 산업대학원 디자인학과 | 김용규| Sep. 30, 2011 |
목차 도서연구: 구텐베르크 은하계 옵아트 마인드맵 논문 제목 예시 논문 진행상태와 향후 일정
구텐베르크 은하계 구텐베르크 은하계 구텐베르크 은하계의 끝에서 구텐베르크 은하계 이후의 모습
구텐베르크 은하계 구텐베르크 은하계 (마샬맥루한, 1962) 구텐베르크: 서양인쇄술의 기원지 구텐베르크의 은하계: 하나의 감각이 다른 감각으로 전환되는 공감각, 메타포를 책 제목에서 나타냄.
구텐베르크 은하계 구텐베르크 은하계 (마샬맥루한, 1962) 한때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전체적일 때가 있었다. (오감을 모두 사용하였다. 통감각, 공감각) 오감의 서열: 촉각-미각-후각-청각-시각 (시각이 제일 비인간적) 모더니티= 시각화의 과정(비인간적) = 비인간화
구텐베르크 은하계 구텐베르크 은하계 (마샬맥루한, 1962) 맥루한은 육체와 정신이 따로 분리되어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고 주장. 오감이 모두 동원되어야 완벽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오늘날에서는 비인간적인 시각을 강조하다 보니 다른 사감(촉각, 미각, 후각, 청각)은 소외되고 등한시하게 된다. 기술의 발전 -> 시각의 확장 -> 다른 감각은 폐쇄적으로 되고 줄어들었다. 즉, 기술의 발전이 꼭 좋은 것만은 아니라는 것 구텐베르크 은하계 이후 전자, 전기 기술이 발전하면서 새로운 은하계가 공존하고 있는 시기
구텐베르크 은하계 구텐베르크 은하계의 끝에서 (노르베르트 볼츠, 2000) 구텐베르크 은하계의 끝에서: 컴퓨터와 전자 미디어로 인해 도서문화의 종말이 다가왔다는 뜻 - 새로운 의사전달 체계의 가능성을 짚어봄 - 현대 커뮤니케이션의 권력구조, 언어와 사회의 관계를 담고 있다.
구텐베르크 은하계 구텐베르크 은하계의 끝에서 (노르베르트 볼츠, 2000) 권력 지각, 코드, 커뮤니케이션 돌맹이를 던져보지 않은 이에게 코드는 아무런 의미를 지니지 못한다. 민주적, 쌍방향적인 소통과 대화가 될 수 없다.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 돌맹이를 던져본 부족은 돌맹이를 던져보지 않는 자가 돌맹이를 던지는 이미지(정보)에 자주 노출되도록 강제하는 수밖에 없다. 권력: 지각이란, 초원위에서, 바람과 풀들과 나무들과 얼룩말들 가운데, 특별히 약한 얼룩말을 '골라내어', '주목하는' 일이며 커뮤니케이션이란, 눈을 마주치고 고개를 끄덕하고, 시선을 돌맹이로 움직이는 정보(이미지) 등을 '지각하는 것'이다. 눈을 마주치고 고개를 끄덕하고, 시선을 돌맹이로 움직이는 것은 일종의 코드이다. 그 코드는 우리의 환상과는 달리, 전혀 객관적이거나 논리적이지 않다. 경험적일 뿐이다. 돌맹이를 던져보지 않은 이에게 그 코드는 아무런 의미를 지니지 못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커뮤니케이션이란 민주적이고 쌍방향적인 소통과 대화가 될 수 없다.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 돌맹이를 던져본 부족은 돌맹이를 던져보지 않는 자가 돌맹이를 던지는 이미지(정보)에 자주 노출되도록 강제하는 수밖에 없다. - 이미지는 미디어이다. - 돈은 이미지이고 미디어이다.
구텐베르크 은하계 구텐베르크 은하계의 끝에서 (노르베르트 볼츠, 2000) 권력 이미지는 미디어이다. 돈은 이미지이고 미디어이다. 그렇다면 미디어는 권력인가?
구텐베르크 은하계 구텐베르크 은하계의 끝에서 (노르베르트 볼츠, 2000) 매스미디어는 사망선고를 받을 것이라고 예측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컨트롤할 수 없는 수용자들과 관계 맺고 있다“ 그 어떤 공통의 미디어도 지금은 존재하지 않다. 브로드캐스팅 -> 국지 송출(Narrowcasting) 매스미디어는 사망선고를 받을 것이라고 예측. 컨트롤 할 수 없는 수용자들과 관계 맺고 있다. -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컨트롤할 수 없는 수용자들과 관계 맺고 있다" - 그 어떤 공통의 미디어도 지금은 존재하지 않으며, 매스미디어는 사망선고를 받을 것이라고 예측한다. - “세계 커뮤니케이션은 더이상 광역송출(Broadcasting)이라는 전통적인 도식에 따라 진행되지 않는다. 다채널화하고 세분화한 매스미디어들은 국지송출(Narrowcasting)에 직면하며 소비자 대중들은 틈새 독자나 틈새 시청자 집단으로 변환된다.
구텐베르크 은하계 구텐베르크 은하계의 끝에서 (노르베르트 볼츠, 2000) “이제 중요한 것은 무엇이 이야기되고 있느냐는 것이 아니라 이야기되고 있다는 사실 자체다. 당신의 손가락 끝에서 나오는 정보라는 것은 결코 계몽주의의 프로그램이 아니라 뉴미디어적 조건들 아래서의 마법이다” 채팅. 뜻이 없어도 이야기한다는 그 자체가 커뮤니케이션이며 그 채팅을 통해 새로운 네트워크가 건설될 것 사이버공동체는 빠른 속도로 사회적 위계질서를 점령 - “이제 중요한 것은 무엇이 이야기되고 있느냐는 것이 아니라 이야기되고 있다는 사실 자체다. 당신의 손가락 끝에서 나오는 정보라는 것은 결코 계몽주의의 프로그램이 아니라 뉴미디어적 조건들 아래서의 마법이다” - 채팅. 뜻이 없어도 이야기한다는 그 자체가 커뮤니케이션이며 그 채팅을 통해 새로운 네트워크가 건설될 것이란 것이다 - 사회적 위계서열을 해체하는 네트워크 문화, 통일된 문화가 아니라 특정한 이해집단과 지식집단으로 구성된 사이버공동체는 이제 빠른 속도로 사회적 위계질서라는 전통적인 사회구성체를 점령하고 있다.
구텐베르크 은하계 인터넷 갤럭시 - 구텐베르크 은하계 이후의 모습 (마뉴엘 카스텔, 2007)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세상: 구텐베르크 은하계 이후의 인터넷 은하계 인터넷: 거대 과학과 군사 연구, 그리고 자유 문화라는 도저히 융합될 수 있을 것 같지 않은 요소들의 결합으로 탄생 - “이제 중요한 것은 무엇이 이야기되고 있느냐는 것이 아니라 이야기되고 있다는 사실 자체다. 당신의 손가락 끝에서 나오는 정보라는 것은 결코 계몽주의의 프로그램이 아니라 뉴미디어적 조건들 아래서의 마법이다” - 채팅. 뜻이 없어도 이야기한다는 그 자체가 커뮤니케이션이며 그 채팅을 통해 새로운 네트워크가 건설될 것이란 것이다 - 사회적 위계서열을 해체하는 네트워크 문화, 통일된 문화가 아니라 특정한 이해집단과 지식집단으로 구성된 사이버공동체는 이제 빠른 속도로 사회적 위계질서라는 전통적인 사회구성체를 점령하고 있다.
구텐베르크 은하계 인터넷 갤럭시 - 구텐베르크 은하계 이후의 모습 (마뉴엘 카스텔, 2007) 컴퓨터 네트워크에 끼지 못한다면 경제와 문화에서 배제된다. 책에서는 인터넷 창조의 역사적, 문화적 과정부터 시작해 현사회의 인터넷의 역할을 둘러본다. (경제, 사회, 정치상에서의 모습까지 다양한 각도로) 인터넷에 의해 변화된 우리의 경제와 사회 그리고 나아가 정치에 대해서 심도있는 관찰과 분석을 진행한다 - 인터넷이라는 컴퓨터 네트워크에 끼지 못한다면 우리의 경제와 문화에서 가장 치명적인 형태로 배제될 것이라 할 정도로 우리는 인터넷 세계에 살고 있다고 강조한다. - 이런 일련의 상황을 돌아보기 위해 인터넷 창조의 역사적, 문화적 과정부터 시작해 현 사회에서의 인터넷의 역할을 둘러본다 사회 운영의 근간인 경제에서 시작해 사회, 정치상에서의 모습까지 다양한 각도에서 인터넷 세상을 바라본다. - 개방성’의 뿌리에서 시작되었음을 알리는 것이다. 이는 인터넷이 어느 무엇보다도 ‘문화적인 창조’라는 특징을 강조한다. 이 전제 하에서 그는 인터넷에 의해 변화된 우리의 경제와 사회 그리고 나아가 정치에 대해서 심도있는 관찰과 분석을 진행한다.
구텐베르크 은하계 인터넷 갤럭시 - 구텐베르크 은하계 이후의 모습 (마뉴엘 카스텔, 2007) 우리가 네트워크에 대해 신경을 쓰지 않더라도 네트워크가 우리에게 신경쓰는 상황 우리는 인터넷 은하계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찬사와 혹평 마샬맥루한: 결정론적 이론, '금세기 최고의 미디어 이론가, '바보상자(TV)의 도사' 노르베르트 볼츠: 트랜드 분석의 왕, 언어의 거품 책에 대한 비판적 사고가 필요함 - 정치, 경제, 문화, 사회 모든 곳에서 진행되는 흐름은 멀리서 바라보거나 싫다고 안따라갈 그런 주변현상이 아니다. 우리가 네트워크에 대해 신경을 쓰지 않더라도 네트워크가 우리에게 신경쓰는 그런 상황인 것이다. 필자는 그것은 우리가 인터넷 은하계에서 살고 있기 때문이라며 다시금 현실을 강조하고 있다. - 찬사와 혹평: 현시대의 미디어는 정의하기 어려움
옵아트 마인드맵 권력 마인드맵 SNS와 옵아트의 이미지맵
옵아트 마인드맵 마인드맵-권력 권력을 중심으로 마인드맵
옵아트 마인드맵 옵아트- 권력 이미지맵 가로축: 긍/부정적 효과 세로축: 영향력의 정도 = 시각권력의 지표 약한영향 각인 잔상 전진 신기루 집중력 테크노 엔지니어링 인식 차가움 긍정적 옵아트 부정적 계획 반영 원근감 광기 리듬감 현상 보는이를 따라 이동 편견 신기 환영 놀라움 위협 허구 흥분 주관색 눈부심 시간차이 홍보 강한영향
옵아트 마인드맵 SNS- 권력 이미지맵 가로축: 긍/부정적 효과 세로축: 영향력의 정도 = 소셜권력의 지표 약한영향 허무감 편한관계 불편한관계 정보의 바다 가식응답 차가움 인정 과잉 자율의 상실 배설 경품행사 테크노 정보의 휘발 맞춤정보제공 엔지니어링 권력창출 긍정적 SNS 부정적 자신에 의한 통제 시각권력 사생활침해 소셜디바이드 재미 공/사 구분의 붕괴 환심사기 타인에 대한 궁금증의 해소 강한영향 축소해석 확대해석
옵아트 마인드맵 이미지맵 겹쳐보기 차가움, 테크노 엔지니어링, 재미와 흥분, 타에 대한 주관적 해석, 권력과 광기 약한영향 허무감 편한관계 불편한관계 정보의 바다 가식응답 차가움 인정 과잉 자율의 상실 배설 경품행사 테크노 정보의 휘발 맞춤정보제공 엔지니어링 권력창출 긍정적 SNS 부정적 자신에 의한 통제 시각권력 사생활침해 소셜디바이드 재미 공/사 구분의 붕괴 환심사기 타인에 대한 궁금증의 해소 강한영향 축소해석 확대해석 약한영향 각인 잔상 전진 신기루 집중력 테크노 엔지니어링 인식 차가움 긍정적 옵아트 부정적 계획 반영 원근감 광기 리듬감 현상 보는이를 따라 이동 편견 신기 환영 놀라움 위협 허구 흥분 주관색 눈부심 시간차이 홍보 강한영향
옵아트 마인드맵 접근방식 옵아트 현혹 시각적 유사 현혹 교차점 권력, 또는 SNS권력 SNS의 커뮤니케이션
옵아트 마인드맵 접근방식 변경 옵아트의 속성 현혹 현혹 시각적 유사 교차점 메시지(SNS)의 속성
옵아트 마인드맵 접근방식에 대한 문제제기 !!!!!!! 해결방안 시각적 유사성 - 교차점의 연결고리가 약하게 여겨지면 문제가 될 수 있다. 해결방안 옵아트의 특징을 의미의 효과적표현 수단으로 사용하는 방법 (운동감, 현혹감을 다른 주제를 표현하는 데 도구자체로 사용) 연결고리가 약하지만 교차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주관적인 시사방식으로 정의내리며 나아가는 방법. 의미부여 (실제로 많은 작품 논문들이 그러한 접근법을 갖고 있다.)
논문제목예시 논문을 통해 큰 맥락에서 하고자 하는 것 표현도구 / 구현체 제목 예시
논문제목예시 논문을 통해 큰 맥락에서 하고자 하는 것 옵아트(모더니즘)의 시사적의미부여 (포스트모더니즘적인 접근) 옵아트의 시각적 효과를 표현의 도구로활용. 운동감 잔상, 현혹 % 옵아트를 활용한 작품의 유형 - 형태를 사용한 예 - 의미전달적인 해석을 한 예
논문제목예시 논문을 통해 큰 맥락에서 하고자 하는 것 연구 방법 작품표현으로서의 컨텍스트 선정 가능성 모색 컨텍스트 컨텍스트 컨텍스트를 표현할 도구/ 구현하고자 하는 것으로 분리 작품표현으로서의 가능성 모색 컨텍스트 선정 컨텍스트 비슷한 접근법의 논문/작품 찾기 컨텍스트
논문제목예시 표현도구 / 구현체 컨텍스트 A. 표현도구 : 옵아트 구현체 : 의미를 담고 있는 데이터의 무의미화 가까이 볼때, 멀리 볼때 실상과 허상의 차이, 이를 통한 데이터의 무의미화 참고자료: 프로세싱(Processing)언어를 이용한 실시간 아스키 아트 작품구현 연구 = (A) study on the realtime ascii art works using Processing language 이재중,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2007] [국내석사] 아스키코드의 거짓된 디지털 이미지의 현실, 코드로 구성된 허구는 옵아트의 그것과도 일맥상통한다. 거짓된 디지털 이미지의 현실을 보여줌 전체로 보면 한송이 꽃으로 보여 본질을 알수 없지만 그것을 확대했을 때는 코드로 구성된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허구의 진실을 알게 된다.
논문제목예시 표현도구 / 구현체 컨텍스트 B. 표현도구 : 옵아트 구현체 : 권력 권력을 주제로 표현하고자 하며 그에 대한 표현방법으로 강렬한 네가티브 옵아트를 사용하는 것 또한 권력의 메타포를 통하여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자 함 권력의 메타포 : CCTV, 돈, 총, 약관 CCTV: 작고 오래된 브라운관, 4분할, 시간표시 CCTV안에서 표현되는 옵아트. (동시에 휴대폰에서)
논문제목예시 표현도구 / 구현체 컨텍스트 B. 참고작품: 미셀테란, 인생 사용법 2005 작가가 들고 다니는 가방 속에 도시 곳곳에 숨겨져 있는 CCTV의 영상이 비취지면서 우리가 얼마나 많은 미디어에 의해 노출되고 감시 되고 있는지를 이야기 하고 있다. http://magazine.jungle.co.kr/cat_magazine_special/detail_view.asp?master_idx=13117&pagenum=1&temptype=5&page=1&code=&menu_idx=144&main_menu_idx=43&sub_menu_idx=52&all_flag=1
논문제목예시 표현도구 / 구현체 컨텍스트 B. 참고작품: 미셀테란, 인생 사용법 2005 작품에 대한 나의 해석은 두가지 방향으로 가져간다: - 현대의 슈퍼파놉티콘의 암묵적 동의에 의한 감시 시스템의 경각심을 관중에게 일깨워 준 것 - 파놉티콘적 감시의 메타포인 (보이지 않는 곳에서 앉아서 편하게 감시하는) CCTV를 (들고 다니는 행위를) 통해 유동적인 관중들이 역으로 CCTV를 통해 감시하게 되는 현대 시놉티콘적인 모습을 표현한 것. 파놉티콘: 보이지 않는 감시 슈퍼파놉티콘: 암묵적 동의하에 이뤄지는 현사회의 특징적 강력한 파놉티콘 시놉티콘: 파놉티콘 + 역파놉티콘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형태
논문제목예시 표현도구 / 구현체 컨텍스트 C. 표현도구 : 시각적 옵아트 구현체 : 사회적옵아트 의도: 옵아트작품은 대부분 사회적 문제 의식을 담고 있지 않다. 기술적, 시각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작품과 실재 장식디자인에 이용되고 그자체가 장식적인 양식으로의 변화를 추구하게 되면서부터 미술계의 주류에서 사라져버렸다. 옵아트의 특성에 맞물리는 사회적인 의미를 부여하면 어떨까 하는 시도를 해본다. 옵아트작품은 대부분 사회적 문제 의식을 담고 있지 않다. 기술적, 시각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작품과 실재 장식디자인에 이용되고 그자체가 장식적인 양식으로의 변화를 추구하게 되면서부터 미술계의 주류에서 사라져버렸다. 옵아트의 특성에 맞물리는 사회적인 의미를 부여하면 어떨까 하는 시도를 해본다.
논문제목예시 표현도구 / 구현체 컨텍스트 C. 후지하타 마사키 현대 미술이 너무 어려워진 것은 단순히 '예쁘니까 괜찮다'든지, '귀여워서 좋다'는 식이 아니라, 작품이 사회적으로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가 문제시되었기 때문입니다. 반면, 그저 아름다움만 목표로 삼아서는 작품이 이해받지 못합니다. 미디어아트의 후퇴: 기술에 대한 문제제기도 없고, 사회적 문제 의식도 없고, 시각예술로서의 지각조차 없는 작품이 대량으로 나와, 점점 더 앞이 보이지 않는 상황이 되고 만 것
논문제목예시 표현도구 / 구현체 컨텍스트 D. 기술적 접근법 참고작품: 태그를 활용한 인맥 네트워크 시각화 = (A) study on the visualization of human network through tag /남상화, 홍익대학교영상 대학원,[2009] [국내석사]
논문제목예시 표현도구 / 구현체 컨텍스트 D. 표현도구: 트위터 API (기술적 접근법) 구현체: 옵아트
논문제목예시 표현도구 / 구현체 컨텍스트 D. 참고시각화툴: Vizster
논문제목예시 표현도구 / 구현체 컨텍스트 D. 표현도구: 트위터 API 구현체: 옵아트 URL End Point Request AS 3.0 XML // JSON http://twitter.com/statuses/user_timeline/zenbullets.xml?count=5
논문제목예시 표현도구 / 구현체 컨텍스트 D. AS 3.0 XML // JSON
논문제목예시 표현도구 / 구현체 컨텍스트 D. 아래의 정보수집/연구가 필요 Request 가능한 정보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 시각화하기에 흥미 있는 정보는 무엇일까? 문제의식을 갖고 시각화 할 수 있는 정보는 무엇이 있을까?
논문제목예시 제목 예시 포스트모더니즘적 접근으로 풀어본 인터랙티브 옵아트의 시각적 특징 (A,C) 미디어아트로 재해석한 시각 권력의 특성 - AS3.0으로 표현한 옵아트를 중심으로 (B) 옵아트와 SNS의 유사성 (B) 옵아트로 표현한 SNS권력 (B) SNS권력에 관한 시각표현 연구 (B) 옵아트의 현혹성을 이용한 소셜 네트워크 권력의 시각화 – AS3.0을 중심으로 (D) AS3.0을 이용한 소셜네트워크의 시각화 – 옵아트를 중심으로 (D) 옵아트로 표현한 SNS A: 데이터의 무의미화, B: 권력의 표현수단, C: 포스트적인 접근, D: 시각화
논문 진행상태와 향후 일정 논문 진행상태와 향후 일정 일정표 지난주 한일
논문 진행상태와 향후 일정 논문 진행상태 향후 일정 제목 정하기 학위 논문 접수: 10월 31일 (4주 남음) 한국디자인학회 학위 논문 접수: 10월 31일 (4주 남음) 한국디자인학회 - 학회지 발행 예정일 : 2월 28일 (정기발행, 심사 2~3개월 소요) 한국디지털디자인협의회 - 논문 심사 및 논문 수정 : 2010년 12월 13일 ~ 2011년 1월 14일 (작년 기준)
논문 진행상태와 향후 일정 구분 9월 10월 11월 12월 2 9 16 23 30 7 14 21 28 4 11 18 25 주제 선정 주제 발전(1차 작품구현) 작품구상 1차작품구현 파일럿테스트 2차 작품구현 그래픽 보완 프로토타입 준비/제작 프로토타입 평가/보완 논문 작성 목차 및 키워드 논문 작성(10장) 테마확정 학위 논문 접수 디지털 디자인 협의회 플래시 강의시작
논문 진행상태와 향후 일정 지난 주 한일 제목정하기 다음 주 할일 구체적인 작품구상
Thank you! 김용규 국립 한경대학교 산업대학원 디자인학과 http://flashism.tistory.com 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