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관주의자는 극심한 불운 속에서도 기회를 보고, 비관주의자는 엄청난 기회 속에서도 불운을 본다. 낙관주의자는 극심한 불운 속에서도 기회를 보고, 비관주의자는 엄청난 기회 속에서도 불운을 본다.
내 인생을 결정 짓는 긍정의 심리학 심리학 박사 이민규 지음 200457031 박진숙
Contents 긍정적인 삶을 가로막는 장애물 3. 행복과 성공을 부르는 긍정의 지혜 2. 실패와 시련을 극복하는 낙관적 사고 - 밝은 쪽보다 어두운 쪽을 먼저 본다. - 남의 떡을 크게 보고, 없는 것을 아쉬워한다. - 당장의 만족을 위해 소중한 시간을 허비한다. - 맹목적인 생각으로 친구 따라 강남 간다. 3. 행복과 성공을 부르는 긍정의 지혜 - 표정을 바꿔 좋은 일을 만들어낸다. - 긍정적인 자기 말로 성공을 이끈다. - 공감과 배려로 지지를 끌어낸다. - 남다르게 생각해서 남다른 것을 얻어낸다. - 먼저 베풀어서 더 많은 것을 얻는다. 2. 실패와 시련을 극복하는 낙관적 사고 - 비관적인 상황에서도 낙관성을 발휘한다. - 스스로 선택하고 스스로 결정한다. - 나쁜 일 속에서도 좋은 점을 찾아낸다. - 긍정적인 질문을 던져 긍정적인 답을 찾아낸다.
1. 긍정적인 삶을 가로막는 장애물 밝은 쪽보다 어두운 쪽을 먼저 본다. - 데이트 신청의 黑 과 白 : 더 이상의 고백은 무리 VS 세상의 반은 여자 - 절망을 보는 시각 : 부정적 해석, 실패한 일의 확대, 단점 극대화, 완벽주의자 - 삶은 언제나 공정하지 않다 - “하필이면 왜 내게……” -> “왜 나라고……” - 즐겁고 희망찬 사람들과 어울린다. - 아침에 숨 쉴 수 있는 것, 보고 들을 수 있다는 것 사소한 것에 기뻐한다.
1. 긍정적인 삶을 가로막는 장애물 남의 떡을 크게 보고, 없는 것을 아쉬워한다. - 남의 짐은 가벼워 보이기 마련 : 자기 중심적 편파 현상 - 인간은 원래 남의 큰 재난 보다 자기의 사소한 괴로움을 더 절박하게 느낀다. - 가지고 있지 않은 것에 더 욕심 낸다 : 자유의 제한 -> 소유 욕구 상승 - 항상 부족한 것에 초점을 맞추고, 다른 사람이 소유하고 있는 것에 시기, 질투 - 갖고 있지 못 한 것에서 가지고 있는 것으로 관심의 초점을 돌려야 한다. - “만약 ~이 있다면..” -> 가지고 있는 것에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1. 긍정적인 삶을 가로막는 장애물 당장의 만족을 위해 소중한 시간을 허비한다. - 모든 사람에게 공평한 24시 : 모든 사람에게 시간은 동일한 속도로 흘러간다. - 멋진 미래는 지금 만들어야 한다 : 바로 지금이 머지않은 미래에는 과거 - 사소한 일에 매달리지 말고, 불 필요한 부탁에는 확실하게 “NO”를 외쳐라! - 준비 과정에 지나치게 힘을 쏟으면 정작 중요한 실행은 하지 못 한다. - 우리에게 주어진 것은 오늘이라는 현재(Present) 뿐, 그래서 현재라는 단어는 선물(Present) 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 “현재”라는 시간을 당장의 즐거움에 쓸 것인지, 장기적인 보상을 위해 쓸 것인지를 잘 선택해야 한다.
1. 긍정적인 삶을 가로막는 장애물 맹목적인 생각으로 친구 따라 강남 간다. - 사람들은 많은 사람들이 취하는 바를 따라 하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 북적거리는 식당은 더욱 북적거리고 썰렁한 식당은 갈수록 썰렁해진다. - 어떤 문화에서든 다수의 대중들은 자기들과 색다른 아웃사이더를 배척 - 남들과 같은 길을 가면 남들과 달라질 수 없다. - 뛰어난 과학자는 다른 사람과는 다른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갖고 있고, 독자적인 사상가는 자기만의 언어를 갖고 있다. - “숲을 걸었다. 두 갈래의 길이 있다. 나는 인적인 드문 길을 택했다. 그리고 모든 것이 달라졌다.” - 로버트 프로스트 -
2. 실패와 시련을 극복하는 낙관적 사고 비관적인 상황에서도 낙관성을 발휘한다. - 비관주의자는 자신에게 좋지 않은 일이 일어날 때마다 최악의 경우를 예상. - 낙관주의자는 불행을 최소화 하고, 극복할 수 있다는 믿음과 도전 정신 가짐. - ① 비관 : 실패의 원인이 지속적(성격) VS 낙관 : 일시적이라는 믿음(기분) - ② 비관 : 모두 나를 싫어해 VS 낙관 : 누군가 하나는 날 좋아하겠지 - ③ 비관 : 모두 내 탓이야 VS 낙관 : 누구나 그래 - 실패하는 사람들은 실망을 피하면서 살아간다. 그러나 성공하는 사람들은 그것에 직면하고 수없이 도전하면서, 도전하는 법을 배우면서 살아간다.
2. 실패와 시련을 극복하는 낙관적 사고 스스로 선택하고 스스로 결정한다. - 심리학자 앨런과 로댕의 실험(대상 : 양로원의 노인) 한 조건의 노인들에게는 그들이 원하는 것을 스스로 결정하게 했고, 다른 조건의 노인들에게는 정해진 메뉴의 식사, 영화 관람도 정해진 날 가능 -> 스스로 선택하고 통제했던 노인들은 훨씬 더 행복하고 건강한 상태 유지. -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선 자신부터 변화해야 한다. - 좋아하는 일부터 스스로 결정하고, 타인의 평가에 연연하지 않아야 한다. - 책임(Responsibility)은 “반응(Response)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Ability)” - 자신의 삶을 끝까지 책임지고 싶다면 자신의 행동과 생각을 스스로 선택.
2. 실패와 시련을 극복하는 낙관적 사고 나쁜 일 속에서도 좋은 점을 찾아낸다. - 정신과 의사 빅터 프랭클은 실제로 손을 심하게 떠는 환자를 치료했다. - 증상을 제거하려고 하면 할 수록 그 증상에 집착, 집착이 심해지면 긴장되고 그것이 악화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 원치 않은 어떤 상태를 회피하려고 하기 보다는 오히려 의도적으로 그것을 과장해서 직면하게 한 후 그 문제에서 벗어나야 한다. - “발이 없는 사람을 보기 전까지는 내게 신발이 없다는 사실을 슬퍼했다” - 불행하다고 생각 될 떄, 더 처참한 상황을 상상하여 그 고통을 완화시키자!
2. 실패와 시련을 극복하는 낙관적 사고 긍정적인 질문을 던져 긍정적인 답을 찾아낸다. - 비관론자들은 뭔가 나쁜 일이 생기면 그것의 원인을 영구적이고, 전반적이며, 자기 안에서 찾는다. (우산 안 가지고 올 때만 비가와, 난 공부체질이 아니야) - 낙관론자들은 똑같은 실패의 원인도 일시적이고, 그 사건에 국한되며 외부적인 요인에서 찾는다. (날씨가 변덕이 심하네, 이번 영어 시험은 망쳤네) - 꼬이는 일에 더 민감하게 주의를 기울이고, 더 잘 기억해 내기 때문에 재수없는 일들이 더 자주 일어나는 것으로 판단한다. - “못 마땅한 일이 뭐지?” -> “무난하게 돌아가고 있는 일은 뭐지?” “내가 갖고 있지 못 하는 것이 뭐지?” -> “내가 갖고 있는 것은 뭘까?”
3. 행복과 성공을 부르는 긍정의 지혜 표정을 바꿔 좋은 일을 만들어낸다. - 성인들간에 친밀감을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 웃음은 필수적인 요소. - 웃음과 미소는 적대의사가 없으며 호의를 갖고 있음을 상대방에게 알리는 가장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비언어적 신호. - “창의성은 유머와 같다” : 유머란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사물과 세상을 새로운 각도로 볼 수 있을 대 발생한다는 점에서 창의성과 공통점. - 억지로라도 웃으면 기분이 좋아진다. 웃다 보면 기분이 좋아지고 기분이 좋아지면 생각도 밝아진다. 행복한 사람들은 웃을 일이 없을 때 조차도 웃는다.
3. 행복과 성공을 부르는 긍정의 지혜 긍정적인 자기 말로 성공을 이끈다. - 태도와 행동이 모순 될 때 불쾌감을 줄이기 위해 사람들은 태도를 행동에 일치되게 바꾸거나 그 반대로 행동을 바꾸어 태도에 일치 시킨다. - 노력정당화 효과 : 노력에 대한 정당화를 위해 고생했던 일을 더 가치 있는 것으로 평가하는 심리적 현상.(한번 해병은 영원한 해병) - 내가 어떤 상태에 있는지를 알고자 한다면 어떤 단어를 습관적으로 사용하는지 관찰 -> 변화하길 원한다면 사용하고 있는 단어부터 바꿔야 한다. - 습관적으로 사용하던 부정적인 말들을 긍정적인 말로 대체하면 주변 뿐만 아니라 스스로도 놀라는 일이 벌어질 것 이다.
3. 행복과 성공을 부르는 긍정의 지혜 남다르게 생각해서 남다른 것을 얻어낸다. - 비판적 사고 : 기존의 고정관념을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반대적 증거를 찾으면서 평가하고, 대안들을 탐색하려는 시도.(천동설, 지동설) - 습관화된 행동은 새로운 행동을 어렵게 만듦 : 고정관념은 창의력 발상을 저해 - 정답은 하나가 아닐 수 있으며, 해결책도 다양할 것이라는 개방된 마음이 관건. - 불혹(不惑)이란 말에 혹(惑)하지 말아야 한다.(보수적 태도 -> 호기심 발상) - “자살”은 거꾸로 하면 “살자”가 된다. 불행한 일에 대한 해석하는 사고방식을 바꿔보면 새로운 해결책이 떠오른다.
창의성이란 ????? 무(無)에서 유(有) - 무(無)에서 유(有)를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유(有)에서 새로운 유(有)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지식이 많을 수록 창의성이 발휘될 가능 성이 더 많다는 것이다.
무엇이 보이세요?
끝으로, 긍정적인 사고가 중요하다는 것은 요즘 초딩들도 안다. 하지만 정작, 이렇게 중요한 긍정적인 사고를 실 생활에서는 잘 이용하지 못 한다. 별 생각 없이 행동하면 그것은 꼭 부정적인 사고에서 시작된다. 그것은 욕심에서 나오는 인간의 본능일 것이고, 자연의 섭리 일 것이다. 바꿔 생각하면, 행동 하나하나에 조금만 아주 조금만 생각한다면 긍정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는 말이다. 또한 인간은 습관화된 동물이기 때문에 조금만 반복적인 행동을 하게 되면 주문을 외우지 않아도 저절로 행동할 수 있게 된다. 행복은 한 끗 차이라는 말, 긍정적 사고도 조금의 틀만 바꾼 다면 자연스럽게 나를 바꿀 수 있을 것이다. 그 날을 기대하며, 긍정의 심리학 발표를 마치겠다.
감 사 합 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