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STEAM 프로그램 개발(에너지분야 전기제품 이용 태그 5~6학년 2013. 12. 8.
전기제품 이용 안내 그림 태그 만들기 프로그램 요약 전기를 절약하고, 안전하게 이용하는 방법 프로그램 요약 전기제품 이용 안내 그림 태그 만들기 전기를 절약하고, 안전하게 이용하는 방법 2013 STEAM 프로그램 개발(에너지분야)
프로그램 요약 전기제품 이용태그 어린이를 위한 전기제품 이용 태그 만들기-교육적 의미 전기제품 안전 이용 방법 프로그램 요약 어린이를 위한 전기제품 이용 태그 만들기-교육적 의미 전기제품 이용태그 전기제품 안전 이용 방법 전기제품 절약 이용 방법 에너지의 종류 전기에너지 전환 에너지의 중요성 어린아이들을 위한 배려 전기제품 안전 이용 태도 전기제품 절약 태도 2013 STEAM 프로그램 개발(에너지분야)
STEAM 과목요소 T A S STEAM 융합주제 추출 전기 -전기가 빛, 열, 동력, 소리로 이용되는 전기제품 - 전기제품 안전 이용 태도 -전기 절약, 안전 이용 방법 나타내는 시각 이미지 S 에너지라는 주제에 대해 융합적인 교수학습이 가능하도록 T, E, A, M의 융합주제를 추출하였습니다. 에너지의 종류 및 소중함 전기에너지의 전환 전기에너지 이용 방법 융합적으로 교수・학습 2013 STEAM 프로그램 개발(에너지분야)
주제 개요 및 제작의도 과학과의 내용 바탕 5학년 1학기 전기회로 단원 6학년 2학기 에너지와 도구 단원 과학과의 내용 바탕 5학년 1학기 전기회로 단원 6학년 2학기 에너지와 도구 단원 상황제시: 전기제품 사용설명서 문제점 찾기 창의적 설계: 전기제품 이용 태그 제작 감성적 체험: 전기제품 이용 태그 붙이기 2013 STEAM 프로그램 개발(에너지분야)
관련 단원 분석 주제의 지도계획 주제 교과 학년/ 학기 단원 주요학습내용 전기제품 이용태그 만들기 과학 5학년 1학기 2.전기회로 전기를 안전하고 바르게 이용하는 방법 6학년 2학기 3.에너지와 도구 에너지의 정의 및 에너지의 종류 에너지 전환 에너지 중요성 및 에너지 절약 방법 실과 6학년 5.생활 속의 전기전자 생활에서 사용되는 전기 이용 사례 안전한 전기제품 이용 태도 미술 2009개정교육과정 소통 시각 이미지의 의미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 2013 STEAM 프로그램 개발(에너지분야)
차시별 수업계획 총괄표 주제의 지도계획 차시 주 제 학습 활동 STEAM요소 학습 자료 1/3 전기제품 사용설명서 문제점 주 제 학습 활동 STEAM요소 학습 자료 1/3 전기제품 사용설명서 문제점 •전기제품 사용설명서 문제점 생각하기 •연령별 전기사고 통계 해석하기 S+T •2012년 연령별 전기사고 통계 1~3/3 전기제품 이용 태그 제작 •전기제품 에너지 마인드맵 그리기 •전기 없는 생활의 문제점 토의하기 •전기제품 이용 태그 제작하기 S+T+A •전기제품 사용설명서, 전기제품 이용 태그 제작 준비물 3/3 전기제품 이용 태그 부착 •친구의 태그 내용 맞추기 •전기제품 이용 태그 붙이기 •자기 평가하기 •테이프, 전기제품 이용 태그 2013 STEAM 프로그램 개발(에너지분야)
지도상의 유의점 그림을 잘 그리는 것보다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명확히 전달할 수 있는 그림을 그리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 창의적인 그림으로 태그를 제작하도록 유도 어린이의 안전을 위한 실천임을 인식하게 함 2013 STEAM 프로그램 개발(에너지분야)
2013 STEAM 프로그램 개발(에너지분야)
2012 STEAM 프로그램 개발(에너지/미디어분야 태양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5~6학년 2013. 12. 8.
프로그램 요약 태양 에너지를 이용한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만들기 프로그램 요약 태양 에너지를 이용한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만들기 태양 에너지: 태양빛과 태양열 에너지로 나뉘며 친환경적이며 경제적인 에너지로 주위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2013 STEAM 프로그램 개발(에너지분야)
음식물 처리기 프로그램 요약 설계, 제작 시, 모둠원과의 협력적 의사소통 프로그램 요약 태양 에너지를 이용한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만들기-교육적 의미 음식물 처리기 음식물 쓰레기 처리 문제 인식 및 해결 노력 태양 에너지의 전환 이용 태양의 고도 건조의 원리 설계, 제작 시, 모둠원과의 협력적 의사소통 2013 STEAM 프로그램 개발(에너지분야)
STEAM 과목요소 M T E S STEAM 융합주제 추출 태양 에너지 -꺾은선 그래프 그리기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실천하기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제작 원리 탐구(단열,건조) 에너지라는 주제에 대해 융합적인 교수학습이 가능하도록 T, E, A, M의 융합주제를 추출하였습니다. S 태양의 고도 에너지 전환에 대해 융합적으로 교수・학습 2013 STEAM 프로그램 개발(에너지분야)
주제 개요 및 제작의도 과학과의 내용 바탕 6학년 1학기 계절의 변화 단원 6학년 2학기 에너지와 도구 단원 상황제시: 음식물 쓰레기 처리 비용 계산 창의적 설계: 태양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원리 탐구 감성적 체험: 태양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시험 2013 STEAM 프로그램 개발(에너지분야)
관련 단원 분석 주제의 지도계획 주제 교과 학년/ 학기 단원 주요학습내용 태양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만들기 과학 6학년 1학기 3.계절의 변화 태양의 고도 6학년 2학기 3.에너지와 도구 태양의 열에너지 전환 태양 전지 실과 6학년 4.생활 자원과 소비 생활 자원과 환경과의 관계 환경을 생각한 생활자원 관리 방법 수학 5학년 2학기 6.자료의 표현과 해석 자료 해석 자료를 그래프로 나타내기 2013 STEAM 프로그램 개발(에너지분야)
차시별 수업계획 총괄표 주제의 지도계획 차시 주 제 학습 활동 STEAM요소 학습 자료 음식물 쓰레기 처리 비용 계산하기 주 제 학습 활동 STEAM요소 학습 자료 1/3 음식물 쓰레기 처리 비용 계산하기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전기 요금 계산하기 •음식물 쓰레기 문제점 알아보기 T 1~2/3 태양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탐구 및 제작하기 •태양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의 음식물 쓰레기 건조 원리 탐구하기 •에너지 전환 측면에서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작동 과정 설명하기 •모둠별 태양 음식물 쓰레기 제작하기 S+T+E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제작 준비물 3/3 태양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시험하기 •태양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설치 위치 생각하기 •태양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시험하기 •상호 평가하기 S+M •자, 연필, 지우개, 카메라 2013 STEAM 프로그램 개발(에너지분야)
지도상의 유의점 음식물 쓰레기 건조의 과학적 원리 스스로 탐구 유도 태양 에너지를 이용하므로 햇빛이 잘 드는 날씨에 수업 칼, 태망석쇠 등 날카로운 물건을 사용하므로 안전에 유의 협력적 의사소통을 통하여 창의적 음식물 처리기 제작 유도 2013 STEAM 프로그램 개발(에너지분야)
2013 STEAM 프로그램 개발(에너지분야)
2013 STEAM 프로그램 개발(에너지분야)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