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아동의 치료용 게임의 문제점 분석을 통한 보완된 게임 제작 김혜란 배정남 정영희
하반기 계획 팀 구성 계획변경 요인 :이전의 팀은 게임기획자의 부재로 더 이상 프로젝트가 진행 불가능한 상황이 되었다. 새로이 팀을 만들었기에 모든 2학 기의 내용을 철회하고 새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다. 팀장 및 프로그래밍, 자료수집 담당 김혜란 자료정리 및 문서 담당 배정남 그래픽 담당 정영희
하반기 계획 계획일정 기간 계획내용 9월 1주 ~ 2주 사전조사 및 분석 9월 3주 ~ 10월 2주 게임제작 10월 3주 ~ 4주 실제 실험 11월 1주 ~ 2주 실험 보완 11월 3주 ~ 12월 3주 논문 작성
1. ADH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정의:아동의 발달상 볼 수 있는 장애의 하나로서 주의 집중력 부족, 충동적인 행동, 과잉행동의 성향을 주로 나타내는 행동장애이다. ADHD 아동의 행동 특성 주의산만 : 집중시간이 짧고, 쉽게 주의가 흩어진다. 충동성: 생각 없이 행동하며, 기다리지 못한다. 과잉행동 : 쉼 없이 움직이며, 소리를 지르고 곧 잘 뛰어다닌다. 공격성: 자기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부정적인 말을 많이 하여 또래들로부터 거부당한다. 자신의 행동이 타인을 방해한다는 것을 의식하지 못한다.
2. ADHD, 게임중독에 빠지기 쉽다. ADHD를 가진 아동들은 평소 매우 산만하며 집중을 잘하지 못하지만, 오직 게임 할 때만큼은 집중력이 높아진다. 특히 자극적인 게임. 이유 : 관심도가 높은 곳엔 집중력이 높다. 게임에 집중도가 높아진 이유는 ADHD 아이들이 원만하지 못한 대인관계에 대한 좌절감을 게임으로부터 해소하여 대리만족을 얻기 때문에 쉽게 중독된다.
3.비디오 게임이 ADHD를 치료할 수 있다. 예) 생체 자기 제어 비디오 게임(나사가 만든 비행 시뮬레이션) 이를 바탕으로 ADHD를 앓고 있는 아동들에게 정신적, 신체적 안정을 찾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 게임이 아이들의 심장 박동을 안정시킴과 동시에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데 탁월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고 말하며 앞으로 이에 대한 집중 연구를 할 예정. (시드니 대학 연구팀)
4. 캐주얼게임, 우울증·주의력결핍 치료에 효과적 미국의 게임업체 팝캡(PopCap)의 1만3천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조사: 응답자의 20%인 약 2800명은 정신적, 신체적, 또는 성장 과정에서 질환을 앓고 있다고 대답. 주된 질환은 급성우울증과 주의력결핍장애로 나타남. 질환을 보유한 응답자의 94%는 아케이드 게임과 같은 캐주얼게임이 스트레스 발산, 기분 전환, 병을 잊게 해주는 효과, 집중력 향상, 정신적 트레이닝 등 신체적, 정신적으로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답변. 10%에 해당하는 약 1,400명은 실질적으로 정신과 의사들에게 치료의 일환으로서 캐주얼게임을 즐기도록 조치를 받아 게임을 하고 있음.
4. 캐주얼게임, 우울증·주의력결핍 치료에 효과적 해외에서는 치료를 목적으로 게임이 개발되는 사례가 많음. 미국의 집랜드 인터랙티브가 개발한 이혼 가정의 자녀를 위한 <어스퀘이크 인 집랜드>는 9~12세 이혼 가정 아이들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감성 치유’ 기능성 게임으로 게임을 통해 자연스럽게 ‘이혼과 결별’이라는 상황을 마주치며 자신의 현실을 이해할 수 있도록 유도한 사례. 또한 미국의 비영리 단체인 ‘HopeLab’은 <리-미션> 슈팅게임을 통해 소아암 환자들이 자신의 암이 어떤 종류이고 무슨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를 게임 속 미션으로 알게 되고 용기와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개발한 바 있다.
5.사례 : 뉴로피드백 집중력 강화 바이오 피드백 :피험자의 집중노력에 따라 높아짐. -처음 접할 경우 자연스러운 집중이 동반되는 집중게임모드로 훈련. 게임모드 집중훈련 성공 후 게임의 의존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집중력을 강화시키는 그래프모드 집중훈련을 시행. - 단 집중력 지표가 표준범위 이하의 사람으로 시행해야 함. (부작용- 불안, 초초)
뉴로피드백 오퍼레이터는 뇌파 바이오피드백 훈련중 다음과 그림과 같이 다양한 각도로 실시간 모니터링 가능.
뉴로피드백 두뇌이완 바이오피드백 :피험자의 침착한 이완노력에 따라 서서히 높아짐. 처음 정적인 그림모드나 이완을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이완게임모드로 훈련 진행. 그림모드 이완훈련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그림에 의존하지 않은 상태에서 스스로 두뇌를 이완시키는 그래프모드 집중훈련을 시행. 단 작업부하도 지표가 표준범위 이상으로 높게 나타난 사람에 한하여 시행. (부작용- 인지능력 약화)
6. 뉴로피드백의 효과 바이오피드백 훈련은 주목 받는 신치료법 중의 하나로, ADHD환자의 뇌파-바이오피드백 훈련은 70%수준에서 개선효과를 나타냄. 단순 약물치료 보다 뇌파-바이오피드백 훈련을 병행한 그룹이 더 개선 효과 크다. 이러한 뇌파조정 효과는 10년 이상 유지된다는 등의 최근 십여 년간 수백여 편의 긍정적인 연구들이 보고됨. 2005년 ADHD 및 뇌파관련 학계에서는 아직도 충분한 대상에 대한 엄밀한 control그룹과의 비교, 임상개선의 신경생리학적 객관적 기준제시와 같은 추가연구들이 더 필요한 단계로 보는 분위기.
7.뉴로피드백 문제점 집중력문제 없는 아이는 뉴로피드백보다 다른 공부를 하는 것이 효과적. 20~40회까지 해야 효과가 나타남. 거부 부작용 있음 (두통, 진행과정의 부적응, 긴장 등) 비싼 치료 가격 (회당 4~5만원)
8. 우리의 방향 반복학습시의 효율저하를 최저화. 아동의 흥미를 극대화. 재활용 가능. 거부감 최소화.
참고문헌 양한방(chiroyun), ADHD란?, http://cafe.naver.com/akheal.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843, 2008. 김윤종, 산만한 아이 ‘게임치료’, http://cafe.naver.com/akheal.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843, 2008. Smart News, ADHD 소아정신과 /아동 ADHD, 게임중독에 빠지기 쉽다., http://kr.blog.yahoo.com/whdnjswjd/93, 2008.
참고문헌 디스이즈게임닷컴 , http://www.kgia.or.kr/bbs/zboard.php?id=board_news&no=4448, 2008. 락싸, 배경뇌파리듬의 종합적인 평가 http://www.laxtha.com/ProductView.asp?Model=LXSMD6-1&si=7&pmid=795 한정희, 비디오 게임이 ADHD를 치료할 수 있다., http://kr.blog.yahoo.com/thekoreantimes/4005.html?p=1&t=3,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