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론(Media).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정보의 공유와 보호 정보의 공유와 관리 2. 정보 보호 기술과 지식 재산권.
Advertisements

Today’s topic : TV, 드라마, 정치, 쇼오락 한성대학교 의류패션산업전공 교수 이희승.
㈜ 자음과모음 철학자이야기 씨리즈 中 다이어그램 하이퍼링크 By
강의 SKILL-UP 과정 신 현 호. 2 교육 개요 Ⅰ Verbal, Document, Visual Presentation 성공적인 강의스킬 실현 - 학습심리 -HRD 개요 - 교수 설계 & 교안 작성법 지식 - 교수의 제기법 - 교수매체 활용 - 강의.
I n t e r n e t m e d I a 의 이 해 서 성 영 안 혁 찬 박 상 용.
정보화로 인한 장단점 생활의 변화 번 이성재.
컴퓨터와 인터넷.
4D기술로 인한 책의 인터페이스 변화 : 디지로그북
제 11 장 텔레비전 정윤빈 정소영 정현채.
경제에 이익이 되는 제3의 한류, 새로운 가치를 창출
컴퓨터 운영체제의 역사 손용범.
Part TCP / IP(계속) 3. IP 주소 4. IP 라우팅 5. 응용 프로토콜.
Portal 별 특성의 차이 : Apr 통계 여자 > 남자 남자 > 여자 기타 : 58 % 기타 : 85 % 30대 중심 : 5.7 % 40대 중심 : 10 %
7-2 정치과정에 참여하는 다양한 정치 주체 2, 정당과 언론의 역할 (4/7차시)
인터넷의활용.
2장.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2장.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2-1"Hello, World!" 들여다 보기 /* Hello.c */ #include int main(void) { printf("Hello, World! \n"); return 0;
Chapter 7 Transmission Media.
제3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3학년 교육공학 방송통신대학교 출석수업 3.1 학습이론 3.2 커뮤니케이션 이론 3.3 체제이론
제 3 장 유통 환경 1. 거시 환경 2. 소비자 변화.
제7장 교수매체에 대한 이해.
정보화 사회와 컴퓨터 보안.
멀티미디어 시스템 (아날로그 이미지,신호를 디지털로 변환 방법) 이름 : 김대진 학번 :
NJM Messenger 박상원 박연호.
1. 현대 생활과 응용 윤리의 필요성 2. 윤리 문제의 탐구와 실천 3. 윤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
Mind Map - 교육 공학 영역 분반 04 소속 음악교육과 학번 이름 장미희.
KeyNote Blur Template By BlancStar.
제 1장.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요.
P2P시스템에 대해서 (peer to peer)
암 전이 억제 유전자 발굴 및 작동 기전 연구 (Nature지 4월 14일자 발표)
방송원론
제 10 장 의사결정이란 의사결정은 선택이다.
방송원론 ( ).
방송원론
마인드 맵.
소규모 IPTV 사업자용 실시간 미디어 플랫폼 기술
방송원론 ( ).
방송원론
제1장 미디어란 무엇인가 현대사회와 미디어.
2 안누 팔라쿤나투 매튜
(Media Systems Dependency Theory: MSD)
다음 그림을 보고, 일상생활에서 활용되는 정보 통신 기술에 대해 생각해 보자.
김병연 김혜성 신은섭 서진 이지은 정거상 정용문
2 컴퓨터와 통신 기술 3 정보의 보호와 공유 정보의 보호 정보의 공유 금성출판사.
XML (eXtensible Markup Language) 개요
合作, 听的文学 박병현.
제 5장 교수설계의 실제 - ASSURE 모델 적용
제1장 기업환경변화와 품질경영의 필요성 1.1 기업환경의 변화 1.2 품질경영도입의 필요성.
바넘효과 [Barnum effect]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19세기 말 곡예단에서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 내는 일을 하던 바넘(P.T. Barnum)에서 유래하였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인.
Boomers, GenX, and Millennials : Managing the Generations
제8장 특수교육의 교재·교구 개념과 분류.
“멀티미디어 개요” 이 점 숙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 개요” 이 점 숙
지능 로봇 연구회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모바일(폰)메일 서비스 정흠수 최동훈.
다문화교육론 호 원 대 학 교.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5 장.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개념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학습내용 프로토콜 계층화 OSI 모델의 용어 및 기능 개체 서비스 접근점 (N) 프로토콜과 (N) 서비스 서비스 프리미티브
5.2.3 교환방식의 비교 학습내용 교환방식의 비교.
웹 사이트 분석과 설계 [디자인 리서치] 학번: 이름 : 홍지애.
Bizforms PowerPoint 엔터테이먼트, 이벤트7 파워포인트 디자인
전시 개요 전시 주제 및 기획의도 선정작가(전문가) 및 선정이유 전시 세부계획 전시 장소 및 공간활용 계획 인쇄물 제작 홍 보 부대행사 추진일정 기대효과.
Bizforms PowerPoint 온라인 마케팅, 광고5 파워포인트 디자인
멀티미디어 활용 -플래시 CS3 류 정 남.
.Net FrameWork for Web2.0 한석수
성의 발달과 젠더 탐색 성과 인간관계.
팀명 : 도~마ㄹ미 작품명 : 도~마 도 팀원 : 정형수, 박인권, 유 빈
Chapter 4 사회복지 전문직과 윤리강령.
웹 사이트 분석과 설계 학과 : e-biz 경영학과 2-2 학번 : 이름 : 이재섭.
뮨화의 기능 환경에의 적응 사회와 집단의 유지 지식의 제공과 축적 뮨화의 구성요소 물질문화 비물질문화 제도, 규범문화 관념문화.
이 은 Tyler 교육과정 개발 모형 이 은
Social Commerce.
Presentation transcript:

매스컴론(Media)

1.매체(media)의 개념과 본질 1) Media의 개념;두 개의 독립된 유기체(organism) 사이에 물리적인 시공(時空)이 존재하므로, 메시지가 상대방에게 전달되기 위해 어떠한 수단이 필요로 하는데 이를 매체(媒體)라 함 매체의 정의 – 사이어(Thayer)에 의하면 커뮤니케이션의 양식(modes) 미디어(media) 커뮤니케이션 형태 또는 메시지 운반체(forms or vehicle) 매체의 세가지 요소 메시지를 담는 용기(vehicle) 메시지를 운반하는 운반체(vehicle-carrier) 메시지가 흐르는 channel 또는 network의 복합체

1.매체(media)의 개념과 본질 2)미디어의 본질 3)미디어의 특성; 사회제도로서의 미디어;미디어는 사회적으로 일정한 틀을 가지고 있다는 점..보도에 관련된 기자의 특권 사회적으로 일정한 기능;사회의 구성원에게 정보,지식과 견해,해석을 제공, 전파하여, 사회를 유지,관리하는데 공헌 사회적으로 일정한 기대를 보유 한다는 점; 미디어의 특정한 이미지로 인해 미디어에 대한 특정한 기대를 한다는 점.. 3)미디어의 특성; 미디어는 사회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미디어는 넒은 의미의 정보를 생산하고 배포하는 역할을 한다 미디어는 공공적인 기관이다

2.미디어의 사회적 기능 1)환경감시(surveillance)의 기능 *중독기능(narcotizing);환경감시의 역기능 2)상관(correlation)기능 *역기능;사회의 변화와 변혁을 억제.. 3)문화 전수(transmitters of culture)의 기능 *역기능;문화의 다양성을 훼손 시킬 염려.. 4)오락기능 ***미디어 효과; 매스컴 이론부분에서 매스 미디어 효과론을 구체적으로 학습***

3.매체(media)의 분류와 유형 매체의 유형 : 인간의 감각형태(sensory modes)에 시각적, 청각적, 시청각적인 것과 커뮤니케이션 형태에 따라 대인매체와 대중매체로 구분 인간의 감각형태에 따른 매체의 분류 – 레드필드(Redfield) 청각적 매체(Audial media) 대면접속(face-to-face) – 대화, 면접, 회합(會合), 회의 중개접속(intermediate contact) – 전화, 라디오, 인터콤, 연설 상징적 매체(symbolic) – 부저(buzzers), 벨, 기타 신호 시각적 매체(Visual media) 문자매체 - 사신(私信), 회람, 팜플렛, 뉴스레터, 출판물 등 도형매체 – 그림, 다이어그램, 지도, 사진, 상형문자 등 문자 및 도형매체 – 포스터, 무성영화, 챠트, 만화 등 상징적 매체(symbolic) – 기장(記章), 깃발, 조명, 기타 기호 시청각적 매체(Audio-visual media) : 유성영화, 텔레비전, 전시(展示)

4.매체의 분류와 유형 대면(對面)매체는 사적(私的)인 것과 공적(公的)인 것으로 분류 매스미디어 시각적인 것 – 대부분의 신문, 일부 잡지와 서적, 무성영화, 만화, 만평 등 청각적인 것 – 라디오 등 시청각적인 것 – 유성영화, 텔레비전 등 특수매체(specialized channel) 기술적인 것 - 사내외지(社內外紙), 학습기계, 일부의 영화 및 슬라이드, 전화, 텔레비전 등 비기술적인 것 – 사신, 일부의 신문 및 서적, 일부의 전화 등 기타 특수매체 – 전시, 시범, 테이프, 음반, 스피커, 포스터, 잡지 삽입물 등 대면 매체(face-to-face confrontation) 사적인 것 – 일상 대화 등 공적인 것 – 강의 등

5.커뮤니케이션 매체의 분류표 시각적 청각적 시청각적 대면적 대화, 면접 등 구두매체 사적 직접적 대인 미디어 사적(私的) 사신(私信)·통신문 등 – 문자매체 시각적 청각적 시청각적 사적 간접적 대인(對人) 미디어 전화 · 인터콤 등 중개적 전파매체 TV · 전화 등 매체 시각적 청각적 시청각적 대면적 연설 · 회의 · 강의 등 – 구두매체 – 공개적 대인 미디어 공적(公的) 시각적 청각적 시청각적 회람 · 신문 · 잡지 등 – 인쇄매체 중개적 라디오 · 음반 등 매스 미디어 전파매체 TV · 유성영화 등

6.매체(media)의 여러가지 속성(屬性) 매체를 분류하는 기준 속성 – 슈람(Schramm) 매체를 분류하는 감각기관(the senses affected) 피드백의 기회(the opportunity for feedback) 수용자에 의한 통제의 정도(the amount of receiver control) 메시지의 기호화 유형(the type of message-coding) 메시지의 복제화(the multiplicative power) 메시지의 보관력(the power of message preservation)

6.매체(media)의 여러가지 속성(屬性) 매체를 분류하는 기준 속성의 세분 – 메릴과 로벤스타인 재생성(再生性) 언어기호의 재생성 그림기호의 재생성 색상의 재생성 음성의 재생성 동작의 재생성 유통성 - 휴대가능성(portability), 재독가능성(reviewability) 동시성(simultaneity) 피드백 – 근접성(proximity), 참여성(participation) 경제적 속성 단매성(single sales) 정기구독성(subscriptions) 광고성(advertising) 보조성(subsidy) 기타 부가적 속성 미디어 내의 채널 수 운영비 배포의 복잡성 배포의 빈도 매체의 융통성

7.매스미디어가 사회에 적용되는 요소 특정한 커뮤니케이션의 목표, 필요, 사용 - 예) 정보전달, 오락, 문화적 표현, 교육(이런 목표들은 개인에서 사회 전체에 이르기까지 각각 다른 수준에서 발견된다) 공적으로 광범위하게 많은 사람들에게 동시에 커뮤네케이션 할 수 있는 테크놀로지 보다 넓은 사회적 맥락에서 이러한 테크놀로지를 위한 기반을 제공하는 사회조직의 형태

8.인쇄 매체 - 책 인쇄기술의 발달 페이지로 묶어짐 여러 권의 복사물 상품으로서의 형태 여러 종류의 컨텐츠 개인적 이용 출판의 자유

인쇄 매체 - 신문 정기적인 발간 상품으로서의 형태 정보의 컨텐츠 공적 영역으로서의 역할 도서적, 세속적인 수용자 상대적인 자유

9.영화 미디어 청각, 시각 기술 공적인 공연 보편적인 소구 이야기체 구조의 픽션 국제적인 캐릭터 강한 사회적 통제

10.방송 미디어 - 텔레비젼 대규모의 도달과 생산 시청각 컨텐츠 복잡한 기술과 조직 공적인 성격과 규제 국가적, 국제적 특성 다양한 컨텐츠의 형태

11.음악 미디어 – 레코드음악 (포노그램 :phonogram) 녹음과 배포를 위한 다양한 기술 낮은 수준의 규제 높은 수준의 국제화 젊은 수용자층 파괴적인 잠재력 조직적인 파편화 수용 가능성의 다양성

12.전자 미디어 - 인터넷 컴퓨터에 기초한 기술 혼성물, 유연한 특징 상호작용적인 가능성 개인적이면서 공적인 역할 낮은 수준의 규제 상호연결성

13.미디어의 사회적 통제 - 통제의 종류 정치적인 이유를 위한 컨텐츠 통제 문화적/도덕적 이유를 위한 컨텐츠 통제 기술적인 이유를 위한 인프라구조 통제 경제적인 이유를 위한 인프라구조 통제 - 통제와 관련된 조건들 정치적으로 정복시킬 수 있는 잠재력 도덕적, 문화적, 정서적인 영향 통제를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 규제하고자 하는 경제적 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