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5학년 2학기 2. 정보화시대의 생활과 산업 >1) 정보화 시대의 생활 > (2) 더불어 사는 정보화 세상 > 7/16 더불어 사는 정보화 세상 제작의도 맨 처음 보이는 초기화면입니다 활용방법 수업계획과 수업활동 아이콘을 누르면 원하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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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Good Habits) 1 학년 2 학기 2/ 6 차시 Lesson 8 Let ’ s talk & Dialogue 수업계획수업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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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를 듣고 앞뒤 내용 상상하여 말하기 말하기 듣기 4학년 1학기 2. 고운 꿈 아름답게 > 1) 이야기의 샘(1/9)
사회 1학년 1학기 1. 지역과 사회 탐구 > 2. 지역사회의 이해 (5/7) 지역사회의 변화와 발전.
수학10-나 1학년 2학기 Ⅰ. 도형의 방정식 3. 원의 방정식 (14/24) 두 원의 공통현 수업계획 수업활동.
등각투상법과 사투상법 기술 ·가정 1학년 2학기 Ⅳ. 제도의 기초>1. 물체를 나타내는 방법>9/13 [제작의도]
도시의 여러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까? ◎ 사회 ◎ 5학년 1학기
도덕 3학년 1학기 1-2. 인간의 삶과 가치 갈등 (3) 가치 갈등의 해결 10/17 페스탈로치 가치 갈등의 해결 초기화면.
수학 8나 대한 37쪽 II.도형의 성질 시작하기 전에 (1/24) 시작하기 전에.
미 술 6 학년 3. 다양한 표현 (1~2/6) 초기화면 다양한 표현 방법 알아보기.
수학10-나 1학년 2학기 Ⅰ. 도형의 방정식 2. 직선의 방정식 (9/24) 점과 직선 사이의 거리 수업계획 수업활동.
표지 수학8-나 2학년 2학기  Ⅲ.도형의 닮음 (4) 삼각형의 중점연결정리 (13/21) 삼각형의 중점연결정리.
과목명 : 과학 1학년 2학기 소화와 순환 > 영양소 [ 1 / 12 ] 영양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장단을 치며 노래 부르기 음악 4학년 4. 도라지타령 [1/2] 주제 수업활동 수업계획 [제작의도]
초기화면 미 술 5학년 10.판본체 궁체로 쓰기(3/8) 판본체와 궁체의 모양을 비교해 봅시다.
의복 계획의 필요성과 순서 수업계획 수업활동 기술ㆍ가정 8학년 2학기
수학10-나 1학년 2학기 Ⅱ.부등식의 영역 2. 연립부등식의 영역 (3/5) 부등식 영역 수업계획 수업활동.
수학10-나 1학년 2학기 Ⅱ.부등식의 영역 1. 부등식의 영역(2/5) 부등식 영역 수업계획 수업활동.
말하기 ㆍ 듣기 2학년 2학기 5.마음을 전해요 >1)주고받는 마음 (2/4) 내 마음 전하는 말 하기.
표지  수학8-나  2학년 2학기  Ⅲ.도형의 닮음 (1) 닮은 도형의 성질 (4/21) 닮음의 중심.
물이 누르는 힘에 대하여 알아보기 과학 6학년 2학기 1. 물속에서의 무게와 압력>물이 누르는 힘에 대하여
Lesson 1 영어 중학교 1학년 1학기 Lesson 1. Welcome to middle school (1/6)
빛을 거울에 비추면? 과학 7학년 1학기 1.빛의 성질 (2/7) [제작의도] [활용방법] 수업 내용 제시 화면
더 가까워지는 세계의 여러 나라 사 회 6학년 2학기 2.함께 살아가는 세계 >1) 변화하는 세계의 여러 나라 >
수학10-나 1학년 2학기 Ⅳ.삼각함수 3. 삼각함수의 그래프( 8 / 12 ) 삼각함수 수업계획 수업활동.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미술 4학년 4. 색의 느낌 (6/6) 학기, 단원, 주제 및 차시를 안내하기 위한 슬라이드이다.
통일조국의 미래와 우리의 과제 사회 6학년 2학기 3. 새로운 세계에서 우리가 할 일
사회 1학년 2학기 4. 북부 지방의 생활>1. 대륙의 관문(3/9) 춥고 비가 적은 기후.
2. 가정생활과 여가 생활 6/13 차시 선택학습.
여러 가지 집의 같은 점과 다른 점 비교하기 슬기로운 생활 2학년 1학기
사회 5학년 1학기 1. 우리 나라의 자연환경과 생활 > 2) 자연 환경을 이용한 의식주 생활 > (1) 더위와 추위에 대비한 한복 > 9~10/17 더위와 추위에 대비한 한복.
표지 수학8-나 2학년 2학기  Ⅱ.도형의 성질 (4) 삼각형의 내심과 외심 (9/20) 삼각형의 내심.
수학10-나 1학년 2학기 Ⅲ. 함수 1. 함수 (4/15) 역함수의 그래프 수업계획 수업활동.
수학10-나 1학년 2학기 Ⅰ. 도형의 방정식 4. 도형의 이동 (20/24) 도형의 평행이동 수업계획 수업활동.
● 수 학 ● 3학년 1학기 ● 3. 평면도형 ( 8차시 ) 직각 삼각형에 대해 알아봅시다. 수업계획 수업활동.
다음을 보고 이야기 해 봅시다. [제작의도] 학습 동기유발을 위한 화면이다. [활용방법]
이차함수와 방정식, 부등식과의 관계 수학10-나 1학년 2학기 Ⅲ. 함수 2. 이차함수와 그 활용 (7/15) 수업계획
사회 1학년 2학기 4. 북부 지방의 생활>1. 대륙의 관문(2/9) 산지가 많은 지역.
수학 6학년 1학기 3. 수의 범위>5/6 과제 해결 , 문제해결 [제작의도] [활용방법] [유의사항]
산업의 종류와 발달과정 사회 5학년 2학기 1. 우리 나라의 경제 성장 > 1)우리 나라의 경제 성장> 5/15
미 술 5 학년 4.이야기 세상 (5-6/6) 초기화면 마술 그림을 그리고 작품 감상하기.
수학 3학년 1학기 2. 덧셈과 뺄셈 재미있는 놀이 수업 계획 수업 활동.
- 수학 - 5학년 나 단계 - 3. 도형의 합동 > (7) 7. 수준별 학습 수업 계획 수업 활동.
2, 3, 4, 5 가르기와 모으기 수 학 1학년 1학기 4. 가르기와 모으기 (01/05)
압력의 효과를 눈으로 볼 수 있을까? 과학 7학년 1학기 2.압력과 온도에 따른 부피 변화 (4/10) [제작의도]
사회 6학년 1학기 3. 대한민국의 발전 > 1) 나라를 되찾기 위한 노력> (1) 선택학습 > 6/14
청소와 쓰레기 처리하기 실과 5학년 1학기 2. 깨끗한 생활 환경>2)청소와 쓰레기 처리하기>3-4/4 [제작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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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5학년 2학기 2. 정보화시대의 생활과 산업 >1) 정보화 시대의 생활 > (2) 더불어 사는 정보화 세상 > 7/16 더불어 사는 정보화 세상 제작의도 맨 처음 보이는 초기화면입니다 활용방법 수업계획과 수업활동 아이콘을 누르면 원하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유의사항 ‘수업계획 화면’은 교사들만 보는 곳입니다.

수 업 계 획 1. 단원지도계획 2. 수업설계서 3. 학습지 4. 형성평가지 5. 교사연구자료 6. 자율학습자료 [제작의도] - 제작자 및 제작학교, 제작년도, 제작동기에 대해 소개하는 화면임 [활용방법] -과정안 활용방법 또는 실행오류가 발생하였을 경우 수시로 연락하기 위한 화면임 유의점] 6. 자율학습자료 7. 참고사이트 8. 제작자

차 례 도입 정리 평가 심화 보충 인터넷 소설의 한 부분입니다. 학습문제 바람직한 인터넷 문화에 대해 알아봅시다 활동1 차 례 도입 인터넷 소설의 한 부분입니다. 학습문제 바람직한 인터넷 문화에 대해 알아봅시다 활동1 활동 1. 나의 인터넷 예절점수를 알아봅시다 활동2 활동 2. 주제를 정해 해결 방안에 대해 토의해 봅시다 활동3 활동 3. 사이버 세상에서의 바람직한 자세를 발표하여 봅시다 정리 친구에게 네티켓을 지켜 전자우편을 보냅시다 평가 정보화의 장단점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각각 링크 되어 있다. 심화 네티켓을 지켜야 하는 까닭을 생각해 봅시다 보충 인터넷의 여러 문화에 대해 알아봅시다 차시예고 다음 시간에 공부할 내용을 생각해 봅시다

인터넷 소설의 한 부분입니다 "히~^ㅇ^미얀!" "치..-_-(얘도촐랭이 과였다) "미얀하다고오~~" "나^ㅇ^조만간 한국갈꺼 같애^ㅇ^" "진쨔야?!!" "웅웅^ㅇ^" "야!몇년만이냐!!!!!!!!>_<" "국제전화는 2분..-_-^" 옆에서 경원이가 중얼댔다. "정민아!내가 이따가 전화하께!이따 자세히 예기해!!!" "웅.꼭해^ㅇ^" "오케이!bye~bye~ 출처: 귀사모[귀여니] 카페 차례 도입 문제 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 평가 심화 보충 예고 대기

어떤 생각, 느낌이 듭니까? 각자의 생각에 대해서 발표해 봅시다. 인터넷 소설의 한 부분입니다 차례 도입 문제 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 평가 심화 보충 예고 대기

바람직한 인터넷 문화에 대해 알아봅시다. 바람직한 인터넷 문화에 대해 알아봅시다. 차례 도입 문제 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 평가 심화 보충 예고 대기

자신의 네티켓에 대해서 생각해 봅시다. ▶사회과 탐구 61쪽 활동 1. 나의 인터넷 예절점수를 알아봅시다 자신의 네티켓에 대해서 생각해 봅시다. ▶사회과 탐구 61쪽 차례 도입 문제 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 평가 심화 보충 예고 대기

활동 1. 나의 인터넷 예절점수를 알아봅시다 네티켓 점수 10 8 6 4 1.남에게 불쾌감을 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네티켓 점수 10 8 6 4 1.남에게 불쾌감을 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2. 맞춤법에 맞는 글을 쓴다. 3. 남의 아이디를 사용하거나 가짜 아이디를 사용하지 않는다. 4.불법복제품을 사용하거나 유통시키지 않는다. 5.다른 사람의 컴퓨터를 허락없이 사용하지 않는다. 6. 일상생활에 방해될 정도로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는다. 7. 거짓 정보를 퍼뜨리지 않는다. 8. 바이러스 검사를 생활화한다. 9. 친절에 고마움을 표시한다. 10. 건전한 대화를 한다. 총 점

40~60점 60~80점 80~100점 활동 1. 나의 인터넷 예절점수를 알아봅시다 인터넷보다 네티켓을 먼저 배우세요. 문화시민이 되기 위해 더 노력하세요. 60~80점 나는 문화시민 80~100점 차례 도입 문제 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 평가 심화 보충 예고 대기

활동 2. 주제를 정해 해결 방안에 대해 토의해 봅시다 인터넷 언어 컴퓨터 바이러스 해킹 불법복제 1모둠 2모둠 3모둠 4모둠 3모둠 4모둠 차례 도입 문제 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 평가 심화 보충 예고 대기

활동 2. 주제를 정해 해결 방안에 대해서 토의해 봅시다 컴퓨터 바이러스란? 콜록콜록~ 엄마가 감기에 걸리면 온 집안식구가 다 감기에 걸릴 때가 있죠? 감기 바이러스 때문이에요. 바이러스라는 녀석이 감기를 여기저기에 옮긴답니다. 마찬가지로 컴퓨터 바이러스는 컴퓨터가 아프게 만들어요. 다른 컴퓨터로 전염시키기도 하구요. 증상은 파일이나 데이터를 파괴하고, 컴퓨터 속도를 느리게 하거나, 에러가 생기게도 하지요. 차례 도입 문제 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 평가 심화 보충 예고 대기

활동 2. 주제를 정해 해결 방안에 대해서 토의해 봅시다 해킹이란? 단어는 "반칙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요. 단어의 뜻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다른 컴퓨터를 불법으로 침입하는 것을 말하지요. 무단으로 침입해서 중요한 정보를 빼내거나 고장을 유발해요. 지금도 대다수의 해커들이 자신의 컴퓨터실력을 뽐내려는 의도로 곳곳에서 컴퓨터 해킹을 시도하고 있지요. 그들은 다른 사람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주는 해킹이 분명한 범죄 행위임을 알아야 해요. 차례 도입 문제 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 평가 심화 보충 예고 대기

활동 2. 주제를 정해 해결 방안에 대해서 토의해 봅시다 불법 복제란? 남이 만들어 놓은 소프트웨어나 정보(책, 파일) 등을 무단으로 복제하여 사용하는 것을 말하는데, 요즈음에는 주로 소프트웨어의 무단 사용에 이 말을 사용해요. 차례 도입 문제 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 평가 심화 보충 예고 대기

활동 2. 주제를 정해 해결 방안에 대해서 토의해 봅시다 인터넷 언어란? 통신상에서의 대화의 효율성을 위하여 통신 언어가 생겨났으며, 지금도 다양한 통신 언어들이 생겨나고 있어요. 컴퓨터 자판을 눌러서 얘기하다 보니 처음에는 좀더 편하게 쓸 수 있도록 이어 적고, 줄여 쓰는 것에서 시작했지만 이제는 재미 삼아 좀더 튀는 표현을 찾아 의도적으로 맞춤법에 어긋나게 적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어요. 차례 도입 문제 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 평가 심화 보충 예고 대기

활동 3. 사이버 세상에서의 바람직한 자세를 발표하여 봅시다 컴퓨터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에는 정기적으로 검사합니다. 해킹 – 남의 정보를 함부로 빼내지 않습니다. 불법복제 –정품소프트웨어를 사용합니다. 인터넷 언어 – 바른말, 고운말을 사용합니다. 차례 도입 문제 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 평가 심화 보충 예고 대기

받는 사람 : 1004@corea.com 보내는사람 : 1004@korea.com 친구에게 네티켓을 지켜 전자우편을 보냅시다 차례 도입 문제 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 평가 심화 보충 예고 대기

정보화 사회의 밝은 면과 어두운 면에 대해서 이야기해 봅시다. 정보화의 장단점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정보화 사회의 밝은 면과 어두운 면에 대해서 이야기해 봅시다. 학습활동 평가시 제시되는 화면 학습지 다운받아 사용함. 활동 중 대기화면으로 전환해 놓는다. ↑ : 처음 화면 ← : 이전 슬라이드 → : 다음 슬아이드 학습지 차례 도입 문제 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 평가 심화 보충 예고 대기

사이버 세상에서 네티켓을 지켜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 봅시다. 네티켓을 지켜야 하는 까닭을 생각해 봅시다 사이버 세상에서 네티켓을 지켜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 봅시다. 활동이 빨리 끝난 모둠의 심화 학습 활동시 제시함. 학습지 다운받아 사용함. 활동 중 대기화면으로 전환해 놓는다. ↑ : 처음 화면 ← : 이전 슬라이드 → : 다음 슬아이드 차례 도입 문제 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 평가 심화 보충 예고 대기

이 외의 인터넷 문화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인터넷의 여러 문화에 대해 알아봅시다 차례 도입 문제 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 평가 심화 보충 예고 대기

선택학습 우리 가족이 정보를 어디에서 얻고 이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조사하여 봅시다. 차시 주제 과 제 다음 시간에 공부할 내용을 생각해 봅시다 차시 주제 선택학습 과 제 우리 가족이 정보를 어디에서 얻고 이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조사하여 봅시다. 차시예고 화면 차시주제 / 과제제시 홈버턴 : 초기화면 ←이전화면 링크 종료화면 차례 도입 문제 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 평가 심화 보충 예고 대기

참고 사이트 네티켓, 게임중독, 넷언어, 바이러스 등 인터넷 윤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1 http://safe.jr.naver.com/ 네티켓, 게임중독, 넷언어, 바이러스 등 인터넷 윤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2 http://myhome.hanafos.com/~aesops52/main021-2.htm 정보화 사회의 빛과 그림자라는 타이틀로 긍정적인 변화와 문제점을 모듈자료로 제공하고 있다. ↑ : 처음 화면 ∽ : 마지막으로 본 슬라이드 본 제재와 관련된 참고 사이트로 링크된다. 링크된 문서(색깔이 다름)를 클릭하면 외부사이트로 바로 링크 됨 링크사이트 http://www.kweather.co.kr http://topianet.co.kr/topia/6/6sh/62sh030106-8.htm http://aped.snu.ac.kr/cyberedu/cyberedu2/kor/kor4-023.html http://www.magazinegv.com 3 http://www.icec.or.kr/ 정보통신 교육을 위한 자료와 법령, 청소년 유해 매체 차단 프로그램 등 소프트웨어 관련 자료를 제공한다.

사회 교과 ICT활용 교수·학습과정안 제작자 김 혜 란 연락처 aiss2001@hanmail.net 학교/전공 부산교육대학교 교육학과 지도교수 황 홍 섭 제작자 소개 화면 네모글상자에 제작자/연락처/학교명/교장/교감/도움주신분들 제작자,교장,교감 : 이메일 링크 ↑ : 처음 화면 ∽ : 마지막으로 본 슬라이드 검토진 김응교(대교초등 교사), 김분정(옥천초등 교사), 장서순(덕포초등 교사) 이규평(양천초등 교사), 최승희(당평초등 교사), 류옥선(동원초등 교사) 김동국(인지초등 교사), 문지숙(하남초등 교사) 연구진 홍기천(전주교육대학교), 황홍섭(부산교육대학교), 전진성(부산교육대학교), 이경한(진주교육대학교), 하윤수(부산교육대학교), 고정수(세산초등학교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