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의 교훈과 메시지 울산시민교회 비전틴(고등부) 오늘은 약 30분 간에 걸쳐 시편을 살펴보려고 하는데요, 말씀을 살펴보기 전에 시편을 다 읽어 오신 분이 계신가요? 와~ 두 분 계신데요, 큰 격려의 박수 부탁드립니다. 그럼 100장 이상 읽어오신 분이 있으신가요? 와 감사합니다.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무려 150편이나 되는 많은 분량이기에 읽어오신 분들께 평소보다 두 배 분량의 선물을 드립니다. 계속 손을 들고 계시면 선생님께서 선물을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울산시민교회 비전틴(고등부) * 본 유인물은 울산시민교회 홈페이지 => 교회교육 => 청소년교회 => 비전틴 게시판에서 pdf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시편은 어떤 책인가? 시편은? 150편으로 구성 (1) 잘못된 정의: 시의 모음집? (X) 시편은? 150편으로 구성 (1) 잘못된 정의: 시의 모음집? (X) (구약의 1/3이 시, 2/3는 산문) (2) 바른 정의: 찬양집, 기도집 => 기도와 찬양의 책 (+ 예언집) - 사도행전 2:29-30 형제들아 내가 조상 다윗에 대하여 담대히 말할 수 있노니… 그는 선지자라 - 역대상 25:1 아삽과 헤만 => 예언자/선견자 시편은 어떤 책일까요? 시편은 총 150편으로 구성되어 있는, 구약에서 가장 많은 장수를 보유한 책인데요. 여러분은 “시편”을 어떤 책으로 이해하고 있습니까? 의겸? 승윤? 인향? “시편”이라는 명칭대로 많은 분들은 시편을 “시의 모음집” 정도로 간주하기도 합니다. 틀린 정의는 아니지만 100% 옳다 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시편 외의 많은 구약 본문이 역시 시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히브리어 원어로 구약을 보시면 놀랍게도 구약의 약 1/3이 시인데요… 따라서 시편을 단순히 “시의 모음집”이라 정의 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시편을 좀 더 바르게 정의하자면 “찬양집, 기도집”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시편은 다윗과 같은 시인들의 주옥 같은 “찬양문과 기도문”을 담고 있는 책인데요, 시편이 왜 중요하냐? 그것은 이 시인들의 “찬양과 기도문”이 비단 그들의 찬양과 기도가 될 뿐만 아니라, 바로 우리의 찬양과 기도의 모범이 된다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찬양과 기도의 모범 샘플이 바로 시편인 것입니다. 그런데 시편에는 한 가지 요소가 더 있습니다. 시편이 “찬양과 기도집”일 뿐만 이나라 “예언집”이라는 측면인데요, 사도행전 2장에서는 다윗을 “선지자”로, 역대상에서는 “아삽과 헤만”과 같은 시편 기자들은 “예언자/선견자”로 묘사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렀습니다.
1. 시편은 어떤 책인가? 시편: 찬양집, 기도집, 예언집 예) 메시아 시편 1인칭으로 말씀하신 그리스도 2인칭으로 지목된 그리스도 3인칭으로 언급된 그리스도 2, 16, 22, 40, 69편 45, 102, 110편 8, 72, 89, 109, 132편 시 22:1 내 하나님이여 내 하나님이여 어찌 나를 버리셨나이까(마 27:46) 시 110:1 여호와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들로 네 발판이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오른쪽에 앉아 있으라 하셨도다(마 22:44) 시편이 예언집이라는 것이 특히 메시아 시편들 가운데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요, 시편 내에 이와 같이 오실 예수님을 예언하고 있는 시편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시편 22:1에서 시인은 이렇게 탄식하죠: ”내 하나님이여 내 하나님이여 어찌 나를 버리셨나이까?” 여러분, 이 탄식문을 신약에서 누가 인용하시죠? 그렇죠. 예수님이 십자가 상에서 돌아가시기 직전, 가상칠언 가운데 이 구절을 그대로 인용하시죠. 여러분, 이 시편 22편을 누가 썼을까요? 네, 성경은 다윗이 저자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다윗이 하나님의 영에 의해 감동되어 이 시편 22편을 쓴 것인데, 놀랍게도 이 시편이 다윗 보다 1000년 뒤에 오실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과 죽으심을 예표하고 예언하는 시라는 것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시편 100, 118편 등도 다 예언시들인데, 길게는 약 1000년 전, 짧게는 수백년 전 이렇게 오실 예수님을 시편 기자들은 예언하고 있는 그런 메시아 시편들이에요. 여러분 놀랍지 않습니까? 성경이 하나님의 영으로 감동되어 작성된 것임을 드러내는 명백한 증거들이지요. 시 118:22 건축자가 버린 돌이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마 21:42) 시 118:26 여호와의 이름으로 오는 자가 복이 있음이여(요 12:13)
2. 시편의 구조 (1) 5권으로 구성 권 장 1 1-41 2 42-72 3 73-89 4 90-106 5 107-150 모세 오경의 구조와 유사 (In the Midrash on the Psalms: “Moses gave the Israelites the five books of the Torah and coordinate there with David gave them the books of the Psalms”) 시편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기초적인 내용들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먼저 구조입니다. 시편은 이와 같이 총 5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학자들은 말하기를 마치 모세 오경, 다시 말해 모세가 쓴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가 총 5권의 책으로 구성된 것처럼, 시편도 동일하게 의도적으로 총 5권으로 구성했다고 말합니다.
2. 시편의 구조 (2) 송영으로 끝남 권 장 1 1-41 2 42-72 3 73-89 4 90-106 5 107-150 41:13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영원부터 영원까지 송축할지로다 아멘 아멘 (2) 송영으로 끝남 72:18 홀로 기이한 일들을 행하시는 여호와 하나님 곧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찬송하며 72:19 그 영화로운 이름을 영원히 찬송할지어다 온 땅에 그의 영광이 충만할지어다 아멘 아멘 권 장 1 1-41 2 42-72 3 73-89 4 90-106 5 107-150 89:52 여호와를 영원히 찬송할지어다 아멘 아멘 106:48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영원부터 영원까지 찬양할지어다 모든 백성들아 아멘 할지어다 할렐루야 150:1 할렐루야 그의 성소에서 하나님을 찬양하며 그의 권능의 궁창에서 그를 찬양할지어다 150:2 그의 능하신 행동을 찬양하며 그의 지극히 위대하심을 따라 찬양할지어다 150:3 나팔 소리로 찬양하며 비파와 수금으로 찬양할지어다 150:4 소고 치며 춤 추어 찬양하며 현악과 퉁소로 찬양할지어다 150:5 큰 소리 나는 제금으로 찬양하며 높은 소리 나는 제금으로 찬양할지어다 150:6 호흡이 있는 자마다 여호와를 찬양할지어다 할렐루야 특이한 점은 각 권들이 끝날 때 마다 송영, 다시 말해 찬양으로 끝난다는 점인데요, 예를 들어 제 1권은 41:13에서 다음과 같은 송영으로 끝이나지요: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영원부터 영원까지 송축할지로다 아멘 아멘.” 특히 시편의 제일 마지막 권인 5권의 끝에는, 무려 5개의 송영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시편 1, 2, 3, 4권과 다르게 제 5권에 왜 이렇게 많은 송영이 등장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이 송영들이 시편 5권만 마무리 짓는 것이 아니라, 시편 전체를 마무리 짓고 잇기 때문입니다. 잠시 뒤 살펴보겠지만, 시편에는 기, 승, 전, 결의 흐름이 있는데, 이러한 흐름의 하이라이트로서 시편 제일 마지막 부분에 온 민족과 세상이 하나님께 송영으로 찬양하는 것이 등장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시편 146-150편은 시편의 결론으로 하나님을 찬양하는 일에 모든 민족과 세상의 모든 피조물을 초대하고 있음(김성수, 시편문맥, 62)
3. 시편의 장르 찬양시(41) 탄식시(59) 신뢰시(6) 제왕시(10) 찬송시(17) 지혜시(9) 감사시(8) 다음으로 살펴볼 기초적 내용은 시편의 장르입니다. 시편에는 이와 같이 찬양시, 탄식시 등 여러 장르가 혼재되어 있는데요, 앞에서 시편을 제가 어떻게 정의했습니까? “찬양집”, “기도집”, “예언집”이라고 말씀드렸죠. 이런 차원에서 찬양시, 감사시도 있지만, 기도와 관련있는 탄식시, 신뢰시도 있는 것입니다. 찬송시(17) 감사시(8) 지혜시(9) (출처: Logos 6.0)
3. 시편의 장르 1. 탄식시 (간구시): 요구하는 기도 (어려운 문제를 들고 탄식하며 하나님께 나아가는 것. 회개가 수반되기도 함) 2. 감사시: 간증/고백 (하나님께서 문제를 해결해 주신 것을 간증하며 감사) 3. 찬양시: 하나님을 찬양, 하나님이 하시는 모든 일을 찬양, 하나님의 구원하심을 회상하며 찬양 4. 신뢰의 시: 하나님에 대한 신뢰, 하나님이 도와 주실 것을 신뢰 (예, 시편 23편) 5. 제왕시: 다윗 왕권과 관련된 시 => 그리스도의 오심과 왕권을 예표 6. 지혜시: 잠언, 전도서, 욥기서와 유사한 성격. 교육과 훈계의 역할 (1, 19, 119편) 여기 등장하는 시편의 장르들 대부분은 거의 다 이해가 되실 것 같습니다. 탄식시, 감사시, 찬양시, 신뢰의 시 등 더 이상 설명이 필요없겠죠. “제왕시”만 잠시 설명하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제왕시는 다윗 왕권과 관련된 시인데, 이는 예언적인 성격을 지는 시들로서 예수님의 오심을 예표하는 시들입니다.
3. 시편의 장르 탄식시 (간구시)의 구조 예) 시편 13편: 다윗의 시 탄식 간구 신뢰 찬양 13:1 여호와여 어느 때까지니이까 나를 영원히 잊으시나이까 주의 얼굴을 나에게서 어느 때까지 숨기시겠나이까 13:2 나의 영혼이 번민하고 종일토록 마음에 근심하기를 어느 때까지 하오며 내 원수가 나를 치며 자랑하기를 어느 때까지 하리이까 13:3 여호와 내 하나님이여 나를 생각하사 응답하시고 나의 눈을 밝히소서 두렵건대 내가 사망의 잠을 잘까 하오며 13:4 두렵건대 나의 원수가 이르기를 내가 그를 이겼다 할까 하오며 내가 흔들릴 때에 나의 대적들이 기뻐할까 하나이다 13:5 나는 오직 주의 사랑을 의지하였사오니 나의 마음은 주의 구원을 기뻐하리이다 13:6 내가 여호와를 찬송하리니 이는 주께서 내게 은덕을 베푸심이로다 탄식 간구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탄식시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탄식시의 경우, 일반적으로 4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탄식, 간구, 신뢰, 찬양으로요. 시편 내에 무려 60개 정도의 탄식시가 있는데, 이 4가지 요소로 탄식시를 읽으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시편 13편을 예를 들어 설명해 보면은요 먼저 1절에서 탄식이 나오지요: “여호와여 어느 때까지니이까 나를 영원히 잊으시나이까” 시인은 이렇게 탄식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하나님께 간구로 나아갑니다. 3절에서 “여호와 내 하나님이여 나를 생각하사 응답하시고 나의 눈을 밝히소서”라고 간구하지요. 지금 이 시를 쓴 다윗의 상황이 어떠합니까? 절체절명의 위기 속에서 하나님께 엎드려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울산시민교회 새벽기도에 나와서 하나님 앞에 엎드려 눈물로써 기도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 앞에 탄식하며, 도와달라고 간구하고 있는 것이죠. 이 때, 하나님의 성령께서 임재하십니다. 그리고 다윗은 하나님의 임재 속에서 큰 위로와 새 희망을 발견하게 되죠. “아하! 하나님께서 나와 함께 하시구나!” 그래서 다윗은 5-6절에서 신뢰와 찬양으로 나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 5절에서 “나는 오직 주의 사랑을 의지하였사오니 나의 마음은 주의 구원을 기뻐하리이다”라고 신뢰의 고백을, 6절에서는 “내가 여호와를 찬송하리니 이는 주께서 내게 은덕을 베푸심이로다”라는 찬양을 올려드리는 것이죠. 여러분, 이런 차원에서 시편은 바로 우리의 기도책이요, 기도 모델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진영 형제가 힘들 때 어떻게 해야한다는 것입니까? 사람을 의지해야 합니까? 친구들을 의지해야 합니까? 아니죠? 하나님을 의지해야 한다는 것이죠. 시편 13편의 본문처럼, 기도의 자리로, 다시 말해 탄식과 간구로 하나님께 나아가라는 것입니다. 그 떄 하나님의 함께하심과 위로와 응답을 경험하면서, 이와 같이 신뢰와 찬야으로 나아갈 수 있음을 본 시가 말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신뢰 찬양
3. 시편의 장르 찬양시 (136편) 하나님의 인자하심 하나님의 창조하심 하나님의 구원하심 하나님의 공급하심 136:1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 136:5 지혜로 하늘을 지으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36:6 땅을 물 위에 펴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36:7 큰 빛들을 지으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36:8 해로 낮을 주관하게 하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36:10 애굽의 장자를 치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36:11 이스라엘을 그들 중에서 인도하여 내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36:25 모든 육체에게 먹을 것을 주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36:26 하늘의 하나님께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하나님의 창조하심 하나님의 구원하심 다음은 찬양시인데요, 이런 찬양시는 특히 예배 때 불리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제가 각 절의 앞 부분을 낭독하면 여러분은 각 절의 후반 부분을 제창해 주세요. 136:1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36:5 지혜로 하늘을 지으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36:6 땅을 물 위에 펴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하나님의 공급하심 + 하나님의 통치하심, 공의로우심, 악인들을 심판하심, 과부/고아/가난한 자를 돌보심
3. 시편의 장르 기도의 다섯 손가락 찬양시 감사시 탄식시 (간구시) 신뢰시 제왕시 방금 살펴본 이런 시편 장르들을 종합해 보면, 결국 우리가 평소시 올려드리는 기도의 내용과 별반 다를 바 없음을 눈치채쳤을 것입니다. 여러분, 평소시 우리는 어떻게 기도합니까? 기도의 다섯 손가락으로 살펴보실까요?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용서해 주세요, 도와주세요,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렇게 구성되어 있는데요, 먼저 “하나님 아버지를 부르는 것”은 신뢰시에 가깝지요.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이니까요. 다음으로 “감사합니다”라고 고백하는데, 이것은 시편의 찬양시와 감사시와 유사합니다. 다음으로 “용서해 달라”는 간구는 탄식, 간구시에 가깝고, “도와 주세요”라는 것 역시 간구시와 신뢰시와 일치합니다. 마지막으로 “에수님 이름 의지하여 기도합니다”는 제왕시적인 특성을 띄는데, 오신 예수님을 인정하고 의지하는 측면에서 그러합니다. 자, 정리하면 시편의 여러 장르들이 무엇을 말해줍니까? 시편은 바로 우리의 기도집이라는 것입니다. 우리 기도의 모든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는 기도의 모범이요, 셈플이요, 집합체가 시편인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시편을 읽으면서 그 내용에 공감하고, 그 탄식이 우리의 탄식이 되고, 시인의 간구가 우리의 간구가 되는 것이지요. 따라서 더 깊은 기도로 나아가고 싶은 분들은 시편을 애독하세요. 기도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배우고 싶은 분들은 시편을 가까이 하세요. 제왕시 기도의 다섯 손가락
3. 시편의 장르 탄식시 vs 찬양시 1권 2권 3권 4권 5권 1-41편 42-72편 73-89편 90-106편 (41장) 42-72편 (31장) 73-89편 (17장) 90-106편 (17장) 107-150편 (44장) 한 가지 눈여겨 볼 것은, 시편의 초반부에는 탄식시가 많고, 후반부로 갈 수록 탄식시는 줄어들고 찬양시가 많아진다는 점입니다. 왜 이런 패턴이 나타날까요? 계속해서 목사님 설교에 집중하시는 분들은 그 이유를 알아내실 수 있습니다. 목사님이 오랜 기간 걸쳐 책을 읽고 연구하며 전해드리는 이 시편 설교에 집중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4. 시편의 저자 - 모세 때부터 포로 후기까지, 약 1100년 간의 기도, 찬양, 예언들을 모아 놓은 책 고라 자손(12) 아삽의 시(12) 고라 자손(12) 솔로몬의 시(2) 다윗(74) 모세의 시(1) 다음으로 살펴볼 시편의 기초 정보는 누가 시편의 저자냐는 것입니다. 다행이도 150편의 시편 중 100편 가량은 표제어가 있어 누구의 시편인지 알 수 있는데요, 가장 많은 시는 다윗의 시입니다. 무려 74편이 다윗의 시이지요. 그 외에도 고라 자손, 솔로몬, 모세 등이 저자로 등장하는데요, 작자미상(48) - 모세 때부터 포로 후기까지, 약 1100년 간의 기도, 찬양, 예언들을 모아 놓은 책 (출처: Logos 6.0)
4. 시편의 저자 고라 자손, 아삽 - 언약궤가 예루살렘에 안치 => 다윗은 성전에서 찬송하는 직분 맡을 자를 세움 => 헤만과 아삽 (대상 6:31) - 특히 헤만은 고라의 자손 - 고라는? 민수기 16장 => 모세와 아론의 권위에 도전하다 하나님께 심판 받음 (땅이 그를 삼켜 버림) - But, 고라의 후손들은 고라와 다른 삶을 살아감 - 헤만을 비롯, 고라의 후손들이 찬양 사역, 성전 문지기 사역으로 많은 영적 공헌을 함 - 시편 42∼49; 84∼85, 87∼88의 저자 - 여호사밧 왕의 모압 및 암몬 자손과의 전투시 (역대하 20장) - 예루살렘 함락 이후, 성전 문지기로 섬김 (역대상 9장) 여기서 눈여겨 볼 것이 시편의 저자로 등장하는 고라 자손입니다. 여러분, 고라가 누구입니까? 기억나시는 분이 계신가요? 정성현 형제/김민주 자매? 고라 이야기가 민수기에 등장하는데, 그는 누구였습니까? 모세와 아론의 권위에 도전하다 하나님께 심판 받은 자였지요. 즉, 하나님이 세우신 질서에 도전하다가 패망한, 불운의 사람이 고라였습니다. 이스라엘인들의 인식속에는 “고라”하면 아주 부끄러운 자로, 불명예스러운 자로 기억되어졌는데요, 그런데 놀랍게도 이 고라의 자손들이 시편에서는 “시편 저자들”로 등장했다는 점입니다. 이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비록 “고라”는 이스라엘 역사의 수치였지만, 고라 후손들은 아버지와 정반대의 삶을 살아서, 다시 말해 아버지와 달리 하나님 말씀대로,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을 살아감으로 말미암아 놀라운 복을 받은 자들로, 영적인 일에 귀하게 쓰임받는 시편 기자로 섬기게 됐따는 것을 본 사례가 보여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부모 세대가 어떻게 했느냐가 중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여러분의 부모님 세대가 하나님 앞에서 엉망진창의 삶을 살았다하더라도 여러분이 정신을 차려 하나님 앞에 바로 서면 하나님의 복을 받고, 하나님의 귀한 도구로 살아가게 된다는 것이니다.
4. 시편의 저자 1권 2권 3권 4권 5권 고라 자손 (12) 아삽 (12) 1-41편 42-72편 73-89편 (41장) 42-72편 (31장) 73-89편 (17장) 90-106편 (17장) 107-150편 (44장) 고라 자손 (12) 아삽 (12) 이와 같이 고라 자손을 하나님 앞에 신실하게 섬으로 말미암아 12편의 주옥같은 시편을 남기는 주인공이 되었죠. (출처: Logos 6.0)
5. 시편의 연대 시편 4,5권 시편 1,2,3권 B.C.: Before Christ 다음으로 살펴볼 시편의 기초 내용이 바로 시편의 시록 연대입니다. A.D. 1 예수님의 탄생 931 B.C.: Before Christ A.D.: In the year of Christ (Anno Domini) (출처: kcm.kr)
5. 시편의 연대 포로기 이전 포로기 이후 다윗/솔로몬 시편 72:20 “이새의 아들 다윗의 기도가 끝나니라” 586 BC
6. 시편의 핵심 메시지 (1) 율법의 중요성 1:1 복 있는 사람은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 . . 다윗/솔로몬~포로기 이전 포로기 이후 서론 1권 2권 3권 4권 5권 결론 1-2편 (2장) 3-41편 (39장) 42-72편 (31장) 73-89편 (17장) 90-106편 (17장) 107-145편 (39장) 146-150편 (5장) 1:1 복 있는 사람은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 . . 1:2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
6. 시편의 핵심 메시지 (1) 율법의 중요성 19편: 율법시 1편 119편: 율법시 A. 15편 B. 16편 다윗/솔로몬~포로기 이전 포로기 이후 A. 15편 B. 16편 A. 90-110편 C. 17편 B. 111-118편 D. 18편 1편 19편: 율법시 119편: 율법시 D’.20-21편 B’. 120-134편 C’. 22편 B’. 23편 A’. 135-145편 A’. 24편
6. 시편의 핵심 메시지 (1) 율법의 중요성 시편 19편 19편: 율법시 A. 15편 하나님의 거룩한 산에 오를 자는 누구인가? 15:1-2 여호와여 주의 장막에 머무를 자 누구오며 주의 성산에 사는 자 누구오니이까? 정직하게 행하며 공의를 실천하며 그의 마음에 진실을 말하며 … B. 16편 하나님에 대한 신뢰 C. 17편 대적들로부터의 구원 간구 D. 18편 구원을 감사하는 왕의 찬양 19:7-8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시키며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를 지혜롭게 하며 19편: 율법시 여호와의 교훈은 정직하여 마음을 기쁘게 하고 여호와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하시도다 D’. 20-21편 왕의 승리를 구하는 기도: 승리에 대한 찬양 C’. 22편 대적들로부터의 구원 간구 22:1 내 하나님이여 내 하나님이여 어찌 나를 버리셨나이까 (마27:46) B’. 23편 하나님에 대한 신뢰 23:1,4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A’. 24편 하나님의 거룩한 산에 오를 자는 누구인가? 24:3-4 곧 손이 깨끗하며 마음이 청결하며 뜻을 허탄한 데에 두지 아니하며 거짓 맹세하지 아니하는 자로다
6. 시편의 핵심 메시지 (1) 율법의 중요성 시편 119편 119편: 율법시 4권 5권 결론 90-106편 포로기 이후 107-145편 146-150편 8절 X 22 = 176절 A - 8절 “ אַשְׁרֵי” B - 8절 “בַּמֶּה” C - 8절 “גְּמֹל” D - 8절 “דָּבְקָה” E - 8절 “הוֹרֵנִי” F - 8절 “וִיבֹאֻנִי” . Z - 8절 “תִּקְרַב” A. 90-110편 다윗의 시 (101, 103, 108-110) B. 111-118편: 할렐루야 시 119편: 율법시 119:97 내가 주의 법을 어찌 그리 사랑하는지요 내가 그것을 종일 작은 소리로 읊조리나이다 B’. 120-134편: 성전에 올라가는 시 A’. 135-145편: 다윗의 시 (138-145)
7. 시편의 핵심 메시지 (2) 다윗 => 메시아 다윗/솔로몬~포로기 이전 포로기 이후 서론 1권 2권 3권 4권 5권 결론 1-2편 (2장) 3-41편 (39장) 42-72편 (31장) 73-89편 (17장) 90-106편 (17장) 107-145편 (39장) 146-150편 (5장) 2:1 어찌하여 이방 나라들이 분노하며 민족들이 헛된 일을 꾸미는가 ( 묵상 [1:2]) 2:2 세상의 군왕들이 나서며 관원들이 서로 꾀하여 여호와와 그의 기름 부음 받은 자를 대적하며 … 2:4-5 하늘에 계신 이가 웃으심이여 주께서 그들을 비웃으시리로다 … 이르시기를 2:6 내가 나의 왕(다윗=>메시아)을 내 거룩한 산 시온에 세웠다 하시리로다 2:7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 내가 너를 낳았도다 2:8 내게 구하라 내가 이방 나라를 네 유업으로 주리니 네 소유가 땅 끝까지 이르리로다 2:9 네가 철장으로 그들을 깨뜨림이여 질그릇 같이 부수리라 하시도다 2:12 그의 아들에게 입맞추라 그렇지 아니하면 진노하심으로 너희가 길에서 망하리니 그의 진노가 급하심이라 악인 다윗언약 (삼하7) 다윗/ 메시아사역 경고
7. 시편의 핵심 메시지 (2) 다윗 => 메시아 1-2권: 다윗의 곤경, 어려움을 주로 다룸 (예) 사울 다윗/솔로몬~포로기 이전 포로기 이후 서론 1권 2권 3권 4권 5권 결론 1-2편 3-41편 42-72편 73-89편 90-106편 107-145편 146-150편 - 다윗의 이미지? 성공적인 이미지? 강력한 왕의 이미지? No! - 곤경과 위기의 이미지. 하나님의 도우심 외에는 생존할 수 없는 상황; 때로는 죄인의 이미지 - 하나님만을 전적으로 의지하는 다윗 - 회개하는 다윗 => 우리의 모델
7. 시편의 핵심 메시지 (2) 다윗 => 메시아
7. 시편의 핵심 메시지 (2) 다윗 => 메시아 3편 대적에게서 구원해 주시기를 간구 4편 대적에게서 구원해 주시기를 간구 5편 대적에게서 구원해 주시기를 간구 6편 치유해 주시기를 간구 7편 대적에게서 구원해 주시기를 간구 8편 창조주께 드리는 찬양 (인간에게 부여된 하나님의 영광) 9편 괴롭히는 이방 나라에게서 구원해 주시기를 간구 10편 악한 자에게서 구원해 주시기를 간구 11편 여호와의 의로우신 통치에 대한 신뢰 12편 불경한 시대에 도와 주시기를 간구 13편 심각한 질병과 원수들에게서 구원해 주시기를 간구 14편 악인의 어리석음 탄식시 5편=64절 탄식시/ 기도시 5편=64절
7. 시편의 핵심 메시지 (2) 다윗 => 메시아 A. 25장 언약적 긍휼을 구하는 기도(알파벳 시-22절) B. 26장 “무흠한” 자의 기도 C. 27장 거짓 고소자들에 대한 호소 D. 28장 “무덤으로 내려가는 자”의 기도 E. 29장 창조 세계의 왕에 대한 찬양 D.’ 30장 “무덤으로 내려가는 데서” 구원 받은 자의 찬양 C.’ 31장 거짓 고소자들에 대한 호소 B.’ 32장 참회하는 자의 복 A.’ 33장 하나님의 선하신 통치에 대한 찬양(22절로 구성)
7. 시편의 핵심 메시지 (2) 다윗 => 메시아 1-2권: 다윗의 곤경, 어려움을 주로 다룸 시편 22:1 내 하나님이여 내 하나님이여 어찌 나를 버리셨나이까 (마 27:46) 시편 22:18 내 겉옷을 나누며 속옷을 제비 뽑나이다 (마27:35) 시편 31:5 내가 나의 영을 주의 손에 부탁하나이다 (눅 23:46) 주님은 시편 1편이 말하는 완벽한 의인이시요, 시편 2편이 말하는 하나님의 아들
7. 시편의 핵심 메시지 (2) 다윗 => 메시아 1-2권: 다윗의 곤경, 어려움을 주로 다룸 다윗/솔로몬~포로기 이전 포로기 이후 서론 1권 2권 3권 4권 5권 결론 1-2편 3-41편 42-72편 73-89편 90-106편 107-145편 146-150편 시편 72편: 다윗의 마지막 기도 (아들 솔로몬을 위한) / 또는 솔로몬의 기도 71:18 하나님이여 내가 늙어 백발이 될 때에도 나를 버리지 마시며 … 71:21 나를 더욱 창대하게 하시고 … => 다윗의 후손들이 하나님의 말씀대로 공과 의로 다스려야 함을 강조 72:20 이새의 아들 다윗의 기도가 끝나니라
7. 시편의 핵심 메시지 (2) 다윗 => 메시아 3권: 다윗 자손들의 실패. 예루살렘의 함락 (586 BC) 다윗/솔로몬~포로기 이전 포로기 이후 서론 1권 2권 3권 4권 5권 결론 1-2편 3-41편 42-72편 73-89편 90-106편 107-145편 146-150편 - 다윗은 사라짐, 다윗의 후손이 초점 (개인 시보다는 공동체 시가 다수) - 솔로몬 이후 분열 왕국의 혼돈과 영적 타락을 배경으로 함
7. 시편의 핵심 메시지 (2) 다윗 => 메시아 3권: 다윗 자손들의 실패. 예루살렘의 함락 (586 BC) 다윗/솔로몬~포로기 이전 포로기 이후 서론 1권 2권 3권 4권 5권 결론 1-2편 3-41편 42-72편 73-89편 90-106편 107-145편 146-150편 79:1 하나님이여 이방 나라들이 주의 기업의 땅에 들어와서 주의 성전을 더럽히고 79:2 그들이 주의 종들의 시체를 공중의 새에게 밥으로, 주의 성도들의 육체를 땅의 짐승에게 주며 79:3 그들의 피를 예루살렘 사방에 물 같이 흘렸으나 83:1 하나님이여 침묵하지 마소서 83:2 무릇 주의 원수들이 떠들며 주를 미워하는 자들이 머리를 들었나이다 83:4 (그들이) 말하기를 가서 그들(=이스라엘)을 멸하여 다시 나라가 되지 못하게 하여 이스라엘의 이름으로 다시는 기억되지 못하게 하자 하나이다
7. 시편의 핵심 메시지 (2) 다윗 => 메시아 3권: 다윗 자손들의 실패. 예루살렘의 함락 (BC 586년) 다윗/솔로몬~포로기 이전 포로기 이후 서론 1권 2권 3권 4권 5권 결론 1-2편 3-41편 42-72편 73-89편 90-106편 107-145편 146-150편 89:3 주께서 이르시되 나는 내가 택한 자와 언약을 맺으며 내 종 다윗에게 맹세하기를 89:4 내가 네 자손을 영원히 견고히 하며 네 왕위를 대대에 세우리라 하셨나이다 (셀라) … 89:38 그러나 주께서 주의 기름 부음 받은 자에게 노하사 물리치셔서 버리셨으며 89:39 주의 종의 언약을 미워하사 그의 관을 땅에 던져 욕되게 하셨으며 89:44 그의 영광을 그치게 하시고 그의 왕위를 땅에 엎으셨으며 …. 89:49 주여 주의 성실하심으로 다윗에게 맹세하신 그 전의 인자하심이 어디 있나이까? 다윗언약 언급 (삼하7) 다윗왕권 몰락 하나님께 질문
7. 시편의 핵심 메시지 (2) 다윗 => 메시아 4권: 바벨론 포로기 586 BC 다윗/솔로몬~포로기 이전 포로기 이후 서론 1권 2권 3권 4권 5권 결론 1-2편 3-41편 42-72편 73-89편 90-106편 107-145편 146-150편 모세의 중보 (Cf. 금송아지 사건; 출애굽기 32장) 90:10 우리의 연수가 칠십이요 강건하면 팔십이라도 그 연수의 자랑은 수고와 슬픔뿐이요 신속히 가니 우리가 날아가나이다 90:13 여호와여 돌아오소서 언제까지니이까 주의 종들을 불쌍히 여기소서 90:14 아침에 주의 인자하심이 우리를 만족하게 하사 우리를 일생 동안 즐겁고 기쁘게 하소서 90:15 우리를 괴롭게 하신 날수대로와 우리가 화를 당한 연수대로 우리를 기쁘게 하소서
7. 시편의 핵심 메시지 (2) 다윗 => 메시아 4권: 바벨론 포로기 다윗/솔로몬~포로기 이전 포로기 이후 서론 1권 2권 3권 4권 5권 결론 1-2편 3-41편 42-72편 73-89편 90-106편 107-145편 146-150편 96:4 여호와는 위대하시니 지극히 찬양할 것이요 모든 신들보다 경외할 것임이여 96:5 만국의 모든 신들은 우상들이지만 여호와께서는 하늘을 지으셨음이로다 101편: 하나님의 통치 형식을 따라 의로 다스리겠다는 왕의 서약 102편: 하나님께서 시온을 긍휼히 여겨 주실 것을 간구함
7. 시편의 핵심 메시지 (2) 다윗 => 메시아 4권: 바벨론 포로기 다윗/솔로몬~포로기 이전 포로기 이후 서론 1권 2권 3권 4권 5권 결론 1-2편 3-41편 42-72편 73-89편 90-106편 107-145편 146-150편 106:6 우리가 우리의 조상들처럼 범죄하여 사악을 행하며 악을 지었나이다 106:16 그들이 진영에서 모세와 여호와의 거룩한 자 아론을 질투하매 106:19 그들이 호렙에서 송아지를 만들고 부어 만든 우상을 경배하여 106:34 그들은 여호와께서 멸하라고 말씀하신 그 이방 민족들을 멸하지 아니하고 106:35 그 이방 나라들과 섞여서 그들의 행위를 배우며 106:36 그들의 우상들을 섬기므로 … 106:38 무죄한 피 곧 그들의 자녀의 피를 흘려 가나안의 우상들에게 제사하므로 그 땅이 피로 더러워졌도다 … 106:47 여호와 우리 하나님이여 우리를 구원하사 여러 나라로부터 모으시고 우리가 주의 거룩하신 이름을 감사하며 주의 영예를 찬양하게 하소서 조상의 죄를 언급
7. 시편의 핵심 메시지 (2) 다윗 => 메시아 5권: 예루살렘 복귀의 기쁨, 다윗 왕권 회복에 대한 대망 (=> 메시아) 다윗/솔로몬~포로기 이전 포로기 이후 서론 1권 2권 3권 4권 5권 결론 1-2편 3-41편 42-72편 73-89편 90-106편 107-145편 146-150편 107:1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07:2 여호와의 속량을 받은 자들은 이같이 말할지어다 여호와께서 대적의 손에서 그들을 속량하사 107:3 동서 남북 각 지방에서부터 모으셨도다 126:1 여호와께서 시온의 포로를 돌려 보내실 때에 우리는 꿈꾸는 것 같았도다 126:2 그 때에 우리 입에는 웃음이 가득하고 우리 혀에는 찬양이 찼었도다 그 때에 뭇 나라 가운데에서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큰 일을 행하셨다 하였도다 126:3 여호와께서 우리를 위하여 큰 일을 행하셨으니 우리는 기쁘도다
7. 시편의 핵심 메시지 (2) 다윗 => 메시아 5권: 예루살렘 복귀의 기쁨, 다윗 왕권 회복에 대한 대망 (=> 메시아) 질문: 왜 5권에 다윗의 시들이 다수 등장하나? (선지자 모세, 다윗)
7. 시편의 핵심 메시지 (2) 다윗 => 메시아 5권: 예루살렘 복귀의 기쁨, 다윗 왕권 회복에 대한 대망 (=> 메시아) - 포로기 이후, 다윗 왕조는 오랫동안 회복되지 않았음 => 메시아
7. 시편의 핵심 메시지 (2) 다윗 => 메시아 5권: 예루살렘 복귀의 기쁨, 다윗 왕권 회복에 대한 대망 (=> 메시아) A. 107-110편 다윗의 시 (108-110): 다윗 언약의 재확인=> 메시아 (110편: 다윗의 후손, 메시아를 통한 다윗 왕권의 회복에 대한 예언) 110:1 여호와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들로 네 발판이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오른쪽에 앉아 있으라 하셨도다 B. 111-118편: 할렐루야 시 (메시아를 통한 다윗 왕권의 회복에 대한, 구속에 대한 찬양의 시들) 118:22 건축자가 버린 돌이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 (마 21:42) 118:26 여호와의 이름으로 오는 자가 복이 있음이여 (요 12:13) 119편: 율법시 B’. 120-134편: 성전에 올라가는 시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는 자들의 노래. 앞으로 세워질 새 다윗 왕, 메시아를 대망하고 있다 (127, 132편). 132:13-17 여호와께서 시온을 택하시고 자기 거처를 삼고자 하여 이르시기를 이는 내가 영원히 쉴 곳이라 . . . 내가 거기서 다윗에게 뿔이 나게 할 것이라 A’. 135-145편: 다윗의 시 (138-145): 다윗 왕조의 회복=> 메시아
7. 시편의 핵심 메시지 (2) 다윗 => 메시아 5권: 예루살렘 복귀의 기쁨, 다윗 왕권 회복에 대한 대망 (=> 메시아) A. 107-110편 다윗의 시 (108-110) - 하나님만 의지하라! B. 111-118편: 할렐루야 시 - 하나님만 의지하라! 119편: 율법시 – 계명을 지켜라! B’. 120-134편: 성전에 올라가는 시 - 하나님만 의지하라! A’. 135-145편: 다윗의 시 (138-145) - 하나님만 의지하라! 이 내용을 다시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님만 의지하라. 그리스도의 오심이, 참 다윗 왕권의 회복이 아직 도래하지 않았는데,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의 주권 아래 있으므로, 하나님이 하나님의 때에 하시는 이 모든 역사를 믿음으로 바라보며, 하나님만 의지하라고요. 이런 차원에서 신약의 시작인 마태복음 1:1은 매우 의미심장한 표현이지 않을 수 없죠.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 다시 말해, 구약 성도들이 수백년간 그토록 인내하며 기다려왔던, 그 주님이 드디어 성육신하셔서, 참 다윗 왕권을 회복하시고, 참 왕으로 자신의 백성을 다스리시기 위해 오셨다는 의미인 것입니다. 마태복음 1:1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
7. 시편의 핵심 메시지 (2) 다윗 => 메시아 이스라엘에 백성의 오랜 기다림과 눈물 기도를 잘 요약해 주는 것이 찬송가 104장인데요, 여기 보시면 가사가 이렇게 되어 있죠. 곧 오소서….. 우리 모두 함께 이 찬양을 불러 보겠습니다. 어려분, 이스라엘 백성들이 오실 메시야를 이처럼 오래 인내하며 기다렸는데, 우리는 그 오신 주님을 맞이한 영광스러운 시대를 살고 있죠. 여러분 우리가 알고 있는, 우리가 만난 그 주님, 정말 이스라엘 백성들은 수백년간 만날 수 없었던, 기도로 기다려야 했던, 그 영광의 주님이셨습니다. 주님을 알 수 있도록, 주님을 만날 수 있도록 허락해 주신, 후대 백성인 우리에게 허락해 주신 그 큰 은혜를 우리는 늘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3주 뒤면 여름 수련회가 시작되는데, 이번 기회에 다시 한번 그 주님 앞에 나아가는, 주님 앞에 재헌신되는 귀한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실 주님을 대망하는, 주님의 재림을 고대하는 2-3절을 함께 부르시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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