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의 체계 - 표색계 패션산업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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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의 체계 - 표색계 패션산업학부

색의 표시 3자극치 시료의 색 자극에 등색(等色)하는 데 필요한 3색 표시계의 3개의 원자극. tristimulus values 시료의 색 자극에 등색(等色)하는 데 필요한 3색 표시계의 3개의 원자극. 3자극치 Color matchung - 색물체로부터의 반사광이 눈의 색감각을 자극하는 정도. - 눈으로 보고 느끼는 적색, 녹색 등 색 표현이 아님. - 3자극치로는 색을 만족스럽게 표현할 수 없음

색의 측정 3자극치(X, Y, Z)에 의하여 측정 Olive : X=4.96, Y=6.55, Z=3.70 Light Brown : X=19.77, Y=23.7, Z=10.84 - 실제 색을 유추하기 어려움 - 색차를 유추하기 어려움

X=4.96, Y=6.55, Z=3.70 X 4.96 x = = = 0.3261 X + Y + Z 15.21 Y 6.55 Y = = = 0.4306 X + Y + Z 15.21 Olive

X=19.77, Y=23.7, Z=10.84 X 19.77 x = = = 0.3640 X + Y + Z 54.31 Y 23.7 0.4363 Y = = = X + Y + Z 54.31 Light Brown

표색계 실제 우리들이 느끼고 있는 색(적, 청, 황 등 실제의 색)을 기초로 표현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한 결과, 제안됨. 실제 우리들이 느끼고 있는 색(적, 청, 황 등 실제의 색)을 기초로 표현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한 결과, 제안됨. 표색법 색 그 자체를 표현하는 방법을 표색계 표색을 위한 시스템 현색계, 혼색계

현색계 혼색계 물체색을 표시하는 표색계. 특정한 착색 물체(예 : 색표)로 표준을 정하고 적당한 기호를 붙여 색채를 표시. 색지각의 심리적 속성(색상, 명도, 채도)에 따라 표준 색표를 정함. 예) Munsell 표색계, Ostwald 표색계 혼색계 빛의 색을 표시하는 표색계. 심리, 물리적인 빛의 혼색실험에 기초. 예) CIE표색계

현색계-Munsell 표색계 미국의 미술교사 먼셀(Munsell)이 색의 계통적 정리를 위해 1905년 창안. 미국광학회(OSA)가 국제조명위원회(CIE)의 체계에 따라 1943년 합리적으로 수정(수정 Munsell system) CIE표색계와 호환성 확보. 색상(hue), 명도(value), 채도(chroma)의 3개의 속성을 H, V, C의 순으로 기호화하여 표시. Munsell

Munsell Color Space 색상환 등색상면

색의 3속성 색상 스펙트럼이나 무지개에서 보이는 색으로 빨강, 주황, 노랑, 녹색, 파랑, 보라 등 색의 이름을 갖는 속성 명도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 물리적으로는 시감반사율의 높고 낮음을 의미함. 눈의 감각은 명도에 가장 예민함. 채도 색의 강약, 선명함과 흐림의 정도 어떤 색에 포함된 무채색의 양(무채색 양이 많으면 채도가 낮다) 무채색의 포함량이 가장 낮은 색을 순색(full color)이라 함.

색상(hue) 색상의 분할은 빨강(R), 노랑(Y), 녹색(G), 청색(B), 자주(P)를 기본 5색으로 함. spectrum광의 파장 순. 각 색의 사이에 황적(YR), 녹황(GY), 청록(BG), 청자(PB), 적자(꼐)를 넣어 10색을 고리형태로 순환시킴(이것을 색상환이라고 함) 각 10개의 색을 1~10으로 분할하여 100색상으로 나타냄. 색상의 표시 1R, 2R, 3R,…….8R, 9R, 10R 각 색의 대표색은 5의 위치에 둠(5R, 5RP, 5YR 등)

기본색 먼셀의 색상환

등색상면 5GB와 5R의 등색상면 5PB와 5Y의 등색상면 등색상면 같은 색상을 가지면서 명도와 채도가 다른 색표를 배열한 것

명도(value) 물체에서의 반사율이 높고 눈에 들어오는 반사광이 강한 것일수록 밝게 보인다. 이때 사람의 눈은 가시파장 전 영역에 걸쳐서 균등하게 느끼는 것은 아니고, 그 감도에는 일정한 파장분포를 가지고 있음. 550~560nm에서 가장 높고 정상적인 눈의 균등 에너지의 스펙트럼 광에 대한 감도곡선(感度曲線) 380nm에서 0 780nm에서 0

명도는 색기미가 없고, 선명함을 갖지 않는 무채색을 기준으로 함 감도분포는 CIE계의 spectrum 3자극치 중의 의 분포와 일치하고 있으므로 CIE표색계에서는 이것을 적분하여 얻는 Y를 밝기의 척도로 삼고, 이것을 명도라고 함. 명도는 색기미가 없고, 선명함을 갖지 않는 무채색을 기준으로 함 이상적 검정을 0, 이상적 흰색을 10으로 하여 그 사이에 밝음의 단계를 10/, 9/, 8/…과 같이 표시. 실용화한 Munsell 표색계에서는 10과 0의 이상적인 백과 흑을 만들 수 없기 때문에 9.5/ ~ 1/ 이 이용함. 표준백판 명도 1(또는 100%)을 가지는 기준물질. 산화마그네슘으로 만든다.

명도축 N9 백색 고명도 N8 N7 N6 N5 중명도 회색 N4 N3 N2 N1 저명도 흑색 N은 무채색이라는 뜻

H V/C 5R 7/6 색상 명도/채도 채도(chroma) 보통 /2, /4, /6,…./14 와 같이 2단위로 되어 있으나 실용적으로는 /1과 /3을 더 추가하거나 /3을 빼고 배열함. 3속성의 표시 H V/C 색상 명도/채도 5R 7/6

H V/C Hue : 10B Hue : 10YR 고채도 고채도 명도축 /1 /2 /4 /6 /8 /10 /12 /14 /10 9.5/ 9/ 8/ /1 /2 /4 /6 /8 /10 /12 /14 7/ 6/ 5/ /10 /8 /6 /4 /2 /1 4/ 3/ 2/ 1/ 고채도 고채도 명도축

색입체(color Solid) 색의 3속성을 한 공간에 배치한 것.

Color Solid

색상에 따른 분광반사율곡선의 차이 색의 3속성과 분광반사율 R G PB 100 50 400 450 500 550 600 650 400 450 500 550 600 650 700 색상에 따른 분광반사율곡선의 차이

명도에 따른 분광반사율곡선의 차이 색의 3속성과 분광반사율 5R 8/6 5R 6/6 5R 4/6 5R 2/6 100 50 400 450 500 550 600 650 700 명도에 따른 분광반사율곡선의 차이

채도에 따른 분광반사율곡선의 차이 색의 3속성과 분광반사율 5R 5/14 5R 5/10 5R 5/6 100 50 400 450 400 450 500 550 600 650 700 채도에 따른 분광반사율곡선의 차이

가법혼색의 원리에 따라 1931년 국제조명위원회에서 기본 3원색광 R, G, B의 자극을 수학적 변환을 거쳐 만듬. 혼색계-CIE 표색계 가법혼색의 원리에 따라 1931년 국제조명위원회에서 기본 3원색광 R, G, B의 자극을 수학적 변환을 거쳐 만듬. XYZ표색계라고도 함. 원자극 X,Y,Z를 다음 식에 의하여 x,y, Y로 변환함. X x = X + Y + Z Y y = X + Y + Z Y는 휘도, x,y는 색도좌표

y x

CIE색도도의 구성 400nm~700nm의 스펙트럼색을 말발굽 모양의 궤적으로 표현. 이것을 주파장이라고 함. A,B,C,E는 표준광 좌표

CIE 색도도의 활용법 주파장 L : 광원의 좌표점 A : 시료의 좌표점 L과 A를 연결하는 선을 스펙트럼 궤적 쪽으로 연장하여 궤적과 만나는 점을 A’라 하면 A’의 파장이 시료의 주파장이 됨. 주파장은 현색계의 색상에 해당함.

CIE 색도도의 활용법 자극순도 자극순도는 현색계의 채도에 해당함. L : 광원의 좌표점 A : 시료의 좌표점 L과 A를 연결하는 선을 스펙트럼 궤적 쪽으로 연장하여 궤적과 만나는 점을 A’라 하면 LA 를 자극순도 LA’ 자극순도는 현색계의 채도에 해당함.

CIE 색도도의 활용법 보색주파장과 자극순도 L : 광원의 좌표점 B : 시료의 좌표점 L에서 B점을 통과하여 궤적과 만나는 점B’는 선분RV 상에 있으며 이것은 순자궤도라고 부른다. 이것에는 파장이 없으므로 L의 반대쪽으로 선을 연장하면 B”에서 궤적과 만난다. 이때 B”를 보색주파장이라고 한다. R LB 를 자극순도 V LB’

CIE표색계의 명칭과 Munsell표색계의 명칭 주파장 또는 보색주파장 색상 휘도 명도 자극순도 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