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장 사페레 아우데! (Sapere Aude) :미성숙으로부터 탈출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흡연부스 기부채납 ( 무료설치 ) 제안서 환경보호와 국민건강증진을 위한 R&D 연구팀 설치 / 운영 : ㈜ 지에스위너비전 디자인 : ㈜ 한국라이센스코리아.
Advertisements

서양화과 전공 설명회 예일고등학교 정지윤 선생님 서양화 란 ? 1. 서양화과 소개 1-2. 서양화과의 교육목표 1-3. 서양화과의 교육과정 1-4. 국내 서양화과 설치 대학 2. 서양화과 졸업 후 진로 2-1. 졸업 후 진로 2-2. 생활 속 서양화과 졸업인.
작품을 통해 살펴본 전통사회와 현대사회의 갈등 인문학부 손명학 공학계열 김능배 사회체육 김영수 현대사회와 사회학.
폭력. 폭력이란 무엇인가 우상의 눈물 물리적인 폭력 ( 최기표 ) VS 지능적인 폭력 ( 임형우, 담임선생님 )
제 11 장 여성복지. Contents 1. 여성복지의 이해 2. 우리나라 여성 복지의 발달 3. 여성복지의 접근방법 4. 여성복지의 과제 2.
일본주식시장의 신 고레가와긴조 투자전략 6 조 안승권. 신문수 발표자 : 신 문 수. 출 생 : 1897 효고현에서 출생 학 력 : 초등학교졸업, 사업가 1992 년 95 세 사망 유일한 자서전 1981 년 스미토모 금속광산 주식매매 200 억엔 벌다⇒ 일본 소득세 납세.
아동 성폭력사건 대응사례 및 예방 종합 추진 대책 전라북도 군산시 아동 성폭력사건 대응사례 및 예방 종합 추진 대책 전라북도 군산시.
사회복지시설의 예산·회계에 대한 이해 태화복지재단 사 무 총 장 유 영 덕. Ⅰ. 회계의 의의.
2014 여성가족부 가족가치확산사업 당당한 우리의 결혼식 우리 결혼, 우리가 디자인하다.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한. Contents 사업개요 01 지원내용 02 운영현황
1 박 2 일 !!! 인천마장초등학교 유수아. 1 박 2 일 멤버 인기순 위 1 위 이승기 2 위 엄태웅 3 위 은지원 4 위 김종민, 이수근 ※인터넷에서 본것이기 때문에 사람에따라 서 다를 수 있다. ※
다이어그램 그래픽 2003 년도 1 학기말 과제 ( 담당교수 : 최병수 교수님 ) 제출자 : 조한진 이영수 이호진 동아일보에 사용된 그래프의 오남용 사례 분석.
청소년 범죄 손아영 오지연.
2009개정 중등 국어과 교육과정 울산광역시교육청 교육과정 컨설팅단 : 정일진.
석관중앙교회 5남전도회 석 관 중 앙 교 회 회원 소식 통권 05-04호 발행일 : 2005년 04월 회 장 : 장진호 집사
한국경제교육협회 일반인 표준 경제 개념 9. 인플레이션과 실업
달라지는 노동법 개정 내용 노무법인 正道 잠시나마… 주요 노동관계법 개정내용 3. 마무리 Contents
경남이의 백제역사문화탐방 진주시청소년수련관.
지역사회복지론 1조. 요양보호시설에 대해서 황성국 임재형 이동영
- 예∙결산 및 기본재산 운영 신뢰도 제고를 위한 실태점검, 결산지원사업 -
서울시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사업 시행 이후 지역사회의 변화
좋은 강의 국제관계학과 정연식.
학교교육제도 이해하기 천안청룡초등학교 교사 임 병 현.
2014학년도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시 유의사항 울산광역시교육청 교육과정운영과 한 상 철.
14주차 1교시 강화계획 [학습목표] 1. 강화계획의 정의를 안다 [학습내용] 1. 단순한 강화계획 2. 간헐적 강화 3. 복합 계획 4. 선택과 대응법칙 [사전학습] 강화계획이 일어날 수 있는 사례를 생각해본다.
연장근로와 야간·휴일근로 김영호 노무사 나눔 노사관계연구소 소장 연세대 일반대학원 박사 수료 고려사이버대 법학과 외래교수
2학년용 2018학년도 대입 변화 이해 및 대비 전략.
I 문학의 개념과 역할 1. 문학의 개념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2) 소통 활동으로서의 문학
2015년 하반기 소방교육 자 유 전 공 학 부 (금) 안녕하십니까 자유전공학부 행정실 입니다.
4. 목적론적 윤리와 의무론적 윤리 01. 경험주의와 이성주의 01. 경험주의와 이성주의 02. 결과론적 윤리와 공리주의
기본간호학 - 주영주교수님 성인초기 및 중년기 조원 : 최연옥 최윤정
해양생태계 이상현상 대응관리 남이현.
보상사업 제안서 반룡일반산업단지 사업시행자 성창아이엔디㈜ 대표 정연교님 귀하 주 식 회 사 한 국 보 상 원.
개항기 조선과 동아시아 박 범 한국역사입문Ⅱ.
유고결석자 출석인정 안내 Contents 유고결석자 출석인정 사유 신청 시 유의사항 유고결석자 출석인정 절차 흐름도
최아람 by 일석이조 빅데이터를 활용해보자!.
CHAPTER 06 청소년의 행동문화 : 폭력(따돌림), 위험행동, 참여.
대구의 부도심 대구의 주요축 동대구 부도심 4조 강민석 / 박성균 / 최은지/ 황재현/김예지.
제2편 수사의 과정 제1장 수사의 진행 절차 제2장 수사의 진행 방법.
기업회생 절차.
2. 윤리학의 원리와 적용 가. 상대주의와 절대주의.
치료 레크레이션 프로그램 (지적 장애 대상) 과 목: 학 과: 학 번: 이 름: 제 출 일 자 담 당 교 수:
광고 모델의 영향력.
Ⅲ. 세계의 자연환경 -열대기후와 주민생활.
강의 프레젠테이션 현대 사회와 미디어 12강. 미디어 문화.
기술 진화와 진보.
사도행전 13장 22절 말씀 –아멘 다 윗 을 왕 으 로 세 우 시 고 증 언 하 여 이 르 시 되 내 가 이 새 의 아 들
낙관주의자는 극심한 불운 속에서도 기회를 보고, 비관주의자는 엄청난 기회 속에서도 불운을 본다.
CONTENTS Ⅰ. 대회목적 Ⅱ. 대회개요 Ⅲ. 대회요강 Ⅳ. 대회규정 Ⅴ. 운영계획 Ⅵ. 홍보계획 Ⅶ. 예산계획.
교수학습과정안 우리 돼지고기 ‘한돈’ 알아보기 영양교육 이시원.
평생 저축해도 강남 아파트 못산다 학 과 : 회계학과 1학년 B반 과 목 : 회계학원론 담당교수: 박성환 교수님
북스타트.
경찰행정과 세미나 결과를 공개해야한다. VS 비공개로 해야한다. 경찰의 근무성적평정 제도.
에듀팟-자기소개서작성.
교육기부 진로체험기관 인증제와 지역 센터 운영 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승보.
포이에마장애인보호작업장 시설소개서.
근골격계 질환 어떻게 싸울 것인가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준) 동아대학교병원 산업의학과 김 윤 규.
房思琪的初恋乐园 ‘팡쓰치’로 보는 문학의 힘 정은비.
영상으로 읽는 한국사 02 삼국은 서로를 한 ‘민족’으로 생각했나? - 삼국통일의 의미-.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의사소통.
국어표현론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김인순 손혜경 이세령 변세희 이은혜
시민으로서의 권리와 의무 사회(일반사회) 중학교 2학년 2학기 Ⅶ. 사회생활과 법규범
大鵬(대붕) 김 시 습 국어국문학과 이준석.
시설보호아동 조양우
기초선거와 정당공천제 Kyung Hee University Korean Politics [ 완전 소중한 7조 ]
2009개정 중등 국어과 교육과정.
리로스쿨 RIROSCHOOL 학생관리시스템 사용 안내 개발사 : ㈜리로소프트
인하대학교 평생교육사 6기 A반 2조 : 김은주,김지연,김혜원 박경애,박광숙,여혜정
사회 정의와 불평등 Ⅵ 정의의 의미와 실질적 기준 1 정의의 의미와 역할 ①.
Presentation transcript:

제 2장 사페레 아우데! (Sapere Aude) :미성숙으로부터 탈출 김영진(후마니타스 칼리지)

Contents 1. 과학혁명과 계몽사상 2. 계몽주의: 새로운 사상의 탄생 3. 계몽이란 무엇인가 4. 관용 5. 인간정신의 진보

탐구주제 3. 내가 내 머리로 생각하고 판단하고 실천 한다는 것은 왜 중요한가? 칸트가 “감히 생 각하라(Sapere aude)”고 말한 것은 내 대 학생활과 앞으로의 사회생활에 어떤 의미 를 가지는 것일까? 4. 현대인들에게 ‘관용’은 왜 필수적인 것 일까? 관용의 능력은 다문화시대의 세계를 살아가는 데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 관 용이 문명들 사이의 갈등을 풀 수 있을까?

5. 계몽사상가들은 무엇에 왜 저 항하고 무엇을 위해 투쟁했는가 5. 계몽사상가들은 무엇에 왜 저 항하고 무엇을 위해 투쟁했는가? 그 저항과 투쟁들은 지나간 시대 의 것인가 아니면 지금도 계속되 고 있는가?

3. 계몽이란 무엇인가? 1784년 계몽잡지 <월간 베를린>에서 계몽이란 무엇인가 대중에게 제기하고 그 질문에 답변 공 표 계몽은 우리가 마땅히 스스로 책임져야 할 미성 년 상태로부터 벗어나는 것이다. 미성년 상태는 이성의 결여에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지도 없이 자신의 이성을 사용할 용 기가 결여 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지식을 구하라. 그리고 그대의 이성을 사용할 용기를 가 져라 계몽의 표어: Sapere Aude!!

게으름과 비겁함 때문에 일생 동안 미성년 상태에 머물러 있다. 민중 스스로에게 자유가 허용된다면 계몽은 확실 하게 이루어진다. 민중의 계몽속도는 느리다. 이성을 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자유가 해가 없다.

이성의 사용 공적사용 사적사용 한 사람의 학자로서 대중 앞에서 이성을 사용 그에게 맡겨진 어떤 시민적 역할이나 공직에서 이성을 사용 사적사용

학자로서 병역의 의무 결함을 비판하고 대중의 판단에 호소하는 일, 과세의 부당함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대 중에게 발표하는 일, 신조의 결함에 대해 세심히 검토 한 의견과 종교 제도나 교회 제도의 개선에 관한 제안 을 대중 앞에서 발표할 수 있는 완전한 자유… 국민이 스스로 결정할 수 없는 일을 군주가 국민을 대 신해서 결정할 수 없다. 계몽을 단념하는 것은 인류의 신성한 권리를 손상시키 고 유린하는 일이다. “우리는 계몽의 시대에 살고 있 다.”

4. 관용(Tolerance) 인간만이 가지는 덕목으로서 인간은 누구 나 할 것이 없이 약점과 실수에 빠져든다. 우리의 어리석음을 서로 용서하자. 그것이 제 1자연법이다.-볼테르 종교의 불관용 역사-핍박과 박해, 도륙 예수의 신 논쟁 자기 의견과 같지 않다는 이유로 어떤 사 람, 즉 자기 형제를 박해하는 사람은 괴물 이다.

볼테르의 생애 볼테르(Voltaire,1694~1778) 18세기 프랑스의 작가, 대표적 계몽 사상가 비극작품으로 17세기 고전주의의 계 승자로 인정됨 백과전서 운동을 지원함 반봉건적 풍자 때문에 당시의 정부에 의해 두 차례 체포되었고, 그 후 생활 의 대부분을 외국에서 보냄

로마 기독교 vs 관용적 태도 비관용적 태도

로마 기독교 +

콘스탄티누스 1세 콘스탄티누스 대제 (Flavius ValeriusConstantinus) 신앙의 자유 인정 당시까지 전국적으로 벌어지고 있 던 그리스도 박해를 중지 교회의 사법권, 재산권 우대

결과는 실패. 왜?

유대교 기독교 관용 비관용

“우리는 관대함이 아니라 불합리한 광분 속에서 이를 본받아 왔다.”

프란시스 1세 ‘가장 기독교적인 왕’ 카를로스 5세(찰스 5세)와 대적 목적을 위해 무슬림과 손을 잡거 나 신교파에게 자금을 건넴 자국의 신교파에게 관용은 없었 다.

십자군 전쟁 30년 전쟁 이슬람 vs 기독교 구교 vs 신교

5. 인간정신의 진보 과학의 성취는 곧 인간의 정신에도 진보를 가져온 다. 이성, 관용, 인류애가 승리할 것이다. 차이와 불평등으로 말미암은 간극은 1. 부의 불평 등, 2, 조건의 불평등, 3. 교육의 불평등이다. 위의 두 가지는 억지로 평등하게 하는 것은 또 다 른 비극을 초래한다. 교육의 평등을 실현하자- 소수 엘리트를 위한 교 육이 아니라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대중교육

교육을 통한 완전한 인간성의 동등한 완성가능 확대된 교육을 통한 완전한 자유, 다 양한 종류의 평등 확립… 나아가 인간 의 행복에 기여.

결론 17세기 과학혁명이 과학적 사고와 방법의 혁명이었다면 18세기 계몽주의는 인간, 사 회, 정치, 역사를 새로운 방식으로 사유하 고 인간이 가진 능력으로 새로운 세계를 열어가려 한 광범한 사상혁명, 정신혁명, 태도혁명이다. 계몽의 이상은 지금도 인류의 이상이며, 아직 미완의 과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