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이해
1. 교육과정의 개념 정의 McDonald의 교육과정 정의 학교의 후원 아래 행해지는 모든 경험 교사들이 체계적으로 계획해놓은 공식적인 학습 경험 McDonald의 교육과정 정의 의도적으로 채택된 문화 환경 교육과정은 학문의 일분야로서 학습의 세계를 구성하는 것이 무엇이며, 이를 실천해나가기위한 방법을 찾아내고자 함.
1) 교육과정의 수준 이념적 수준 문서적 수준 실천적 수준 체육교육과정 사조: 체육교육의 가치 또는 체육교육의 목적을 논리적으로 체계화한 것 체육교육과정 모형: 체육교육과정 사조를 구체화된 형태로 체육의 목적, 내용, 방법, 평가 등에 관해서 어떤 체계화된 방식으로 진술해 놓은 것 문서적 수준 체육교과에서 무엇을 왜 어떻게 가르쳐야하며 어떤 방식으로 평가해야한다는 것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지침이 문서로 명시 체육교육과정문서 체육교과서 실천적 수준 문서적 수준에서 제시된 내용을 실제로 수업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학습하도록 만드는 활동 교사: 체육교육과정의 주인공, 당사자, 최종책임자의 역할
2) 교육과정 이론의 기본 가정 사회의 목적, 광역 사회 내에서의 개인의 역할, 요망되는 미래 세계의 형태에 관한 특수한 일련의 가정들을 수용하여야 한다. 인간 개개인의 본성, 지향해야 할 인간상, 자기 방향의 잠재력에 대한 기본 가정 사회 내에서의 학교의 역할, 교육목표결정의 주체, 교육과정의 운영방법에 대한 개념들과도 직결
3) 교육과정의 실천 과정 이론 → 개념틀 → 교육과정 모형 이론: 가정, 일반화, 기본 명제 개념틀: 주요개념, 지침, 구체화, 분류/구조, 정의 교육과정 모형: 설계, 유형, 영역 및 계열 특수한 교육환경에 맞는 교육과정들을 개발하기위한 설계도 교육과정: 지역적 변인, 상황적 교육경험, 교수 및 학습자료, 교사/환경 효과 ☆ 개념틀: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기술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의 구성요소와 요소들 사이의 관련성을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구조(Jewett & Mullan, 1977) → 교육과정 설계와 의사결정을 위한 이론적 토대, 양질의 체육교육과정을 만들어내고 풍부한 운동학습 경험을 창출하기위한 필수요건
★★★ 개념틀을 개발하기위한 과정 1. 개념틀의 영역으로 조직될 이론의 주요 요소들을 규명 2. 주요 개념들간의 관계를 명확하게 하기 위하여 개념적 도해의 작성 3. 각각의 주요 개념들에 대한 신중한 정의 4.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 주요 개념 및 개념틀의 구성 요소들 간의 관계 수정 및 보완
2. 체육교육과정개발의 고려 요인 ⇒ 교육과정의 근원, 체육교육과정의 가치 정향을 규정하는 수준 1. 교과 내용 스포츠, 건강관련체력, 인간 움직임 2. 학생의 발달 발달단계적 접근, 주체적 성장, 개인적 의미 3. 사회문화적 목표(사회의 특성) 기존사회를 위한 준비, 평등한 기회를 얻기 위한 사회변화, 사회제도의 혁신적 변화
1. 교과 내용 2. 학생의 발달 3. 사회문화적 목표(사회의 특성) 스포츠 → 스포츠종목의 운동 기능 숙달 및 자발적 참여 태도 함양 건강관련체력 → 체력요소 증진 인간 움직임 → 효과적, 효율적인 움직임 2. 학생의 발달 발달단계적 접근 → 발달 단계에 적합한 프로그램 마련 주체적 성장 → 학생의 독자성 확보 개인적 의미 → 인간의 잠재 가능성 개발 3. 사회문화적 목표(사회의 특성) 기존사회를 위한 준비 → 사회의 완전한 시민으로 편입 평등한 기회를 얻기 위한 사회변화 → 대인적 유대관계 사회제도의 혁신적 변화 → 사회에 대한 비판적 분석
체육교육과정사조 ⇒ 체육교육가치정향, 가치관, 교육목적 2. 사회재건(개혁) 가치정향 3. 학습과정 가치정향 교육과정 결정에 객관적인 기준이 되는 것 1. 내용숙달가치정향 2. 사회재건(개혁) 가치정향 3. 학습과정 가치정향 4. 자아실현 가치정향 5. 생태학적 통합 가치정향 ▶ 교육과정의 고려요인과 교육과정사조간의 관련성 즉, 가치정향별 강조요소는 무엇인가?
1) 내용숙달가치정향 (1) 기본 가정 (2) 체육 목표 (3) 체육내용 (4) 체육교사의 역할 (5) 평가 ⇒ 학문지식숙달, 교과(내용)숙달 중심 가치정향 (1) 기본 가정 학문적인 교육내용의 숙달, 중요한 지식의 습득, 학문적 지식의 통합 지식의 구조 기초교육에로의 복귀 학교의 역할: 문화적 유산을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달하는 것 (2) 체육 목표 체육이론 및 운동 수행과제 숙달 (3) 체육내용 초등학교: 기초이론 내용 과제나 기초 운동 수행 과제 숙달 중등학교: 다양한 운동 종목의 운동 수행 향상을 통하여 교과내용 숙달 (4) 체육교사의 역할 설명, 시범, 연습, 간이 게임을 통하여 기술 습득을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계획 (5) 평가 한 가지 기술 테스트 등 효과적 동작 수행에 대한 아주 세분화된 개념 규정을 바탕으로 이루어짐
2) 사회재건가치정향 (1) 기본 가정 (2) 체육 목표 (3) 체육교육내용 (4) 체육교사의 역할 (5) 평가 ⇒ 사회 개혁 가치정향 (1) 기본 가정 학교의 역할: 사회의 변화를 추구하는 장이며 사회의 축소판. 현실과 이상 사이를 연결하는 다리의 역할 교사: 학교교육과정을 보다 나은 미래 사회를 만들기 위한 매개체로 만드는 역할 교육과정: 민주사회의 참여시 필요한 기능과 지도자의 기능, 협동심과 문제 해결 능력 등을 지도하고 훈련하는 내용 포함 (2) 체육 목표 대인 관계 및 사회집단기능 발달 (3) 체육교육내용 대인관계의 감수성 발달, 타아의 인식, 사회집단기능의 발달 (4) 체육교사의 역할 성원간의 상호작용 등을 고취시킬 목적으로 체육교과 관련 운동과제들의 구성, 학생의 행동을 학급이나 기대 행동과 비교하며 변화를 유발할 수 있는 개선책을 개발하도록 격려하고 고무 (5) 평가 사회적 변화를 위하여 얼마나 협동적으로 일했는가 교육적 환경 내에서 다른 학생들의 권리와 기회를 얼마나 보호했는가
3) 학습과정가치정향 (1) 기본 가정 (2) 체육목표 (3) 체육교육내용 (4) 체육교사의 역할 (5) 평가 ‘무엇을 학습하는가’ ‘어떻게’ 학습하는가 각 교과영역에서 지식이 만들어지는 과정이 중요한 교육과정 관심사 지식의 급격한 증가를 학교의 교육과정만으로는 감당할 수 없다. 연속적인 학습에 필요한 과정기술의 학습을 중요시 앞으로 학생에게 중요하게 될 것들을 학생이 스스로 배울 수 있도록 하는 처리 능력들을 개발하도록 하는 것에 초점 (2) 체육목표 문제해결능력의 습득 (3) 체육교육내용 다양한 교과 내용 (4) 체육교사의 역할 체육학습의 단계적 실행 방법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실천 운동 문제들을 해결하는 다양한 방법을 탐색할 수 있는 수업기법의 보유 학생들이 한단계씩 체계적으로 능력을 개발해 나갈 수 있는 과제를 준비 (5) 평가 학생들은 학습과정의 질을 기준으로 다양한 해결책 강구 여부로 평가
4) 자아실현가치정향 ⇒ 자기찬양 가치정향 (1) 기본 가정 (2) 체육목표 (3) 체육 내용 (4) 체육교사의 역할 ⇒ 자기찬양 가치정향 (1) 기본 가정 교육은 개인적 발달과 자유를 위한 수단을 제공하는 능력 개발의 과정 개인의 자율성과 주체성의 획득에 최고의 우선권을 부여 개인의 가치와 자아설정 (2) 체육목표 자아의 확대 및 잠재력의 개발 (3) 체육 내용 내용이 개별학생 중심으로 구조화 (4) 체육교사의 역할 학생의 독자성 확보 방안 탐색 자아실현중심교사는 학생들이 자신감과 긍정적 자아개념을 갖도록 하기위하여 스포츠 종목을 많이 사용 (5) 평가 자신에 대한 이해와 성장 여부 ‘자기 나름대로 최선에의 추구’
5) 생태학적통합 가치정향 (1) 기본 가정 (2) 체육목표 (3) 체육 내용 (4) 체육교사의 역할 (5) 평가 ‘인간 각자가 독특한 개성을 지니고있다’라는 가정 학생이 속한 특정한 공간과 시간 속에서 위치한 환경 속에서 개인의 총체적 통합을 강조 사회학적 환경조직 (2) 체육목표 생태적 통합 속에서의 신체적 잠재력 개발 (3) 체육 내용 내용의 통합 (4) 체육교사의 역할 사회, 학생, 체육의 조화로운 균형 유도 (5) 평가 지식에 대한 총체적인 관점의 습득 여부
체육교육과정모형 1.발달단계모형 2.인간중심모형 3.체력중심모형 4.움직임분석모형 5.학문중심모형 6.스포츠교육모형 7.개인의미모형 1.발달교육과정모형 2.체력모형 3.이해중심게임모형 4.동료교수모형 5.개인의미모형 6.탐구교수모형 7.스포츠교육모형
1) 발달단계모형 (1)기본가정 (2) 체육목표 (3) 개념틀 (4) 교사의 역할 (5) 장점 (6) 단점 신체활동을 통한 전인적 발달, ‘신체활동을 통한 교육’ (2) 체육목표 능력, 개성, 사회성, 통합성의 발달 (3) 개념틀 자아, 움직임, 움직임속에서의 자아, 환경에 대한 움직임의 적용 (4) 교사의 역할 통합적 관점 유지, 적합한 환경 조성, 개인적 적합성 고려 (5) 장점 학생의 지루함 예방, 소질 개발을 통한 잠재력 발견 기회 제공 (6) 단점 체계적 수업의 어려움, 스포츠 활동은 무조건 전체적 발달을 가져온다는 것은 잘못된 가정
2) 인간중심모형 (1)기본가정 (2) 체육목표 (3) 개념틀 (4) 교사의 역할 (5) 장점 (6) 단점 학습자의 개별적 특성 및 자아실현 강조, 정의적 영역 중시 (2) 체육목표 자아존중, 자아실현, 자아이해, 대인관계 발달 (3) 개념틀 무책임단계, 개인적단계, 참여적단계, 자율적단계, 이타적단계 (4) 교사의 역할 적합한 학습환경 조성, 개인의 적합성 고려, 책임있는 행동 개발 (5) 장점 개별화교수법에 관심, 학습자 측면 중시 (6) 단점 자아실현의 개념 불분명, 사회적발달의 증거 부족
★★ 인간중심모형의 기본 개념 인생의 주요 목적: 개인의 잠재력 실현 각 개인은 독특한 잠재능력 소유 사회적 가치를 그대로 모방함으로써 자신의 발달이 저해되지 않도록 기존 문화로부터 탈피할 수 있는 선택권 부여 인간이 어떻게 느끼느냐 > 그가 무엇을 알고있느냐 학습의 방법과 가장 의미있는 학습의 내용을 가장 잘아는 사람은 학습자 자신
3) 체력중심모형 (1)기본가정 (2) 체육목표 (3) 개념틀 (4) 장점 (5) 단점 개인의 복지 증진 수단으로 건강증진 측면, “신체의 교육” (2) 체육목표 건강한 신체 형성 (3) 개념틀 건강관련체력(심폐기능, 유연성, 신체 구성, 근력) (4) 장점 건강과 체력 육성에 효과적, 질병 예방 및 회복에 도움 (5) 단점 체육개념의 협소화, 교육이 아닌 훈련
4) 움직임교육(분석)모형 (1)기본가정 (2) 체육목표 (3) 개념틀 (4) 장점 (5) 단점 ▶ 움직임교육 모형의 영향: 움직임 탐색을 통한 문제 해결력 및 창의력 증진에 초점 (2) 체육목표 체육학적 지식에 밝은 능숙한 운동수행 획득 (3) 개념틀 라반의 움직임 분류틀: 신체, 노력, 공간, 관계 (4) 장점 모든 아동의 최대 참여, 개인차 인정 (5) 단점 체육 내용만의 관념화, 평범한 운동 능력 습득 ▶ 움직임교육 모형의 영향: - 모든 아동의 최대참여, 개인차의 인정 - 게임과 무용 및 체조의 내용을 상호통합 하기위하여 노력 - 프로그램 계열화를 위한 논리적 기초를 제공
★★★★ 움직임교육과정 모형의 토대를 이루는 6가지 기본과정(Logsdon 등) (1) 학습자는 하나의 독립된 개체이다. (2) 교사는 학습자의 인격을 존중해야 하며 학습자의 전인적 인격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3) 교사는 학생들이 점차 독립된 학습자로 성숙해 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줌으로써 학생들의 잠재능력을 완전하게 실현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야 한다. (4) 학습자는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5) 학습의 진보에 필요한 이해력과 기술은 각 개인마다 서로 다른 방법으로 개발될 수 있다. (6) 체육이 학습자의 교육 내에서 의미를 지니기 위해서는 움직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경험, 사고과정에 참여하는 경험, 가치체계를 개발하고 자신을 비롯한 모든 사람을 존중하도록 기여하는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 Logsdon 등이 제시한 체육프로그램의 목표 (1) 계획적 혹은 비계획적인 반응을 요구하는 모든 상황에서 다양하고 효과적인 움직임을 수행할 수 있다. (2) 운동의 수행자이자 관찰자로서 움직임의 의미, 중요성, 느낌, 즐거움을 인식할 수 있다. (3) 인간의 움직임을 지배하는 지식을 습득하고 응용할 수 있다.
5) 학문(과정)중심모형 (1)기본가정 (2) 체육목표 (3) 개념틀 중학교 체육에서 움직임 모형의 대안적 성격으로 만들어짐. 체육교육을 받은 사람(Lawson & Placek): 운동수행의 의미를 아는 사람이자 자율적인 운동학습 능력을 습득한 사람. 체육교육을 받은 학생은 정규수업후에 자발적으로 학습할 수 있어야 한다. 체육교육과정은 각 학생의 흥미와 욕구에 적절히 부합되어야 한다. 게임과 스포츠는 경험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므로 중요한 교육매체로 간주되어야 한다. 체육에 인지적 및 정의적 측면의 관련 개념을 적절히 도입함으로써 교과 내용간의 응용과 통합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2) 체육목표 운동수행 지식과 운동수행 기술의 통합 (3) 개념틀 문제해결요소와 교과내용의 구조(체육학 관련 분야의 구조)
(4) 교사의 역할 (5) 장점 (6) 단점 개념적 지식의 전달 지식 활용을 돕는 과제 개발 타 교과 영역과 연계 발달단계에 적합한 학습 과제를 준비 (5) 장점 문제해결학습이 가능 운동지식과 운동수행 기능의 통합이 가능 (6) 단점 체육 내용만의 관념화 교사의 지식 및 기능의 통달 어려움
6) 스포츠교육모형 (1) 기본가정(Siedentop의 놀이교육모형에 기초) (2) 체육목표 (3) 개념틀 스포츠는 다소 발달된 형태의 놀이 스포츠는 우리 문화의 중요한 한 부분 학생들은 학교체육의 내용으로 중요 문화인 스포츠를 배워야함 스포츠에의 참여는 발달 단계에 맞추어 이루어져야 함 (2) 체육목표 운동기능이 뛰어난 스포츠인으로의 성장 운동에 관해 많이 알고있는 스포츠인으로의 성장 운동에 대한 사랑과 열정을 지닌 스포츠인으로의 성장 (3) 개념틀 공식적인 스포츠 경기 방식 스포츠의 특성(경쟁성, 제도화, 탁월한 신체 기량, 전술 등)
(4) 교사의 역할 (5) 장점 (6) 단점 스포츠 기능, 지식, 태도의 지도 발달단계적으로 적합한 활동의 제공 → 학생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능력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각 종목을 변형하고 수정하여야 한다. (5) 장점 개인의 자발성을 중시함 사회참여에 대한 준비를 강조함으로써 체육교육과정의 발달에 기여 (6) 단점 놀이와 체육은 본질적으로 다름에도 불구하고 지나치게 틀을 같게 맞추려함 스포츠 기능의 발달이 곧 스포츠 참여의 경향을 촉진할 것이라는 가정은 무리
7) 개인의미모형 (1) 기본가정 (2) 체육목표 (3) 개념틀(Jewett & Mullan) 움직임 경험이 교육적 가치를 지니기 위해서는 반드시 개인적 의미와 중요성을 지녀야 함 교육의 중심과제는 의미의 발견 및 창조에 있음 개인적 학습은 특정한 사회적 맥락 내에서 구성 (2) 체육목표 개인적 발달, 환경에의 적응, 사회적 교류 증진 (3) 개념틀(Jewett & Mullan)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념틀(PPCF) 활동참가 목표영역 개인적 발달(생리적 효율성, 심리적 안정성), 환경의 극복(공간정향, 물체조작), 사회적 상호작용(의사소통, 집단상호작용, 문화적 참여) 움직임 과정 범주체계 기본움직임(인지화, 유형화), 응용움직임(적용화, 세련화), 창조적 움직임(다양화, 즉흥화, 구성화)
(4) 교사의 역할 (5) 장점 (6) 단점 다양한 범주에 걸친 학습기회의 제공 지지하는 분위기를 띤 학습환경의 조성 자주적이고 자발적인 태도의 개발 사회 변화에 대한 긍정적 태도 함양 (5) 장점 전인적 및 총체적 발달을 도모 교사와 학생들의 선호도에 의한 교육 내용 선정 (6) 단점 지나치게 이론화에 치중 적용가능성에 대한 탐색 부족
8) 이해중심게임모형 게임과 스포츠를 가르치는 새로운 교수모형 목적 전통적 체육수업에서 가장 많이 기능 중심 모형에 대한 하나의 대안적 모형 학교 체육 수업 시간에 게임을 가르치는데 이해를 중심으로 하여 접근하여야 한다는 점 강조 목적 학생들에게 부분적인 운동 기능을 학습하도록 하는 것보다는 전체적인 게임의 실행과 참여를 강조하고 게임의 맥락 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술적 지식을 익히도록 하여 게임에 대한 전반적인 안목을 길러주어야 한다.
이해 중심 (게임) 모형의 개념틀 게임의 이해 단계: 게임의 성격을 이해할 수 있는 교사의 지도 필요. 교사는 경기 장소의 상태, 크기, 한 팀의 선수 확정, 적절한 변형된 기구의 사용 등에 세심한 주의 게임의 인식 및 적용 단계: 학생들은 점차 게임을 구성하는 일차적으로 중요한 규칙과 부수적인 규칙들을 파악, 이해 전술의 인지 단계: 동작의 원리 학습과 기술 전략 이해 의사 결정 단계: ‘무엇을 할 것인가’ ‘어떻게 할 것인가’ 강조 기능 연습의 단계: 필요한 움직임의 실제적인 기능 연습. 앞서의 경험에 의하여 각 운동 기능에 대한 필요성을 학생 스스로가 느끼게 될 때 각각의 운동기능에 대한 지도가 이루어짐 운동 수행의 단계
9) 동료교수모형 “나는 너를 가르친다. 너도 나를 가르친다’ 한 학생은 교사의 역할을 하고, 다른 학생은 학습자의 역할을 하게 되며 그 후 교사의 지시에 따라 역할의 교대 학생이 좋은 교수자가 되기 위해서는 핵심적인 수행 단서 신호를 알고 이러한 각 연습 시도의 성과 사이의 관계를 이해해야 한다. 교수자들에게 교육과정의 작은 부분만을 지도할 것 요구 초급과 중급 수준에 적합 활발한 게임 상황은 학생들에게 교수자-학습자 역할에서 상호작용하는 것을 거의 허락하지 않기 때문에 동료교수 모형은 비경쟁적인 학습 활동으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
교수자에게 요구되는 역할의 수와 복잡성을 감소시키고 보다 낮은 수준에서 동료교수모형을 사용해야 함 체육단원에서 동료교수 모형에 적합한 부분 움직임 기술과 개념 개인스포츠(비경쟁적 강조) 팀 스포츠(비경쟁적 강조) 레크리에이션 활동 무용 개인 체력 개념 개인 체력 훈련 프로그램 수중 활동 학년 수준의 적용 동료교수 모형은 학생의 발달 수준이 교수자에 의해 요구되는 모든 범위내에서의 관찰, 의사소통, 그리고 문제해결능력과 조화를 이루는 것이 효과적 교수자에게 요구되는 역할의 수와 복잡성을 감소시키고 보다 낮은 수준에서 동료교수모형을 사용해야 함
10) 탐구교수모형 교사가 학생들이 생각을 하게끔 유도하는 질문을 함으로서 학생들에 의해 움직임의 대답을 가져오게 함 다양한 질문의 타입에 따라 학생들의 생각과 움직임에 대한 대답이 학생들의 수준과 타입을 나타냄 <예> 주제: 축구 목표: 멀리 그리고 높이 찰 수 있는 킥의 방법을 발견한다. Q: ……..? A: ……...
☆☆대표적 교육모형의 특징 움직임분석모형: 인지적 측면과 심동적 측면의 통합에 보다 강조 스포츠교육모형: 학생들로 하여금 스포츠다운 스포츠 경험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 발달단계모형: 심리적, 단계적, 정의적 발달단계에 맞는 체육활동을 체험함으로써 최적의 교육효과를 올리려함 개인의미추구모형: 개인의 희망과 욕구를 최대한으로 충족하며 동시에 사회에 공헌하는 개인적이며 사회적인 시민을 육성하는 것에 중점 ⇒ 각 모형은 체육교육과정 사조의 영향을 받아 개발되었으며 각 사조에서 추구하는 체육교육적 목표의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설계도 역할을 한다.
☆☆체육과 교육과정의 구성 1. 성격 2. 목표 3. 내용 4. 교수학습 방법 5. 평가
1. 목표 목표는 체육과 교육의 내용과 과정(방법)을 통해 평가 심동적 목표(Jewett) 인지적 목표(Bloom) 학습지표로서의 수행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 목표를 포함 구체적 행동 목표로 진술 학습경험의 선정 조직, 교수학습지도, 평가의 지표로 활용 심동적 목표(Jewett) 인지화, 유형화, 적응화, 세련화, 다양화, 즉흥화, 구성화 인지적 목표(Bloom)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 정의적 목표(Krathwohl) 수용화, 반응화, 가치화, 조직화, 가치 인식을 통한 인격화
2. 내용 내용은 목표에 따라서 형성되고 가르치는 방법(과정)을 통해서 평가된다. 내용 선정할 때 고려사항(특징) 내용은 목표를 실현할 수 있고 가르칠 수 있는 내용으로 선정한다. 내용 선정할 때 고려사항(특징) 개인적, 사회적, 학문적 적합성에 비추어 시대가 요구하는 내용을 선정해야 한다. 체육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해야 한다. 단순하고 구체적인 것에서 복잡하고 추상적인 것으로, 부분에서 전체로 계열성을 유지한다. 교육내용의 다양화를 위해 정의적 영역과 인지적 영역을 고려하여 긍정적 자아개념과 탐구적 발견학습이 가능한 내용 선정 중요한 사회적 문제 해결에 따른 공헌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한다.
내용 조직할 때 고려사항(특징) 학습 내용은 학습자의 성숙, 경험, 지적연령, 흥미와 같은 발달과업 및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내용의 계열성과 계속성이 유지되도록 내용을 조직한다. 놀이 중심에서 기능 중심으로, 통합에서 분화로 발전시키도록 조직한다. 같은 영역이나 항목 내에서의 내용은 학습 활동의 순서를 고려하여 배열한다.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충분한 연습 시간 고려해서 내용을 조직한다.
3. 교수학습방법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교육 내용이 제시한 바를 충실히 가르치는 교수학습과정을 통해 평가된다. 교육과정에 의해 선정 조직된 내용의 교육 목표 달성을 위한 재편성 교육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교수전략(유형)의 적용 4. 평가 목표달성을 위하여 내용이 얼마나 잘 조직되었고, 그 내용이 얼마나 잘 가르쳐졌는가에 따라 이루어진다. 평가를 기초선 자료로 활용하며 교수 기능 향상이나 교사의 반성의 계기, 학생의 발달 상태, 적성 등을 파악하는 자료로 활용
평가의 의의 평가의 영역 평가의 방향 목표에 따른 내용선정과 조직 그리고 이에 따른 교수 학습에 대한 평가 심동적 영역(기능): 운동수행능력, 체력, 스포츠기능에 대한 평가 인지적 영역(지식): 스포츠와 운동 기능과 관련한 다양한 지식 평가 정의적 영역(태도): 인간의 가치관, 태도, 리더십, 흥미 및 사회적 행동과 관련된 평가 평가의 방향 모든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평가: 총괄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다양한 내용의 평가: 심동적, 정의적, 인지적 영역의 평가 양적평가와 질적평가를 고려한다. 교수-학습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평가 자료로 활용 정의적 영역에 대한 비중을 강화
★★ ★★ 각 교육과정모형에 따른 교수전략 1. 발달교육모형: 아동의 일반적 발달 유형에 바탕을 둔 집단 교수법 2. 인간중심모형: 개별교수와 개인의 목표설정에 크게 의존 3. 체력모형: 직접교수 4. 움직임교육모형: 발견학습, 문제해결학습, 질문식 수업 5. 학문중심모형: 자기지도학습을 위한 능력의 개발 6. 놀이교육모형: 직접교수형태가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흥미가 같은 집단들끼리 지도 7. 개인의미모형: 개인화된 자기지도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