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의 이론적 배경 CHAPTER 2 (관료제이론,과학적관리론) 2. 인간관계이론 (X이론,Y이론,Z이론) 1. 고전이론 (관료제이론,과학적관리론) 2. 인간관계이론 (X이론,Y이론,Z이론) 3. 행정관리이론 (체계이론,생태학적이론) 4. 상황이론
고전이론 관료제이론 베버(Max weber)에 의해 체계적으로 연구, 분석 / 전문화된 분업과 엄격한 규칙에 의한 위계적 관리를 강조 – 사회복지영역에서는 비판적으로 수용하자는 입장 Weber의 관료제이론의 특성 - 고도의 전문화 - 위계적인 권위구조 - 조직구성원들간의 비인간적인 관계 - 실적과 기술적 지식에 따른 임용 - 그 밖의 제반관계를 지배하는 규칙
고전이론 과학적 관리론 : 창시자 – Taylor /조직의 효율성과 생산성 극대화를 위한 전략제시 – 사회복지의 목표는 모호하고 불확실하기 때문에 적용에 한계있음 - 조직에서 개인의 기여를 극대화하기 위해 분업을 확립하여 업무의 성과와 임금을 관련시킴 - 사회복지 조직에서는 업무분담 및 과업분석과 관련됨
인간관계이론 메이요의 호손실험과 인간관계이론 : 메이요(Mayo)에 의한 호손실험을 통하여 생산과 관리에서 인간적인 요소와 감정의 중요성, 인간의 사회적/심리적 욕구와 구성원의 사회적인 상호작용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로부터 출발 근로자의 작업능률은 집단 내의 동료 또는 윗사람과의 인간관계에 크게 좌우됨
조직 내 비공식집단이 개인의 태도와 생산성에 강한 영향을 미침 근로자는 집단의 일원으로 행동하며, 집단 내의 인간관계는 비합리적이고 정서적인 요소에 따라 이루어짐 근로자는 비경제적 요인인 사회적,심리적 욕구나 동기에 입각한 행동을 중시한다고 본다.
맥그리거의 X . Y이론, 린드스테드의 Z이론 인간은 일을 싫어하기 때문에 통제와 지시가 필요(X이론), 인간은 스스로 일할 능력과 창의성 있으므로 적절한 자기 책임 부여(Y이론), 과학자나 학자 등에 대해서는 성원의 자유의지에 따라 행동하도록 자율적인 분위기만 조성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인위적 동기부여는 가능한 한 억제해야 한다고 보는 이론(Z이론)
행정관리이론(체계이론,생태학적관점) 행정학의 대부로 알려진 귤릭(Gulick,L.) 조직이론가인 영국의 얼윅(Urwick,L.) 프랑스의 페이욜(Fayol,H.)이 대표적이론가 사회복지행정가의 핵심기술(기획, 조직, 인사관리, 지시, 조정, 보고, 예산)에 평가, 자문까지 포함하여 사용
체계이론 조직을 각 기능을 수행하는 하위체계로 구성된 복합체로 설명(상호의존적,상호작용) 조직은 생산.경계.유지.적응하위체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관리체계가 각 체계를 조정 생산하위체계 :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 경계하위체계 : 외부환경과 영향을 주고 받는 체계 유지하위체계 : 보상체계의 확립, 교육/훈련 등을 통해 조직의 안정 추구 적응하위체계 : 조직의 업무수행능력 평가 및 조직 변화의 방향을 제시
생태학적관점 환경 그 자체가 현존하는 조직의 본질을 결정하는 핵심 변수 조직이 변천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역량의 문제, 제한된 자원의 확보를 위해 경쟁을 해야 되는 특수한 환경 등에 관심이 있으며 ‘환경’을 조직의 생존을 위한 중요변수로 해석
상황이론(개연성이론, 우연성이론) 조직의 상황에 따라 조직화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 조직의 내부적 특성을 잘 설명하고 상황과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함 – 긍정적 일정한 원칙, 지침이 없어 이론으로서의 한계가 있음 If(만약) – then(그러면)의 함수관계로 생각
참여적 행정이론
Tip!!! 정상화이론 1960년대 후반 스칸디나비아 – 정신지체장애인이 서비스 실천의 원칙으로 제기 시설보호에 반대 정상적인 생활(normal life), 정상적인 생활리듬과 패턴 (normal rythms and patterns of life) 를 강조하는 개념 인간의 존엄성, 가치, 개인의 자유와 평등에 대한 보장 – 인간이 추구하는 가장 중요한 가치
동그라미 사랑 원(동그라미)에는 치유력이 있다. 원 안에서 우리는 동등하다. 원에는 앞뒤위아래가 없다. '삶의 테' 역시 원이다. 이 테에서는 모든 종, 모든 인종, 모든 나무, 모든 식물이 설 곳이 있다. 이 지구가 건실하려면 이러한 삶의 완전함을 반드시 존중해야 한다. - 신명섭의《강은 거룩한 기억이 흐른다》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