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크앤브레이크 (기본게임) 1. 게임 준비 2. 기본 게임 게임목표 : 정해진 시간 안에 카드에서 제시한 모양의 탑을 많이 쌓으면 이기는 게임 게임인원 : 2~4명 게임연령 : 8세 이상 도구구성 : 타이머 1개, 색깔 나무 블럭 10개, 쌓기 카드 80장, 점수 칩 60개 (1 & 10점), 주사위 1개 1. 게임 준비 ① 순서를 정한다. ② 10개의 나무 블럭을 테이블 가운데에 놓는다. ③ 쌓기 카드를 잘 섞어 그림이 보이지 않는 면으로 테이블 위에 놓는다. 2. 기본 게임 <타이머 세팅> 첫 번째 플레이어가 주사위를 던진다. 첫 번째 플레이어가 주사위를 던져 나온 수를 왼쪽 사람이 타이머 숫자에 맞춘다. 첫 번째 플레이어가 준비가되면 “시작”소리와 함께 타이머 버튼 ‘Start’를 누른다. <쌓기> 첫 번째 플레이어는 카드 더미에서 제일 위에 있는 카드를 뒤집는다. 뒤집은 카드를 보고 바로 카드에서 제시한 모양대로 쌓는다. <예시1> 쌓기 카드 샘플에 회색 블럭으로 쌓기 샘플이 있을경우 색깔과는 관련 없이 같은 위치와 순서에 따라 쌓는다. <예시2> 쌓기 카드 샘플에 색깔 블럭으로 쌓기 샘플이 있는경우 색깔 블럭의 위치와 순서에 맞게 쌓는다.
단계별로 나눠 쉽게 접근하기 3. 단계별게임 회색 블록 색깔 블록 <예시1> 색깔과 상관없이 같은 모양대로 쌓기 <예시2> 카드 예시와 같이 같은 색깔로 쌓기 첫 번째 카드를 모두 완성하고도 타이머가 멈추지 않았다면, 다음 카드를 뒤집어 블럭쌓기를 계속한다. 단, 다음 카드를 뒤집기 전 첫 번째 플레이어는 잘못된 부분이 있는지 확인 후 있으면 수정 후 다음 카드를 뒤집을 수 있다. <점 수계산> 타이머가 멈춘 후 성공한 카드에 적혀 있는 점수를 계산하여 총점 만큼 점수 칩을 가진다. <게임 종료> 모든 플레이어가 4번씩의 기회를 가졌다면 게임을 종료한다. 가장 높은 점수를 가진 플레이어가 승리한다. 단계별로 나눠 쉽게 접근하기 색깔 변별 및 공간지각 능력이 필요한 메이크앤브레이크 게임을 장애아동과 함께 즐길 경우 어떻게 게임 규칙과 게임 방법을 쉽게 가르칠까? 앞서 소개한 보드게임 방법과 같이 참여 아동의 장애 정도에 따라 단계별로 나눠 진행하는 방법을 택했다. 3. 단계별게임 1단계: 회색카드 쌓기 (파랑) 2단계: 색깔 카드 쌓기 (파랑 3단계: 회색/색깔 빨간 점수 카드 쌓기 4단계: 타이머에 맞춰 쌓기 5단계: 기본게임
<1단계: 회색카드 쌓기 (파랑)> 첫 번째는 회색 블록 쌓기 샘플 중 파란색으로 1점이 쓰여 있는 카드를 고른다. 주제 블록 회색카드 (파랑) 색깔카드 (빨강) 타이머 주사위 점수 칩 1단계 회색카드 쌓기 (파랑) O x 2단계 색깔카드 쌓기 (파랑) X 3단계 회색/색깔 카드 쌓기 (빨강) 4단계 타이머에 맞춰 쌓기 5단계 기본 게임 <1단계: 회색카드 쌓기 (파랑)> 첫 번째는 회색 블록 쌓기 샘플 중 파란색으로 1점이 쓰여 있는 카드를 고른다. 시간에 관계 없이 제시된 카드와 똑같이 쌓도록 한다. 1점짜리 카드 쌓기가 익숙해 졌다면 다음은 2점짜리 쌓기를 해본다. 이렇게 1-3점까지 쌓기가 익숙해 지도록 쌓기 놀이를 한다. <2단계: 색깔 카드 쌓기 (파랑)> 1단계와 같은 방법으로 첫 번째는 1점짜리 카드를 고른다. 시간에 관계 없이 제시된 카드와 같은 블록을 쌓도록 한다. 단, 1단계에서는 블록을 같은 모양으로 쌓기만 했다면, 2단계에서는 블록의 색깔과 위치를 제시된 카드와 똑같이 놓아야 한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1점 카드에서 3점 카드까지 쌓기를 한다. - 제시된 카드를 보고 블록 쌓기를 완성 할 때 마다 스티커를 붙여주거나, 다른 강화 물을 사용하여 참여 아동에게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 쌓기가 익숙해 졌다면, 게임 형식을 넣어 개별 게임이나 팀 게임으로 진행해 흥미를 높여준다. -1단계에서 필요로 한 공간지각, 집중력, 관찰력 이외에도 2단계에서는 색깔 변별력 또한 필요로 한다. 1단계: 회색 카드 쌓기 (파랑) 2단계: 색깔 카드 쌓기 (파랑)
<3단계: 회색/색깔 빨간 점수 카드 쌓기> 1단계 부 터 2단계까지 익숙해 졌다면, 빨간색 점수가 쓰여있는 카드로 쌓기를 한다. <4단계: 타이머에 맞춰 쌓기 > 타이머에는 1-3까지 숫자가 적혀있고, 이 숫자는 시간의 길이를 나타낸다. 1보다 2가 조금 시간이 더 길고, 2보다 3이 조금 더 시간이 길다. 1-2단계에서 사용한 카드를 모두 섞어 테이블 위에 그림이 보이지 않게 놓는다. 순서를 정한다. 처음에는 시간이 가장 긴 숫자 3에 놓고 ‘Stop’을 눌려 시간제한 게임을 진행한다. 첫 번째 플레이어가 준비가 되면 “시작”이라고 외치고 타이머의 ‘Start’ 버튼을 누르고, 첫 번째 플레이어는 제시된 카드를 보고 타이머가 멈추기 전에 블록을 쌓는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모든 플레이어에게 기회를 주고 타이머가 멈추기 전에 완성을 하면 점수 침을 준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시간이 긴 3부터 시작하여 1까지 게임으로 진행하며 타이머에 맞춰 쌓기 연습 게임을 진행한다. Start Stop 시간이 짧은 것 시간이 긴 것
4. 본 활동의 장점 <5단계: 기본게임> - 4단계에서는 타이머를 이용하여 각 숫자의 시간의 길이가 어느 정도인지도 느껴 볼 수있는 기회를 제공해줘면서, 정해진 시간 안에 목표를 완성해 보도록 한다. <5단계: 기본게임> 1-4 단계 까지 익숙해 졌다면, 모든 게임 규칙을 적용한 기본 게임을 즐겨본다. 4. 본 활동의 장점 집중력, 공간지각, 인지(색깔 변별)능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자유롭게 블록 쌓기 놀이를 진행하며 참여 아동의 창의력 및 소 근육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