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cture 10 중간시험 : 4월 22일(금) 오전 9:00-10:30 (시험범위 : 4월 15일 강의 까지) 근대유럽과 과학혁명1 Lecture 10 중간시험 : 4월 22일(금) 오전 9:00-10:30 (시험범위 : 4월 15일 강의 까지)
중국의 근대이전 기술 발전 4대 발명품 나침반 : 기원전 100년경 인지. 풍수에 사용. 12세기초 항해에 이용 인쇄술 : 7세기 목판인쇄술 화약 : 9세기 중반 제지술 : 2세기 도자기, 비단등 직물, 활자, 현수교, 지진계, 제철 등 발전은 서양을 압도 명 시대 정화의 대원정 : 1405-1433 남아시아, 인도양 7차례 해상원정. 수십척 배와 2만명이상 선원으로 구성된 선단. 아프리카 모잠비크까지 항해. 목적은 교역이 아닌 정치적(명 왕조의 권위와 힘 확고히) 당시 배의 크기는 1500톤 급. 4-6개 돛, 유럽 배의 5배 이상 큼. 대포, 나침반 송과 명 초기(즉 15세기)까지 확실히 모든 면에서 가장 앞선 기술력 보유
중국의 과학 활동 중국은 “과학들이 있었지만, 과학은 없었다”: 지식인들의 다양한 과학활동- 천문학, 점성술, 수학, 기상학, 지도 제작술, 지진학, 연금술, 의학등. 그러나 통일된 자연에 관한 비판적 연구는 없었음. 즉 자연철학은 없었음. 과학은 특권층의 개인적 취향. 유용한 지식의 국가적 지원 그리고 독점 – 천문학 점성술 전통적 중국세계와 우주관 : 전체적이고 유기론적 방식 우주는 시간과 공간을 함께 뜻함. 거대한 단일 유기체로 생각. 자연주의적 입장 개천설(天圓地方), 혼천설(혼천의 형태) - 우주는 유한하다고 생각 안 함. 과학과 수학적 업적 : 화석의 정체파악, 파스칼 삼각형과 이항식의 수학, π값계산 등. 수학에서 산술과 대수학 기법 사용.그러나 유클리드 기하학과 같은 연역적인 수학체계는 없음. 음양 오행설 – 음과 양, 오행의 역동적 변화
중국(동양)인의 특징 동양인들은 사물들을 전체 맥락 속에서 파악함. 세상은 매우 복잡한 곳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어떤 사건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수없이 많은 관련 요인들을 함께 고려. 문제 해결에서 형식논리는 거의 사용하지 않음. 실제로 지나치게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람은 미숙한 인간으로까지 간주 동양 사회의 집합주의적이고 상호 의존적인 특성은 세상을 보다 넓게 종합적으로 보는 시각. 중국인의 일상에서 개인의 권리란 ‘자신이 원하는대로 행할 수 있는 권리’가 아니라, ‘공동체 전체의 권리 중 자신의 몫을 담당하는 것’. 즉, 중국인들에게 있어서 개인은 ‘특정 집단에 소속된 구성원’ 유교, 도교, 불교 모두 ‘조화’, ‘부분보다는 전체’, ‘사물들의 상호 관련성’이라는 공통 관심사. 세 철학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종합주의(holism)' 는 우주의 모든 요소들이 서로 관련되어 있다는 믿음에 기초. 종합주의라는 개념은 공명(resonance) 현상과 유사.
중국종교 (유교,도교)의 영향 유교, 도교(불교도)는 모두 조화와 화목 중시. 추상적 사유는 대체로 신뢰하지 않음. 유교는 ‘중용’의 도를 규범으로하는 ‘상식’의 종교. 도교도 진리 자체 추구보다 세상살이의 도를 찾는 것. (중국 격언: 모든 중국인은 성공하고 있을 때에는 유교도이고, 실패하면 도교도가 된다) 중국인이 기술 분야의 훌륭한 업적 이유 철학자이자 중국 연구가인 도널드 먼로(Donald Munro) “유교적 사고에 있어서 구체적인 행위와 관련되지 않은, 즉 실용적이지 않은 순수한 의미에서의 ‘앎’이라는 것은 없었다.” 그리스 문화에서는 우주의 구성 단위가 원자(atom)인지 아니면 파장(wave)인지가 중요한 논쟁거리였지만, 중국인들이 보기에 우주란 두말할 나위 없이 연속적인 파장으로 구성된 것. 과학철학자인 조지프 니덤(Joseph Needham) : “중국인에게 있어서 우주는 연속적인 장 (場)이었고, 그 안에서 일어나는 사물들 간의 상호 작용은 원자의 충돌이 아니라 파장들의 중첩”
중국의 자연관 자연은 있는 상태로 놔두고 인간이 적응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강함. 서양은 자연을 탐구(자연계)하고 인간의 편의를 위하여 인위적인 변화를 추구 신의 비인격화 : 비인간 자연세계에 법령을 부과하는 신적인 천상의 입법자로서 신이라는 개념이 없음. 즉 자연에 질서가 없다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이성적인 인격적 존재에 의해서 정해진 질서가 아니라는 것 도가 같은 경우 질서의 관념이 우주의 미묘함과 복잡함을 나타내주기에 너무 유치하다고 생각 현대 물리학이 양자역학과 상대성이론이 도가의 생각과 유사함. – 보어, 하이젠베르크 지적 (프리초프 카프라 “Tao of Physics”
중국과학의 외래 영향 당 시대(7세기) : 불교를 비롯한 인도사상과 함께 도입. 수학, 점성술, 천문학, 의학 등 원 시대(13세기) : 몽골의 중국정복시기 거대한 몽골 제국. 이슬람 천문학등 도입 청 시대(17세기) : 유럽인(마테오리치등)에 의한 서양과학. - 발전적이고 개방적이었던 송, 원과 달리, 14-15세기이후 명은 폐쇄적으로 유연성을 잃고 쇠퇴. 16-7 세기 이후 확실히 서구에 뒤떨어지고, 19세기 아편전쟁으로 확실하게 힘이 없음을 보여줌.
근대 과학혁명이 중국에서 일어나지 못한 이유 말과 글이 복잡: 단음절로 과학을 위한 소통에 부적합. 표의문자 사고방식이 분석적인 것을 배제한 연상적 사고의 유비추리 과학적 방법이 없었음. 일찍이 묵가와 법가, 명가에 대한 탄압 인간과 자연에 절대적 명령을 내리는 전능한 입법자, 즉 자연법칙이 없음. 문화적 균질성과 자만심. 중국밖의 야만인들의 과학적 지식을 무시 유학과 도교 전통에 의한 사회와 인간관계 중심, 실용적 기술에 대한 멸시, 실험(자연에 반하는)에 대한 거부감. 상인계급의 천시, 관료 체제의 통제에 의한 자유로운 사상 형성이 힘듬. 유럽의 과학 혁명 : 정부의 지원이나 통제가 덜 강한 환경에서 개인적인 사상가들이 자유롭게 추상적인 의문과 비판적 능력에 의한 과학의 발전
근대의 시작 도시의 발전, 신흥유력가로서 상인(11-13세기) 그리스.로마 사상의 재발견-인본주의, 르네상스(14-16세기) 인쇄술(금속활자:쿠텐베르크, 1445)발전에 따른 성경 및 주요 서적의 대중화 – 종교권위에 대한 이성적 도전 종교 개혁 운동(마틴 루터 1517) 나침반, 항해술, 화약/화포 등 기술 발전에 따른 식민지 대항해와 식민지 확보((콜럼버스 1492) 과학혁명 (코페르니쿠스 1543)
르네상스 십자군 원정(1096-1291)에 따른 유라시아와의 교역의 중심이 비잔틴에서 이탈리아의 도시로 이동함 십자군원정 실패에 따른 교황의 권위의 약화와 봉건시대의 왕, 제후 등의 신흥 재력가인 상인들에게 도시자치권을 제공함. 신흥도시 세력가의 후원에 의한 14-16세기 신문화 운동, 이탈리아 도시에서 시작 유럽 전역확산 도시의 신흥세력(부르조아)가 그리스도교의 종교적 속박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그리스.로마 고전에서 인간 본연의 모습을 재발굴하여 현실생활을 긍정하고 합리주의 중시
대항해 시대 (탐험의 시대) 식민지로 부터 막대한 부 유입 포르투갈(엔리케), 스페인(콜럼버스) 영국(헨리8세, 엘리자베스1세) 대항해 시대 (탐험의 시대) 1494 토르데시야스 조약(스페인-포르투갈 영토 분할) :아프리카 서쪽 1500Km
탐험의 의미 선원, 교역상인은 일반 사람들 보다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 외를 일부 알고 있었음. 학문적 탐사와 함께 지역적 탐사 – 경제적 이유와 모험심, 군사 목적의 항해술 등이 탐험에 주요한 수단이 됨 목적 : 팽창정책 – 부의 축적 수단 (high risk, high return) 부산물: 지리학, 동물학, 기후학, 진화생물학, 인종학 등 지구의 총체적 정보와 지식 축적 스페인의 정복과 혹독한 수탈로 아메리카의 문명의 멸망. 마야, 아스텍,잉카 16세기 총인구 7천-9천만 명 추정100년 후 약 350만명으로 감소. 대신 아프리카 노예로 인력 충당함에 따른 노예 무역
해상의 지배권:식민지 확보 국가적 부의 축적
초기 유럽의 발전에서 과학은 어떤 역할을 했을까? 본질적으로 아무 역할이 없었다는 것이 정답이다. 기초적인 발명품(예컨대 화약과 나침반)은 중국에서 기원하여 유럽에서 이론적 관심과 상관없이 발달했다. 군사기술과 항해술은 과학이 아니라 솜씨였다. 사수, 주조공, 대장장이, 조선공, 기술자, 항해사는 모두 경험과 솜씨와 직관과 어림짐작과 모험에만 의지하여 과제를 해결했음. 부를 쌓은 중앙집권국 에스파냐와 포르투갈은 과학 전문가를 고용하여 식민지 개척에 이용한 최초의 유럽 세력(지도 제작술과 항해술 등)이었음. 뒤를 이은 유럽의 세력, 즉 네덜란드, 프랑스, 영국, 러시아는 에스파냐와 포르투갈이 확립한 과학지원과 식민지 개척의 패턴을 그대로 따랐음. 군사혁명의 여파 속에서 근대 유럽의 과학 제도화 시작.
근대 유럽의 새로운 세계관 (넓은 세계, 교권과 왕권의 점진적 약화) 근대 유럽의 새로운 세계관 (넓은 세계, 교권과 왕권의 점진적 약화) 군사혁명, 탐험항해,신세계발견 유럽 중심세계관 탈피, 과학적 지리학 1430년 경 쿠텐베르크 인쇄술 발명. 문화적 지형을 바꿈. 지식에 대한 대학의 독점권 무너짐 르네상스 인본주의자 humanism 등장 - 고대 그리스 문헌 본격적 부활 종교개혁 : 1517년 마틴 루터 비텐비르크교회 정문 '95개논제' 시작. 사회지배권이 교회에서 세속권력으로 이행 계기
근대의 역사 종교개혁 이후 종교전쟁(16-17세기) 카톨릭과 프로테스탄트 대립에 의한 ‘마녀사냥’ 시대 독일 중심부는 인구가 반미만으로 줄어듬 칼뱅주의: 상공업자지지, 자본주의의 정신적 지주
의회 민주주의 확립(영국) 절대 신앙로 부터 자유로워 짐 절대 왕권으로 부터 자유로워짐
근대유럽의 발전 과정 직접원인 : 유럽내 우월함을 위한 경쟁 그리스.로마, 이슬람, 아시아의 사상적, 기술적 전래와 개량 발전→ 과학혁명에 의한 혁명적발전 → 새로운 기술변화(산업혁명과 자본주의 완성) 강국을 꿈꾸는 군주 + 모험적 상인 + 유능하고 열린 생각의 (과)학자 근대과학과 근대사상 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