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주 공명 실험 1. 실험 목적 진동수를 알고 있는 소리 굽쇠의 진동을 이용하여 기주를 공명시켜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적화, 적과를 할 때 액화, 액과 따기의 중요성 前 이바라기현 과수협회장 구로다 야스마사.
Advertisements

역사도시 경주 로 GO!!! 모둠원 : 김진한, 기중호, 김승우, 권하늘, 차명섭. 차례 1~10 1. ①석굴암에 대하여 GO!!!! 2. ②석굴암에 대하여 GO!!! 3. ①문무대왕릉에 대하여 GO!!! 4. ②문무대왕릉에 대하여 GO!!! 5. ①안압지에 대하여 GO!!!
3-4 주빈, 신예린 목차 탐구 동기와 탐구 일시 및 장소, 참고 자료 갯벌이란 ? 갯벌 탐사에 사용되는 도구 (1,2) 유명한 갯벌 ( 우리나라 ), 여러 갯벌 축제 갯벌이 만들어지는 조건 람사르 협약이란 ? 람사르 협약에 가입된 우리나라 생태지 밀물과 썰물 갯벌에.
응 급 처 치 법응 급 처 치 법 응 급 처 치 법응 급 처 치 법. 응급처치법 1) 현장조사, 의식확인, 연락 현장은 안전한가 조사한다. 119 나 응급의료기관에 연락한다. 발바닥을 간지럽히거나 가볍게 꼬집어 본다. 0 ~ 4 분 4 ~ 6 분 6 ~ 10 분 10.
트렁크 안에서 천정을 보았을 때 무늬와 같은 형태의 홈이 있습니다. 트렁크 실내등 트렁크 스프링 앞으로 볼링핀 모양 이라 부르겠 습니다.
도덕적 성찰 준거의 의미와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올바른 도덕적 성찰의 준거를 설명할 수 있다.
과채류 ( 수 박 ) 발표자 : 농어업조사과 장 천 숙. 목 차 1 월별 작업 흐름 2 재배 방법 3 병충해 방지 4 수박의 효능.
행복한 금연 김지영, 박시영, 박윤조, 박은미, 조윤희. 담배의 발암물질 담배의 구성성분 인체에 미치는 악영향.
경주 수학여행 6학년 5반 15번 유송연.
유인추를 이용한 사과나무 수형관리 다인산업 : 최종권 전화 : 홈페이지 : dainfarm.com
뇌 심혈관 질환과 건강관리 대한산업보건협회 강 현 지.
용주사 보고서 6-5 / 16번 / 장경서.
지구온난화란? 지구 표면의 평균온도가 상승하는 현상이다. 땅이나 물에 있는 생태계가 변화하거나 해수면이 올라가서 해안선이 달라지는 등 기온이 올라감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를 포함하기도 한다.
若者文化 김현주 이규혁 박현빈 전인성 임준형.
瑞山 가는 길 지난 10월 31일 07:00 ~ 11월 01 21:00 서해안 여행을 했습니다
상처와 출혈 응급처치 한국산업안전공단.
생 각 하 기 1. 내가 생각하는 어린이란? 2. 내가 생각하는 어른이란? 3. 어른이 된다는 것 은?
북한의 음식 북한음식…..
막대의 영률 측정 1.실 험 목 적 Ewing 장치를 이용하여 휨에 의한 금속 막대의 영률을 계산한다.
취업/자기계발동아리 참가자 오리엔테이션 전남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수) 실시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정당 및 예비후보자를 위한 선거사무안내.
각주구검(刻舟求劍) - 刻 새길 각 舟배 주 求구할 구 劍칼 검 판단력이 둔하여 세상일에 어둡고 어리석다는 뜻
이리신광교회 건축관련보고 문준태 익산시노인종합복지관장.
11. 전자기파 변하는 전기장은 자기장을, 그리고 변하는 자기장은 전기장을 유도한다. 이 관계는 진공상태에서도 성립한다. 또한 이들은 전자기파의 형태로서 극한의 속도로 공간을 가로지를 수 있다. 이들 전자기파는 우리 주위에 존재하면서 통신기술과 열복사 등의 기초가 된다.
작업장에서 불의의사고로 절단사고가 발생했다면
종이헬리콥터 하귀일초등학교 5-1 양현석.
제주북초등학교 6학년 심화반 김학선 지도교사 : 고동림 선생님
파동 1 입자 : 물질을 이루는 아주 작은 점 (질량, 위치, 운동량 등을 가지며 정해줄 수 있음)
학습 주제 p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
사회 4학년 1학기 1. 우리시도의 모습>1)지도에 나타난 우리 도의 모습>6/17 선택학습 첫화면.
혜원 신윤복 [申潤福, 1758~. ] 조선 후기의 풍속화가
피부의 구조와 기능 피부로 읽는다. 피부의 감각점 피부 감각점의 분포와 자극의 민감도.
자전거 기어의 원리 한림초등학교 6학년수학영재 임지혁.
김은영 수줍은 자기소개서☞☜.
버스 내부광고 제안서 홍일애드 mobile :
조복(朝服) 조선시대 문무백관들이 조하(朝賀)나 의식 때 입던 관복
잔류전류감지기 광명소방서 광명119안전센터 정대성.
교육방법 및 평가방법 안내.
인류의 대재앙 지구온난화 유영준.
P 탄성력과 마찰력 생각열기 – 높이뛰기 세계 신기록은 약 240cm 인데, 장대높이뛰기 세계 신기록은 약 620cm 이다. 이렇게 차이가 나는 까닭은? ( 높이뛰기는 다리의 근육의 힘으로 뛰는 반면 장대높이 뛰기는 장대의 탄성력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여러가지운동 신나는 과학 이원숙.
제 8강. 영유아 발달과 보육프로그램.
원의 넓이를 다른 도형으로 구할 수 있을까? 만든이 : 박민설 소속 : 구엄초등학교 한림초등학교 영재학급 -1-
90cm 120cm 학술대회 발표논문 제목(1번예) 연 구 개 요 결과 및 고찰 결 론 저자명(근무처명)
(생각열기) 횡파와 종파를 구분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답 : 진동하는 방법의 차이
3조:김다영,나민지, 서빛나,송영호, 장연정,연희 발표자:서빛나
기본 테이블 스타일링 학교 : 대경대학 푸드과 학번 : 이름 : 김예림 과목 : 양식 테이블 세팅
가을에 만날 수 있는 곤충.
미세먼지 실험 성동초등학교 이도은.
사회 4학년 1학기 1. 우리시 . 도의 모습>1)지도에 나타난 우리 도의 모습>3/17 등고선과 축척 첫화면.
4분의 기적, 심폐소생술 1.
떠나자! 우주로 환영합니다 경상남도사천교육청영재교육원 안녕하십니까? 지금부터 대구광역시 교육과학연구원 발명교육센터 개관에 따른
제19강 자기력과 자기장 19.1 자석 두 극(N극 & S극)이 항상 같이 존재 cf. 전하는 홀로 존재 가능 예: 막대자석
장신구 4학년 5반 김도형.
상차림과 식사 예절.
제주북초등학교 영재학급 기초반 김지원 지도 교사 : 김대진 선생님
예수님이 좋 - 은 - 걸 어 떡 합 - 니 까 - E C#m F#m7 B7 1. 예수님이 좋은 걸 2. 예수님이 좋은 걸
1 끼임 1 크레인 취급 작업 2 화재/폭발·파열 3 물체에 맞음 4 떨어짐 5 부딪힘 2 지게차 취급 작업
중학교 2학년 과학 1. 여러 가지 운동 > 1) 물체의 운동 방향이 변하는 운동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재미있는 놀이, 문제 해결 수학 5학년 가단계 1. 배수와 약수>7/9 [제작의도] [활용방법] 수업 내용 제시 화면
세포는 어떻게 분열할까? 학습 주제 <들어가기> 양파를 물이 담긴 유리컵에 기르면 뿌리가
고기압과 저기압이 이동하는 위치 예상하기 수업활동.
현대의 대중 미술 팝아트 선산여자중학교 김유미.
과목명 : 과학 1학년 2학기 파동> 반사와 반사굴절 ( 6 / 8 ) 파동은 어떻게 반사 시킬까?
창조론과 진화론 사상독서스쿨 아가피아 스쿨 5반.
제9강 진동과 역학적 파동 (Vibration and Wave)
6.3-4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 이 단원을 배우면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를 설명할 수 있다.
Ⅱ. 생활 속의 과학 탐구 7. 생활 주변에서 탐구 가능한 질문 찾아 수행하기 과학탐구실험 고등학교 탐구 목표 단원 열기
2강. 경학의 개념과 기혈 대체의학 강사 박지혜
Presentation transcript:

기주 공명 실험 1. 실험 목적 진동수를 알고 있는 소리 굽쇠의 진동을 이용하여 기주를 공명시켜 소리의 파장을 측정하여 공기중의 음속을 측정한다.

2. 실험 기구 수조 유리관(물) 소리굽쇠 고무망치

3. 실험 이론 ▶ 기주공명장치(air column) - 원통형 모양의 기둥으로 그 안의 공기를 진동시켜 소리를 내는데 쓰이는 장치 ▶ 공명(resonance) - 어떤 물체의 진동 에너지가 다른 물체에 흡수되어, 물체가 진동하는 것으로 진동 에너지의 진동 수와 진동 에너지를 받는 물체의 고유 진동수가 가까우면 진폭이 증가하여 더 큰 공명 효과를 얻음. ▶ 정상파(stationary wave) -서로 반대방향으로 진행하는 진폭과 진동수가 같은 2개의 파동이 합성될 때 나타나는 파동으로 마디점과 골의 위치가 고정된 파동을 말함.

3. 실험 이론(정상파) ▶ 마디(node) 진동하지 않는점 (붉은색점) ▶ 배(antinode) 진폭이 2배가 되는 점 ▶ 진동수, 파장, 진폭이 같은 2개의 파의 합성 ▶ 그 외 기본 용어 주기(T): 1번 동안 진동하는 시간[s] 주파수(f): 1초 동안 진동한 횟[Hz] 파장(λ): 1번 진동할 때 진행하는 거리[m]

3. 실험 이론 ▶ 개관의 진동 - 양끝이 열린 기주의 진동을 개관이라 하며, 반파장의 정수배인 경우만 정상파를 만듬. - L = (λ/2)n (n = 1,3,5,…) , (L = 관의 길이) - 기본 진동 : 배 – 마디 - 배 ▶ 폐관의 진동 - 한쪽 끝이 열린 기주의 진동을 폐관이라 하며, 반파장의 정수배에 ¼을 더한 경우에만 정상파를 만듬. - L = (λ/4)n (n = 1,3,5,…) , (L = 관의 길이) - 기본 진동 : 배 – 마디

3. 실험 이론 - 소리굽쇠의 파동(L), 폐관의 파동(L1,L2)가 각각 불일치 한상태 - 따라서 폐관의 수위를 조절하여 소리 굽쇠의 파동과 폐관의 파동을 일치시킴. - 일치했을 때를 공명상태(소리가 커지는 순간)라 함.

3. 실험 이론 ▶ 첫번째 공명 ▶ 결 론 ▶ 두번째 공명 폐관일때 - 공명은 정상파의 배에서 시작하여 마디로 끝남 따라서 (2n-1)λ/4 지점에서 공명 - 폐관의 길이가 L이므로 파장은 L= λ/4 => λ= 4L 진동수(f) - f = V/λ = V/4L (V = 파동의 속력) ▶ 결 론 ▶ 두번째 공명 => L’-L = 3λ/4 - λ/4 = λ/2 => V = f * λ = 2f(L’-L) - 3λ/4 지점 - 폐관의 길이가 L’ 이므로 파장은 L’= 3λ/4 => λ= 4/3L’

4. 실험 방법 1) 유리관에 물을 가득 채운 후 수조을 위 아래 로 움직여서 관의 물이 꼭대기에서 아래까지 움직일 수 있도록 물의 양을 조절함. 2) 그림과 같이 소리굽쇠의 진동을 방해하지 않도록 소리굽쇠의 아래 부분을 잡고 고무망치(넓은 부분)로 때려서 진동 시킴. - 소리굽쇠와 유리관 사이의 간격 1cm - 기구전체가 진동하지 않도록 소리 굽쇠 는 잡고있음. 3) 수조를 서서히 내려가면서 가장 크게 울리는 공명점을 찿아 기록함.(L0, L1, L2, L3 각 10회측정)

4. 실험 방법 4) 진동수가 다른 소리 굽쇠를 고정시켜 위의 과정을 반복함. 5) L3-L2, L2-L1, L1-L0는 각각 반파장의 길이의 평균임. 따라서, λ = 2[(L3-L2)+(L2-L1)+(L1-L0)/3] 6) 5에서 구한 소리굽쇠의 파장(λ)에 진동수(f)를 곱하고, 공기중의 소리속도와 비교하여 백분율 오차를 구함. - V = V0+0.6T(m/s) (T는 섭씨 온도) - V0 = 331.5m/s (0도 1기압 일때 소리의 속도)

5. 주의 사항 1) 유리관과 수조에 물을 채울 시 물이 넘치지 않도록 조절 2) 소리 굽쇠와 유리관의 간격은 반드시 1cm정도의 간격을 두고 설치 하고 흔들리지 않도록 조임 나사로 단단히 고정시킴. 3) 설치된 소리 굽쇠를 진동시킬 때 기구 전체가 흔들리지 않도록 소 리 굽쇠를 한 손으로 단단히 잡고 고무망치로 때림. 4) 실험 시 유리관이 깨지지 않도록 실험에 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