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2 장 학습조직과 창의성 개발 조직행동론
Contents 제1절 학습조직 개념 제2절 조직 내 학습활동의 형성 제3절 학습조직의 지식관리 제4절 창의성 개발
제1절 학습조직의 개념 - 학습조직의 등장배경 성공을 위한 재조직화, 재구축, 리엔지니어링 급변하는 기술확산에 못 미치는 학교의 학습 지식주기의 단축과 글로벌 기업의 국경없는 경쟁 신기술 및 첨단기술의 획기적인 약진 변화 적응 위한 나선형 조직형태 발전의 필요성 기업의 당면문제 학습 학습은 조직에게 최상의 성공 및 생존기회를 제공 조직의 성공과 실패가 조직의 학습능력에 의해 좌우 의도적이고 지속적인 학습조직 구축 필요
제1절 학습조직의 개념 “학습조직이란 늘 새로운 학습을 일상적으로 되풀이함으로 해서 위기상황이든 아니든 관계없이 학습조직의 자기변화가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상태에까지 이른 조직이다.” 학습조직의 정의 피들러와 바이델(M. Pedler and T. Boydell) - “학습조직(learning company)이란 모든 구성원들의 학습을 촉진하고 계속적으로 자신을 변혁시켜 나가는 조직이다.” 센지(P. Senge) - “학습조직(learning organization)이란 구성원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결과를 창조하기 위한 능력을 계속적으로 확장하고, 새롭고 확장적인 사고체계가 성숙되며, 집단적인 열망이 자유롭게 표출되고, 구성원들이 함께 학습하는 방법을 계속적으로 배우는 조직이다”
제1절 학습조직의 개념 조직학습과 학습조직 조직학습(organizational learning) 조직수준에서의 학습이 이루어지는 현상 학습의 내용, 과정, 결과 등을 내포하는 가치중립적인 개념 학습조직(learning organization) 조직 전체의 차원에서 지식이 창출되고 이에 기초하여 환경적응력과 경쟁력을 증대시켜 가는 조직 자체 조직학습 뿐만 아니라 개인 및 집단학습에 의해서도 구현 가능
제1절 학습조직의 개념 < 학습조직화의 기본단계 >
제1절 학습조직의 개념 < 학습조직의 기본요소 >
< 조직 내 학습의 기본요소와의 관계 > 제2절 조직 내 학습활동의 형성 < 조직 내 학습의 기본요소와의 관계 >
제2절 조직 내 학습활동의 형성 조직 내 학습활동의 형성 조직내에서의 학습 학습수준 습관 및 숙련학습 감정적인 조건반사와 학습된 불안 지식획득 학습수준 개별학습 집단 및 팀 학습 조직학습
제2절 조직 내 학습활동의 형성 조직 내 학습활동의 형성 학습유형 < 적응적 학습 진행 모습 > 적응적 학습 예상적 학습 3차원적 학습 실천학습 < 적응적 학습 진행 모습 >
제3절 학습조직의 지식관리 지식의 습득 외부에서의 지식수집 내부적 지식 수집 벤치마킹 컨설턴트 인터넷 각종매체 경영층에서의 지식개발에 대한 의지소유 경험을 통한 서로간의 지식의 교환 지식의 지속적인 교환과 변화
제3절 학습조직의 지식관리 지식창조 < 지식변환의 과정 > 암묵지에서 암묵지로의 전환 암묵지에서 형식지로의 전환 형식지에서 형식지로의 전환 형식지에서 암묵지로의 전환 < 지식변환의 과정 >
제4절 창의성 개발 창의성 개인이 지닌 창의적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창의성이 개발 구현될 수 있는 조직의 분위기를 조성 창의성(creativity) - 어떤 일을 함에 있어서 새로운 방법 또는 이전의 문제들을 해석함에 있어서 새로운 방법을 고안해 내는 창의적 과정 및 창의적 능력 - 창의성은 기본적으로 사물을 특이하게 바라보거나 새로운 해결양식을 도출해 냄에 있어서 후천적인 노력을 중시 - 개인이 발휘할 수도 있고 조직적으로 발휘할 수도 있다.
제4절 창의성 개발 창의성에 관한 제이론 정신분석학적 이론 연상이론 형태심리학적 이론 인식론적 이론
제4절 창의성 개발 개인 및 조직에 있어 창의적 속성 개인의 속성 창의적 조직 특성 창의성 측정방법 원격연상 검사법(RAT: Remote Association Test) 토랜스 검사법(Torrance test of creative thinking)
제4절 창의성 개발 창의력 개발을 위한 동기부여 모형 창조적 천재 모형(creative genius model) 사회-경제적 보상 모형(socio-economic incentive model) 정보 활용 모형(information availability model) 창조적 긴장 모형(Creative tension model) 협상 사이클 모형(negotiation cycle model)
제4절 창의성 개발 창의성을 높이기 위한 조직환경 이중고리 조직학습(double-loop learning organization) 변혁적 패러다임의 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