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형 여가스포츠 도시형 여가스포츠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공부할 문제를 알아봅시다. 모험 스포츠의 개념 모험 스포츠의 특징 도시형 모험 스포츠의 특성 도시형 모험 스포츠의 분류 미끄럼 운동 단체 경기 동력활용 인공물 활용 기타 연구과제 정리평가 SMART P.E.
1. 모험스포츠의 개념 현대사회가 자동화 되면서 인간은 많은 활동에서 편안함과 안락함을 누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간의 본능 속에는 도전정신, 모험, 미지의 세계의 탐험 등 과 같은 보다 역동적인 활동욕구가 있습니다. 모험 스포츠는 인간의 이러한 욕구를 실현해 보기 위한 스포츠 입니다. 최근 들어 위험을 무릅쓰고 여러 가지 묘기를 펼치는 레저 스포츠를 익스트림 스포츠(extreme sports) 혹은 X게임이라고 부릅니다. 모험 스포츠는 인간의 한계에 도전하며 극한과 모험을 즐기는 스포츠로서 청소년들의 무한한 가능성과 도전정신을 일깨워 주는 스포츠 입니다. SMART P.E.
2. 모험 스포츠의 특징 모험을 즐기고 여러 가지 묘기를 펼치는 레저스포츠를 통칭 1990년대 미국 스포츠 전문 케이블TV인 ESPN이 처음으로 ‘X게임'이라는 제목의 프로그램을 제작, 본격적으로 보급 크게 여름게임과 겨울게임으로 나뉘며 여름게임이 더 많음. 여름게임 : 스케이트보드, 인라인스케이팅, BMX, 인공암벽등반(sport climbing), 스카이서핑(sky surfing), 도로썰매타기(street luge) 등이 있음. 겨울게임: 스노보딩(snowboarding), 산악자전거(mountain biking), 스키보딩(ski boarding), 스모크로스(snow cross), 자유스키(free skiing), 빙벽등반(ice climbing), 동력눈썰매경주(super-modified shovel racing)가 있음. 기타 : 서바이벌게임(survival game), 윈드서핑(wind surfing), 패들링, 번지점프(bungee jump), 웨이크보드 등을 포함. SMART P.E.
3. 도시형 모험스포츠의 특성 자연과 함께하는 모험스포츠를 도시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고안된 형태의 모험스포츠 인공적인 시설을 만들거나 기계 또는 동력을 활용하여 겨울스포츠를 여름에도, 수상스포츠를 육상에서도, 산악스포츠를 도시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고안된 형태의 스포츠 그 밖에 도시에서 모험을 즐길 수 있는 여러 가지 운동들을 포함. SMART P.E.
4. 도시형 모험스포츠의 분류 미끄럼 운동 : 지면 마찰을 줄여 즐기는 기구이용 인라인스케이트, 스케이트 보드 등 단체경기 : 여러 사람들이 팀을 이루어 모험을 즐김. 인라인하키, 서바이벌게임 등 동력활용 : 기계적 또는 동력을 활용 BMX스턴트, 모터보드, 모터-X 등 인공물활용 : 인위적으로 만든 건축물 이용 스포츠 클라이밍, 번지점프 등 기타 : 부메랑, 연날리기 등 SMART P.E.
(1)미끄럼 운동(인라인스케이트) 인라인스케이트는 롤러스케이트와는 달리 3~5개의 바퀴가 일자로 달려있어 빠른 스피드와 기교를 즐길 수 있으며 부츠가 스키부츠처럼 발목을 단단히 조여주기 때문에 균형 잡기가 쉽다는 장점이 있다. 보통 경주를 위한 레이싱, 건강증진과 취미생활을 위한 피트니스와 레크리에이션, X게임의 하나로 하프 파이프 등에서 묘기를 부리기 위한 어그레시브, 하키, 댄싱용으로 나뉘며 용도에 따라 바퀴의 개수와 크기가 다르다. SMART P.E.
(1)미끄럼 운동(스케이트보드) 바퀴 달린 조그만 판 위에서 균형을 잡은 상태로 서서 타는 놀이. 1960년대 초반 캘리포니아 해변에서 처음으로 등장했다. 파도타기 애호가들은 파도가 없는 잔잔한 바다에서는 파도타기를 할 수 없게 되자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 해변을 따라 뻗어 있는 포장도로에서 서핑보드를 변형시킨 것을 타고 즐긴 것이 유래가 되었다. SMART P.E.
(2)단체 경기(인라인 하키) 인라인스케이트를 타고 하키를 하는 운동 인라인하키는 아이스하키와 매우 유사한 운동으로 실제로 그 시작이 아이스하키 선수들의 비 시즌(여름) 운동용으로 고안된 것 따라서 인라인하키의 장비는 넙적한 블레이드가 달린 아이스하키용 스틱과, 아이스스케이트와 유사한 4개의 바퀴가 일렬로 배열된 '인라인스케이트'가 사용됨 또한 몸을 보호하는 보호 장비는 대부분 아이스하키와 동일한 장비를 사용하며, 공을 가지고 경기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아이스하키 퍽과 유사한 인라인하키용 퍽(Puck)을 가지고 경기를 진행. SMART P.E.
(2)단체 경기(서바이벌게임) 총알을 맞으면 물감이 튀어 나오게 되어 있는 모의 총으로, 전쟁놀이를 즐기는 레저 스포츠. 서바이벌(survival)이라는 단어는 살아남기 위한 8가지 원칙의 첫 문자들을 종합한 것 상황을 정확히 파악할 것(Size up the situation) 서두르지 말 것(Undue haste make waste) 현재 있는 위치를 기억할 것(Remember where you are) 절대로 겁내지 말 것(Vanquish fear and panic) 항상 자신을 개선할 것(Improve) 살아있는 생물을 소중히 여길 것(Value living) 원주민처럼 행동할 것(Act like the naivetes) 기본적 원칙에 따를 것(Learn basic skills) SMART P.E.
(3)동력활용(BMX스턴트) BMX(BICYCLE MOTO CROSS) 묘기용 자전거 스턴트용 자전거 1970년경 유럽에서 한 소년이 스티브 맥퀸이 나오는 영화 중 오토바이 추격 신을 자신의 자전거로 흉내 내면서 시작 이것을 본 사이클 코치가 체계를 잡기 시작했고, 다시 미국 캘리포니아로 넘어오면서 다분히 미국적인 그리고 도전적인 스포츠로 발전. 초창기에는 프리스타일과 레이싱의 구분이 없이 비포장도로에서 오토바이 모터크로스 경기처럼 시합 그 중 일부 라이더들은 다루기 쉬운 이 자전거로 개성적인 동작들은 연구 현재 레이싱(BMX RACING)과 프리스타일로 발전 SMART P.E.
(3)동력활용(모터-보드) 스노보드 마니아가 겨울이 끝나 눈이 녹으면 스노보드를 탈 수 없음을 안타까워하여 결국 바퀴 달린 보드, 즉 마운틴보드를 고안 모터보드가 탄생된 것은 불과 7년 정도 기어박스 방식의 모터보드의 출현으로 모터보드는 작은 모터로도 탁월한 힘과 속도를 가지게 되었고 현재는 우리나라가 모터보드의 종주국이 되어가고 있으며 제품의 성능도 가장 뛰어나고 동호인도 가장 빠른 추세로 늘어가고 있습니다. SMART P.E.
(3)동력활용(모터-X) 모터사이클 경주 오프로드(비포장 도로) 경주와 온로드(포장도로) 경주 두 개로 나뉘며, 각각 또 다른 몇 개의 종류로 나누어진다. 2륜 차 면허를 취득해야 하며 만18세 이상이면 면허시험이 가능하다. SMART P.E.
(4)인공물 활용(스포츠 클라이밍) 스포츠 클라이밍은 인공으로 만든 벽을 등반하느냐 혹은 자연의 벽을 등반하느냐 로 구분된다. 스포츠 클라이밍은 인공으로 만든 벽을 등반하느냐 혹은 자연의 벽을 등반하느냐 로 구분된다. 인공등반은 인공합판이나 건물벽에 구멍 또는 인공손잡이를 만들어서 즐기는 사계절 스포츠. 스포츠 클라이밍이 가진 뚜렷한 목표는 인간의 한계에 대한 도전과 그 도전을 통해 얻고자 하는 만족감을 이러한 규칙들을 통해 극대화하자는데 있다. SMART P.E.
(4)인공물 활용(번지점프) 남태평양 판타코스타섬의 원주민들이 번지라는 넝쿨을 메고 뛰어내리는 성인식에서 창안 번지점프의 원리상 적정높이, 안전장비, 수심 등 3요소만 갖춘다면 공간적인 큰 제약을 받지 않으므로 여러 형태의 번지가 가능. 일반적으로 인공식 타워와 지형지물을 이용한 타워 2가지 형태가 있음. SMART P.E.
(5)기타(부메랑) 나무 또는 플라스틱재질로 된 V자 또는 다른 모양의 기구를 던져서 되돌아 오는 것을 받는 경기 석기 시대부터 활용된 것으로 추측 (세계 여러 나라에서 유물로 발전) 간혹 호주가 종주국이라고 생각하나 이는 사실과 다름. 석기문화를 근래까지 유지해온 호주원주민들이 사냥용으로 부메랑을 사용하고 있었기에 이를 보고 오해를 한 것임. SMART P.E.
(5)기타(스포츠카이트) 조정 줄을 이용해 자유자재로 공중곡예비행을 즐길 수 있는 연날리기 스포츠. 공기를 이중 구조로 된 연(canopy)에 채워 날개 형태가 갖추어지면 날게 되어 있는 것으로, 30∼50m 높이에 연을 올려 놓고 1명 혹은 팀을 이루어 2줄 또는 4줄로 조종. 연 자체가 나는 곡예비행을 즐기는 경우도 있고 연이 나는 힘을 이용하여 미끄럼 운동이나 패러글라이딩과 비슷하게 즐기는 경우도 있음. 시속 105Km 이상의 속도를 낼 수 있으며 방향 조정이 자유로워 편대비행이나 곡예비행도 가능. SMART P.E.
5. 연구과제 자신이 선호하는 여가스포츠를 한가지 선택하여 조사해 봅시다. 종목의 특징, 역사, 장점 또는 가치, 단점 또는 주의사항, 장비, 여가활용비용, 동호회 등. 조사된 내용을 토대로 하여 여가시간을 이용해 모험스포츠(도시형)를 체험해 봅시다. 체험보고서 작성 및 제출 ← 발표 및 평가 SMART P.E.
6. 정리 / 평가 모험 스포츠는 무엇인가요? 모험 스포츠의 특징은? 도시형 모험 스포츠의 특성은? SMART P.E.
차 시 예 고 체험보고서 발표하기 SMART 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