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 영 체 제 200412049 강 원재.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프로그램이란 프로그램 생성 과정 프로젝트 생성 프로그램 실행 컴퓨터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 주어진 문제를 쉽고,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컴퓨터를 사용한다는 것은 ? – 컴퓨터에 설치 혹은 저장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Advertisements

Chapter 01. 컴퓨터 기초와 윈도우 XP. 2  학습목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종류 및 개념 컴퓨터 본체의 내부 구성 윈도우 XP 의 프로그램 실행 및 제거 프린터 드라이버의 설치 하드디스크의 추가 및 최적화 컴퓨터 사용에 필요한 유용한 프로그램.
천안천일고등학교 Copyright © by Ryu Bin All rights reserved 프로그래밍 실무.
운 영 체 제 1 장 - 운영체제의 개요 정 민 영. 운영체제의 정의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 컴퓨터 시스템에 의한 작업의 조작을 프로그래머나 시스템 운영자 대신 효율적이며 연속적으로 처리하여 최대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컴퓨터의.
컴퓨터는 어떻게 동작?.
컴퓨터와 인터넷.
컴퓨터 운영체제의 역사 손용범.
목 차 C# 언어 특징 .NET 프레임워크 C# 콘솔 프로그램 C# 윈도우 프로그램 실습 프로그래밍세미나 2.
컴퓨터 입문 e-learning Computers.
인터넷의활용.
네트워크 기술을 통한 현재와 미래 소개.
Lecture Notes in Introduction to Computers
MS-Access의 개요 1강 MOS Access 2003 CORE 학습내용 액세스 응용 프로그램은 유용한 데이터를
1. Windows Server 2003의 역사 개인용 Windows의 발전 과정
Part 01 서론 안산1대학 디지털정보통신과 임 성 국.
1장. 이것이 C 언어다.. 1장. 이것이 C 언어다. 프로그래밍 언어 1-1 C 언어의 개론적 이야기 한글, 엑셀, 게임 등의 프로그램을 만들 때 사용하는 언어 ‘컴퓨터 프로그래머’라는 사람들이 제작 C 언어(C++ 포함)를 가장 많이 사용함.
Windows Server 장. 사고를 대비한 데이터 백업.
제 1 장 정보통신의 개념 1. 1 통신모형과 기능 - P9 그림 1-1 샤논의 통신 모형 전송로 송신기 정보원 수신기 수신자
임베디드 시스템.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컴퓨터 기본 원리 프로그래밍 언어 C 프로그래밍 환경 C 프로그래밍 작성, 컴파일, 링크 및 실행
컴퓨터 시스템 개관 시스템 프로그래밍 - Lecture #1 신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시스템 프로그래밍.
컴퓨터 기억장치 문수영 ` = ,./][.
Error Detection and Correction
컴퓨터과학 전공탐색 배상원.
멀티미디어 시스템 (아날로그 이미지,신호를 디지털로 변환 방법) 이름 : 김대진 학번 :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개발 트랙)                               퍼스널 오라클 9i 인스톨.
4. LAN의 배선체계 (3장. LAN: Local Area Network)
마이크로컨트롤러, 마이크로컨트롤러 보드 마이크로컨트롤러 보드 = 마이크로컨트롤러 +  마이크로컨트롤러 마이크로컨트롤러 보드.
이동식 다 관절 로봇팔 Removable Articulated robot arm
제 1장.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요.
1장 운영체제 2-C반 운영체제 박소라.
1장. 데이터베이스 자료의 조직적 집합체_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이해
P2P시스템에 대해서 (peer to peer)
Chap 6.Assembler 유건우.
디지털회로설계 (15주차) 17. 시프트 레지스터와 카운터 18. 멀티바이브레이터 * RAM & ROM.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6 장. 운영체제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2장.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등장 배경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정의
UNIX Unbounded A Beginning Approach
제2강 PC정비사 1급(필기) Lee Hoon Copyright(c) 2008 LeeHoon All rights reserved.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이 점 숙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이 점 숙
제1장 Unix란 무엇인가?.
제 1 장 운영 체제의 개요 Section 1 운영 체제의 개념 Section 2 운영 체제의 구성과 기능
자율주행 차량용 드라이빙 컴퓨팅 하드웨어 플랫폼 05
Chap1. 운영체제의 개요 A 이 유 진.
운영체제 1장 강의 정리 2A 박훈.
Chapter 12. 파일, 프린트 서버관리 네트워크 환경에서 파일서버, 프린트 서버를 구축하여 사용하는 것은 기본이다. 효율성 있는 파일서버의 관리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으며, 프린트 서버를 운영할 때 참고할 만한 기능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분산파일시스템, 디스크할당량.
자바 5.0 프로그래밍.
LabVIEW WiznTec 주임 박명대 1.
Part 1 개요 Chapter 1 : 컴퓨터와 프로그램 그리고 자바 Chapter 2 : 자바의 환경
“사람과 컴퓨터” 이 점 숙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사람과 컴퓨터” 이 점 숙
데이터 베이스 DB2 관계형 데이터 모델 권준영.
10장. 실현기술 10.1 유한 어장 영향 10.2 디지털 필터의 기본 하드웨어 10.3 하드웨어에 의한 디지털필터 실현
운영체제의 개요 과목: 운영체제 학번: 이름: 조장호.
Voice and Videoconferencing
운영체제 1장 이성연.
네트워크 환경 구축과 이미지 전송 호스트/타겟 통신 직렬 통신을 이용한 이미지 전송 수퍼 데몬 BOOTP 환경 구축
제2강 : 전자계산기구조-컴퓨터 시스템 구성.
알고리즘 알고리즘이란 무엇인가?.
뇌를 자극하는 Solaris bible.
AT MEGA 128 기초와 응용 I 기본적인 구조.
운영체제 레프토 (운영체제의 개요) b반 박상수.
3과목 운영체제 강사 이 민 욱.
기초C언어 제2주 실습 프로그래밍의 개념, 프로그램 작성 과정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2016년 봄학기 담당교수 : 이형원
공학도를 위한 C언어 프로그래밍실습1 -통합개발환경 사용법-
System Security Operating System.
운영체제의 개요 2학년 C반 채상훈.
1장 C 언어의 개요 C 언어의 역사와 기원 C 언어의 특징 프로그램 과정 C 프로그램 구조 C 프로그램 예제.
학부 컴퓨터공학부 교육과정 (학부) 2학년 4학년 3학년 1학년 1학기 2학기 IPP 자격과정 전공트랙
소리가 작으면 이어폰 사용 권장!.
Presentation transcript:

운 영 체 제 200412049 강 원재

1)운영체제의 개요 1.운영체제 60년대는 운영체제를 다진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소프트웨어로만 생각했었다. 그러나 80년대는 이 소프트웨어를 펌웨어(Firmware)즉 마이크로 코드로 전환시켰다. 운영체제란 하드웨어를 사용할 수 있게 하기위해 소프트웨어나 펌웨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이라고 할수 있다 또 운영체제는 더 높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드웨어를 관리하기도 한다. 운영체제는 사용자와의 인터페이스 정의, 하드웨어의 공동사용, 데이터 공유, 자원 스케줄링, 입출력 보조역활, 에러처리 등을 한다.

1)운영체제의 개요(2) 2.운영체제의 발달 운영체제는 일련의 세대라 불리는 단계들을 걸쳐 왔다. 50년대 1세대의 운영체제는 작업들간의 전이를 원활히 하도록 설계되었다. 60년대 2세대 운영체제 특징은 분할 시스템, 다중 프로그래밍 그리고 다중처리의 개발이다 60년대 후반에서 70년대 중반의 3세대 운영체제는 다중모드 시스템이다. 70년대 후반에서 현재까지 4세대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다

2) 다중 프로그래밍(Multi - Programming) 작업 스케줄링(job scheduling)의 가장 중요한 면은 다중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단일 사용자는 CPU와 입출력 장치를 항상 바쁘게 만들 수 없기 때문에 CPU이용률을 증진시키기 위한 시도로써 다중 프로그래밍이 나타나였다. 다중 프로그래밍 운영체제에서 여러 개의 작업들이 수행할 준비를 갖추고 있다면 이 작업들 중에 하나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결정이 필요한데 이것이 CPU스케줄링이다.

3. 시분할 시스템(Time - Sharing) 이 시스템을 이용하여 사용자들은 단말기를 통하여 직접 대화를 할 수 있다. 시분할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다양한 계산능력을 제공하여 사용자들은 대부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특수한 응용 패키지를 사용 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시스템의 전가는 프로그램의 개발을 돕는데 있음이 확실하며 사용자들 간에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공유한다는 것이 생산성과 창조성에 미치는 영향은 막대했다.

3. 시분할 시스템(Time - Sharing)(2) 시분할 시스템은 적당한 비용으로 컴퓨터를 대화적으로 사용하려는 노력의 결과이다. 시분할 운영체제는 많은 사용자들이 컴퓨터를 공유하도록 한다. 시분할 시스템은 한 사용자에서 다음사용자로 재빠르게 전환함으로써 각 사용자에게 자신의 컴퓨터가 있는 것 같은 착각을 주지만 실제로는 여러 사용자가 한 컴퓨터를 공유하고 있다.

4. 하드웨어(Hardware) 하드웨어는 컴퓨터 시스템의 각종 기기들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세서,기억장치,입출력 장치,이것들을 연결해주는 접속기기들로 이루어져있다 컴퓨터시스템—중앙처리장치— 제어장치 연산장치 기억장치 주변장치 입력장치 출력장치 통신제어장치 콘솔 회선 데이터 통신장치 단말장치 보조기억장치 (컴퓨터 하드웨어 구성)

5. 소프트웨어(software) 소프트웨어는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하드웨어에 정의해 주는 명령문과 데이터를 가진 프로그램들로 이루어진다. 기계어란 컴퓨터가 직업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써 기계어는 각 회사에서 만든 컴퓨터 기종에 따라 서로 다르게 설계되어 있는데 이를 기계 종속성이라 한다 어셈블리어는 기계어를 의미 있는 기호로써 대치한 것이다.어셈블리어는 컴퓨터가 직접 이해 할 수 없기 때문에 이것을 기계어로 번역해 주는 어셈블러라는 프로그램(번역기)을 개발하게 되었다.

5. 소프트웨어(software)(2) 어셈블리어는 기계 종속성 문제가 있기 때문에 고급언어가 개발 되었다. 이런 고급언어를 기계어로 번연해주는 소프트웨어를 컴파일러라고 하며 입력 프로그램은 원시 프로그램, 출력 프로그램은 목적 프로그램이라 한다. 스플링: 디스크에다 입출력할 자료를 입시로 보관하는 방법 즉 출력의 경우 출력할 데이터를 만날 때 마다 프린터로 보내서 출력시키는 것이 아니라 일단 디스크에 보내는 것이다 인터프리터: 컴파일러나 어셈블러처럼 목적 프로그램을 한꺼번에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원시프로그램을 한문장씩 실행시킨다.

5. 소프트웨어(software)(3) 소프트웨어의 구성 운영체제 제어프로그램 감시프로그램 자료관리 프로그램 작업관리 프로그램 언어 번역 프로그램 컴파일러,어셈블러 서비스프로그램 정렬/조합,연계편집,유틸리티 사용자 중심 프로그램 처리프로그램

6. 컴퓨터의 종류 자료 처리 방법에 의한 분류 1) 디지털 컴퓨터 1) 디지털 컴퓨터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는 숫자나 문자, 기호등을 수치적으로 코드화하여 필요한 정보를 산출하는 방식. 일반적인 컴퓨터 2) 아날로그 컴퓨터 전류, 전업, 온도, 습도, 그래프 등과 같이 연속적인 변량을 사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산출하는 방식. 즉시 그 결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공장의 공정제어에 등에 이용된다

6. 컴퓨터의 종류(2) 3) 하이브리드 컴퓨터 디지털 컴퓨터의 장점과 아날로그 컴퓨터의 장점을 따서 만든 컴퓨터이다. 이것은 아날로그의 자료를 입력하여 디지털 처리를 행하고자 할 때에 매우 유용한 컴퓨터이다. 예로 택시 요금 계산기가 하이브리드 컴퓨터이다.

6. 컴퓨터의 종류(3) 사용 용도에 의한 분류 1) 특수용 또는 전용 컴퓨터 2) 범용 컴퓨터 특정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설계된 컴퓨터 이다. 비행기나 미사일의 궤도를 추적하는 군사용에 사용되거나 공정 제어용으로 사용되는 컴퓨터 2) 범용 컴퓨터 광범위한 분야에 걸친 문제들의 해결을 위하여 설계되어 제작된 컴퓨터로서 사무처리 및 과학계산용으로 나누어진다. 과학 기술 계산용 컴퓨터의 경우 입,출력 장치보다는 연산 처리장치의 기능에 역점을 두고 설계가 되며 사무처리용 컴퓨터의 경우에는 많은 양의 자료의 입력과 저장 및 검색의 효율적 처리 기능에 역점을 두고 설계된다.

6. 컴퓨터의 종류(4) 3) 개인용 컴퓨터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고 크기가 작으며 사용하기 간편하여 개인,가정,학교등에 널리 보급되어 있는 컴퓨터 개인용 컴퓨터의 종류는 간략하게 8비트 컴퓨터인 Apple,16비트 컴퓨터인 8088(XT),80286(AT)와 32비트 컴퓨터인 80386,80486, 64비트 컴퓨터인 Pentium 1-4까지 있다

6. 컴퓨터의 종류(5) 컴퓨터 성능에 의한 분류 컴퓨터 성능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은 기억용량, 가격, 처리속도 I/O장치 수, 소프트웨어의 지원에 따라 분류하게 된다 1) 개인용 컴퓨터 : 데스크 탑, 랩톱, 노트북, 팝톱, PDA 2) 워크스테이션 :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서버로 사용 3) 미니컴퓨터 : 중형 컴퓨터 4) 대형컴퓨터 : 메인 프레임 컴퓨터 5) 슈퍼컴퓨터 : 우주 및 항공, 기상예보, 유전자 해독등에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