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30일 사회복지실천과 멀티미디어
목차 복습 구도의 의미 가로사진과 세로사진 사진에서의 여러 가지 구도 황금분할 구도 수평선 구도 수직선 구도 삼각형 구도 원 구도 대각선 구도 S자형 구도
복습 초점 설정과 활용 조리개의 이해와 활용 조리개의 효과 : 빛의 량 조절, 심도 조절 초점 : 필름에 상이 맺히는 거리 자동초점 : 단일 포커스, 연속 포커스, 멀티 포커스 수동초점 : 사용자가 직접 조리개의 이해와 활용 조리개 원리 : 빛이 들어오는 구멍의 크기를 조절 조리개 수치(F)가 낮을수록 조리개의 구경이 커짐 조리개의 효과 : 빛의 량 조절, 심도 조절 피사계 심도 : 초점이 맞는 범위 아웃 포커싱, 펜 포커싱
복습 조리개 카메라도 홍채와 같은 방법으로 빛을 조절한다. 밝으면 -> 빛이 들어오는 구멍을 작게 어두우면 -> 구멍의 크기를 최대한 넓게
복습 심도 조절 방법 조리개의 조절 렌즈의 사용(초점 거리의 조절) 피사체와의 거리
복습 셔터의 이해와 활용 노출값 EV의 개념 빛이 들어오는 시간을 조절 셔터 속도에 따른 사진의 느낌 노출조절 기능 셔터 = 조리개 = ISO, 1step 동일 셔터속도를 한 단계 높이면(빛 감소) 조리개를 한 단계 개방해야 동일한 빛의 양이 됨 Or, ISO를 한 단계 높여야 동일한 빛의 양이 됨
복습 셔터를 이용한 노출 조절
노출값 EV(Exposure Value)의 개념 ISO 100, f11, (????) ISO 100, f11, 1/60s ISO 100, f5.6, 1/250s ISO 200, f16, 1/60s ISO 200, (??), 1/60s ISO 100, f8, 1/125s Iso100 Shutter speed Aperture F1 1.4 2 2.8 4 5.6 8 11 16 22 32 45 64 1s 1 3 5 6 7 9 10 12 1/2s 13 1/4s 14 1/8s 15 1/15s 1/30s 17 1/60s 18 1/125s 19 1/250s 20 1/500s 21 1/1000s 1/2000s 23 1/4000s 24
구도 눈으로 볼 때 좋다고 생각되는 장면이 사진을 찍으면 느낌이 살지 않는 경우? >사람의 눈과 카메라의 렌즈가 다르고 한 화면에 많은 것을 담게 되어 주제 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 사진의 구도란 프레임 안에 피사체와 배경을 주제와 의도에 맞게 배치하여 화면을 구성하는 작업 우리의 시야에 보이는 넓고 복잡한 장면 속에서 주제와 의도에 맞는 피사체와 비경, 상황 또는 시간을 잘라내어 사진이라는 프레임에 담아내는 것. 그림 : 더하기 사진 : 빼기의 미학
구도 사진의 구도를 결정하는 것 주제와 의도 : 사진가가 무엇을 느끼고 표현할 것인가. 피사체와 배경 빛의 조화
구도 가로, 세로사진의 선택 같은 장면이라도 가로, 세로의 느낌이 다름 구도를 잡기 위해서 먼저 결정해야 함
구도 가로사진의 특징 가로사진은 좌우가 넓어 보여 시원하고 편안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안정감이 있음 배경을 많이 포함할 수 있어 인물과 배경을 조화롭게 구성하는 여행사진이나 풍경, 단체 사진 등에 적합함
구도 가로사진의 특징 단조롭고 지루해 보일 수 있음 풍경을 찍을 때 화면의 중심에서 2분할로 화면을 나누게 되면 시선을 분산시켜 주제나 의도를 파악하기 어려움.
구도 2등 분할 구도 (1/2 구도) 화면을 반으로 양분하는 방법 단절된 느낌, 시선의 분산, 불안정한 느낌을 준다. 잘 사용하지 않는 구도. 포인트를 넣어 극복하기도 하지만 피하는 것이 좋음.
구도 세로사진의 특징 피사체 주위에 여백이나 불필요한 것들을 없앨 수 있어 깊이 감이 있으면서 높이가 강조되고 집중적이며 엄숙한 느낌을 줄 수 있음. 화면구성에서 선과 형태, 원근감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세로 사진이 가로보다 시원해 보일 수도 있음. 피사체나 배경이 세로로 긴 형태의 경우 적합 나무들이 무성한 숲, 높게 솟은 건물, 길게 뻗은 길, 서있는 사람 등.
사진에서의 여러 가지 구도 황금 분할 구도 (3등 분할 구도) 프레임이 3등분 되어 1/3씩 할당되었다고 가정하고, 그 교차점에 피사체를 놓고 구도를 잡는 방법 각 분할선은 수직선 또는 수평선을 위치시키는 지점
사진에서의 여러 가지 구도 황금 분할 구도 (3등 분할 구도) 사진의 구도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구도 안정감을 주면서 지루하지 않은 사진을 얻을 수 있어 황금분할 구도라고 불리워짐 황금분할 : 고대 그리스에서 발견된 것으로 공간의 조화가 가장 완벽하고 아름다우며 느낌이 뛰어나다는 데서 붙여진 미술용어
사진에서의 여러 가지 구도 황금 분할 구도 (3등 분할 구도) 이미지를 두 개의 서로 구별되는 구역으로 나누기 황금비로 나누는 점들 위에 적용하기(포인트를 찾아내서 점에 위치)
사진에서의 여러 가지 구도 황금 분할 구도 (3등 분할 구도) 점들을 연결하여 분할 하기
사진에서의 여러 가지 구도 수평선 구도 (가로 구도) 화면을 수평선으로 구성하여 풍경을 세련되고 아름답게 표현할 수 있음 시원한 느낌과 함께 차분하고 평화로우며 안정된 느낌을 줌 해변, 호수, 들녘의 수평선, 지평선이나 구름을 표현하기 적합함
사진에서의 여러 가지 구도 수직선 구도 (세로 구도) 화면을 수직으로 구성하여 높이와 깊이를 강조하면서 엄숙한 느낌. 고층건물 등의 건축물, 길게 뻗은 나무 등을 표현하기에 적합함.
사진에서의 여러 가지 구도 삼각형 구도 피사체를 배치할 때 아래 부분에 무게감을 주어 안정감과 균형감을 표현 산이나 섬 등의 풍경 또는 인물을 표현하기에 적합함
사진에서의 여러 가지 구도 원 구도 원모양의 인물, 꽃 건축물 등을 화면의 중앙에 위치시키는 구도로 단순하지만 주제를 부각시킬 수 있음 단조롭고 지루해 보일 수 있어, 피사체의 위치를 화면의 황금분할 교차점에 놓아 단조로움을 해소할 수 있다.
사진에서의 여러 가지 구도 대각선 구도 방향감 원근감이 느껴지며, 박진감 넘치고 역동적인 느낌을 준다. 기차길, 다리, 도로, 폭포 등의 풍경사진에 적합하며, 다소 단조로운 대상도 새롭게 보이는 구도임.
사진에서의 여러 가지 구도 S자 형 구도 율동미가 느껴지며 시선을 유도 오솔길. 하천 등을 촬영할 때 많이 사용
사진에서의 여러 가지 구도 그 밖의 구도 수평 수직 구도 : 교차된 선의 구도로 수평선은 정적인 느낌, 수직선은 중압감을 느끼게 한다. 주로 건축물의 조형미를 강조하고 싶을 때 쓰이는 구도.
사진에서의 여러 가지 구도 그 밖의 구도 바둑판 구도 : 구성미를 강조하는 구도. 많은 피사체를 한 화면에 담기 위해 사용되며 카메라 앵글에 따라 다른 표현을 할 수 있음.
사진에서의 여러 가지 구도 그 밖의 구도 대칭적 구도 : 화면의 상하, 좌우를 나누어 대칭되는 효과를 주는 구도 질서 정연한 아름다움을 느끼게 함
정리 사진에서 구도란 프레임 안에 피사체와 배경을 주제와 의도에 맞게 배치 하여 화면을 구성하는 작업 가로, 세로 선택 나타내려는 주제를 부각 시킬 수 있는 구도를 선택하여 촬영 황금분할 구도, 수평선 구도, 수직선 구도, 삼각형 구도, 원 구도, 대각선 구도, s자형 구도,.. 모든 사진을 구도에 맞춰 촬영 할 필요는 없음 느끼고 보고 표현하고 싶은 것을 상황마다 어떤 앵글, 포지션에서 어떻게 보는가에 따라 변 화하기 때문에 개인적임 기본 구도를 인지하면서 독창적인 사진을 만들어 내는 연습이 필요함.
좋은 구도를 잡기 위한 7가지 포인트 화면의 균형을 갖추자 균형감각을 중요하게 생각하자 바라볼 때 기분 좋은 사진. 찍어 보고, 또 찍어 보는 가운데 구도가 보인다. 테마가 명확하면 구도는 의식하지 않는다. 인물촬영에서는 구도가 우선. 불필요한 것을 제외해 가는 것이 좋은 구도를 얻는 Point 이다.
레포트 제출자 명단 윤하은 강선주 장준하 배현근 정장미 박혜빈 오미란 유명운 김다혜 이성환 이현규 김학영 이슬기 선혜린 나혜정 주연혁 임충만 조희성 임호빈 변재윤 홍기태 홍미소 강혜진 송하은
레포트 다양한 구도로 사진을 촬영해 보세요 10월 6일 24시 까지 제출 3분할 , 수평선, 수직선, 삼각형, 대각선 구도 각 구도 별로 2장 이상 제출 (총 10장 이상) 모두 다른 피사체를 촬영 촬영한 사진의 의도와 구도에서 주는 느낌을 사진마다 설명하여 PPT 파일로 작성 hkrock7904@gmail.com 파일명과 메일 제목에 학번과 이름 필히 기제 촬영한 카메라 기종을 필히 기제(핸드폰 카메라의 경우 핸드폰 모델) 10월 6일 24시 까지 제출