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Augustine, 354~430
생애 Tagaste 354 Carthago 16세 Rome 29세 Milan 31세? 부: 이교도 모: 기독교 유학 사생아 출산 마니교 신봉 수사학 교사 신플라톤주의 접함 St. Ambrose에 감화 기독교 개종 32세에 세례 받음 Tagaste로 388년? Hippo 389년 430년(77세) 사망 부주교 42세에 주교(396)
사상 인식론 신은 인간의 내면에 현존하는 선험적 존재이다 신은 신에 대한 회의에 선행한다 진리는 인간의 내면에서 발견될 수 있으며, 물질세계는 무의미하거나 방해가 된다. 신론 신은 일체의 범주를 초월한다 창조에 선행하는 것은 없다 세계는 매 순간 신의 ‘의지’로 창조되고 보존된다 세계는 신으로부터 독립해서 존재하지 않는다 시공간론 신에게 과거와 미래가 없다. 시간과 공간은 유한적이다. 모든 일은 역사 전체에 의미를 갖는다 인간은 세계사의 한 복판에 있다.
죄 은총 구원 Pelagius, 354~420의 주장 -원죄 없다 원죄 인간의 자유 인정 자유 추구->최고선외면->존재 상실 (형벌) 은총 신의 사랑 구원에 필수적 구원 인간의 노력과 선으로 불가능 신의 은총이 유일한 길 구원 받을 자는 신에 의해 예정 교회의 매개적 역할 “교회 밖에는 구원 없다.” Pelagius, 354~420의 주장 -원죄 없다 -선과 악은 인간의 자유 의지로 선택할 수 있다 -엄격한 선한 생활을 통해 누구나 구원 받을 수 있다.
역사철학 배경 내용 의미 410년 서고트의 로마 약탈 이교도의 기독교 비난 기독교의 옹호 필요 중세에 교회와 국가 관계의 토대 이원론: 역사를 신의 나라와 지상(악마)의 나라로 구분 실로 중요한 것은 “신의 도시”의 성장, 즉 인간 정신의 진보이다. 이러한 발전을 위한 매개가 교회이다 종말론: 매 순간의 심판 내용 중세에 교회와 국가 관계의 토대 서구의 역사철학에 지대한 영향 의미
평가 그리스 사상의 주요 부분을 중세 유럽에 전함 최고의 교부 근대 서구의 프로테스탄트 신학자들에게 강력한 영향 역사철학에 최고의 교부 그리스 사상의 주요 부분을 중세 유럽에 전함 프로테스탄트 신학자들에게 강력한 영향 근대 서구의 역사철학에 지대한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