훔쳐보기 없기 게임 구성 게임 준비 게임 방법 게임 목표: 눈가리개 가면을 쓰고 내 손에 있는 것이 무엇인지 맞춰본다. 인 원: 1-4명 연 령: 3-7세 시 간: 15-20분 게임 구성 모양 판 5개, 40가지 모양조각, 눈가리개 가면 2개 조각 40가지 모양 판 5개 눈가리개 가면 2개 게임 준비 판에 붙어 있는 조각들을 분리한 후 모든 조각을 상자 안에 넣고 썩는다. 게임 방법 순서를 정하고, 시계 방향으로 진행한다. 첫 번째 플레이어는 아무것도 볼 수 없게 가면을 쓰고, 상자 속 조각 하나를 선택해 손으로 만져 보며 그 조각이 무엇인지 알아 맞힌다. 이게 뭘까? 나팔?
기본 게임 시작 전 이렇게 놀아요. 조각 대고 그리기 퍼즐 맞추기 조각을 정확히 맞추면 그 조각을 가진다. 만약 틀리면 조각은 다시 상자 안에 넣고 다음 플레이어 차례로 넘어 간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계속 진행한 후 가장 많은 조각을 가진 플레이어가 승리! 진행자는 참여 아동이 게임에 최대한 집중 할 수 있는 시간을 고려하여 게임 시간을 조절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게임을 짧게 진행하고 싶으면 조각 3개를 정하고 조각 3개를 먼저 찾은 사람이 승리하고 게임을 종료한다. 조각에는 3가지 색의 점이 난이도를 나타낸다. 그러므로 진행자는 대상을 파악하고 맞는 난이도의 조각을 선택하여 게임을 진행하도록 한다. 상급 - 빨강 초급 - 노랑 중급 - 파랑 기본 게임 시작 전 이렇게 놀아요. 우리가 사물을 인지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모든 감각을 이용하여 사물의 특징을 파악한다. 그 중 한가지 감각만을 이용하여 사물을 인지하라면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특히 오감 중 시각을 제외하고 사물을 정확하게 인지 하는 것은 오랜 연습이 필요 할 것이다. ‘훔쳐보기 없기’ 게임은 우리의 오감 중 시각을 제외한 촉각만을 이용하여 조각을 맞춰야 하는 게임이므로 특히 특수 학급 아동과 함께 게임을 진행 할 경우 각 조각에 대한 특징을 충분히 파악 할 시간을 가져야 할 것이다. 그 방법으로 시각과 촉각을 함께 이용하여 각 조각을 눈으로 보고 손으로 느끼며 조각의 특징을 충분히 파악 할 수 있는 사전 놀이 활동을 소개하고자 한다. 조각 대고 그리기 퍼즐 맞추기
조각 대고 그리기 퍼즐 맞추기 준비물: 조각 분리 후 남은 틀 5개, 종이, 연필 조각을 분리한 틀 5개 중 하나를 선택한다. 선택한 틀을 종이 위에 올려 놓고 조각을 분리한 빈 공간의 형태를 연필로 따라 그려본다. 연필을 잡고 형태를 따라 그리기 어렵다면, 클레이를 이용한 찍기 놀이로 바꿔도 좋다. 그리기 또는 찍기 놀이 후 형태가 무엇을 나타내는지 이야기를 나누며 언어로 사물을 표현 할 시간을 꼭 갖는다. 퍼즐 맞추기 준비물: 40가지 조각, 5개의 모양 판 40가지 조각을 테이블에 모두 펼쳐 놓는다. 참여 아동 각자 원하는 모양 판을 선택한다. 각자 자신이 선택한 모양 판에 맞는 조각을 찾아 퍼즐을 맞춰 본다.
조각을 보고 퍼즐 맞추기가 익숙해 졌다면, 눈을 가리고 촉각만을 이용해 자신의 판에 필요한 조각을 찾아 보는 방법도 시도해 보도록 한다. 본 활동의 장점 촉각을 이용하여 사물의 특징을 살펴보면서 관찰력과 협응력 발달에 도움을 준다. 사물의 이름과 모양을 익히면서 집중력 및 언어 발달에 도움을 준다. 게임 중 여러 친구들과 함께함으로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