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융합 꿈틀꿈틀 생각놀이
수업모델 소개
수업모델 소개 수업모델 개관 배움과 익힘이 함께 이루어지는 교실에서 아이들은 지식을 지혜로 승화시키는 삶의 주인으로 성장해 갈 수 있다. 저학년의 ‘즐거운 생활‘은’다양하고 즐거운 놀이와 활동을 통하여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고‘ 라는 목표 그대로 즐거운 배움을 통해 학생들의 감수성을 자극하고, 창체 시간에는 신나는 익힘의 과정을 거쳐 성숙된 세계시민이 되어가는 연습을 해보고자 한다. 본 단원에서는 혼자보다는 함께 하는 익힘의 시간과 놀이 사이사이에 스며든 집중, 배려, 다양성, 성취감을 융합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다. 각 활동에는 학생의 수준에 맞게 조금 더 쉬운 활동과 심화활동에 대한 tip을 제공하였다. 정답이 없어 보이는 문제가 의미 있는 작품으로 연결되는 수업과, 학생들 각자가 자신의 입장과 의견을 충분히 드러낼 때 더 재미있는 결과를 맛보는 독특한 즐거움에 대한 아이디어를 경험할 것이다.
수업모델 개관
수업의 실제
1차시-동기유발 tip 쉬운활동 카드의 일부분을 완성하고, 나머지를 상상하여 발표한다. tip 심화활동 - 주제를 완성시키기 전 학생이 완성한 조각카드만을 가지고, 어떤 주제가 들어 있을지 상상하여 발표한다.
1차시-동기유발 여럿이 함께하여 의미있는 일 찾아보기
수업의 실제
1차시-릴레이 쿵쿵따 동그랗게 둘러앉아 앞사람이 연주한 리듬을 다음 사람이 따라하고, 세 번째에 앉은 사람은 다른 리듬을 한 가지씩 추가한다. 첫 번째 사람은 자신의 리듬을 계속 반복하다가 마지막 사람이 연주하면 자신의 연주를 멈추고, 두 번째 사람도 첫 번째 사람이 연주를 멈출 때까지 자신의 연주를 계속한다. tip 심화활동 리듬대신 소리나는 의성어 또는 단어로 바꿀 수 있다. 리듬, 의성어 대신 한 사람은 동작으로 표현할 수도 있다.
수업의 실제
수업의 실제
2차시-동기유발 음악에 맞춰 걷다가 제시된 주제를 표현한다. 방법1) 혼자서 표현하되 느림, 빠름, 힘듦, 화남, 즐거움, 나른함 등의 추상적 제시어(천천히 걷기, 빨리 걷기.) 방법2) 두 사람이 표현하는 하트 등 두 명 이상이 아이디 어를 모아서 몸으로 표현하는 제시어 방법3) 전시학습에서 사용한 악기를 들고 지휘자 한 명이 지명하는 동안 악기소리를 낸다. tip 쉬운활동 활동을 표현한 그림판을 이용하여 ‘그대로 멈춰라’ 노래에 맞춰 그림대로 흉내내기
수업의 실제
2차시-동기유발 4컷 스토리에서 다양한 아이디어 생각하기
평가방안(핵심역량, 진로영역 평가)
인문융합 THANK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