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성 간염 (alcoholic hepatitis) 0531029 이인섭 0637038 장근석
목 차 알코올성 간염이란? 알코올성 간염 (1) 원 인 (2) 증 상 (3) 진 단 (4) 치 료 목 차 알코올성 간염이란? 알코올성 간염 (1) 원 인 (2) 증 상 (3) 진 단 (4) 치 료 알코올성 간염에 필요한 영양소 숙취에 좋은 음식
알코올성 간염이란? 과다한 음주로 인해 간의 염증성 손상 이 진행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만약 술을 끊지 않는다면, 알코올성 간 염이 지속되어 간경변으로 진행될 수 있다. 간에 염증이 생긴 경우 간 기능이 떨어지고 다양한 전신 증상이 나타나 게 된다.
알코올성 간염의 기작 에탄올—아세트알데히드---아세테이트---증가 FA합성 -- FA합성하기위해 유전자 증가 --- 지방증 ROS(반작용하는 산소 종류) –-- 지방질과산화 --- 단백질 카르보닐기 --- 프로테오좀 ---사이토케라틴 --- mallory body
알코올성 간염의 기작 염증 간세포손상 섬유증 부전재생 (알코올성 간염)
알코올성 간염의 기작 "간염 바이러스 보유자가 술을 마시면 간염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훨씬 높아진다. B형 간염 환자가 술을 마시는 것은 기름에 불을 붙는 격"이라고 말했다.
알코올성 간염의 원인 유전적 요인 같은 양의 술을 마시더라도, 삶에 따라 알코올로 인한 간의 손상이 심한 정도 에서부터 약한 정도까지 다르게 나타 난다. 이는 알코올의 분해과정에 필요 한 인자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인 것 으로 추정되고 있는데, 이 인자는 유전 인자의 영향을 받게 된다.
알코올성 간염의 원인 영양부족 알코올성 간염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신 체내 단백질이 모자란 경우가 많다. 또 한 동물실험에서도 단백질의 섭취가 부족한 경우 같은 양의 알코올을 섭취 하더라도 알코올성 간염에 걸릴 위험 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단백 질의 섭취가 부족한 경우 알코올성 간 염의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알고올성 간염의 원인 성 여성의 경우 같은 양의 술을 마시더라 도 남성보다 알코올성 간염에 걸릴 위 험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나이 어떠한 연령대에서도 알코올성 간염의 위험이 있으나, 20~60대 사이의 연령대 에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 외에도 인종이나 특정 약물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알코올성 간염의 현황 술로 간이 손상돼 병원을 찾 은 이른바 ‘알코올성 간질환’ 진료인원 비율이 강원도 등 지방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 났다. 서울을 비롯한 대도시 의 비율은 상대적으로 낮았 다. 간염 등 일반 간질환은 진료인원 증가 폭이 다른 만 성질환에 비해 작지만, 여전 히 40·50대 남성의 주요 사 망원인이어서 안심하기는 이르다는 지적이다. 안주 없이 술 마시면서 일하는 건설 노동자가 서울에서는 사라졌지만 여기(강원)는 아직도 남아 있다. 가족과 사회에서 버림받고 갈 곳이 없어 술에 의존하는 사람의 비율이 지방이 더 높은 것도 이유”
알코올성 간염의 증상 가벼울 경우 초기에는 전신무력 증, 구역질, 구토, 설 사, 미열 등이 있고 점차 진행되면서 소 변 색이 진해지거나 황달, 촉진으로 통증 을 느낄 수 있는 간 비대증의 증상
알코올성 간염의 증상 6개월 이상 진행된 만성간염 6개월 이상 진행된 만성간염 간경화에 의한 증상 으로 복수, 정맥류출 혈, 간성 혼수, 혈액 응고 자애, 비장비대 등이 나타날 수 있 다. 평소 과다한 음주를 하는 것은 알코올 중독에 걸릴 소지가 있게 한다. 평소 과다한 음주를 하는 사람이 어떤 질환으로 인해서 갑자기 병원에 입원하였을 때는 알코올 중독의 금단증상을 보일 수 있다. 경련이나, 섬망과 금단 증상을 보일 때는 즉각적인 치료를 필요로 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알코올 중독은 신체적인 기능을 저하시켜 급성 췌장염이나, 소화기 출혈의 발생 위험도 높아지게 한다. 알코올성 간염의 간 간세포의 변성과 괴사가 일어나며 간비대가 나타난다. 간세포의 지방성 변화와 함께 간문맥주위의 세포들의 팽창이 나타난다.
알코올성 간염의 증상 알코올성 간질환 알코올성 지방간, 간 염, 간경화, 간암이 있다. 이 중 알코올 간염은 과도한 음주 를 오래 지속하여 생긴 염증성 간 손 상이다. 알코올 중독 자의 10~20%는 알 코올 간염으로 발전 한다.
알코올성 간염의 진단 이 방법은 특수한 바 늘을 간 속으로 찔러 넣어 간조직을 채취 한 후 현미경을 통해 간조직을 관찰하는 검사법입니다. 조직검 사는 간경변을 진단 하는데 있어 절대 표 준 검사법입니다. 또 한 이를 통해서 원인, 치료 가능성, 손상 정 도, 장기 예후 등을 추 정할 수도 있습니다.
간 질환 자가 진단 "간염 바이러스 보유자가 술을 마시면 간염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훨씬 높아진다. B형 간염 환자가 술을 마시는 것은 기름에 불을 붙는 격"이라고 말했다.
알코올성 간염의 치료 금주 이외에 치료적 으로 효과적인 약제 는 없다. 금주와 운 동, 절식을 꾸준히 실천하면 대부분 정 상으로 회복하지만 계속 술을 마시게 되면 결국 간경변 또는 간부전을 유발 하게 된다. "간염 바이러스 보유자가 술을 마시면 간염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훨씬 높아진다. B형 간염 환자가 술을 마시는 것은 기름에 불을 붙는 격"이라고 말했다.
알코올성 간염에 필요한 영양소 비타민 B군과 비타민 B12 비타민 B1은 간에서 당분과 지방을 연소 시킬 때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이며, B2, B3, B6 등은 간세포의 재생을 돕는 대표적인 비타민이다. 콜린 지방의 신진대사에 꼭 필요하다. 특히 간 에서 지방을 대사하는데 필수 영양소이다. 이노시톨 혈중 콜레스테롤치를 저하시키며 간에서 지방을 대사시키는데 관여한다.
알코올성 간염에 필요한 영양소 L-Carnitine 우리 몸속에 있는 아미노산중의 라이 신, Vitarmine B1, Vitarmine B6가 충분히 있으면 인체내에서 합성되는 아미노산 의 일종이다. 비타민 E 혈관을 확장하여 혈액순환을 좋게 함 으로써 간세포에의 혈류를 촉진한다.
숙취에 좋은 음식 배 - 풍부한 수분이 음주 후의 갈증을 해소하는 역할 칡 - 숙취해소와 열 을 내리는 식품으로 사용 -칡 배 - 풍부한 수분이 음주 후의 갈증을 해소하는 역할 칡 - 숙취해소와 열 을 내리는 식품으로 사용 -칡 칡은 옛날부터 숙취해소와 열을 내리는 식품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동의보감에는 칡의 효능에 대해 ‘주독을 풀고, 입안이 마르고 갈증이 나는 것을 멎게 한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헛개 헛개는 숙취해소음료의 재료로 많이 사용될 만큼 숙최해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술로 인한 간 손상까지 보호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구기자 구기자는 간세포의 지방침착을 억제하고 해독작용을 해서 숙취에 강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배 배는 숙취해소뿐 아니라 환절기 감기와 기침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배 자체의 풍부한 수분이 음주 후의 갈증을 해소하는 역할을 합니다.
숙취에 좋은 음식 헛개 - 술로 인한 간 손상까지 보호해주 는 효능 헛개 - 술로 인한 간 손상까지 보호해주 는 효능 구기자 - 간세포의 지방침착을 억제하 고 해독작용을 해서 숙취에 강하게 만들 어주는 역할 -토종민들레 민들레는 간의 독성 및 중금속을 제거하기 때문에 숙취해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게다가 억균작용, 면역기능강화, 담즙분비작용, 간기능 보호작용, 이뇨작용 등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단 길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민들레는 주로 서양민들레로 자체의 효능이 거의 없을 뿐 아니라 중금속 등에 오염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함부로 드시면 안됩니다. 지리산처럼 안전한 곳에서 안전하게 재배한 토종민들레를 드셔야 합니다.
알코올성 간염관련 동영상 http://www.gbc.go.kr/body/cultureEdu/g_e duview_mov.aspx?pubseq=439&keyword =&opt=&gotopage=33&cat=45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 id=32562888 - 간 C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